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희(성우)




이름박영희
출생1959년 11월 27일
소속MBC 성우극회(은퇴)
활동기간1982년(MBC 8기)~2016년
팬페이지영희참사랑

1 소개

1982년MBC 공채 8기 여자 성우. 90년대의 대표적인 히로인 전문 성우 중 한 사람, 그리고 공주 목소리의 대표격[1].

상큼하고 귀여운 목소리로 천연, 보케, 현모양처, 로리 캐릭터를 주로 맡으며 그 중에서도 우아한 공주(☆)나 청순하고 순진한 10대 소녀(★) 역은 다른 여성우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아서 MBC의 대표적인 미소녀 전문 성우라고 불린다.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외화도 청순한 여주인공을 담당해서 팬들 사이에선 성우계의 영원한 공주로 찬사를 받고 있다.

물론 츤데레개그 캐릭터도 연기하며 루팡 3세산드라는 끈적이면서도 농염한 요녀같은 모습을 잘 소화해내 호평을 받았지만, 자타공인 손꼽는 부분은 역시 소녀. 특히 청순한 캐릭터는 특유의 순수하고 옥구슬 구르는 톤 덕분에 여리여리한 특성이 한층 더 강화되기도 한다. 목소리 보정 게다가 정미숙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흐를수록 배역의 연령대가 높아지긴 커녕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점도 큰 이점.

그러나 유일하게 소년을 맡은, 축구왕 슛돌이는 팬들에게도 오점이다. 뉴타입에서 언급하길 소년 목소리를 내려고 엄청 애를 썼는데, 녹음 중에 PD가 '여자 목소리가 나요'라고 하자, 동기인 이선주가 '이 캐릭터 여자예요!'라고 놀렸고, PD는 '좀 더 여자처럼 내주세요'라고 농담삼아 내뱉어서 트라우마가 꽤 컸다. 소년 연기도 할 수는 있는데, 미소녀 톤이 워낙 강해서 묻혔다. 위노나 라이더 전담 성우로 1999년 연기대상 외화더빙 부문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

라즈베리 타임즈의 샌디를 기점으로 2007년 매직걸의 아유미, 지옥소녀의 게스트 출연, 루팡 3세 극장판 1달러 전쟁의 산드라부터는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외화도 휴업 상태. 이후 루팡 3세 VS 명탐정 코난에서 산드라가 후배 성우인 김현심에게 넘어갔다. 그래서 활동을 멈췄는데, 2016년에 끝내 일선에서 물러났다. 원인은 성대결절이며, 실제로 소식이 떴다. 여담이지만 동기 중에서는 전대물을 녹음한 유일한 여성 성우다. 파워레인저 와일드포스의 옐로 레인저를 녹음했다. 남자 성우는 신성호가 유일했다.

2 주요 출연작

굵은 표시는 주인공, 히로인, 주역급 역할.

2.1 애니메이션

2.2 게임

2.3 특촬물

2.4 외화

  1. 아래 출연작품을 보면 알겠지만 다른 청순 계열 여자 성우들에 비해 압도적이다. 다음으로는 이현선, 김수경이 그 뒤를 따른다.
  2. 투니버스로 넘어간 뒤 방영했던 비바체와 비밀편은 양정화가 담당. 이 당시 성대결절에 걸린 바람에 안 그래도 레미가 소리를 많이 지르고 목을 써야하는 캐릭터라 도저히 안될것 같아서 거절했다고. 하지만 양정화가 초반 캐릭터를 못잡고 헤매는 바람에 많은 팬들이 아쉬워했으며 심지어 하루종일 투니버스를 틀어놓을 정도로 애니메이션 팬인 본인의 막내딸도 왜 안 했냐고 닦달했다고 한다.(...) 물론 후반부로 들어선 베테랑답게 다시 안정적으로 됐긴 했지만.
  3. 원래 아리 역으로 캐스팅되었으나, 자신과는 맞지 않다고 생각하여 이 배역을 전속 1년차 성우김서영(방영 당시 김미정)에게 넘기고 이 배역을 맡았다.
  4. 대영팬더와는 다른 비디오 회사에서 만든 더빙 제작판. '97신 란마 1/2'라는 이름으로 발매했다.
  5. 초기에는 송도영이 담당.
  6. 초반부 안데르센 동화 한정. 그러나 이것만 들어가도 동화 속 공주님 역할은 거의 다 맡은 셈이 된다. 말 그대로 공주 전문 성우인 셈.
  7. 프랑스의 왕비이기 이전에 신성 로마 제국 공주였기 때문에 표시.
  8. 특유의 청순하고 귀여운 톤 덕분에 원작보다 한층 더 보케 속성이 강화되었다.
  9. 드럼과는 정반대로 싸늘하고 강인한 톤을 연기하여 전혀 다른 인상을 남겼다.
  10. 박영희의 성우 경력에서 절대 빼 놓을 수 없는 가장 상징적이고 유명한 배역이자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인생 캐스팅. 그야말로 성우 본인의 분신 같은 캐릭터이다. 캐릭터 자체가 순진하다 못해 맹하고 세상물정을 전혀 모르는 공주님인데 이 성우는 순진하고 맹한 역할과 공주 역할이 전매 특허다. 성우의 강점으로 꼽히는 두 가지 성격 연기가 하나로 합쳐진 캐릭터다보니 방영 당시부터 물 만난 고기처럼 혼연일체의 연기를 선보였고, 안 그래도 개념더빙으로 호평 일색인 더빙판에서도 가장 인기가 높았다. 일각에서는 원판을 뛰어넘은 명연기라고 칭송하기도 하는데 그만큼 연기가 매우 훌륭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너무나도 유명해서 성우들을 소개하는 블로그나 팬사이트에서 이 캐릭터만큼은 반드시 볼드 표시를 할 정도. 후에 EBS 재방송판에서는 문선희가 맡았는데, 베테랑 성우답게 연기는 매우 뛰어났지만 MBC판의 박영희가 워낙 넘사벽의 연기를 선보인지라 이를 뛰어넘지 못했다는 평이 많았다.
  11. 성우 본인은 이 배역을 싫어하는 듯하다.
  12. 샬랄라 공주와 함께 대표적인 히로인 배역. 중간에 MBC 성우 파업에 참여하면서 후배인 배주영에게 넘어갔다.
  13. 비디오판에서는 정령 올리에와 레온을 맡고, TV판에서는 꼬마 올리에를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