釜山터널 / Busan Tunnel
본 항목은 영주터널로도 들어올 수 있다. |
1 개요
부산광역시 서구 동대신동과 중구 영주동을 연결하는 터널이다. 부산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터널이라는 근대화의 상징물[1]로 자리잡고 있으며 대영로[2]의 한 구간이다.
2 역사
제1부산터널이 부산 도심의 교통체증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개통된 이래, 격증하는 교통량, 특히 부산항의 화물물동량을 서부산권 및 남동임해공업단지[3]로 수송하기 위한 구덕터널 접속도로를 중앙대로와 부산항 제3부두에 연결하여 도심 시가지 내 교통체계를 쇄신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제2부산터널이 제1부산터널과 평행하게 건설되었다.
3 규모
편도 2차선 쌍굴식 터널로 구성되어 있다.
길이 : 643m, 너비 : 8.5m, 높이 : 6.0m의 영주터널[4]
길이 : 660m, 너비 : 9.4m, 높이 : 5.0m의 부산터널[5]
상행선(부산터널)은 터널이 새로 준공되어서 괜찮은데 하행선(영주터널)은 옛날에 지어진 터널이기 때문에 양 끝에서 보면 한가운데가 불룩 솟아 있는 모양이라 끝에서 쳐다보면 끝 부분이 서로 보이지가 않는다. 또한 하행선의 경우 설계가 옛날 차량 기준으로 만들어진지라 차선 폭이 아주 좁다. 시내버스가 겨우 지나갈 정도며 운전이 서툰 초보자들은 당황해 할 수도 있다. 그 당시의 공사기술을 엿볼 수 있다 때문에 왠지 더 낡아보인다. 그리고 터널 내부를 지나갈 때 위쪽에 달아논 대형 모터 환풍기 소리때문에 시끄러워서 말소리가 잘 안들린다 카더라..창문을 닫아도 시끄럽다 카더라
4 특징
- 1961년 9월에 준공되었으며 부산에서 가장 처음으로 만들어진 터널이다. 때문에 근대화의 중요한 상징이기도 하다.
- 본디 이 터널은 외굴 방식(하행선)으로 지어졌으나 교통량 증가에 따라 바로 옆쪽에 추가로 외굴 방식으로 하나 더 지어서 쌍굴식으로 바뀐 터널(상행선)이다.[6]
- 이 터널 바로 위쪽에 용두산공원과 마찬가지로 중구의 대표적인 공원인 중앙공원, 민주공원이 있다. 부산의 대표적인 산복도로인 망양로가 구불구불 되어있는 구간이기도 하다.
5 효과
- 서구와 동구를 빠르게 연결하기때문에 출퇴근 정체가 상당히 빈번한 구간이다.[7]
- 부산터널을 이용하여 부산역, 서면, (광안리 해운대[8]) 등지로 가거나 반대편 서구나 대티터널, 구덕터널을 이용하여 사상구&사하구 등지로 빠르게 오갈 수 있게 되었으며 영주고가도로를 통하여 충장대로 방면으로 바로 빠질 수 있다.
- 부산 도시철도 1호선이 대신동, 자갈치, 남포동으로 빙 둘러가는 선형이라서 그런지 이 터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동대신역에서 부산역까지를 거의 직선으로 이어주기 때문에 교통체증만 없다면 도시철도로 10분 이상 걸리는 거리를 단 3분안에!! 이동할 수 있다.
6 통행 시 주의할 점
서구 방면 동대신교차로 부근은 양 방향 좌회전금지구역이라 고가도로를 통하여 부산터널로 바로 연결되는 진입로를 설치해놓았다. 반대로 부산터널을 빠져나와 서구 방면으로 갈 때도 마찬가지로 좌회전금지구역이기 때문에 P턴을 하거나 한 블럭 더 가서[9] 좌회전하여야 한다.
부산역 방면으로 터널을 빠져나오면 바로 급격한 오른쪽 커브길이 나오기 때문에 속도를 가급적이면 줄여가면서 주행하여야 한다.[10]
7 통과 노선
그리고 직접 이 터널을 통과하진 않지만 터널 위쪽을 거쳐 지나가는 43번이 있다.
급행버스 :
1000번, 1001번- ↑ 부산근대역사관(중구 대청동 소재.)에서 일제강점기 때 부산터널 건설 배경과 사진을 볼 수 있다.
- ↑ 대신동(동대신동·서대신동)과 영주동을 잇는 길이라는 의미에서 명명됐다.
- ↑ 낙동강 벨트 라인.
- ↑ 대티터널처럼 둥근 반원형 형태의 터널이라 높이는 높지만 너비가 비교적 좁다.
- ↑ 구덕터널처럼 네모난 직사각형 형태의 터널이라 폭을 넓힌 반면 높이가 비교적 낮다.
- ↑ 즉 맨 먼저 지어진 터널은 영주터널이라고 부르고, 나중에 추가로 지어진 터널 이름이 바로 부산터널이다.
뭐 어차피 똑같은 터널인데 하나로 이름 통합하죠??고만해 미친놈들아 햇갈려~ - ↑ 따라서 터널 내에서 사고라도 발생할 경우 엄청난 헬게이트가 열리므로 이럴때는 대청로나 남포동 방면으로 우회하여 가는 편이 더 낫다. 다른 방법으로는 산복도로 망양로를 경유하여 중앙공원, 민주공원 찍고 동구 초량동 방면으로 내려오는 방법도 있다.
190번 노선을 그대로 타고 가면 된다.아니면 지하철 타거나.. - ↑ 부산터널~중앙대로~자성대~수영로~광남로~수영2호교 경유 루트.
- ↑ 이 부근이 동대신역이 있는 곳이다.
- ↑ 여기서 잠시 한눈팔았다간 바닥에 타이어 스키드 마크를 그릴 지도 모른다.
- ↑ 이 노선은 최근 부산역까지 노선이 단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