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계 미국인

1 개요

폴란드 혈통의 미국인을 가리킨다. 2010년 조사로 9,569,207명 수준이었다. 프랑스계 미국인과 비슷하고 이탈리아계 미국인보다 좀 적은 수준.

이른바 하얀 검둥이라고 해서 차별당한 3대 백인계 커뮤니티로 유명하다. 나머지 둘은 아일랜드계 미국인이탈리아계 미국인이다. 미국의 민족성 유머에서 유난히 많이 공격당하는 곳이 폴란드계들이다. 이는 20세기 초반의 반폴란드주의(antipolonism)에 의한 영향이 큰데 폴란드인을 비하하는 폴락(Polack)이란 표현이 빈번하게 쓰였다. 당시 중부/동유럽 출신의 이민자가 너무 많다며 미국의 보수층이 거부하는 경향이 강해졌고 거기다 반가톨릭주의와 결합한 탓.[1]

2 설명

폴란드가 식민지였던 시절에 넘어간 이민자들은 가족 단위였고 커뮤니티 형성을 하지 못했다. 독일, 러시아, 오스트리아에게 나라가 분할되던 시절이었기 때문.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폴란드가 독립하자 폴란드 국적을 갖고 가는 사람들이 생겼다.[2] 폴란드 이민자들은 가톨릭 교회를 중심으로 모였다.

폴란드계 미국인들은 미국에서 주로 시카고가 있는 일리노이 주 쪽에 많다고 한다. 대표적인 보잉빠 항공사인 LOT 폴란드 항공바르샤바에서 미국으로 가는 여객기가 좀 있다.

동유럽이다 보니 유대인 출신도 꽤 있다.

여담으로 미국인들의 개그 주제로써 폴란드인들은 주로 바보스럽게 묘사된다. 대표적인 것이 "폴란드는 우주에 갈 수 없다" "전구를 끼우는 데 폴란드인이 몇명 필요한가"라는 드립이다. [3] 유명 코미디언 재키 메이슨의 스탠드업 코미디 World According to Me 참고.

3 유명 인물

미국 성에서 ~스키가 들어가는 대부분의 성은 알려진바와는 달리 러시아계가 아니라 폴란드계다. ~스키의 원조국가라고 알려져 있는 러시아의 스키들 (예를 들어 표트르 차이콥스키, 콘스탄틴 로코솝스키)들도 사실은 대부분 폴란드계이다.

4 가상 인물

  1. 아일랜드계들은 가톨릭이지만 서유럽이었고 영국계와 오래 있던 탓에 그런 거부감은 좀 덜했다. 이탈리아계는 남유럽이었고. 오늘날 미국의 보수층이 히스패닉을 보는 것과 비슷했다.
  2. 흔히 러시아계 성으로 알고 있는 -스키가 폴란드계 성이다. 노왁(Nowak, 폴란드식 발음은 노박), 코왈스키(Kowalski, 코발스키), 카민스키(Kaminski), 위즈니어스키(Wisniewski, 비시니에프스키) 등의 성이 유명하다. 노박, 코발스키는 폴란드에서 가장 많은 성이며, 워즈니악(Wozniak, 보즈니악)은 폴란드계에서 10번째로 많은 성이다.
  3. 답은 다섯명. 테이블 위에 한명이 올라가 전구를 잡고, 네명이 테이블 다리를 하나씩 잡고 테이블을 들어올린 뒤 빙빙 돈다.
  4. 독일, 폴란드 피가 섞여 있다.
  5. 같은회사 다른장르 게임이긴 하나 이분의 손자 빌리 블레이즈. 즉 윌리엄 B.J 블라즈코윅즈 2세는 불과 8세의 나이에 IQ300을 찍었고 스카이 콩콩을 타고 외계인들을 물리쳤고 그의 고손자 둠가이 스탠 블라즈코윅즈는 해당 항목을 참조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