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역



부산 도시철도
4호선
미남 방면
동 래

0.7 km
수 안
(403)

0.7 km
안평 방면
낙 민
수안역
(동래읍성임진왜란역사관)

다국어 표기
영어Suan
한자壽安
일본어寿安
중국어
역번
부산 도시철도 4호선403
300px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승강장 크게보기
300px
역안내도 크게보기
주소
부산광역시 동래구 충렬대로 지하 223
(舊 수안동 204-2)
부산 도시철도
운영기관 " />?width=100
4호선 개업일2011년 3월 30일

壽安驛 / Suan Station

1구간 요금으로 갈 수 있는 범위
1좌 천동 래노 포
2시립미술관수 영남 천
지게골서 면개 금
구 남덕 천수 정
3수 영미 남구 포
4미 남서 동안 평

1 개요

부산 도시철도 4호선의 역. 부산광역시 동래구 충렬대로 지하 223(舊 수안동 204-2번지) 동래교차로 소재.

부역명(?)은 동래읍성임진왜란역사관으로, 유래는 후술. 오오 열한자의 위엄 오오 하지만 인천 도시철도 1호선 테크노파크역의 부역명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인천본부, 13자는 뛰어넘지 못했다.

2 역 정보

안평행 열차는 미남역,동래역에서 승객들을 가득채워 오다가 이역부터 승객들이 내리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역에서 안평방면으로 가려는 승객도 꽤 많아 타는 승객이 더 많기 때문에 혼잡도는 여전하다. 따라서 이 역에서 안평행 열차를 타게 되면 앉아가기 매우 힘들다.
부산행에서 수안이가 가려던 역이라고 하더라.

2.1 승강장

동래
낙민
부산 도시철도 4호선동래·미남 방면
부산 도시철도 4호선충렬사·반여농산물시장·고촌·안평 방면

3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

400px

이 역을 공사하다 2005년 5월동래읍성 유물이 무더기로 발굴되었는데, 전국민이 다 아는 이른바 "길 빌려줘 필담"의 전설이 얽혀 있는 임진왜란의 두 번째 전투, 동래성 전투의 흔적이 아주 생생히 남은 채로 출토되어서(...) 전부 발굴하고 공사하느라 어쩔 수 없이 공사기간이 길어졌다. 동래읍성 해자와 거기에서 나온 유물들은 조선시대 무기사를 새로 쓰고 국보보물로 분류되어야 할 정도로 수준 높은 문화재이다. 그래서 이 역 대합실에 조그마한 역사관을 하나 만든 것이다. 더불어 대합실에서 출구 방향으로 가는 관문(?)들이 성 입구처럼 둥글게 되어 있고, 승강장과 대합실 곳곳에도 벽화나 관련된 문화재들이 전시되어 있다. 올라갈때 갑자기 왠 해골이 까꿍한다

2006년 3월 17일 임진왜란 당시 싸우다 숨진 영혼의 넋을 기르는 진혼제가 열렸다.보기

문화재들의 모조품들과 다른 전시물들을 함께 수안역 내부 전시관에서 볼 수 있다. 참고로 이 전시관의 이름은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이며 부산박물관에서 운영한다. 이 전시관은 2011년 1월 28일 개관하였다. 본격 노선보다 일찍 문 연 부속시설.

무료인데다 한번 볼만하니 어쩌다가 수안역에 오게되면 한번 가보자.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관람료는 무료다. 단, 매주 월요일과 명절 당일에는 휴관[1]하므로 이 곳에 올 때 반드시 참고하자. # ## 百聞不如一見.

4 역 주변 정보

수안교차로에 위치하여 대합실이 광장 형태로 지어져 있는데 4호선 답지 않게 넓다.[2]

근처에 3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동래시장과 수안인정시장, 명륜1번가가 있으며, KT 동래지사(올레 플라자)가 있다.[3]동래구의 행정·상업·금융의 중심지이다 보니 역세권은 그럭저럭 발달한 동네이다. 사실 번화가라 봐도 무방할듯. 이 역 각 출구 앞에 부산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4], 국민은행, 한국산업은행[5]이 있으며 조금만 더 걸어나가면 한국씨티은행[6]도 있다. 반대편 골목에는 우리은행이 있다. 덤으로 한국투자증권[7], 삼성증권, JB우리캐피탈, 우리투자증권, 메리츠화재, 하나금융투자, KDB대우증권이 있다. 씨티은행이 있는 대신증권빌딩에도 대신증권, KB국민카드은행천국 동래에서 가장 금융이 밀집한 동네일 듯. 또한 동래에서 한국건강협회를 비롯해 병원 및 의료시설도 가장 밀집한 동네이다. 더군다나 러시아워만 되면 정체가 쩌는 충렬대로의 한가운데 지점이니...

서술되어 있는 동래역보다 메가마트 동래점과 동래시장까지의 거리가 더 가깝다.[8] 동래구청은 동래역보다 이 역에서 가깝다. 걸어서 북쪽으로 5분 거리에 위치하여 있다. 때문에 원래 부역명으로 동래구청을 넣으려고 하였으나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이 부역명 명칭으로 들어가는 바람에 넣지 못하였다.

5 일평균 승차량

  • 하차량은 포함하지 않는다.
부산 도시철도 4호선
2011년2012년2013년2014년2015년
2,346명2,730명2,905명3,189명3,395명
  1. 공휴일이 월요일인 경우에는 그 다음날에 휴관
  2. 수안교차로(동래교차로)가 차량 통행량이 워낙 많아서 교통사고를 많이 야기하기 때문에 대합실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교차로를 횡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넓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3. 대부분 이 곳을 한국통신 시절부터 통용 된 동래전화국이라는 명칭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으며, 버스 정류장에서도 동래 전화국이라고 칭하고 있다.
  4. 한국투자증권옆 빌딩으로 이사갔다. 현재는 국민연금공단이 사용중
  5. 해운대지점과 통합, 원래는 대우증권이 있는 빌딩 2층에 있었다
  6. 원래는 중앙역 인근에도 있었다가 이 곳으로 단독 이전되었다.
  7. 원래 바로 앞있는 치과건물에 있었으나 씨티은행 옆에 옆에 옆으로멀잖아 이사 옆 빌딩에 현대증권, 동양증권, 미래에셋증권도 있다.
  8. 4호선 이용 시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