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안구

(박달동에서 넘어옴)
안양시 일반구
일반구만안구(萬安区)동안구(東安区)
파일:에이플러스 안양.png 만안구 법정동
법정동안양동석수동박달동

萬安區 / Manan-gu

550px
만안구청 전경. 주소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로 128(舊 안양동 530). 원래 안양시청이었다.[1]

만안구청 홈페이지


1 개요

경기도 안양시의 서부에 있는 일반구. '16.7월 기준 인구는 246,728명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1992년 안양시 구제 실시와 더불어 동안구와 같이 설치되었다. 구가 설치된 1992년 당시 안양은 갑·을 선거구로 나뉘어 있었는데, 이 중 갑 선거구 전역과 을 선거구의 안양 7·8동을 더해서 만안구로 편성되었다.

2 명칭

이름은 조선 정조가 하사한 다리 이름인 '만안교'에서 따왔다. 안양의 서쪽이므로 '서안구(西安區)'도 검토되었으나[2], 정조의 애민(愛民) 및 부친에 대한 효심(孝心)을 기리기 위해 '만안구'로 정했다고 한다. 실제로 동안구에 대응하여 만안구 지역을 '서안양' 내지는 '서안'으로 부르는 경우도 종종 있다.

3 역사

안양시 만안구 행정구역 변천사
시흥군 군내면
(始興郡 郡內面, 1896)
시흥군 동면 / 서면
(始興郡 東面 / 西面, 1914)
안양읍 신안양리 / 박달리
(安養邑 新安養里 / 博達里, 1963)
안양시
(安養市, 1973)
안양시 만안출장소
(安養市 萬安出張所, 1989)
안양시 만안구
(安養市 萬安區, 1992)
과천군 하서면
(果川郡 下西面, 1896)
시흥군 서이면
(始興郡 西二面, 1914)
안양읍 안양리
(安養邑 安養里, 1949)

원래 시흥군에 속했던 지역으로 광명시서울특별시 금천구와 동계인 곳이다. 그래서 이 구의 박달동은 광명 및 시흥과 인접해 있다. 시흥시에 독자적 경찰서가 생기기 전엔 광명서와 안양서부서 즉 현 만안서가 치안업무를 맡아 주었다. 현재도 광명역이 있는 소하리 일대는 관습적으로 안양 소하리로 불린다.

서울-안산 간 진입 루트 중 영등포 쪽에서 진입할 경우 여기를 지나간다. 석수역관악역을 지나고 박달동에서 광명시 시계로 넘어가 광명역을 거친 후 사독터널을 거쳐 시흥시 목감으로 진입, 다시 목감에서 안산시 선부동으로 내려간다. 물론 보편적인 루트는 과천선을 따라 가는 과천-평촌-산본 경유 루트로 강남 및 서울 도심에선 이렇게 간다.

다만 위 표에 나온대로 역사가 좀 복잡한 구석이 있는데 안양동 일대는 조선시대까지만 해도 과천군 영역이었다. 흔히 조선시대 당시 시흥군 영역이었다고 하는 것은 석수동, 박달동일대. 그래서 과천시나 동안구와 다르게 표가 조금 복잡한 편에 속한다.

4 지리

지역적으로는 옛 금천(시흥)현과 과천현의 혼합 지대이다. 석수동과 박달동은 구한말까지 금천(시흥)현 관할이었고, 안양동은 과천현 관할이었다. 1963년에 서면(현재의 광명시) 관할이었던 박달동과 동면(현재의 금천구) 관할이었던 석수동이 안양읍으로 넘어오면서 오늘에 이른다.

참고로 경부선이 만안구를 관통한다. 안양시에서 경부선 지하화를 제안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 자세한 것은 경부선 전철 지하화 문제 참고.

5 교육 기관

구 내에 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안양대학교, 성결대학교,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연성대학교(구 안양과학대학) 등이 자리잡고 있다.

6 하위 행정구역

6.1 박달동

안양시 만안구의 다른 곳과는 달리 광명시와의 생활권 문제가 있다. 노래로 알려진 박달재는 충북 제천에 있고 이곳과는 관련이 없다.

  • 박달1동
박달시장, 박달사거리가 위치해 있다.
  • 박달2동
안양고, 박달초, 삼봉초가 위치해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광명역 IC가 위치하며 광명역과는 바로 지척이다. 박달예비군훈련장과 관동예비군훈련장도 이곳에 있다. 삼봉초등학교는 박달2동에 있는 자연마을인 삼봉마을에서 따온 이름이다. 안양고 후문쪽에는 롯데리아가 있다.

6.2 석수동

  • 석수1동
경부선의 동편에 위치하며 석수역, 관악역이 이곳을 지난다. 경인교육대학교 경인캠퍼스, 삼막사가 있다. 같은 석수1동이라도 석수역 일대와 관악역 일대에 시가지가 둘로 분리되어 있고, 석수역 일대는 석수2동 연현마을과 함께 금천구 생활권에, 관악역 일대는 안양 생활권에 가깝다. 석수역 일대 시가지는 골목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금천구 시흥3동 시가지와 이어져 있다.
  • 석수2동
경부선의 서편에 위치하며 석수도서관, 만안교가 있다. 제2경인고속도로를 기준으로 북쪽, 석수역 주변의 두산위브, LG아파트 주변은 따로 연현마을이라 부르며 아파트가 많은데도 진입도로가 안양육교가 있는 연현오거리 밖에 없어서 안습이다. 그러나 최근 경부선 밑을 통과해 경수대로와 직접 연결되는 지하차도가 개통되어 조금 나아졌다. 적어도 차끌고 서울로 나갈려면 오거리 넘어서지 않아도 되니 다행 또한 연현마을 일대는 만안구 제일의 부촌으로 윗동네처럼 고립된 환경 덕분에 그 범죄 많다는 안양에서도 제법 안전한 동네이다. 자세한 건 연현섬 항목으로.
  • 석수3동
석수1,2동과는 뒷산으로 인해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며 충훈부라고 부른다. 원래 석수2동의 한 지역이었으나 1990년에 분동했으며 조선시대 국가에 공훈이 많은 공신들에 관한 사무를 맡아보던 관청인 충훈부의 관할 토지가 있던 지역 인근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관청의 이름을 땄다.

6.3 안양동

  • 안양1동
안양역안양1번가가 있다. 역 동편에는 안양동 래미안, 진흥, 주공뜨란채 아파트가 있다.
  • 안양2동
안양여고, 안양여중, 양명고, 양명여고가 있다.[3] 안양천 건너 산자락에는 안양예술공원, 서울대학교 관악수목원이 있다. 안양천과 경부선 동쪽 지역은 삼성천을 경계로 석수1동과 통해, 안양천 서쪽 안양2동과 달리 관악역도 종종 이용한다. 비봉산 정상에 안양항공무선표지소가 있어 이 지역에서는 비행기를 시도 때도 없이 볼 수 있다.
  • 안양3동
안양공고, 연성대학교(구 안양과학대학), 안양여상, 안양외고, 안양예고[4]가 있다.
  • 안양4동
2001 아울렛 안양점,안양 중앙시장,CGV 안양점이 있다.
  • 안양5동
안양대학교, 현충탑이 있다.
  • 안양6동
안양만안경찰서, 안양세무서, 농림축산검역본부, 만안구청이 있다.
  • 안양7동
명학역(부역명은 성결대학교)이 위치하며, 안양천 서쪽으로 공단이 자리잡고 있다. 경부선 선로 동쪽에 덕천마을이라는 자연부락이 있었으나 재개발중. 1979년 안양6동에서 분할되어 생겼다.
  • 안양8동
성결대학교, 안양아트센터(구 안양문예회관)가 있다. 1985년 안양6동에서 분할되어 생겼다.
  • 안양9동
수리산으로 둘러싸인, 병 속에 들어앉은 듯한 형태의 동네라 병목안이라고도 불린다. 돌석도예박물관, 최경환 성지, 병목안시민공원, 수리산 산림욕장 등이 있다. 1994년 안양3동에서 프라자아파트를 기점으로 수리산으로 가는 방면 지역의 동네를 분동해 신설했다. 창박골배수지체육공원이 여기에 있다.
  1. 현 만안평생교육센터(냉천로 39, 舊 안양동 477)가 옛 만안구청 자리. 더 거슬러 올라가면 1977년부터 1989년 시흥군 폐지 때까지 시흥군청이 있던 곳이기도 하다. 참조1 참조2 시청을 동안구(평촌신도시)로 이전하면서 구청을 옛 시청사로 이전하고, 옛 구청은 여성회관 및 청소년회관을 거쳐 평생교육센터가 되었다.
  2. 동안구가 바로 '안양의 동쪽'이란 의미로 지어진 것.
  3. 안양천과 경부선을 사이에 두고 있다.
  4. 김민종, 박규리, 박한별, , 오연서 등이 이 학교 출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