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세인의 황금방패'라는 별명을 가진 후세인의 친위대에 대해서는 황금사단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자신이 아는 웹사이트가 막혀있는지 알고싶다면 이 사이트를 이용하자.
黃金防牌, 혹은 금순공정(金盾工程). 서구권에서는 만리장성에 빗대어 'Great Firewall of China(방화장성, 만리방화벽)' 라고 칭하기도 한다.
중국에서 시행중인 국가 단위의 검열 프로젝트.
2 역사
중국은 다들 알듯이 공산당 일당독재 체제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그 외의 당들이 있긴 하지만 거의 이름만 있는 들러리. 그런데 1998년 들어 인터넷과 통신이 급격하게 발달하자 상황이 달라진다. 중국 민주당이 이런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대중들 사이에서 점차 지지도를 올리고 있던 것. 이때문에 위기감을 느낀 공산당은 '그럼 정보를 통제하면 되겠군' 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일단 민주당 당원들을 체포하고 곧 황금방패라는 계획을 세운다.
1998년부터 2006년까지를 1차계획, 2006년부터 2008년까지를 2차계획 시기라고 한다. 시작부터 2002년까지 기초작업비용만으로 8억 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소모했으며 인터넷 보안, 영상 감시, 얼굴 인식 등 최신 보안기술(?)이 투입되었다. 당연하지만 이는 전부 정보통제를 위한 것. 그 외에 최소 3만 명 정도의 인력이 황금방패 계획을 유지중이라고 한다. 최소 3만명이 많아보이지만, 14억에서 지금도 많아지고 있는 중국의 인구를 생각해보면 3만명이 많다고 보긴 힘들다.
3 원리
기본적으로는 '특정 IP에 대한 접근차단' 과 '특정 검색어 차단' 으로 요약된다. 가장 대표적인 게 천안문(天安门)인데 중국의 인터넷에서 '천안문' 이라는 검색어만 입력하면 검색이 되지만 천안문 사태는 검색할 수 없다. 비슷한 것으로 파룬궁, 류샤오보(劉曉波) 등이 있다. 그 외에 천안문 사태 15주기를 맞아(..) 위키백과를 차단한다든가 유튜브를 차단한다든가 하는 식의 직접적인 검열도 있다.
물론 이 검색어 차단이 아직까지 완벽한 건 아니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3만 명의 인력이 14억이 넘는 인구를 전부 통제한다는 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흔히들 아는 것처럼 모니터링하면서 차단한다는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다.
이때문에 중국에서 도입하려는 게 검색 추론 시스템과 인공지능 시스템인데 PC마다 검색이력을 저장해놓고 해석하면서 각 사용자들의 정치적 경향까지 분석해 반체제 인사다 싶으면 아예 인터넷을 차단하는 식의 계획을 진행중이라고 한다. 현세의 1984 돋네 이 자식 안 되겠어 빨리 어떻게든 하지 않으면
4 여담
- 문명5에 나오는 불가사의인 '인터넷 검열 시스템' 의 모티브이기도 하다.
저 세종은 인터넷검열로 기술유출을 방어하겠습니다 - 창안자 팡빈싱(方濱興) 베이징 우전(郵電)대학 교수가 2016년 4월 4일 하얼빈 기술연구소에서 인터넷 보안에 관한 강연을 펼치던 중 중국과 한국이 유사한 검열 시스템을 지녔다며 한국 웹사이트에 접속하려 했다가 자국의 방화벽에 한국 웹사이트가 차단되면서 접속을 못하는 해프닝을 겪었다.#
5 차단된 사이트와 대체 사이트
중국 정부로 부터 차단된 웹사이트들이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접속할 수 없다. 대신 당연히 대만, 홍콩, 마카오 등지에는 접속 가능. 대만은 애초에 중화인민공화국과는 별개의 정부, 별개의 국가이고, 홍콩과 마카오는 일국양제 상태이기 때문.
그런데 중국 정부가 아무리 차단해도 중국인들이 VPN 등으로 보고 싶은 것들은 다 본다. 다행히 VPN까지는 정부에서도 눈감아주고 있어서인지 중국에서 대놓고 VPN 기기를 장사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다. 그 예로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인 타오바오에서 VPN 기기를 팔았었다, 하지만 2011년경에 중동 민주화 시위로 인해 VPN 기기가 모조리 판매 금지 조치를 당했으나 인터넷을 자유롭게 하고 싶은 욕망은 누르지 못하는 것인지, 아직도 중국판 용산 같은 곳에서 VPN을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VPN은 그나마 숨구멍(?)을 뚫어준 것일 뿐, 여전히 중국 정부로부터 감시당하고 있기 때문에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곳에 정부를 비난하거나 비판, 풍자하는 글을 쓰는 경우 처벌받을 수 있다. 게다가 한국에서도 세계적으로 막강한 어느 사이트가 있어봤자 네이버나 다음, 네이트를 많이 쓰듯이, 중국 안에서도 그에 대응하는 중국산 사이트들이 많아 VPN이 있다해도 대부분 자국 사이트에서 많이 활동한다.
결국 불행하게도 지금은 중국 공산당 정부가 그것마저 차단해, 하여튼 천안문 사태를 불러일으킨 무언가는 별 효과가 없는 것이다.
5.1 차단된 사이트 목록
"차단된 사이트" - "대체 사이트" 형식으로 구분.
- 마이스페이스
- 블로그스팟
- 야후! [1]
- 유튜브 - 요우쿠, 러티비(LeTv)[2]
- 트위터 - 시나 웨이보
- 페이스북 - 런런왕[3]
- 플리커 - 바바볜
- 사운드클라우드 - 히말라야 (2번 항목)
- 워드프레스
- 중국어 위키백과의 일부 문서들 : 중국 본토에서 차단된 항목은 높은 확률로 정체(번체)로 쓰여져 있다. 중국은 간체, 중화민국(대만)은 번체를 채용하고 있다는 부분에서 대만쪽에서 주로 편집이 이루어지거나, 본토 중국인이 검열을 피하기 위해 일부러 대만인인 척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식이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정보는
중국 공산당의 심기를 거스를 만한 항목이 아니라면바이두 백과에 더 많다. - 중국판 언사이클로피디아 : 반대로 대만판은 차단당하지 않았다.
- 니코니코 동화 - 비리비리
-
카카오톡, 라인 - QQ : 2014년 5~6월 즈음 자기네들 말로는 카카오톡, 라인 등의 메신저가 마약 거래에 사용된 정황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누가 봐도 뻔히 보이는 자국 산업 보호용 말도 안 되는 헛소리다. 이후 텐센트에서 투자한 영향인지 카카오톡 차단은 풀려있는 상태.[4] 단, 모바일 버전만 해당되며 피시 버전은 일정 버전 이상은 기능하지 않는다. 라인은 대만에서 많이 쓰는 이유로 아직도 풀리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 종국판 플레이 스토어[5]를 제외한 구글의 모든 서비스
덤으로 구글 코리아도(...)확인법그런데 google.com은 열려있다(!)흠좀무[6] - 플립보드
- 스팀 : [1]에서 확인해 보면 절반 정도가 차단되어 있는 것으로 되어있다. 아마도 중국 공산당에 대해 부정적으로 묘사하거나, 묘사할 가능성이 있는 게임들을 선별하여 차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중국 서버가 존재하거나 중국인 플레이어가 활발하게 접속하는 게임이라면 중국 공산당 내부의 검열을 통과했거나 적어도 거슬릴 만한 내용은 없다는 것으로 판단해도 무리수는 없다.
- 백악관 공식 사이트
- 익헨(...)[7]
- 다음 현재는 접속이 가능한 거 같다 확인해보자
- 텀블러
6 관련 문서
- ↑ 야후 일본은 들어가진다...
- ↑ 이쪽은 스마트폰도 만든다
- ↑ 실질적으로 망했다.(2016년 기준)
- ↑ 신규 계정 등록은 그 뒤로 VPN이 없는 한 안 된다.
- ↑ 중국판 플레이스토어는 알리페이가 탑재되어있고, 중국 정부가 허가하지 않은 앱은 업로드 불가능.
- ↑ 이 덕분에 구글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Go 언어의 공식 사이트, golang.org 역시 중국에서는 접속이 안 된다. 그런데 중국에서 의외로 Go 언어의 이용자 수가 상당한데, golang.org 대신 깃허브를 이용해 패키지 다운로드를 대체하는 식으로 쓰고 있다.
- ↑ 정확히 말하자면 e-hentai는 막혔는데 exhentai는 뚫려있다. 한국에선 둘다 워닝이 뜬다.
중국 의문의 1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