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진

1 개요

대한민국성우. 1956년 7월 4일생. 1977년 KBS 15기. 김환진, 이정구, 이종구, 故 장정진, 한인숙, 이진화와는 동기.

소녀에서 성인여성, 아줌마, 할머니, 소년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폭넓게 소화하는 광역계 성우.

그중에서도 특히 소년연기를 대표로 꼽는데, 장한솔, 서정우, 조피스, 이카리 신지[1]같은 분위기가 어둡거나 차분하고 냉철한 소년 연기가 뛰어나다. 그밖에 불꽃 패드립하는 망나니 질풍노도 사춘기의 이기철같은 소년, 탑블레이드레이같은 열혈 소년, 지서경, 채성아같은 성인 여성이나 신비한 별의 쌍둥이 공주에서 나오는 시녀장인 카멜롯과 슈렉에서 나오는 대모 요정같은 아줌마나 할머니 연기까지, 폭넓게 소화한다.

여담이지만 대모 캐릭터를 두 번 맡았는데 모두 악당이다.[2]

하지만 뭐니해도 가장 대표작은 천사소녀 네티. 특유의 카랑카랑한 목소리로 샐리/네티의 씩씩하고 발랄한 귀여운 소녀를 잘 소화했다. 아마 8,90년대생 사람들에겐 이 캐릭터로 영원히 기억될듯 하다. 하지만 요즘 애들은 불꽃 패드립의 대명사 이기철로 더 유명하지 그래도 웬만하면 좋은 쪽으로 기억해 주자

순간 포착 세상에 이런일이에서 양지운과 함께 나레이션을 맡고 있다. 여담이지만 예전이나 지금이나 목소리가 변함이 없다.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TV 프로그램

2.3 외화

  1. 특히 울부짖을 때나 정신이 피폐한 느낌 등을 매우 잘 살렸으나 비디오판이 망해버린 이유로 묻혀버렸다(...).
  2. 슈렉 요정 대모. 라푼젤 대모.
  3. SBS 방영판에서는 박영남이 맡았다.
  4. 극장판에선 여민정이 맡았다.
  5. 본래 뛰어난 약초 의술가였으나 우연히 유혹의 약초에 매혹되어 타락하게 되고 반란을 일으켰지만 마스터 우그웨이에 의해 저지당하고 쫓겨난 전갈
  6. 뉴 시즌 4에서는 차명화.
  7. 뉴 시즌 4 한정. 뉴 시즌 2와 시간의 종말에서는 손정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