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로

국도 제1호선
목포 방면
서부간선도로
성산로
(성산대교 분기점) < - > (성산대교 북단 교차로)
판문점 방면
농수산시장로
서울특별시도
내부순환로(30번)ㆍ서부간선도로동부간선도로(61번)ㆍ북부간선도로강변북로(70번)ㆍ올림픽대로(88번)ㆍ경부고속도로 시내구간[1]
20번21번30번31번41번50번51번60번61번70번71번88번90번92번
50번 서울특별시도
서쪽 방면이름동쪽 방면
수색로성산로(사천교~독립문)사직로

城山路 / Seongsan-ro

서울특별시의 주요 간선도로중 하나로, 파주시, 김포시, 고양시, 강서구, 양천구, 마포구, 서대문구와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주요 루트이다. 연결된 중요 간선도로만 해도 서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 강변북로, 수색로, 통일로, 월드컵로, 사직로니 이 도로의 위엄을 짐작해볼 수 있겠다. 교통량이 워낙 많다보니 도심으로의 빠른 접근을 위해 성산지하차도, 모래내고가차도, 연희IC, 독립문고가차도 등 상당 부분이 입체화되었고, 연대 앞에서 신촌오거리와 연결된 연세로는 일반 차량의 출입이 금지되었다. 그래도 터져나가는 게 문제지만...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 성산대교 북단 나들목에서 시작하여[2] 서대문구 천연동 독립문사거리까지 이어지는 왕복 6~8차선의 도로이다. 총 길이는 10.2 km.

전 구간, 48번 국도에 해당되며 수색로와 이어지는 모래내고가차도 구간부터는 50번 서울특별시도와 중첩된다. 그리고, 성산대교 북단에서 내부순환로 입구까지 짧은 구간은 1번 국도에 해당된다.

수색로와 연결되어 있어서 고양시(일산신도시나 화정, 능곡, 행신 지역.)나 운정신도시[3]에서 연세대학교나 도심지역(광화문, 서울특별시청, 서울역)으로 나가는 버스들이 지나다닌다. 성산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그야말로 경기도버스들의 기차놀이가 벌어진다.

위의 기점 각주에도 설명되어 있지만, 원래 한강 건너 목동교부터가 성산로 구간이었다. 그런데 교통방송이나 내비게이션에서는 이 구간까지 묶어서 서부간선도로로 실수한 적이 많았다. 다만 도로명주소 개편으로 성산로의 기점을 성산대교 북단 나들목으로 조정함으로서 이 문제점은 사라졌다.

도심지역 쪽으로 사직로가 독립문고가차도(현저고가차도)를 통해 직결되어 있으며, 고가차도 아래로 내려오면 통일로(의주로구간)와 접한다. 금화터널을 지나가면 연세대학교 정문과 이화여자대학교 후문이 있는 등 중요 대학교들도 있다.

  1. 구 경부고속도로 서울특별시 한남대교 ~ 양재 나들목 구간
  2. 원래는 성산대교 건너 영등포구 양평동의 목동교 나들목(국회대로와 접속하는 곳)이 기점이었으나, 2010년대 들어 도로명주소 개편으로 성산대교 북단 나들목이 기점이 되고, 기존 성산대교와 그 이남 구간은 성산로의 구간에서 제외되었다. 성산로의 기점 도로명판은 성산대교 북단부에 설치되어 있다.
  3. 고양시의 벽제, 삼송 일대나 운정, 교하를 제외한 파주 대부분 지역의 경우 이쪽이 아닌 통일로로 연결된다. 고양시의 원당도 서오릉로를 타다가 중간에 통일로에서 합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