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지부

원피스 세계의 용어로, 해군본부 휘하에 소속되어 있는 하위 서열의 해군 세력으로 전세계에 수많은 해군 지부가 설립되어 있다.[1]

1 소개

쉽게 비유하면 높으신 분들이 즐비한 계룡대같은 본부와 군단, 함대와의 관계. 해상자위대의 지방 부대인 지방대를 참고하는 것도 괜찮다.

해군 지부가 담당하는 지명수배자들의 현상금 상한선은 약 2천만 베리(아론)이라고 한다.

작중에서는 이스트 블루에서 첫등장하며 몽키 D. 루피가 아론을 쓰러뜨려 현상금 3천만 베리의 수배자가 된 이후에는 지부와는 차원이 다른 해군 본부가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묻혔다.

이미 파워 인플레가 엄청나게 진행된 상황이라 여기 소속 인물들이 다 나온다 해봐야 지휘나 참모 계급을 제외하면 전투력 측정기이상의 활약은 불가능할 것 같다.

본부와는 계급 기준도 달라서 지부에서의 계급을 본부로 그대로 가져가면 약 3계급 정도 낮아진다고 한다.

...였지만 여태까지의 이야기는 위대한 항로가 아닌 이스트 블루, 웨스트 블루, 노스 블루, 사우스 블루에 위치해 있는 지부들의 이야기로 1부 후반부에 들어서는 신세계를 포함, 위대한 항로에 위치한 G・L(그랜드라인) 지부가 등장했는데, 이 지부들은 주로 대령이 지휘하는 일반 지부와 달리 중장이 지휘하며,[2] 예하 병력들도 해군 본부에서 날고 기었던 해병들로 채워졌기 때문에 여기 소속 인물들은 상당히 강하다. 때문에 담당 지명수배자들의 현상금 상한선이 없는 것은 물론 본부와 계급차도 없다!

2 각 지부 및 네임드 해병들 (G로 시작하는 건 그랜드 라인 지부)

2부 시작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 단, 2부에 등장하지 않은 인물은 마지막 등장시의 계급으로 작성할 것.

2.1 G-1[3]

G-1 지부의 제독. 1부에서는 해군 본부 직속 중장이었다.

2.2 G-2

G-2지부의 제독. 표지연재 「에이스의 검은수염 대수사선」에서 첫등장한다. 해병으로서의 모토는 「융통성 있는 정의」라고 한다. 아오키지처럼 온건파 해병인 듯. 정상결전에도 참여한다. 무기는 일본도.
징베의 과거회상에서 등장. 코밀처럼 일본도를 사용하며 태양 해적단의 위치를 확인하러 추적하던 중 역습을 받아 부대가 전멸당한다.

2.3 G-5[4]

G-5 지부의 제독.
G-5 지부의 부제독이자 01부대 대장. 1부에서 첫등장시에는 해군 본부 직속 대령이었다.
G-5 지부 06부대 대장. 과장을 많이 하며 성격이 드럽다. 스모커를 싫어하며 시민들한테도 험하게 대한다. 표지 에피소드 '카리브의 신세계에서 케히히히히'에서 재등장하는데 모 해적이 G-5에 데려다 놓은 카리브를 즉석에서 화형시키려 하나, 카리브를 구출하러 온 카리브 해적단(코리브)에 의해 저지당하고, 카리브를 놓쳐버린다. 그래도 코리브와 그 해적단을 쓰러뜨리는 데는 성공하나, 얼마 못 가 코리브 일행도 놓쳐버린다.(...) 허당인 듯 여하튼 최악의 세대와는 비교할 수 없지만 그랜드 라인 전반부에서는 악명 높은 초신성인 코리브를 쓰러뜨린 것을 보면 나름대로 강하기는 한 것 같다. 참고로 검사이며 해군 코트를 벗었을 때의 전투 복장이 심히 골룸하게 생겼다.(...)
G-5 지부 01부대 부대장. 1부에서 첫등장시에는 해군 본부 직속 상사였다.

2.4 G-8[6]

G-8 지부의 제독.
조나단의 부관. 극장판 4, 5기에서도 등장한다. 성우는 같지만 X 드레이크와는 다른 인물이다. 밀집모자 일당을 자주 추격하는 해군이며 성실하고 상냥한 성격이라고 한다.

2.5 제8지부[7]

  • 대령
    • 넬슨 로얄(사망)
제8지부의 前제독. 이름의 유래는 아마도 호레이쇼 넬슨. 매우 뚱뚱하고 부패한 해군 장교. 에릭을 용병으로 고용, 불로장생의 묘약을 얻기 위해 천년용을 찾으라고 시켰지만 오히려 에릭에게 이용당하고 루피의 공격으로 배가 침몰되어 바다에 빠졌다가 육지에 다시 올라오면서 에릭에게 손잡자고 제안하지만 그의 손에 사망. 함대 전술에는 능했던 듯 하다.
넬슨의 부관. 꼼꼼한 성격이라고 한다.

2.6 제16지부

제16지부의 장교. 계급과 정황상 제독으로 추정된다.

2.7 제77지부

제77지부의 장교. 계급만 보면 제독이었을 가능성이 있기는 한데...

2.8 제153지부[8]

제153지부의 前제독. 루피 일당한테 당한 것을 계기로 평상시의 패악질이 상부에 알려져 제적당한다.
제153지부의 제독. 원래 모건의 부하였지만 루피, 조로의 활약으로 모건이 쫒겨난 이후 코비를 해군으로 받아들이며 해적인 루피, 조로를 놓아주고 며칠 간 금식한다.[9] 이후 모건의 후임으로 제독이 되어 기지를 관할하고 있다고 한다. 확실히 나오지는 않았지만 계급도 대령으로 승진했을 듯. 특히 2년이 지난 2부에서는 확실하게...
모건의 부하로 모건이 내린 명령을 잘못된 행동이라며 거부해 모건에게 도끼로 베어진다.
모건의 부하로 그의 지시에 따라 모건 동상을 세우다가 실수로 건물에 부딪혀서 모건에게 처형될 뻔 하지만 건물 밑에서 모건을 공격하기 위해 나타난 루피가 동상을 처형 박살낸 덕분에 목숨을 건진다.

2.9 소속 불명

이스트 블루 지부 소속 장교였다. 본편 시작 시점에서는 이미 퇴역한 뒤.
  1. 다만, 로그 타운과 같이 해군 지부가 아닌 해군 본부가 직접 관할하는 지역도 있기는 하다.
  2. 현실에 비유하면 전방에서 소장들이 빡세게 굴리는 메이커 사단과 말년(?) 소장이나 준장 등이 지휘하는 후방의 향토, 동원 사단과의 관계.
  3. 원래 신세계에 위치하고 있었지만 2부에서는 해군 본부와 위치를 바꾸어서 마린 포드에 위치하고 있다.
  4. 여담으로 제트의 희상 장면 중 G-5 군함들을 뒤로 한 채 돌격하는 장면이 있는 것으로 보아 과거 그도 여기에서 말단으로 싸웠던 듯 하다.
  5. 여담으로 이름의 의미가 '지나치게 하다'라는 뜻이다. 이름 그대로의 성격.
  6. 애니메이션에서만 등장. '나바론'이라고도 불린다.
  7. 애니메이션에서만 등장.
  8. '쉘즈 타운'에 위치하고 있다. 국내판에서는 제15지부라고 오역되었다.
  9. 이 금식은 모건을 물리쳐준 것에 대해 루피에게 감시하다고 경례한 것에 대한 자체징계다. 비록 은인이지만 해군이 해적에게 경례한 것을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할 정도로 강직하고, 그럼에도 해적인 루피에게 경례까지 서슴없이 할 정도로 상당히 개념인. 게다가 코비가 루피의 친구인걸 뻔히 알면서도 모른척하고 그를 해군에 넣어주기도 한다. "그렇게 개념인이면 모건의 폭정은 왜 눈 감았냐"고 할수도 있지만 이때 모건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폭군이라 누가 말릴 수가 없었던 거지 그에게 동조한 건 아니다. 대인배인 드럼 왕국의 도르돈이 쓰레기 국왕 와포루를 모신 걸 갖고 누가 뭐라는 사람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