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판

(만화화에서 넘어옴)

1 개요

만화판(漫畫版)이란 게임, 애니메이션, 라이트 노벨 등이 만화화(化)한 것을 가리키는 단어를 말한다. 소설판과 더불어 미디어 믹스의 대표적인 일환. 만화가 원작이고 다른 매체로 미디어 믹스된 경우라면 그 만화는 원작 만화라 부른다.

대개 TV판 방영이나 게임 발매 무렵에 연재되는 홍보용이 많지만, TV판에 비해 상당히 자유로운 스토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오히려 원작 이상으로 성장하거나, 무개념인 원작보다 더 개념적인 작품이 되는 반면[1] 단순 홍보용 만화만도 못한 것도 많다. 물론 도 종종 발견되지만. 사실 상대적으로 만화 원작인 작품보다 떨어지는 작품이 많기는 하다.

사실 상당수의 만화판은 내용을 적당히 줄이고 설정도 토막토막내서 그야말로 다이제스트 수준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의 만화판의 경우 보통 애니메이션 방송 기간 동안 잡지사와 계약으로 일정 기간만 홍보용으로 연재하는 기획성 작품이 꽤 있는데 괜히 토키타 코이치가 3권으로 끝장을 봤던게 아니고 때문에 소드마스터 야마토 꼴이 나는 경우도 많다.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만화는 판매량이 많으면 어떻게든 더 팔려고 작가가 그만두고 싶어도 편집부에서 더 연재해달라고 하기 마련인데 아무래도 미디어 믹스로 나오는 만화판은 대체로 월간지에서 연재되는데 해당 작품의 인기가 떨어지는 시점에서 연재가 종료해야 하기 때문에 대개 3~5권안에 조기 완결하는 경우가 많다. 단 작품 전반의 인기지속도가 길면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풀 메탈 패닉 시그마, Fate/stay night같이 20권 정도 나오는 경우도 있다.

이런 악조건 하에서 만화판이 잘 뽑혀 봐야 원작의 인기가 좋지 못하면 만화판의 판매량이 저조한 경우가 많다. 또한 원작이 히트작일 경우 만화판이 잘 나가도 원작 덕분이라는 소리를 듣는게 태반이다. 원작이 잘나가는데 만화판이 별로면 원작을 망쳤다고 만화가만 욕을 듣는다. 때문에 만화가 입장에서는 어지간하면 손해보고 잘 돼봐야 본전을 간신히 뽑는 상황. 덕분에 실력이 검증된 만화가가 만화판을 맡는 경우는 드물고, 거의 대부분이 신인이, 그 외에도 연줄이나 인맥을 통해서 만화판을 맡았다는 경우가 많다. 퀄리티가 엉망인 만화판이 간간히 보이는 건 이 때문이다.

원작에 주요 스텝을 맡았던 사람이[2] 만화판을 맡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상기의 문제가 다수 해소되어 10권이 넘게 나오기도 한다. 이 경우 실력도 보증되고, 원작과의 괴리감도 적기 때문인데 하지만 만화판의 분량이나 판매량 자체는 자체의 퀄리티보다는 원작의 인기지속도와 분량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은 분명한 듯 하다. 이는 평판이 영 좋지 않았던 Fate/stay night의 만화판 분량은 20권에 달하는데 원작 스탭이 맡았고 평가가 좋았던 D.C.II I.F.의 분량이 5권인 것과 비교하면 알 수 있다. 물론 제로의 사역마 1기 만화판같은 경우를 보면 일단 그림체와 스토리 퀄리티가 평균 이상은 돼야 해당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미연시비주얼 노벨 원작의 만화판의 경우 대다수의 애니메이션판과 같이 짬뽕루트로 가다가 진히로인과 맺어지는 결말이 많지만 가끔 다카포2와 같이 인기 히로인 루트를 오피셜 만화와 별도로 제작하거나 러브 플러스, 아마가미, 대도서관의 양치기처럼 여러명의 작가가 히로인을 한명씩 맡아서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전개가 나오는 빈도가 애니메이션판보다는 상대적으로 많다. 이는 만화판의 제작이 애니메이션판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훨씬 덜 들어가는데서 기인된다. 즉 멀티 엔딩과 같은 자유도가 게임보다는 떨어지지만 애니보다는 나은 편이라 할 수 있는데 기동전사 건담 해후의 우주의 만화판인 우주, 섬광의 끝 만화의 2, 3권이 루스 캇셀의 생존 여부에 따라 오피셜 스토리 루트와 IF스토리 루트로 갈리는 것이 그 한 예이다.

2 나무위키에 등재된 만화판 목록

이하 목록은 만화판 자체 내지 그에 대한 언급이 어느정도 나와 있는 항목만 적어둔 것이다. 해당되는 항목을 추가바람. 언제 몇 권이 나왔다느니 하는 식의 단편적인 언급만 나온 항목은 제외.

2.1 나무위키에 등재된 만화판 스핀오프

스핀오프의 경우 동일한 원작에 다수의 만화판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편의상 '원작 내지 원작을 따르는 만화 - 스핀오프'로 기술.

  1. 기묘한 작품이 나오기도 한다. 기동전사 건담, 기동전사 V건담.
  2. 작화감독, 캐릭터 디자이너, 원작 라이트 노벨의 삽화가 등등.
  3. 원작이나 애니보다 좋은 평가를 받는다 본작에선 좋은 작화와 구도를 잘짠다고 한다
  4. 어드벤처 TV판과의 관계는 그야말로 복잡미묘. 팬층 중에는 이쪽을 원작 비슷한 포지션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