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네트웍

IPTV 스포츠 채널에 대해서는 STN Sports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logo.png

1 개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운수 업체로 본사는 도봉구 도봉동공영차고지에 위치하고 있다. 그 외에는 구로구 온수동(舊 세풍운수 차고지), 금천구 시흥동(군포교통과 함께 사용), 광명시 소하2동(舊 범일운수 소하영업소)에 영업소가 있다. 2004년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노선을 운행할 4개의 주간선업체 컨소시엄 입찰 당시 도봉간선버스라는 명칭으로 도봉 권역 주간선업체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이 시초이며, 후에 우선 협상자로 선정[1]됨에 따라 지금의 사명인 '서울교통네트웍'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결성당시 흥안운수, 삼화상운, 군포교통, 범일운수, 보성운수 등이 지분을 출자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대표이사는 조장우[2]다. 한때 굴절버스를 도입하여 운행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운행하지 않고 있다.[3]

2010년 8월 2일 군포교통, 보성운수, 범일운수대우빠 줄줄이 탈퇴가 컨소시엄에서 탈퇴하였다. 이에 따라 500번은 군포교통과의 공동 배차로, 670번은 보성운수공동 배차로 각각 변경됐다. 이후 삼화상운, 한성여객, 관악교통, 도영운수와 계열사 겸 흥안운수의 자회사가 되었으며, 흥안운수가 최대 주주로 올라가게되었다. 흥안운수가 최대주주답게현대차 천국이며흥안운수에서 이직한 기사님들이 많다.

영문 약자는 STN(Seoul Transport Network)로 쓰는데, OBS [고교토론 판 2] [6회에] [출연한] []이나 이 곡작곡가, 모 스포츠 채널과는 당연히 무관하다. STN 외에는 줄여서 "서교네"라고 부르기도 한다.

도봉동 본사-N16, 150, 160
온수동 영업소-600, 670
시흥동 영업소-500, 507

그 외에도 노온사동으로 가는 범일운수의 노선들이 운행 중 중간에 충전하러 들어오는 소하동CNG충전소(광명시 오리로 263-1/구 주소는 소하2동 1054-27)에 소하동영업소가 있으며, 옛 범일운수 소하영업소다. 소하영업소 착발 노선은 없고, 시흥동 주재 차량들의 일부가 소하동CNG충전소에 주차하는 것으로 보인다.

흥안운수 계열답게 자동변속기는 앨리슨이 많으며, ZF는 극소수만 있다.

2 노선 목록

2.1 도봉공영차고지 소속


2.2 석수동(시흥동) 차고지 소속


2.3 온수동 종점 소속


3 폐선 된 노선

  • 660번 : 온수동차고지 ↔ 가양동(DMC연장과 함께 670번으로 변경)
  1. 당시 도봉권역 2순위 입찰자는 '버스피아 컨소시엄'이었으며 대원여객의 주도로 한성운수, 아진교통, 영신여객, 풍양운수가 출자한 회사였다.
  2. 흥안운수 사장이다.
  3. STN은 비교적 굴절버스를 일찍 대차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