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인

1 개요

스페인어: mexicano, mexicana[1]
영어: Mexican

멕시코 국적이 있는 사람으로 멕시코에는 아즈텍마야 등 문명을 이룩한 원주민들이 있었고, 당연히 원주민들은 언어나 종족에 따라 다른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으나 스페인에서 온 백인들이 정복을 하였다. 이후로 백인들이 수백년간 지속적으로 유립이 되며 원주민과 백인간의 혼혈이 이루어졌고 흑인들도 상당수 유입되면서 그들과도 혼혈이 이루워져서 현재의 멕시코인이 형성되었다.

주로 아메리카 원주민의 혈통을 보전하고 있는 멕시코인[2], 혼혈으로서 원주민의 전통과 스페인인들의 유럽의 문화를 모두 물려받은 메스티소, 백인의 피를 물려받은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등에서 온 유럽계 멕시코인이 있는데 이 중에서 메스티소가 가장 비율이 높다. 백인도 그렇게 소수는 아니고 10%나 있어서 꽤 많으며 메스티소는 인구의 70%를 차지한다. 같은 멕시코인이라고 해도 북부와 남부가 조금 달라서 북부 메스티소는 좀 더 백인 혈통이 강하다.

원주민들은 중남부에 많이 거주하며 멕시코에서는 62개의 원주민 언어를 보호하고 있다. 멕시코 정부 차원에서도 국민들에게 멕시코는 스페인의 문화와 원주민의 문화를 모두 물려받은 나라라는 자부심을 가지도록 권하고 있다.

아랍인들도 백만명이 거주한다.[3] 그리고 아시아계 멕시코인들중에 비슷한 숫자의 중국인 즉 현지 국적의 화인들도 있다. 화교(화인)들의 경우 태평양 연안의 바하 칼리포르니아멕시코시티에 가장 많은데 그 이유는 이들이 청나라 말기에 들어온 쿨리의 후손들이기 때문이다. 화인들의 40% 이상은 현지인의 피가 섞여서 중국말도 못 하고 스페인어 쓰고 가톨릭을 믿는 그냥 멕시코인이다. 그 외 한국계 멕시코인들도 있는데 일명 애니깽이라 불리던 알로에 농장 노동자 후손들이다. 기타 아시아계 멕시코인[4]과 일부 아프리카계 멕시코인도 거주하고 있다.

2000~2010년대에는 멕시코인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는 이들, 그리고 멕시코 이남의 중앙아메리카남아메리카 등지에서 멕시코를 거쳐서 미국으로 이주하는 이들(히스패닉)이 늘어나 제2의 레콘키스타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종교는 가톨릭이 거의 대다수로 80%가 믿는다. 개신교 특히 성공회 신자들이 남부를 중심으로 21세기 들어 늘고있어 15%나 되는 상당수를 보인다. 그리고 북아프리카 이민자들이 믿는 이슬람교와 독일에서 건너온 유대인들이 믿는 유대교가 소수종교로 있고 소수의 무신론자도 있다.

2 멕시코 국적, 출신의 캐릭터

※ 해당 국가의 작품에 나오는 캐릭터는 제외한다.
  1. 남성형은 mexicano, 여성형은 mexicana로 쓰인다.
  2. 남부 특히 유카탄에 주로 많고 대부분 마야 후예들이다. 아직도 마야어를 쓴다.
  3. 그 예로 카를로스 슬림이 시리아계이다.
  4. 일본혈통과 필리핀혈통 등
  5. 멕시코 풍의 스킨이 존재한다.
  6. 몇몇 외국 위키에서 미국인이라는 설이 돌고 있다. 아직 정확한 설정이 없기 때문에 단정하기는 힘들지만 아무래도 오버워치 활동을 위해 시민권을 취득한 것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근데 다른 영웅들은 다 자기 국적 유지하잖아 불법이민자
  7. 개발자들의 떡밥으로 멕시코 여성임이 밝혀졌다. 자세한 사항은 문서 참조.
  8. 그래서 이 인연으로 셋은 KOF XIV에서 멕시코 팀으로 출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