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모 퐁퐁퐁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650px

1 개요

ミルモでポン! (미루모데퐁!)[1]

시노즈카 히로무순정만화.[2]2001년부터 2005년까지 쇼가쿠칸만화잡지 차오에서 연재되었다. 단행본은 총 12권. 한국에서는 대원씨아이에서 SBS 방영과 동시에 정발되어 완결까지 발행되었으나, 시간이 흐른 지금은 당연히 절판되어 중고로만 구할 수 있다.

본작이 연재되던 2000년대 초반은 경쟁 관계의 잡지이고 90년대까지만 해도 넘사벽 존재였던 리본나카요시가 발행부수 하락 등 침체를 겪게 되고 대신 차오가 반등하게 되는 시기였는데, 이 작품은 이 시기 차오의 간판 만화이었다. 실제로 애니화 발표 이후부터는 연재 종료시까지 표지&컬러 페이지를 장식했을 정도. 2003년 제 27회 코단샤 만화상 및 제 49회 쇼가쿠칸 만화상 아동부문 수상.

2 애니메이션화

わがまま☆フェアリー ミルモでポン!(제멋대로☆요정 미루모데 퐁!)이라는 제목으로 TV 애니메이션화되었다. 애니메이션 제작은 스튜디오 히바리,대원 C&A 홀딩스가 공동제작으로 참여했지만 한일합작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2002년 4월 6일부터 2005년 9월 27일까지 TV 도쿄계 채널에서 방영되었으며, 총 4기 172화[3] 구성의 장기 방영작.

무려 원작 연재 3개월만에 에니메이션화 된 이례적인 케이스로, 그 때문에 원작과 애니메이션은 스토리가 판이하게 다르다.

3기부터는 코나미가 스폰서로 참여해서인지, 오프닝곡은 파킷츠, 엔딩곡은 Sana라는 심히 팝픈뮤직스러운 조합을 달성하기도 하였다.

2.1 국내 방영

국내에서는 2005년 7월 25일부터 SBS를 통해 방영되었다. 하지만 포켓몬스터, 테니스의 왕자의 선례처럼 1기 중 1~52화까지만 하고 중도종영.번역은 안미영, 연출은 권영숙. 성우진은 SBS답게 적절하나, 중복 캐스팅이 심하다는게 단점. 주제가는 리우드 매너가 제작한 번안곡으로, 오프닝과 엔딩 모두 이정은이 불렀는데 퀄리티가 잘 뽑혀서 팬들에게 잘 만들었다며 호의적인 평을 들었다. 방영 당시에 인기도 상당해서 여러 완구가 정발되고 심지어 쁘띠첼과 콜라보할 정도였다.

이후 2006년 7월 17일부터 대원방송 계열 채널에서 1기의 53~78화와 2기(골든)을 "미르모 퐁퐁퐁 2"라는 제목으로 방영하기 시작. 번역은 서희정, 연출은 김정령. 주제가는 SBS판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했지만 SBS 방영 시절 왠지 90년대 삘이 나는 자막과 스탭롤만 나오고 끊어버린 엔딩과 달리 세련된 자막과 엔딩은 반드시 끝까지 내보내는 모습을 보여줬다. 건강 사정으로 참여하리 못한 박은숙을 제외하곤 SBS판 성우진들이 전부 유지되었으며 노계현, 홍소영, 서지연, 유지원, 장경희, 홍희숙이 추가되면서 중복이 좀 줄어든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대원방송도 후속 방영이 없는게 특징인 곳이라 3기부터는 기약이 없는 상태였었으나....

파일:Attachment/미르모 퐁퐁퐁/mirumo pong pong pong.png
#

그러다 투니버스에서 2015년 1월 신작으로 이 작품을 재더빙 방영하기로 했다. 인물들의 이름 현지화는 그대로 가고 성우진이 변경되었는데 채민서방연지[4], 미르모김율[5], 연우진김명준으로 교체되었으며,[6] 마지막 시리즈인 4기(챠밍)의 신 캐릭터인 고지용(스미타 코이치)의 경우 장민혁으로 낙점. 연출은 김진아. 번역은 권이강.

고지용이 등장함에 따라 투니버스가 전편(!)을 한큐에 질러버린듯했으나.....

공개된 예고편에 따르면 마지막 시리즈인 4기(챠밍)만을 방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주제곡은 일본판을 그대로 번안.#

이렇게되면 후속 시리즈를 방영하는 것이므로 재더빙이라고 하기엔 뭔가 애매해져버렸다. 매일엄마 3기와 같은 사례인 듯.

2015년 1월 7일 첫방영 후 교체된 주역 성우진들의 연기가 생각보다 잘 뽑혔고 요정들도 귀엽다고 호평이 자자하다. 4기를 처음 접하면서도 재밌게 본 사람들이 매우 많은 편이지만 등장인물간의 관계라든가 요정들과 만나게 된 계기 등을 모르는 신규 시청자들의 경우에는 내용 이해가 안된다는 반응도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그리고 후속편을 방영하면서도 8기 성우진들 위주로 다 갈아엎었다는 점이 성우 갤러리에서 상당한 논란이 되고 있다.

그래도 꾸준히 성우 갤러리에 본방시간에 맞춰 불판이 세워지고 매우 열띤 반응을 보이는 걸 보면 이래저래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풍문에 의하면 시청률도 잘 나온다고 한다. PD와 성우들도 즐겁게 작업한다고.

국내 미방영분의 경우 1기 19화와 챠밍(4기) 164화. 모두 여름 축제를 배경으로 하는지라 기모노 등의 왜색 문제로 짤렸으며 이 때문에 일본판과 한국판의 화수 차이가 있다. 최근 방영분인 투니버스판으로 환산할 경우 투니판 13화 = 일본판 163화, 투니판 14화 = 일본판 165화.

3 등장인물

3.1 인간

3.2 요정

  1. 해석하면 "미루모 퐁!", "미루모에서 퐁!" 정도로 된다.
  2. 작가의 또 다른 작품으로는 치비데비가 있다.
  3. 1기는 부제가 없고, 2기는 '골든', 3기는 '원더풀', 4기는 '차밍'이라는 부제가 붙는다. 화수는 1기 78화, 2기 24화, 3기 48화, 4기 22화.
  4. 사실 전 성우인 박영희가 최근 들어 성우 활동을 하고 있지 않기에 교체는 불가피했다. 루팡 3세 VS 명탐정 코난 때도 다른 등장인물들은 모두 성우가 그대로 유지됐는데 산드라김현심으로 변경된 사례가 있다.
  5. 김율은 목소리 톤을 김서영과 흡사하게 낼 수 있기에 미르모만큼은 다른 인물들에 비하면 위화감이 심하진 않을 것이다. 사실 그 이전에 김서영이 맡았던 꾸러기 닌자 토리의 토리 역도 김율이 대신 맡은 적이 있었다.
  6. 근데 연우진,송이현,무르모의 성우(김영선,양석정,양정화)들을 중복으로 기용된 검은망토단은 그대로 기용됐다.
  7. 주연 데뷔작이다.
  8. 투니버스 단독 방영.
  9. 챠밍 성우진 중 유일하게 2기 녹음에 참여했던 성우.
  10. 대체적으로 검은망토단 전원이 끝을 올리거나 질질 끄는 말투인데 이게 들어 보면 살짝 그 사람을 떠올리게 한다.
  11. 당시엔 본명인 '이명선'으로 활동.
  12. 제주 방언+이북 사투리를 섞은 말투로 더빙했는데 엄청 귀엽다! (날래 가서 형님한테 보고 하자우요~ 굉장하우다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