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陽紙杻都市開發事業 / Jichuk New Town
목차
1 개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지축동, 효자동 일대에 추진중인 신도시 도시개발사업. 사업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이다.
2 배경
고양시 덕양구 지축동 일대는 서울 지하철 3호선 개업에 따라 지축차량사업소와 지축역 개통으로 서울특별시와의 접경지라는 점이 부각되어 계속해서 사람들이 올 수 있는 환경이었으나 그린벨트로 묶여서 개발이 더뎠다. 그 와중에 고양시로 승격하면서 일산신도시와 화정, 행신지구의 개발로 신도 지역은 완전히 몰락하게 되었다. 그러나 2010년대 들어서 지축지구 사업을 발표하면서 상당히 개발이 진행되기 시작했다.
3 추진과정
2015년 4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부지설정을 완료하고 건설업 기업들한테 부지매각을 공고하면서 본격화하기 시작하였다.
바로 옆의 삼송지구와 원흥지구, 은평뉴타운이라는 택지개발사업을 끼고 개발되기때문에 이 시가지들이 연담화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3.1 주거지구
3.2 상업지구
지축역 일대가 상업지구로 개발 예정이다. 그 이외에 추가바람
3.3 교육시설
원래 지축동 지역을 비롯한 효자동, 북한동 지역은 예로부터 그린벨트 지역이고, 수도방위사령부 예하의 군부대가 많은 데다가 북한산 능선으로 인해 덕양구의 다른 지역들과의 연결성이 매우 떨어졌으며, 이 때문에 이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고양시의 학교가 아닌 지리적으로 근접해 있는 서울특별시 산하인 은평뉴타운 지역의 학교를 배정받아 왔다. 하지만 지축지구 개발이 완료되면 초등학교 2개교와 중학교 1개교, 고등학교 1개교가 신설되기 때문에 학군이 분리되는 것이 확실시되는 상황이다.
참고로 지축초등학교를 제외한 모든 학교명은 가칭이다.
3.3.1 초등학교
- 지축초등학교[2]
- 효자초등학교
3.3.2 중학교
- 지축중학교
3.3.3 고등학교
- 지축고등학교
3.4 공공시설
일영로에 위치해 있었던 효자동 주민센터가 지축역 앞으로 이전될 예정이다.
4 교통
4.1 철도교통
수도권 전철 3호선(서울 지하철 3호선과 일산선)의 지축역이 있다. 다만 지축지구는 지축역 동쪽으로 개발되기때문에 추가적인 출입구를 뚫을 소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사한 지역인 수도권 전철 수인선의 달월역의 출구배치 및 연계노선때문에 배곧신도시가 철도역을 끼고도 교통 불편하다는 소리를 듣기때문에...[3] 하지만 달월역과의 직접적인 비교는 약간 무리가 있는 게, 지축역은 차량기지 바로 옆에 지어진 역이 아니라 차량기지로 들어가는 인입선이 존재하는 역이고, 따라서 차량기지로 인한 도로교통 등 다른 교통수단과의 접근성이 개발 이전인 현재에도 그리 나쁜 편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지금처럼 출구 2개를 유지하고 개발을 하게 되면 점차 증가하게 될 이용객 수를 버텨내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4]
4.2 버스 교통
개발 이전에도 버스교통은 헬게이트 수준이었다. 현재도 이 지역을 다니는 버스라고는 고양시 마을 버스 2대와 양주시 차적의 마을 버스 1대 파주시, 의정부시 소속의 간선 버스 2대가 전부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모든 버스가 수도권 전철 3호선과의 연계성이 나쁘지 않다는 점. (구파발역, 지축역, 삼송역)
4.2.1 고양시 차적
4.2.2 양주시 차적
4.2.3 의정부시 차적
4.3 도로교통
대격변 급의 도로공사가 예정되어 있는데, 일단 371번 지방도(일영로)가 현재 위치에서 약간 서쪽으로 이설되고, 은평뉴타운 방면으로도 새로운 교량이 건설되어 바로 통일로와 직결되기 때문에 지축동 지역의 교통이 매우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삼송로를 통해 고양시 여러 지역으로 이동하는 데 매우 편리하고, 일영로가 이설되어 바로 통일로와 연결된다면 서울 시내와의 연결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5 생활환경
지구 북쪽에는 자연공원이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자연환경 자체는 매우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지축역이 지상역이고 바로 옆에 지축차량기지가 있어 운행 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5]
지구 북동쪽에는 코렁시설들이 대거 분포하여 있다. 따라서 이 시설에 의한 소음 민원은 이미 확정된 셈(...) 군사도시 고양시
옆 동네 삼송지구와 비슷하게 서울 국번(02)을 사용하는 경기도 뉴타운이 될 예정이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