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

南部
어떤 지역의 남쪽 부분. 예) 이탈리아유럽 남부에 위치해 있다.

1 한반도 남부지방

대한민국의 실질적 영토(휴전선 이남)가 아닌, 한반도 전체를 기준으로 한 남부지방이다. 행정구역충청남도, 충청북도,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상남도, 경상북도,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광주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가 남부지방에 해당된다. 조선 시대에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를 '삼남(三南)'이라 불렀다.(제주도는 전라도에 속했었음) 위도 상으로는 대략 북위 37도 이남에 해당된다.

2 미국 남부

미국의 지역을 이르는 말.

진짜 미국 전토 기준으로 남쪽인 루이지애나, 조지아, 텍사스 같은 곳도 남부라고 불리지만, 미국 건국 당시 기준이나 남북전쟁 당시 기준으로 남부였던 버지니아, 켄터키, 테네시 같은 곳들까지 모조리 포함하기 때문에 남부 전체가 미국 전토 기준으로 남쪽이라 생각해서는 안 된다. 반대로 지리적으로는 분명히 전미 기준 남쪽에 해당하는 캘리포니아는 그 성향상 오히려 북부에 가까운지라 남부로 분류되는 일은 없다.[1]

시골 깡촌스런 이미지지만 낙후도는 중부가 훨씬 심하며, 텍사스조지아 같은 곳에는 오히려 전국구 대도시도 몇 개 있다. 댈러스, 애틀랜타, 뉴올리언스, 휴스턴, 샌안토니오등이 전국구 대도시들이다.[2] 그리고 레드넥 스테이트인 앨라배마, 미시시피, 테네시는 전국구 대도시가 1개도 없다.

위생수준이나 평균 삶의 질이 전미 평균에 훨씬 미달되며 한국보다도 불결하다(...) 바퀴벌레는 친구라 불릴 정도로 집에 흔하며 필리핀이나 태국, 쥐도 인도 공화국 수준으로 많이 보인다. 경제 수준은 잘 사는 텍사스만 높고 나머지는 푸에르토리코와 동급이다. 천조국이니 뭐니 하며 미국에 환상을 가진 사람들이 남동부를 오면 확 깨버린다. 본토의 미국인들도 남동부 지역에 거부감을 느끼며 그곳에서의 거주는 되도록이면 말릴 정도니 말 다했다. 시골에서는 몬도가네도 아직까지 흔하다. 한 예로 아직도 시골에서 흑인아시아인을 비롯한 유색인종을 린치해 살해하고 목을 내거는 사건도 빈번하다. 미시시피의 경우 영화 미시시피 버닝으로 이런 린치 케이스가 잘 알려져 있는데 이때는 흑인은 물론 뉴욕 시에서 온 외지인 백인도 살해당했다!!! 이유는 흑인 인권문제를 조사하러 왔기 때문. 그리고 레드넥들의 위생관념은 0에 가까워 잘 안 씻고 아주 불결하다. 몸에서 냄새도 난다. 중국인에 대해 더럽단 편견이 있지만 이는 사실 틀린 이야기고[3] 오히려 더러운걸로는 남부의 미국 백인이 제일 심하다. 아파트의 경우 싸구려 아파트를 들어가면 룸메로 이런 인간들을 만나는데 아주 가관이다. 괜히 바퀴벌레를 친구라 부르는게 아니다.[4] 그러면서 인종차별은 아직도 대놓고 심하다. 남부에서 유학하고 온 사람 중 극렬 반미주의자가 되는 사람들도 꽤 보이는데 꼴을 보면 이해가 된다.

인종 차별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인종 관련 민권 범죄로 악명이 높다. 조지아KKK의 본산지이며 앨라배마, 미시시피는 흑인을 린치하는 사건이 빈발했다. 텍사스멕시코계 미국인들이 원주민으로 엄연히 공존해서 좀 낫지만 최근 미국사회에 동화된 원래 멕시코계가 아닌 멕시코 본토 이주민이 떼로 몰려들며 갈등이 생기는 중이다. 앨라배마주의 경우 황인을 대놓고 싫어하는 이들도[5] 간혹 보인다.

흔히 말하는 레드넥이 많은 지역이지만 애틀랜타, 휴스턴 등의 대도시에는 레드넥이 없다. 그래서 보수적인 주들조차도 그 주의 도시지역 한정으로는 민주당 표가 꽤 많이 나오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멕시코계 미국인이 80%인 샌안토니오텍사스-멕시코국경지역의 경우는 스윙 스테이트로 변화하고 있다. 텍사스 전체가 이제는 히스패닉이 백인과 동등해져서 공화당은 앞으로 많이 힘들어질지 모른다만 앨라배마, 미시시피, 조지아, 테네시 등 남동부의 특급 레드넥 스테이트들이 아직도 멀쩡해서 현재는 건재하다.

2.1 남부연합(CSA)

Confederate States of America. 남북전쟁 당시 남부주들의 대부분이 미국에서 떨어져나가 세운 국가. 줄여서 Confederat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북부는 Union.) 수도는 버지니아주 리치먼드고 대통령은 제퍼슨 데이비스.

각 주의 권리를 명목으로 연방에서 탈퇴했기 때문에 연방정부의 권한이 약하고 지방분권제적인 성격이었다. 산업 발달 수준도 북부에 비해 낮고 농업 위주의 국가였으며, 귀족주의적이고 노예제도 존속하는 등 봉건적인 측면이 강한 나라였다.

결국 남북전쟁의 패배로 다시 미국 연방에 재가입하여 사라진다. 자세한 내용은 아메리카 연합국 참조.

3 강철의 연금술사 나오는 지방

남부(강철의 연금술사) 참고.

4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구일본군의 제식권총

남부 권총항목 참고.

5 박문각 남부고시학원

공무원 학원의 한 종류이다.
  1. 캘리포니아뉴욕, 뉴저지, 보스턴, 시애틀, 시카고 등과 함께 노던이라 불린다. 위 주 내지 도시들의 경우 미국 민주당의 우군으로 대의원 수도 많이 걸려있다. 캘리포니아인은 남동부인들을 수구 꼴통 촌뜨기로 보고 남동부인들은 캘리포니아를 소돔고모라 취급한다.
  2. 물론 애틀랜타와 뉴올리언스는 치안이 좋지 않은 도시이다.
  3. 북중국이면 과거엔 어느정도 사실이었다. 현재도 베이징인들은 머리를 안 감는데 물이 석회질이라 그렇다. 건조대라 물도 귀하기도 하다. 하지만 홍콩, 타이완 섬, 마카오, 남중국 등 남부 중국인은 청결을 중시하고 목욕 문화도 발달해 있다.
  4. 남부 아파트 중 질이 낮은 곳은 거짓말 안보태고 난민촌을 방불케 하며 무슨 공포영화 세트장 같은 그런 분위기다. 한국에선 전멸된 빈대, 벼룩도 흔해 감염병 우려도 있다.
  5. 주로 노인들이 그런다. 대학생 등 젊은 층은 좀 나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