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창

(지골로에서 넘어옴)

1 男娼

주의. 성(性)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에 대해 직간접적인 언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는 이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 문서를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라며 원치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1.1 개요

남자 창쟁이

男娼, Male prostitution(정치적으로 올바른 표현), Gigolo(동시에 기둥서방을 의미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돈을 받고 몸을 파는 남성을 이르는 말. 창남, 욕되게는 창놈이라고 하기도 한다. 창녀의 인지도가 워낙 높아 묻혀 있을 뿐이지, 역사적으로 보면 이 쪽도 상당히 역사가 깊은 편이다. 창녀와 어순이 반대인 이유는, 창녀의 창 자가 원래 성노동을 하는 여성을 전제하고 만들어진 글자이기 때문이다. (해당 글자의 부수를 보자.) 그렇기 때문에 남창은 "남자임에도 '창' 일을 한다" 라는 의미가 붙어 창녀와 정반대 어순이 된 것.

주로 체대생들이 남창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지방대나 전문대 사회체육학과는 나와도 진로가 막막하고, 가진 것이라고는 탄탄한 몸밖에 없으니 당장 돈이 급한 학생들이 이런 쪽 영업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는 것이다. 물론 남창 중 체대생 비율이 비교적 많다는 것이지, 체대생 전체 중에서는 남창 일을 하는 학생들은 극소수이다. 대부분의 경우 철거용역이나 민간 경호업체 쪽으로 빠진다.[1]

1.2 남성을 상대하는 남창

일단 창녀와 성이 반대이므로 여성을 상대하는 남창도 있지만, 여성이 남성을 돈으로 살 만큼 경제력과 지위를 인정받는 경우가 드물었고, 문화적으로 여성을 천대하는 경우나 여성과의 성행위를 죄악시 하는 경우, 남창을 통한 성관계가 대안이 되는 일도 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대부분의 남창은 같은 남자를 상대했다. 의외로 파키스탄이나 아프가니스탄의 남창 숫자나 이용객이 어마어마하다. 흥미롭게도 이 나라들에서 남색은 '사형'까지 처해질 수 있음에도 불구, 음지에서는 성행한다고 한다. 특히 아프가니스탄의 경우 남자 아이를 성적 노리개로 삼는 악습이 퍼져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를 현지에서는 "bacha bazi"(boy play)라고 하며, 굉장히 유서 깊은 악습 중 하나이다.[2] 호주의 경우 매춘을 허용하면서 여성을 위한 남창도 두었으나 실제로 여자보다는 남자 동성애자들이 더 많이 찾는다고.

남자에게 몸을 판다고 해서 이런 사람들이 반드시 동성애자인 것은 아니다.[3] 기술적으로 말하자면, 이성애자 남성이라고 해도 남성와 얼마든지 섹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창녀처럼 경제적인 이유로 이쪽 일에 뛰어드는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도 때문에[4] 어쩔 수 없이 선택하거나, 폭력이나 강제에 의해 하게되는 경우도 많다. 역사적으로는 납치 및 인신매매에 의한 경우도 상당하다고 한다. 매춘 행위 이면의 어두운 현실을 감안해보면 금방 알 수 있는 일. 막장이 돼버린 러시아군의 군기를 언급할 때, 고참이 후임을 남창으로 팔고 돈을 챙긴 초 막장 사태가 벌어진 사례가 나오기도 한다. 물론 현대에 들어와서는 순전히 돈을 벌려고 자의로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심지어 멀쩡한 대학생[5]이나 직장인이 아르바이트로 하는 경우도 많다.

남창의 성을 사는 매수자들은 대부분 동성애자양성애자들이다. 그 중에서도 눈이 과도하게 높거나[6], 양성애자로서 커밍하웃하지 않았거나[7] 이성과 연애 또는 결혼한 상태인 사람들이 성 행위를 위해 사는 경우가 많다. 물론 위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게이들은 커뮤니티를 통해서 얼마든지 상대자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20만 원 넘게 내고 성을 사지는 않는다.[8] 종종 이성애자 남성 중에 동성과 섹스를 하는 쾌감만을 위해 이런 업소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지는 않다.[9]

과거 일본에서도 성행했다고 하는데, 에도 시대에는 이러한 남창을 이로코(色子)라고 불렀다고 하며, 나이는 보통 10대 중반 정도의 소년이 많았다고 한다. 조선 통신사들은 이러한 풍속에 충격을 받고 기록으로 많이 남겼다. 현대에 들어와서도 이러한 남성을 상대로 한 풍속점우리센이 성업중이다. 그 중 유명한 업체들은 각지에 지점을 두고 인터넷 홈페이지까지 운영하는 곳도 있으며, 전통적인 미소년부터 근육까지 다양한 취향의 사람들이 활동하고 있다.

미성년자 게이들이 이런 남창을 알바로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른바 '바텀알바'. 기사화까지 될 정도. 아청법 코렁탕

1.3 여성을 상대하는 남창

앞서 말했듯이, 남성을 상대하는 남창이 많은 것이 사실이나, 여성을 상대하는 남창 역시도 역사적으로도 존재해 왔다. 근대 이전에는, 대놓고 몸을 파는 것은 아니지만, "후원을 받는다" 등의 명목으로 부유한 여성과 가깝게 지내면서 성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댓가로 의식주를 해결하는 경우가 수없이 많았다. 영어로는 Gigolo라는 고유명사까지 있을 정도로 유서가 깊고 이를 다룬 소설 등도 있다. 일본에서는 '치루하나'[10]라고 하여 주로 나이가 많은 남창[11]이 여성을 상대했다. 주 고객은 부유한 미망인이나 궁녀였다고 한다.

여성의 경제력과 지위가 향상된 현대에는 남자를 상대하는 남창 못지 않게 많아지고 있다. 섹스관광 참조. 기본적으로 매춘은 매춘하는 자의 취향을 고려하지 않은 상대가 잔뜩 오므로 실제 남성 동성애자인 사람이 돈을 위해 여자와 관계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 또한 호스트바를 통해서는 실제로 성관계가 이뤄지기도 하기 때문에 넓게 보면 호스트바도 이런 종류의 성 매매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사실 호스트바도 2차를 나가기 때문에 성매매를 중개하는 업소이다.

또한 직업적인 남창은 아니지만 일부 남고생들은 인터넷에서 2~30대 여성을 상대로 매춘을 행하여 충격을 주기도 한다. SNS등이 발달한 후에는 SNS 서비스를 이용하여 성매매를 하는 경우까지 있다. 주로 여학생들이 많으나 남학생도 무시못할 정도로 많다.

1.4 후유증

직업여성이 산부인과 관련 질환을 앓는 것처럼 남창은 운 좋게 성병을 피해도 디스크, 발기불능부터 정자 기형 등 갖가지 증후군을 갖기 쉽다. 물론 이 후유증을 피하려고 온갖 건강식품을 복용하고 생식기와 전립선에 좋은 의자나 속옷을 착용하거나 헬스클럽에 다니는 건 기본 중 기본. 그리고 남창의 꽃은 일찍 진다. 20대 후반만 되도 남창의 정년을 훌쩍 넘긴 나이다. 물론 나이 들면 제비족으로 클래스 체인지를 할 수도 있지만 제비도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

1.5 남창이 소재가 된 작품

  • 은의 꽃
  • 장미와 라이온 - 니콜라(니콜라 한정)
  • 53rd and 3rd - 미국의 펑크 록 밴드 라몬즈의 셀프 타이틀 1집에 수록된 곡. 당시 베이시스트였던 디디 라몬이 자신이 겪은 남창 생활을 토대로 쓴 곡인데, 라몬즈의 몇 안 되는 '스토리가 존재하는 노래'이기도 하다.
  • 화강루 시리즈 - 장르는 보이즈 러브로 등장하는 (5번 항목)들이 남창들이다.

1.6 남창이거나 남창을 했던 캐릭터/인물

2 男唱

남성 소리꾼. 동음이의어와 착각하면 곤란하다.

3 지역 이름

보통 남쪽 창고(南倉) 또는 창고의 남쪽 지역에서 유래한 이름이며, 동음이의어와 착각하면 곤란하다. 하지만 어감이 나쁘기에, 행정구역 개편시 1순위로 개명한다.

  1. 제대로 된 체육 전문가가 되는 체대생은 상위권 학교 체육 관련 학과 재학생들로 극소수에 불과하다. 대학 구조조정이 시급한 실정.
  2. 심지어 이 동네에는 "여성은 아기를 낳기 위해, 소년은 기쁨을 얻기 위해" 라는 속담도 있다고 한다.
  3. 물론 동성애자인 경우도 있다. 성적 지향과 상관 없다는 말.
  4. 도박묵시록 카이지에도 빚을 진 젊은 남자들을 이런 용도로 팔아버린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한다. 카이지는 자격 미달이라고.
  5. 체대가 아니고 일반 학과인데 학비 등을 벌려고. 명문대 재학생까지 있으며 명문대 재학중이라고 광고까지 한다.
  6. 자신은 40~50대인데 20대를 선호한다거나, 배나온 체형이 근육질을 선호한다거나 하는 경우다. 물론 중년이나 통뚱 취향을 가진 20대나 근육질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많지 않다. 비슷한 나이대 및 체형에서 상대자를 찾는 경우는 당연히 찾기가 어렵지 않다.
  7. 아니면 자신의 동성애적 성향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8. 하지만 한국, 일본 등 동양권에서는 서양에 비해 커뮤니티 활동 등이 매우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성 매수자 중 젊은 사람도 얼마든지 많다고 한다. 그리고 젊다고 상대자를 꼭 찾기 쉬운건 아니고 외모 등 스펙이 안되는 경우 힘들게 찾느니 그냥 성을 매수하는 쪽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다.
  9. 평소에는 매우 평범한 이성애자로 행세하는 사람들이 이런 남창들에게 서비스를 받는 경우도 많다. 그 중에서는 심지어 동성애 반대단체의 대표자도 있었을 정도.
  10. '떨어지는 꽃'이라는 뜻이다. 한마디로 지는 꽃, 나이가 들었거나 퇴색했다는 의미.
  11. 나이가 많다고 해도 10대 후반에서 20대정도였다. 일본의 남색은 주로 어린 소년들을 상대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12. 작품 내내 다른 남자들에게 덮쳐지는데다 챕터 7에서는 제이의 조교로 인해 여자로는 만족할 수 없는 몸이 되어버린 탓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