Kurzgesagt – In a Nutshell

(쿠르츠게작트에서 넘어옴)

EZ2DJ 3rdTRAX ~Absolute Pitch~에서의 참여곡에 대해서는 In a Nutshell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유튜브 채널, 공식 홈페이지

舊 쿠르츠게자크트(Kurzgesagt)[1]. 뮌헨에 있는 모션 그래픽 애니메이션·디자인 스튜디오. 또한 동명의 유튜브 채널이기도 하다. Kurzgesagt는 독일어로 'In a Nutshell' - 즉 요컨대단언컨대라는 뜻이다.[2] 그러나 너무 많은 사람들이 독일어를 할 줄 모르고, 그 때문에 어떻게 발음하는지도 잘 모르더라는 사실이 밝혀지자(…) "커...즈 게사...그트...?" 결국 한국시간으로 2015년 9월 4일 자정 즈음에 채널 이름을 Kurzgesagt-In a Nutshell로 바꾸었다.[3] 그러나 나무위키에서는 쿠르츠게작트로 들어오는 것이 더 많다. In a Nutshell은 넘 길잖아! Kurzgesagt도 긴건 마찬가지

2013년 창립하였으며, 애니메이션으로 과학, 사회 등을 설명한다. 독일어 채널도 있다. 한 영상의 길이는 보통 5분 내외이며, 긴 영상의 경우 16분. 모토는

One video a month. Quality > Quantity (한달에 영상 한 개. 질 > 양)

이다.네?

2 제작자

대부분이 독일인이며 각자 오너캐를 한마리씩 가지고 있다. 2016년 기준으로 아래에 적힌 스탭과는 꽤나 달라졌다.

Philipp-Dettmer.png
모 SNS가 생각난다면 지는거다
필립 데트머. 독일인이며 정보를 수집하여 영상을 설계한다.
Kurzgesagt란 이름을 만든 사람. 현재 홈페이지에는 창립자라고만 쓰여있다.

Stephan-Rether.png
스테판 레더허. 역시 독일인이며 모션 디자이너다.

Thomas-Veith.png
토마스 베허. 독일인. 사운드 디자이너

Steve-Tailor.png
스티브 타일러. 미국인[4]. 내레이터이며 기자이다.

Martin-Wackerbau1.png
마틴 바커바우어. 독일인. 디자이너 겸 개발자.

PhilipL-06.png
필립 라이바허. 독일인. 필립 데트머처럼 정보 디자이너이다.

Sarah.png
사라 크렐리. 인턴이다. 2016년 기준으로 퇴직

patti2.jpg
페트리자 모스카. 고위 프로듀서

Miri.jpg
미리 리. 정보 디자이너. 아마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인것 같다.
한국계인것 같다. 페이스북을 까는 영상에서 나온 토요일은 ㅁㅎㄷㅈ과 국정교과서 배너가 이 인물의 작품 인 듯 하다.
여기 13:55도 이분의 소행이다

Vivi.jpg
비비안 발렌타. 정보 디자이너이다.

Daniela.jpg
다니엘라 고젠. 모션 디자이너.

Sonja.jpg
소냐 게라첵. 모션 디자이너.

3 쿠르츠게작트 동영상이 있는 나무위키 문서 및 제작한 영상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바람. 항목이 쌓이면 세부항목으로 분류 바람.

4 트리비아

  • 사이트에 가서 25달러 이상을 기부하면 새를 한 마리씩 그려준다. #
  • 비디오 하나를 만드는 데에 200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나, 갈수록 기부금이 많이 들어와서 그런지 제작 속도가 빨라지는 중. 2015년 12월에는 24일을 기준으로 4개나 올라왔다!
  • 제작진이 양덕인 듯. 영상 여기저기 패러디를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페르미 역설, 박테리아 감염편은 노골적인 패러디로 넘쳐난다. 후원 페이지에도 The cake is not a lie라는 말이 있는 것을 보면... 포켓몬도 자주 등장한다. 특히 페르미 역설 1편에서는 Don't Hug Me I'm Scared의 콜린 까지 등장한다! dhmis가 마이너한 작품인 걸 생각하면 빼박 양덕. 'The Fermi Paradox — Where Are All The Aliens? (1/2)'에서는 시도니아의 기사파종선 시도니아가 우주선 역할로 나오기도 한다.그리고 우주 엘리베이터 편에서 스타워즈에 나오는 우주선들과 FTL에 나오는 케스트렐이 등장했고, SCV도 등장하였다.그리고 인간의 역사를 다루는 영상에는 벡투더퓨처의 타임머신이 나왔다.
  • 거의 모든 비디오[7]에 한 번씩 어느 영국 드라마에서 나오는 파란색 공중전화 박스가 지나간다. 그걸 찾아보는 것도 재미. 'The Fermi Paradox — Where Are All The Aliens? (1/2)' 에서는 어느 종족이 살던 행성어느 박사를 죽이려 하는 로봇도 나온다. 이 외에도 외계인의 존재에 대해 설명하는 비디오에서는 각종 우주선이 나오는데, 그곳에 시도니아 호가 있다(...). 또 스타트렉엔터프라이즈 호와 FTL케스트렐, 매스 이펙트리퍼 등 다양한 함선들이 등장하여 쓸데없이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었다.
  • 의외로 한국어 자막이 매우 잘 되어있다. 애초에 채널에서 자막 추가를 자유로 해놨기 때문. 거의 모든 영상에 자막이 달려있다. 자막이 올라오는 속도도 빠른데다가 과학 용어까지 매우 정확하게 번역되어 있다. 물론 그로 인해 가끔씩 발번역이나 자신의 의견을 괄호로 나타내는 추태도 보인다.
  • 유튜브의 채널 정보란에
예. 저흰 이것이 직업입니다. 또한 당신은 저희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라고 쓰여 있다.

  • 허나 과학관련 영상에 자잘한 오류가 몇가지 들어있는것으로 보아 전문적인 지식인들은 아닌것으로 보인다. 그런 이유로 애초에 Iraq Explained 영상에서도 그랬듯이 자신들은 노트북 뒤에 있는 사람들이라 정확하지는 않다고 말했다. 물론 이렇게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은 아예 영상 한쪽 구석에 유의사항이 들어가기는 한다.
  • How Facebook is Stealing Billions of Views[8] 에서 한국과 관련된 것이 나온다. 심지어 독일어보다 많이 나온다 오른쪽 위.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2015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사태와 관련이 있는 듯. 광고배너라는게 흠 깨알 같은 무한도전 토요일엔 무도 아마 '미리 리'라는 사람이 한국인인듯 하다.
  • 미국 커뮤니티 사이트인 reddit에도 이 유튜브 채널에 관한 서브레딧이 만들어졌다.
  • 유전공학에 관련된 비디오 Genetic Engineering Will Change Everything Forever – CRISPR에서 김정은이 나온다. #. 13분 52초 경에 나온다. 스마트폰을 들고 누군가와 통화하며 뭐라고? 중국이!!라고 말하며 한손에는 만화고기, 식탁에는 와인, 고기, 스테이크, 치즈등이 놓여있다.
  • 의학관련 영상 The Ebola Virus Explained에서는 스타크래프트에서 나오는 대사를 넣어 놓았다.
  • 최근 릭 앤 모티 캐릭터가 자주 나온다.
  • 한국 유튜버의 영상 중 파워포인트로 What if there was a black hole in your pocket? 을 거의 똑같이 따라한 영상이 올라오고 있다.
  1. 독일어로 읽으면,"쿠어츠게자크트"가 된다."Ur"는 "우어"라고 읽는다.
  2. '짧은' 의 kurz와 '의미하다', '뜻하다' 의 활용형인 gesagt가 결합하여 '짧게 말하자면' 이 된다.
  3. 정확히 말하면 원래 바꾼 명칭은 In a Nutshell-Kurzgesagt였지만 2016년 2월 경 명칭의 우선 순위가 달라졌다. 사실상 원래대로 돌아온 셈.
  4. 영국 옥스포드에서 자라났고 독일 베를린 거주중 http://www.voice-pool.com/en/english-voice-over/taylor.html
  5. 인터넷 음모론을 까는 영상.
  6. You의 사전적 의미는 '너'이지만, 이 영상에서는 '당신'으로 보는 것이 알맞다.
  7. 2015년 10월 영상인 'What Is Light?' 에서는 제작진이 깜박했는지 나오지 않는다.
  8. 페이스북은 어떻게 수십억의 조회수를 훔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