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돈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朴商敦
1949년 9월 3일 ~

대한민국군인, 공무원, 정치인이다. 종교가톨릭으로 세례명은 아퀴나스이다.

1949년 충청남도 연기군 전의면 대곡리(현 세종특별자치시 소정면 대곡리)에서 태어났다. 연기소정초등학교, 천안중학교, 대전고등학교, 육군사관학교 제28기,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과정을 졸업, 수료하였다.

이후 유신사무관으로 근무하면서 대한민국 육군 소령으로 예편하였다. 내무부(현 행정자치부) 지방행정국 지방기획과장,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충청남도 아산군수, 대천시장, 서산시장, 충청남도청 기획실장 등을 지냈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충청남도 천안시선거구에 출마하여 현역 지역구 국회의원한나라당 함석재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열린우리당의 후신 통합민주당을 탈당하여 자유선진당에 입당하였다. 자유선진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이후 자유선진당에서 원내대표, 사무총장 등을 역임하였다.

2010년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고 자유선진당 후보로 충청남도지사 선거에 출마하였으나 민주당 안희정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선진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민주통합당 박완주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같은 해 자유선진당이 국민생각과 합당하여 선진통일당 소속이 되었다가 선진통일당이 새누리당에 흡수되자 새누리당 소속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