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강여객

선진네트웍스 계열 인천광역시 소속 버스 회사
강화선진버스공영급행선진여객
송도버스신동아교통인천선진교통
인천제물포교통인강여객대한여객
파일:Attachment/인강여객/1.jpg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 인강을 거꾸로 하면 강인

상호인강여객주식회사
주소인천광역시 연수구 앵고개로 86
대표이사명동민
설립일자2006년 9월 25일
업종인천광역버스

버스에서 인강을 틀어 주지는 않는다

인강여객 카페
* 이 카페는 인강여객에서 운영하는 공식 카페가 아니라 기사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이므로 민원은 회사에 넣자!

1 개요

선진네트웍스 계열의 인천광역시 시내버스업체. 인천에서 광역버스를 운행하는 회사 중 하나이다.[1] 유사한 이름의 강인여객과는 무관한 회사이다. 인강여객이라는 이름은 인터넷 강의 인천 - 강남을 잇는 버스회사라는 의미.

2006년 용일여객이 부도가 났을 때 인천발 강남역행 광역버스를 선진에서 인수해 인강여객이라는 회사를 신설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2]

인강여객의 모든 버스가 강남에서 선바위역 1번출구[3] → 서초아트자이[4]서초역 1번출구 → 교대역 1번출구 → 강남역 6/7번출구 → 역삼동 우성아파트[5]양재역 10번출구 → 양재시민의숲역 1번출구 → (양재화물터미널)[6]선바위역 2/3번출구의 루프를 탄다. 이전에는 (선바위역)[7] - 양재시민의숲 - 양재역 - 강남역(회차) 였는데, 강남역의 교통사정상 유턴하기 어려울 때가 있으므로,[8] 서초, 교대 쪽의 수요도 잡고자 2005년 쯤부터 루프로 바뀌었다. 처음에는 일부 노선만 임시적으로 돌렸는데, 당시에는 선바위역에서 양재역 방면으로 바로 가는 버스로 갈아탈려고 해도 환승적용도 되지 않았고 해서, 시간 오래 걸린다고 반발이 많았다. 하지만, 서초, 교대 방면으로 출근하는 사람들은 찬성하는 입장이었으며, 반응이 좋아, 결국은 모든 노선을 루프형식으로 바꿨다. 지금은 인천시도 수도권통합환승제에 참여해서, 양재 방면으로 빠르게 가려는 사람은 선바위역에서 다른 버스로 갈아타면 빠르게 갈 수 있다.[9]

인천의 오덕들이 덕질하기에 가장 좋은 노선들이 되고 있다. 코믹월드가 열리면, aT센터의 경우 바로 앞에도 가고, SETEC에서 할 때에도 양재역에서 3호선 환승, 혹은 서초3동사거리 하차후 약간 걸은 뒤에 남부터미널역에서 3호선 또는 서울 버스 4319번으로 환승하는 방법이 있다. 국제전자상가로 갈 때도 지하철로 신도림역-교대역이나 노량진역-고속터미널역 환승보다 이용하기 편한 편. 하지만 경인선 역 주변에 사는 대부분은 신도림역의 테크노마트로 가겠지.

일부 차량에는 시범적으로 달았던 와이브로 기반 인터넷 좌석이 하나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 보급 등 모바일 인터넷 환경이 조성되면서 사실상 무용지물이 되었다. 문제는 무용지물이 되었음에도 철거를 하지 않은데다 해당 앞좌석이 기기를 설치해야 하는 문제로 리클라이닝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일 피곤해서 잠깐 자리에 누워 잠을 청하려는 승객이 있다면 이 자리에 앉지 않도록 주의하자(...) 그 외에 모든 차량에 T-Wifi를 장착하여 운행중이다.

안전한 운행을 위해 전 차량에 속도 제한기를 설치했는데, 문제는 경보음을 울릴 때 자체 스피커가 아닌 차량 스피커를 사용하여 알리는 장치인데 알람소리가 너무 커서 늦은 밤 잠을 청하는 승객들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는 것(...)그래도 여기보단 낫다 이 때문에 인강여객 카페에서는 속도 제한장치에 대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렇다고 천천히 가게되면 여기처럼 저속주행한다고 까이게될테니....

강인여객과 이름이 비슷하지만 강인여객 계열은 아니니 혼동하지 말자.

2 보유 노선

3 과거 보유 노선

  1. 인강여객 외에 광역버스를 운행하는 업체는 삼화고속, 신강교통, 선진여객, 천지교통, 신동아교통이다.
  2. 용일여객에서 운행하던 시외버스는 전부 대원고속에서 인수했다.
  3. 양재동 방면으로 빠르게 가고자 하는 사람은 여기서 양재 방면으로 가는 노선으로 환승할 것을 권장한다.
  4. 걸어서 5분이면 국제전자센터남부터미널역 6번출구
  5. 중앙차로에 정차한다.
  6. 광역급행버스M6405는 정차하지 않는다.
  7. 건설교통부 조정으로 인해 정차하게 되었다. 단 인강여객측에서는 정차를 고려하여 행선지는 미리 인쇄하여 선바위역부분만 땜질하던 시절도 있었다.
  8. 유턴은 역삼역강남역 사이의 유턴공간에서 했다. 테헤란로가 얼마나 헬게이트인지 알고 있다면 이해가 될 듯.
  9. 하지만 이 경우 추가요금이 상당히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300~600원정도의 추가요금이 부가되는 경우가 많다.) 운행거리가 은근히 긴 것도 있지만, 고속도로 구간을 상당히 우회해서 가므로 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