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댕이

(미쥬마루에서 넘어옴)
역대 스타팅 포켓몬
관동지방001.png이상해씨004.png파이리007.png꼬부기
025.png피카츄133.png이브이 (라이벌 한정)
성도지방152.png치코리타155.png브케인158.png리아코
호연지방252.png나무지기255.png아차모258.png물짱이
신오지방387.png모부기390.png불꽃숭이393.png팽도리
하나지방495.png주리비얀498.png뚜꾸리501.png수댕이
칼로스지방650.png도치마론653.png푸호꼬656.png개구마르
알로라지방722MS.png나몰빼미725MS.png냐오불728MS.png누리공
300px
수댕이

501MS.png 501 수댕이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501
하나 : 007
수컷 : 87.5%
암컷 : 12.5%
수댕이ミジュマルOshawott
특성(PDW 특성은 *)
급류HP가 1/3 이하일 때, 물 타입 공격기의 위력이 1.5배 상승한다.
*조가비갑옷급소에 맞지 않는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수달 포켓몬[2]0.5m5.9kg육상
진화oshawott.gif레벨 17dewott.gif레벨 36samurott.gif
501 수댕이502 쌍검자비503 대검귀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전기 풀고스트 격투 노말 독 드래곤 땅 바위 벌레 비행 악 에스퍼 페어리강철 물 불꽃 얼음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555545634545308
도감설명
블랙배의 가리비칼로 싸운다. 공격을 막아낸 후 즉각 휘둘러서 반격한다.
화이트배의 가리비칼은 손톱과 같은 성분으로 됐다. 배에서 떼어내어 작은 칼로 쓴다.
블랙 2배에 생긴 가리비칼은 싸울 때뿐만 아니라
딱딱한 나무열매를 자를 때에도 쓴다.
화이트 2
X배에 생기는 가리비칼은 싸울 때뿐 아니라 딱딱한 나무열매를 쪼갤 때에도 사용한다.

1 디자인

실루엣으로 보면 4세대 스타팅인 팽도리와 비슷한 비율이다. [3]하지만 결과물은 극과 극

모티브는 "검객"으로, 설정도 배에 달고 있는 껍데기를 방패 겸 칼처럼 사용한다는 것이었고 셸블레이드는 이것을 잘 나타낸 기술 중 하나.

포켓파를레에서는 마카롱을 줄때는 머리 위가 아니라 몸에다가 들고 있어야 먹는다.

만질때 나머지는 괜찮지만 배에 달고 있는 가리비를 만지면 싫어한다. 야! 이거 내꺼라구!

1.1 초기 반응

기본형인 수댕이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다른 둘에 비해 한참 떨어지는 외모 때문에 폭풍처럼 까였다.물론 좋아할사람은 좋아한다 다만 아래에 서술될 애니의 행적을 보면 이건 양반이다

pixiv 등 그림 사이트에서는 변태나 추남으로 묘사되었다. 포케쇼의 어떤 4컷만화에서는 주인공들이 흥분하는 수댕이를 무시하고 뚜꾸리와 주리비얀을 각각 고르고, 기어르 두마리 사이에 끼여 어디론가 끌려가는 걸 지켜보고도 어느 누구도 구해주질 않고 똑같이 발정해서 헉헉댈 때 주박사가 안아준 치라미와는 달리 수댕이는 그냥 가둬버린다. 그리고 대문에 떡하니 걸어놓은 일러스트에서는 민화가 수댕이를 짓밟고 있다풋잡 #. 게다가 수댕이 메이커로 수댕이 만들기 컨테스트까지 열었다. 이 무슨 안습... 발매 전 진화 예상도도 수댕이의 것만 유달리 정상적인 것이 드물었을 정도. 이신형이나 정준하를 닮았다는 얘기도 있다. 분명히 수달인데……. 일본에서는 외형이 도라에몽을 닮아서 그런지 철저하게 비교해서도 그린다고 한다. 포케쇼 나중에 가면 아예 수댕이를 버려버리는(...) 장면도 나온다.

하여간 저 주근깨 탓에 정말 마녀사냥 당하듯 미친듯이 까였다. 여드름이 더럽다느니 못생겼다느니 변태 같다느니, 하도하도 까대서 동정심으로 수댕이를 선택하겠다는 사람까지 생길 정도다. 암컷이라면 주근깨 덕분에 귀엽다는 느낌을 받는 사람도 있다. 이모티콘으로는 (0ㅇ0)

하지만 대검귀 공개 이후...

1.2 반전

많은 사람들이 대검귀의 간지폭풍 외모를 보고 갑자기 수댕이를 고르겠다는 사람이 늘어났다. 포케쇼, 보고 있나?[4]

또한 애니메이션에서 영상화가 되면서 수댕이 자체의 팬도 늘었다. 영상화의 위력. 현재는 수댕이를 까다가는 수댕이 팬에게 마녀사냥 당할 지경. 포켓몬에 대대로 내려오는 정보 공개ㅡ>까임ㅡ>발매ㅡ>적응ㅡ>영상화ㅡ>호감도 상승의 전통의 산증인이다.

블랙/화이트 2 발매 전에 다시 5세대 스타팅 인기투표를 했는데 이제는 수댕이가 1위를 먹었다. 영상화의 버프.[5]

또한 블랙/화이트 2에서 새로 나온 일러스트에선 이전 일러스트 보다 더 귀여워졌다.

이 점은 6세대의 같은 물타입 스타팅인 개구마르에게 이어졌다. 다만 수댕이처럼 마구 까이진 않았다.

1.3 이름

5세대 스타팅 포켓몬의 한국명 스타팅 이름 중 어감이 가장 이상하다고 까이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같다고 하기도. 그러고 보니 이게 떠오르는 이름이긴 하다. 물론 이젠 깔 게 없어서 한국명까지 까냐고 반박하는 사람도 많다. 듣다보면 입에 감기는 맛이 있고, 애니에서 "수댕수댕"거리면 귀여울 것 같다는 것이 이유라(...).

2 애니메이션

파일:Attachment/img 1041594 28278716 4.png
베스트위시에서의 성우는 후쿠엔 미사토/김현지,[6] 마그나 게이트와 무한대 미궁 PV 애니메이션에서의 성우는 코시미즈 아미.

당시 수댕이가 엄청나게 인기가 없던 것을 제작진이 의식했는지 애니메이션에서는 수댕이를 심하게 띄워주고 있고 한지우의 동료로 합류하였다.[7] 작화도 귀엽게 나와서 시청자들이 호감을 가졌지만, 4화에서 볼에서 멋대로 나오거나 피카츄를 밀친 것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하는 짓을 보면 최이슬고라파덕(...)이나 나빛나팽도리. 덕분에 애니메이션에서 띄워주려다 역으로 대우가 안 좋게 되었다.

이것과 별개로 카베르네한테 아저씨 같은 냄새가 난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물론 카베르네는 수댕이보다 혐오스럽지만 근데 대우가 안 좋아져서 재평가 받게 되었다(...)? 그리고 난봉꾼이다. 지금까지 들이댄 포켓몬이 아이리스에몽가[8], 쌔비냥[9], 메로엣타, 이어롤 등.

에피소드 N 3화에서도 체렌과의 익시비젼 배틀에서 등장했고 셀블레이드로 하데리어의 번개엄니를 막아냈으나 다시한번 번개엄니를 사용한 페이크 전법에 낚여 뒷발에 조개껍질을 채이고 그걸 줍다 방심해서 번개엄니를 맞고 패배한다.

자세한 항목은 한지우/포켓몬/베스트위시 참조.

3 기타

다른 물타입 스타팅 포켓몬들과 달리 알그룹이 단일 육상그룹이다. 다른 물타입 스타팅들은 수중 1그룹에 속해있다.
  1. 공개 초기 한정...이었으나 이후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대우가 좋지 않다. 그리고 포케스페에서도 대우가 안좋은데 블화편에서는 샤로다 계열과 염무왕 계열과는 달리 아예 묻혔다. 그리고 블화 2편에서 랙투가 대검귀 계통을 쓰지만 처음부터 쌍검자비로 진화한 상태여서 묻혔다.
  2. X에선 해달 포켓몬. 해와 달
  3. 정말 충격적인 사실이지만 수댕이 계열 셋 다 디자인한 사람인 "오오무라 유스케(大村祐介)"가 그 팽도리를 디자인한 사람이기도 하다. 베스트위시 시즌2에서 팽도리와 수댕이가 티격태격대는 모습을 새로운 시선으로 볼 수 있다.
  4. 하지만 포케쇼는 대검귀를 거의 그리지 않는다(...).
  5. 사족으로, 영상화를 통해 호감도의 격변을 겪은 포켓몬이 참 많다. 대표적으로 마나피를 들 수 있는데, 저건 뭐냐는 식으로 바다슬라임 취급을 받던 마나피는 극장판 이후로 귀엽다는 평이 대부분. 그 외에도 녹색풀 에일리언 취급받던 나무지기, 레고라고 놀림 받으며 용 실격 취급 받던 크리만 같은 경우가 있다.
  6. 울음소리를 수댕수댕거리는건 아니고 댱이댱이~정도로 연기했다.
  7. 슈발새끼슈티나 벨에게 선택받지 못한 것에 슬퍼해 제멋대로 연구소에서 뛰쳐나왔던 것.
  8. 레귤러 합류 후에는 들이대는 장면이 없다.
  9. 알고보니 수컷이었다. 다들 그렇게 게이가 되는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