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러드본/지역

width=100%

출처
풍경화 형식의 지도

1 개요

프롬 소프트웨어의 액션 RPG 블러드본의 지역을 다루는 문서. 지역의 수 자체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지역 하나하나의 크기가 크고 레벨 디자인도 좋아서 큰 아쉬움은 들지 않게끔 만들어져 있다.

다크 소울 시리즈와는 달리 화톳불 전송이 없고, 등불을 밝히고 사냥꾼의 꿈으로 돌아와서 다시 밝혀놓은 등불 중 한 군데로 전송하도록 되어 있다. 초기에 너무 길었던 로딩 시간과, 로딩 중 아이템 설명이 아니라 블러드본 로고만 덩그러니 나오던 시절에는 이 이중 전송 시스템이 상당히 압박적이었으나, 패치로 로딩 시간이 줄고 로딩 중 아이템 텍스트를 띄우게 바뀌어 나름 괜찮아졌다. 설정에도 충실한 시스템이기도 하고.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 사냥꾼의 꿈

조언자 게르만인형이 있는 곳. 사실상 유일한 안식처이다.

레벨업, 무기 강화 등 캐릭터를 강화하는 모든 과정이 이 곳에서 진행되며, 최후반부에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와 싸우는 보스 스테이지가 되기도 한다.

3 야남

Yharnam

주인공 사냥꾼이 활동하는 주 무대. 빅토리아 시대와 고딕풍의 건축물들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근대 도시지만 야수병이라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전염병으로 인해 몰락했다.

작중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그야말로 고담, 라쿤시티, 사일런트 힐, 랩처, 스프로울 심지어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 소설의 아캄마저 능가하는[1][2] 희대의 지옥도를 보여주는 마계도시.

3.1 설정

원래 "투메르"라는 고대 문명 국가와 "로랑"이라는 도시가 있었던 곳에 자리잡은 근대 국가(블러드본의 주인공이 살아가는 시대이다)의 어딘가에 세워진 산간 도시로, 작중 시점에선 야수병이라는 전염병으로 인해 야수로 변이한 인간들과 위대한 자들로 불리는 우주적 존재들과 그 권속들이 판을 치는 개판 오분전의 도시가 되어버렸다.

설명에 의하면 전염병으로 몰락한 도시지만 의료 수준이 높아 불치병에 걸린 환자들이 방문해 치료를 받곤 한다고 한다. 의료관광 주인공도 일단은 그런 사람들 중의 한 명인 것으로 보인다. 또 치유 교단이 처음 생겨난 곳이기도 하다.

그래도 도시가 큰 편이다 보니 아직 숨어서 살아있는 사람도 꽤 많은 듯 싶다. 도시를 돌아다녀보면 아직까지 밖으로 나오지 않고 집 안에 꽁꽁 숨어있는 사람들이 꽤 많다. 대체로 사냥의 밤에는 동조하고 싶지 않다는 듯. 밖이 위험하다 보니 오에돈의 예배당에서는 갈 곳 없는 사람들을 받아주고 있다. 그러다 보니 작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사람 냄새 나는 곳이 되었다(...).

이성을 잃은 짐승들을 사냥꾼들이 사냥을 한다고 하며, 가끔씩 피에 취한 사냥꾼들을 다른 사냥꾼들이 또 사냥하기도 한다고 한다. 까마귀 사냥꾼 에일린이 대표적.

길버트에 의하면 야남의 거주자들을 야르노(Yharno)라고 부른다. 모두 미치고 공격적인 모습의 야남인들에 대한 멸칭으로 보인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짐작할 수 있겠지만, 작중에서 위대한 자들을 연구하던 학장 윌럼의 제자이자 그와 의견이 충돌하여 비르겐워스를 떠나온 로렌스가 치유 교단을 세워 퍼뜨린 야남의 독특한 치료 방식이 전염병의 근원. 이 치료를 받으면 위대한 자들의 피를 이용해서 기존에 있던 모든 질병을 제거하지만 야남의 야수병에 걸리게 된다. 거지의 말에 따르면 아무래도 위대한 자들의 피가 인류를 다시 괴물로 만드는것으로 추정되며 오프닝으로 보아 야수화가 되지 않는 이들은 사냥꾼이 되어 꿈속으로 끌려간다. 야수화한 자들이 수혈액을 떨구는것을 보아선 최소 한번 이상은 피를 이용한 치료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4 야남 거리/Central Yharnam

  • 이오셰프카의 진료소/Iosefka's Clinic
플레이어가 처음 깨어나는 장소. 나중에 다시 오면 문이 굳게 닫혀있다. 그 너머에 존재하는 NPC인 이오셰프카에게서 체력을 대량으로 회복하는 '이오셰프카의 수혈액'을 얻을 수 있다. 오에돈 예배당에 도착하여 NPC 구출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다시 찾아가면 생존자들을 진료소로 보내달라고 부탁한다. 그런데 목소리가 이전과 약간 다르다...[3][4]
  • 대교/Great Bridge (☆)
성직자 야수와 싸울 수 있는 구역. 성직자 야수가 떨어져내리는 다리 끝자락의 위쪽이 바로 성당 구역이나, 성당 구역으로 통하는 문은 잠겨있어 열 수 없다. 숏컷으로도 기능할 수 있음에도 어째서 구현하지 않았는지는 알 수 없다.
  • 오에돈의 지하묘지/Tomb of Oedon (☆)
개스코인 신부와 싸울 수 있는 구역.

4.1 성당 구역/Cathedral Ward

생존자들을 구출해 보낼 수 있는 오에돈 예배당이 이 곳에 속해있다.

  • 대성당/Great Cathedral (☆)
교구장 아멜리아와 싸울 수 있는 구역. 까마귀 사냥꾼 퀘스트를 정상적인 루트로 진행 중이라면 이곳에서 그 악명높은 치카게 사냥꾼과도 싸울 수 있다.
  • 치유 교단의 공방/Healing Church Workshop
현재는 야수화된 군중이 점거한 상태. 원형 탑 구조물로, 위로 올라가면 성당 상층부 입구가 나오고, 아래로 떨어지다 보면 버려진 구공방과 성당 구역으로 이어지는 뒷골목이 나온다. 뒷골목으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왠지 모르겠지만 야수에 홀린 영혼이 1마리 자고 있다. 본편에서는 처음이자 마지막 등장.
  • 버려진 구공방/Old Abandoned Workshop
사냥꾼의 꿈에 있는 공방과 매우 흡사한 공방. 플레이어가 방문한 시점에선 이미 버려져 있으며 꿈에 있는 인형과 똑같이 생긴 인형이 있다. 공방 내부의 기억의 제단에서 세번째 탯줄을, 선반에서 머리빗을, 기억의 제단 옆 문 밖의 묘비에서 고대 사냥꾼의 유골을 얻을 수 있다. 유지 상점이 있는 지점에 있는 상자에는 인형 옷 세트가 있으니 확인해볼것.
  • 성당 상층부/Upper Cathedral Ward
위치상으로는 초반 구역인 성당 구역 근방이지만, 후반부에 붉은 달이 뜬 야하굴에서 열쇠를 얻어야 들어갈 수 있다. 치유 교단의 "성가대"가 자리하던 곳. 고아원이 있었으며, 이들은 치유 교단에 의한 교육을 받고 성가대의 일원이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성가대 세트를 여기서 얻을 수 있다. 곳곳에 권속 브레인서커가 숨어 다니고, 외부에는 별의 적자라는 이름의 소형 몬스터들이 기어다닌다.
  • 별고리풀 정원/Lumenflower Gardens (☆)
천계의 사자와 싸울 수 있는 구역. 뭐? 걔도 보스였어?
  • 통곡의 제단/Altar of Dispair (☆)
블본 최고의 미녀우주의 딸 이브리에타스가 위치해있는 구역. 알프레드 퀘스트를 끝까지 진행했다면 루팅할수 있는 살점을 들고와 이 곳의 제단에서 여왕의 살점을 사용해 부활시킬 수 있다.

4.2 구시가지/Old Yharnam

  • 성배 교단/Church of the Good Chalice (☆)
피에 굶주린 야수와 싸울 수 있는 구역. 이 녀석을 잡으면 투메르의 성배를 드랍하는것으로 보아 성배 교단은 성배를 숭배하는 집단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지금은 아무도 없고 건물도 폐허가 되어 알 길은 없지만.
  • 검은 야수의 무덤/Graveyard of the Darkbeast (☆)
검은 야수 파알과 싸울 수 있는 구역. 다만 야하굴을 통하지 않고는 갈 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파알을 잡고 나서야 구시가지로 통하는 숏컷이 열리는 방식이다.

5 금단의 숲/Forbidden Woods

성당 구역에서 금단의 숲으로 통하는 문을 지키는 문지기에게 암호를 대고 문을 열면 진입할 수 있는 구역. 금단의 숲 내부의 촌락에 진입하기 전 개들이 철창에 갇혀있는 곳을 지나 동굴로 들어서면 거인들이 거닐고있는 독늪이 나타난다. 바로 반대편에 위로 올라갈 수 있는 사다리가 위치한 출구가 있는데, 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이오셰프카의 진료소 뒷문으로 갈 수 있다. 그리고 그 곳에서 벌어진 참상은...

  • 금단의 무덤/Forbidden Grave (☆)
야남 개노답 삼형제야남의 그림자와 싸울 수 있는 구역. 이들을 쓰러뜨린 후 건너편의 통로를 통해 비르겐워스로 갈 수 있다.
  • 비르겐워스/Byrgenwerth
원래는 배움의 장이었지만, 알프레드의 언급에 따르면 오래 전 치유 교단에 의해 구역 일대가 금역으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이 금역이 여기까지 지나온 "금단의 숲".
  • 달빛 호수/Moonside Lake (☆)
우둔한 거미 롬과 싸울 수 있는 구역.

6 헴윅의 무덤거리/Hemwick Charnel Lane

대성당으로 올라가기 직전 왼쪽으로 꺾으면 갈 수 있는 구역. 카인허스트의 초대장을 가지고 있다면 마녀의 저택으로 올라가기 전 교차로 중앙에 위치해있는 커다란 비석을 통해 폐성 카인허스트로 갈 수 있다.

  • 마녀의 저택/Witch's Abode (☆)
헴윅의 마녀와 싸울 수 있는 구역. 마녀를 잡고 그 너머의 방으로 들어가면 카릴문자 공방도구를 획득할 수 있다.

7 숨은 거리, 야하굴/Yahar'gul, Unseen Village

대성당으로 올라가기 직전 오른쪽으로 꺾으면 갈 수 있는 구역. 중간에 토니트루스와 총창을 든 사냥꾼이 가로막고있으며, 지붕 위로 올라가서 얼쩡대면 토니트루스를 든 사냥꾼을 따로 유인해 쓰러뜨릴 수 있다. 붉은 달이 뜨지 않았다면 망태기거인도 이쪽 루트에서 처음 만나게 되므로 지하감옥으로 가고 싶다면 이 쪽을 이용하자. 직접통로는 굳게 닫혀 있어서 열리지 않는데, 우둔한 거미 롬을 격파한 후 강제로 이 위치로 워프된 후 문이 열린다.

  • 지하 감옥/Hypogean Gaol
망태기거인들에게 처음 1번 죽으면 갈 수 있는 구역. 구출 가능한 NPC인 얀데레아데라를 이 곳에서 만날 수 있다. 이 곳의 등불은 붉은 달이 뜨고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붉은 달이 뜬 이후 이 위치로 돌아와보면 등불이 부서져 있다.
  • 야하굴 교단/Yahar'gul Chapel
숨은 거리 야하굴 등불부터 시작하여 도달 가능한 곳. 등불이 있는 장소에서 건너편을 보면 지하감옥 등불을 볼 수 있다. 부서진 지하 감옥 등불 근처에서는 NPC 사냥꾼 3명이 협공을 해 오는데, 꽤나 강적이므로 지형을 잘 활용할 것.
지하 감옥 쪽에서 토니트루스를 얻기 위해 잠시 밖으로 나온 적이 있다면 알 수 있는데, 붉은 달이 뜨기 전에는 그래도 비교적 멀쩡한 폐허(...)였던 곳이 붉은 달의 의식이 끝난 뒤에는 벽에 사람들이 녹아들어가 있다. 마치 폼페이 유적이나 전쟁 중의 아비규환을 그대로 굳혀 놓은 느낌. 멘시스 학파가 재림의 광장에서 무슨 짓을 했는가를 생각해보면 의식의 여파가 엄청났음을 알 수 있다.
  • 재림의 광장/Advent Plaza (☆)
다시 태어난 자와 싸울 수 있는 구역. 건너편 계단 위의 건물 안에 위치한 학생복을 입은 미라에 말을 걸면 교실동 2층으로 워프할 수 있다.[5]

8 폐성 카인허스트/Fofsaken Castle Cainhurst

혈족이 거주하고 있던 거성으로 현 시점에선 로가리우스가 이끌던 처형단에게 전부 도륙당해 폐허가 되어있다.

  • 로가리우스의 의자/Logarius' Seat (☆)
순교자 로가리우스와 싸울 수 있는 구역.
  • 피의 여왕의 방/Vileblood Queen's Chamber
로가리우스를 쓰러뜨린 후 등불 근처에 드랍되어있는 환시의 왕관을 장비하고 의자 근처로 가면 컷신과 함께 모습을 드러내며 개방된다. 혈족의 계약을 맺을 수 있는 NPC인 '혈족의 여왕 애나리스'가 자리잡고 있으며, 이 곳에서 '카인허스트의 초대장'을 획득해 알프레드에게 전해줄 수 있다.

9 악몽 지역

특별한 방법을 통해 갈 수 있는 구역. 야남에서 직접 갈 수 있는 곳들은 기괴하긴 해도 현실적으로는 보였지만, 이 곳은 그야말로 이 세상의 것이 아닌듯한 풍경을 하고있다.

9.1 교실동/Lecture Building

성당 구역에서 야하굴로 이어지는 건물 안에 자리잡고 있는 아미그달라에게 쥐여지거나, 다시 태어난 자를 격파한 후에 진입이 가능한 지역[6] 설정 상 비르겐워스의 교실동이라고 한다.

  • 1층
프롬 전통의 통수킹 패치와 처음 대면할 수 있으며, 등불방에서 나와 끝까지 달리면 맨 끝의 문을 통해 악몽의 기슭으로 갈 수 있다.
  • 2층
재림의 광장을 통해 진입 가능한 장소. 등불방이 있는 반대쪽 끝의 문을 통해 멘시스의 악몽으로 갈 수 있으며, 그 근처의 거인이 지키고있는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면 패치가 있는 방으로 내려가 1층으로 통하는 문을 열 수 있다.

9.2 악몽의 기슭/Nightmare Frontier

교실동 1층을 통해 진입 가능한 구역.독늪과 연체동물과 발광녀콤보로 아이템 회수를 노리는 많은 플레이어들을 엿먹인 그 곳

  • 아미그달라의 침소/Amygdala's Chamber (☆)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아미그달라와 싸울 수 있는 구역. 입장하면 침소 건물 꼭대기 첨탑에서 투명화를 한 채 매달려 있던 아미그달라가 투명화를 풀고 낙하하며 등장한다.

9.3 멘시스의 악몽/Nightmare of Mensis

교실동 2층을 통해 진입 가능한 구역. 등불은 시작 지점이 아닌 광역발광을 시전하는 탑이 보이는 넓은 곳에 있다. 약간 보호색을 띠고 있기때문에 유심히 살펴볼 것. 발광 상태이상의 무서움을 깨닫게 해 주는 지역이므로, 진정제와 잿빛늑대 세트를 챙겨가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여담으로 악몽의 기슭에서 단망경을 쓰면 이 구역의 것으로 보이는 잿빛 건물을 볼 수 있다.

  • 메르고의 누각/Mergo's Loft (☆)
미콜라시, 악몽의 주역과 싸울 수 있는 곳. 미콜라시를 쓰러뜨린 후 이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는 중간에 굴러서 내리면 핏바위를 입수할 수 있는 루트를 타게 된다.발광녀들 천지라 뚫기가 좀 많이 지랄같다
  • 유모의 망월대/Wet Nurse's Lunarium (☆)
메르고의 유모와 싸울 수 있는 곳. 야남이 망월대로 올라가는 길 앞에 서있는데 이 녀석을 냅두고 유모를 처치한 후 다시 내려가보면 고맙다는 듯이 인사를 하고 사라진다. 아마도 빼앗긴 자신의 아이를 되찾아준것에 대한 감사인듯 하다.

9.4 사냥꾼의 악몽/The Hunter's Nightmare

DLC 디 올드 헌터스(The Old Hunters)에서 추가된 지역. 사냥꾼의 꿈에서 교구장 아멜리아를 격파한 후에 사자들이 '피에 취한 사냥꾼의 눈'을 건네준다. 이후 성당 구역에서 사냥꾼 세트를 입수했던 곳으로 이것을 들고 가 아미그달라에게 쥐여 죽는 것으로 진입할 수 있다. 초입부는 기괴하게 뒤틀린 성당 구역의 모습을 하고있으며, 피에 취한 고대 사냥꾼들이 야수들을그리고 뭣모르고 떨어진 굳 헌터를 사냥하며 돌아다닌다. 이들이 들고 다니는 무기는 모두 DLC에서 추가된 신무기들이며, 상당히 위협적이다. 등불을 켠 후에는 다시 쥐여 죽지않아도 사냥꾼의 꿈에서 인형이 기도를 하던 묘비를 통해 갈 수 있다.

  • 악몽 교단/Nightmare Church
구조는 야남 구시가지 진입로와 유사하지만, 연관성은 불명. 구시가지로 내려가듯이 아래쪽으로 내려가 길을 따라가면 결전병기 무한궤도 톱을 손에 넣을 수 있다.
  • 지하 시체더미/Underground Corpse Pile (☆)
저주받은 루드비히와 싸울 수 있는 구역.
  • 악몽의 대성당/Nightmare Grand Cathedral (☆)
초대 교구장 로렌스와 싸울 수 있는 구역. 싸우기 위해서는 특정 키아이템이 필요하며, 아이템이 없다면 가까이 가서 때려도 반응하지 않는다. 로렌스의 손에서 '눈알 목걸이'를 획득할 수 있다.
  • 연구동/Research Hall
시몬 왈 "치유 교단의 진실". 교단의 실험에 의해 비대해진 머리를 달고 있는 환자들이 방황하고 있으며, 그나마 개중 대화가 가능한 NPC 아델린도 이 곳에서 만날 수 있다. 환자들은 개체수가 매우 많고, 맨손임에도 쓸데없이 전투력이 높아 의외로 코옵 요청이 꽤 있는 지역. 특히 아무도 없는데도 발광하면서 링겔 걸이를 마구 휘두르는 환자는 성배 던전 광년이급으로 강력하므로 주의할 것.
  • 별고리나무 정원/Lumenwoods Garden (☆)
살아있는 실패작들과 싸울 수 있는 구역. 건너편에 천체의 시계탑으로 진입 가능한 문이 존재한다.
  • 천체의 시계탑/Astral Clocktower (☆)
시계탑의 레이디 마리아와 싸울 수 있는 구역. DLC 트레일러에 나온 거대한 원형 구조물이 위치해있는 곳이다.
  • 어촌/Fishing Hamlet
시계탑의 원형 구조물을 통해 갈 수 있는 구역. 곳곳에 따개비들이 빽빽하게 붙어있는 어둡고 축축하고 기분나쁜 곳이다. 진입 직후 물 밑을 잘 보면 사냥꾼의 악몽의 야남 거리를 볼 수 있다. 시계탑에서 떨어지지 않고 곧장 진입이 가능한 것과 무한궤도 톱 바로 앞에 허공에서 떨어지는 달팽이녀(어촌 후반부에 몬스터로 등장한다)로 보아, 악몽 지역은 서로 층계 구조로 이루어진것으로 추측된다. 이 곳의 우물에서 레이디 마리아의 무기인 '라쿠요'를 획득할 수 있다. 당신이 상어거인 둘을 족칠 수 있다면 말이다
  • 등대 오두막/Lighthouse Hut
어촌과 해안가의 사이로 중간 휴식지점이라 할 만한 곳. 해안가와의 숏컷이 짧은 편이다. 이 이전까지 어촌 안쪽을 돌아다녔다면, 이 이후로는 어촌 지붕 위와 등대 안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여기에서 얻는 키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전진하면, 진행 구간마다 성직자 야수의 가죽을 두른 적대자가 나타난다...
  • 해안가/Coast (☆)
코스의 버려진 자식과 싸울 수 있는 구역. 저 멀리에 버려진 배의 마스트가 보이는데, 이것은 악몽의 기슭 절벽 구역에서도 볼 수 있다. 발광녀 처음 만나는 거기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야남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라쿤시티의 T 바이러스, 사일런트 힐의 저주, 그리고 아캄의 우주적 존재들이 한번에 강림한 생지옥이라고 보면 편하다. 심지어 어인들이 돌아다니는 인스머스스러운 불길한 어촌이나 악마성스러운 카인허스트 성도 다 야남에 있다.
  2. 디멘시아 현상이나 계몽과 같은 정신 공격, 야수병 환자 같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죽이기 힘들거나 아예 죽일 수도 없어서 무력화 시키기만 하는 존재들이 발생하는 등, 유사점이 많다.
  3. 나중에 등장하는 이오셰프카는 가짜다. 처음에 만나는 이오셰프카는 주인공을 보고는 "환자들에게 병이 전염될 수 있으니 들여줄 수 없다."라고 하며 무기로 문을 두드릴 경우 "야수를 사냥해야지 그들처럼 행동해서는 안된다. 사냥이 자신을 삼키게 두어선 안된다. 진짜 당신의 모습은 이런 것이 아니다."라고 엄격하게 설득한다.
  4. 우둔한 거미 롬을 사냥하고 붉은 달이 뜬 뒤 이 가짜 이오셰프카에게서 세번째 탯줄을 얻을 수 있다.
  5. 이 미라의 정체는 다름아닌 미콜라시. 직접적인 언급은 없으나, 멘시스의 우리 길이가 다른 미라들보다 길고 학생복을 제대로 갖춰 입고 있는, 미콜라시와 동일한 외견을 가진 현실 세계의 멘시스 미라는 이 1구뿐이다.
  6. 그냥 쥐여 죽으면 안되고, 붉은 달이 뜬 후 대화가 가능한 집 앞으로 가서 말을 걸면 한 남자가 편도석을 준다. 이것을 가지고 쥐여 죽으면 1층으로 워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