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녀

(꽃미녀에서 넘어옴)

美女미국여자
Beauty

1 개요

외모가 아름다운 여자를 일컫는 말. 미녀의 기준이 워낙 광범위한지라 민족과 환경, 시대, 사회상에 따라 저마다 다르며, 개개인에 취향에 따라서도 큰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현대 사회에서 미의 기준이 아무래도 서양권에서 정의되는 경향이 크다보니, 보편적인 미녀의 기준은 서양인들의 미적 관점에 맞춰진 경우가 많다. 보통 미녀라 하면 이목구비가 뚜렷하면서도 아름다운 얼굴과 큰 키, 좋은 신체 비율[1], 늘씬하고 굴곡진 몸매 등을 지닌 여성으로 표현되는 것이 대표적인 예.

일반적으로 성인 여성을 일컬으며, 어린아이일 경우 미소녀라고 부른다. 중년 미녀의 경우 미중년, 무협지에선 "중년의 미부(美婦)"라는 표현이 종종 등장하는데, 중년 자체가 남녀공용 표현이므로 그냥 미중년이라고 해도 된다. 잘 늙은 중년을 뜻하는 또다른 남녀공용 표현으로는 '꽃중년' 도 있다.

미녀는 박복하다는 뜻의 미인박명이라는 말이 있다. 아름다운 여성이 권력이나 돈이 없다면 강자의 먹잇감이 되거나, 이리저리 휘둘린다는 점에서 적절한 말일 수도 있겠다. 나라를 흔들게 할 정도의 미인이라는 뜻의 경국지색도 있다.

서구권에선 북유럽동유럽 국가들이 특히 유명하다. 네이버에 우즈베키스탄 나라 이름만 치면 자동검색 상위권에 미녀가 뜰 정도. 하지만 이는 오해인데 흔히 우즈벡 미녀라 알려진 여성들의 국적은 우즈벡이 아니라 우크라이나가 맞다. 나라 이름이 비슷해서 착각으로 인해 와전되었을 확률이 높다.[2]

2 유명한 미녀들

  • 예시는 토론 결과에 의해 실존 인물의 경우는 역사적으로 미녀였다는 기록이 있는 경우, 창작물의 등장인물의 경우에는 설정집 등으로 공인되었거나 미녀라는 전제하에 줄거리가 진행되는 경우에 한함.

2.1 실존인물

2.2 전설/가공의 인물

  1. 일명 '황금비율'이라고 불리우는 8~9등신.
  2. 특히 동유럽은 과거의 사회주의 시절 제한적인 상황나 다름없었던 음식소비나 몸으로 움직여야 하는 노동 등 때문에 비만이 될 가능성이 워낙 낮았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물론 믿거나 말거나
  3. 신라 원성왕 때 인물인데 당나라에 조공품(....)으로 바쳐졌다. 기록에 따르면 그녀는 신라 최고의 미녀였고 몸에선 향기가 났다고 한다.
  4. 신라 진흥왕 시대에 두 여인을 원화로 뽑았다. 삼국사기삼국유사에 대놓고 미녀라고 써 있다. 애초에 아이돌 비슷한 역할로 젊은이들을 모으기 위해 뽑았으니... 그러나 서로 질투해 죽이는 사고를 쳐서 결국 원화는 폐지하고 여인 대신 곱상한 꽃미남을 대신 뽑았는데 그게 화랑이다.
  5. 조선왕조실록에서도 인정한 미녀이다.
  6. 초선은 가상의 인물이므로 아래 항목에 따로 기재한다. 그래서 현실의 인물인 전한 성제의 황후인 효성황후 조비연이 대신 들어갈 때도 있다.
  7. 동서양을 막론하고 미인으로 유명한 인물중 하나. 그녀의 코가 조금만 낮았어도 역사는 바뀌었을 것이라는 말도 있다
  8. 다만 거울이 백설공주가 더 아름답다고 하며 그것 때문에 그림하일드 왕비가 질투를 하기도 하는 걸 보아 설정상으로는 백설공주가 압도적으로 더 예쁜 듯.
  9. 미끌미끌 열매 복용 후로
  10. 김용 세계관의 대표적인 미녀다. 새 드라마나 영화가 제작될 때 마다 중화권 최고의 미녀들이 캐스팅 선상에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