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르디오

통상 형태
각오의 모습

647MS.png 647 케르디오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647
하나 : 153
없음
격투
케르디오ケルディオKeldeo
특성
정의의 마음악타입 공격을 받았을 때 공격이 오른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망아지 포켓몬1.4m48.5kg미발견
폼 체인지keldeo.gif
평소의 모습
신비의칼 습득
->
keldeo-resolute.gif
각오의 모습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비행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격투 고스트 노말 독 드래곤 땅강철 물 바위 벌레 불꽃 악 얼음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91729012990108580
도감설명
블랙발굽에서 물을 뿜어내는 것으로 수면을 미끌어지듯이 이동. 특기인 다리기술로 싸운다.
화이트바다나 강의 수면을 달려 세계를 달리며 돈다. 아름다운 물가에 나타난다.
블랙 2각오를 굳히는 것으로 전신에 힘이 넘쳐흘러 재빨라지며 뛰어오르면 잔상이 보인다.
화이트 2
전 전용기성스러운칼
전용기신비의칼

1 소개

포켓몬스터환상의 포켓몬
관동지방151.png
성도지방251.png 세레비
호연지방385.png 지라치
신오지방490.png 마나피491.png 다크라이492.png 492s.png 쉐이미493.png 아르세우스
하나지방494.png 비크티니647.png 647-r.png 케르디오648.png 648-p.png 메로엣타649.png 게노세크트
칼로스지방719.png 디안시720.png 720-u.png 후파721.png 볼케니온
알로라지방801MS.png 마기아나802MS.png 마샤도

5세대에 추가된 최초의 580족이자 환상의 포켓몬으로, 코바르온, 테라키온, 비리디온 3마리를 따르는 4번째 성검사(聖剣士) 포켓몬이다. 모티브는 삼총사, 정확하게는 달타냥의 모험에 나오는 주인공 버전의 샤를르 드 달타냥. 다른 성검사와는 달리 이 녀석 혼자만 환포로 분류된다. 전설의 포켓몬이 될 거라고오오..!!!!

'각오의 모습'이라는 폼이 따로 있지만 성능 면에선 변함이 없다. 말로만 각오를 한 듯 하다...

생김새의 모티프는 켈피+유니콘+기사의 종자. 마이 리틀 포니 세계관에 넣어도 위화감이 없어 크로스 오버 팬아트가 꽤 있다. 마침 그쪽 분야 전문가이쪽 분야 전문가의 줄임말이 둘 다 포덕이다. 위아더월드

포켓파를레에서는 기분 좋을 때 펄떡펄떡 점프한다.

원래는 '수마 포켓몬'으로 분류되었다.

엉덩이가 찰져보인다

2 데뷔 & 습득 방법

2012년 2월, 15기 극장판인 큐레무 VS 성검사 케르디오에서 정식 데뷔했다. 일판 성우나카가와 쇼코. 한국어 더빙판 성우는 소연. 극장판 스토리 자체도 좋지 않은 데다 케르디오는 영화 내내 여기저기 민폐나 끼치게 만들기 때문에 극장판 주역 포켓몬으로서의 평가는 그다지 좋지 않다. 그리고 더빙판의 대사가 너무 유치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일본을 포함한 각 개봉 국가에서 15기 극장판 특별 예매를 통해 배포되었다. # 15레벨에 기술배치는 전부 초기 자력기인 아쿠아제트, 째려보기, 거품광선, 두번치기이며 부모가 쇼코땅.(…) 한국은 성검사 포켓몬 셋이 케르디오를 키웠기 때문인지 부모가 '성검사'다.

일본에서는 2014년 11월 1일부터 2015년 4월 30일까지 포켓몬 스크랩 이벤트를 통해서 쉐이미비크티니와 같이 재배포한다. 스크랩 넘버 7개를 등록하면 받을수 있다.

한국에서는 아무런 재배포 소식이 없다가 소리소문없이 2015년 2월 25일부터 발매하는 오메가루비ㆍ알파사파이어 속성클리어 가이드의 특전으로 케르디오 시리얼코드를 선물해준다.# 포켓몬코리아에서는 아직 공식발표를 하지않은 상태에서 시리얼코드 불량인 사례가 발견되고 있다.##

3 전승 & 전용기

타 성검사들과 공유하는 전용기인 성스러운칼 외에도 자신만의 전용기인 신비의칼이 있는데, 이것은 자력으로는 못 익히고 이벤트를 거쳐야 배울 수 있다.

BW에선 나머지 성검사 셋과 함께 설화의 습지초원에 데려가야 배울 수 있다. 이곳은 케르디오의 고향이다. 아득한 옛날, 이곳에 대화재가 일어났는데, 거기서 부모를 잃은 케르디오를 구출한 성검사들은 케르디오에게 각종 지식과 생존 기술을 가르쳤고, 성검사들조차 뛰어넘을 정도로 훌륭하게 자라난 케르디오는 어느 날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고 숲에서 사라졌다. 그래서 운명적 만남을 가진 케르디오를 게임 속 이곳으로 데려와 성검사들과 재회를 시켜주고 기술을 배우는 이벤트가 있는 것이다.

BW2에서는 산가지마을 뒤편의 맹세의 숲에 진입하면 신비의칼을 자동으로 배우고 폼 체인지를 하여 겉모습이 각오의 모습으로 변한다. 전작인 블랙/화이트에서는 케르디오가 신비의칼을 배워도 변하지 않는다. 미리 배우게 한 뒤 BW2로 교환하면 가능하다. 신비의칼을 가지고 있는 한 저 모습을 쭉 유지하지만, 잊게 하면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운명적인 만남을 가진 케르디오라면 언제라도 다시 배우게 할 수 있다.

X·Y에서는 이설시티의 민가에 있는 NPC에게 케르디오를 보여주면 가르칠 수 있고, OR·AS에서는 보라시티의 카페에 있는 NPC에게 케르디오를 보여주면 가르칠 수 있다. 6세대에선 신비의칼을 가르쳐주는 NPC가 옛노래도 같이 가르쳐주니 참고하자.

4 실전

물/격투라는 나름 희귀한 타입을 가진 포켓몬으로 이 타입 조합은 강챙이와 동일하다. 특공 종족값은 격투타입 4위에 물타입 5위. 격투 특수 어태커로 기용 가능한 매우 드문 케이스다. 신비의칼은 특방이 아닌 방어를 노리는데, 케르디오는 특공이 높은 만큼 잠만보해피너스처럼 괴물급 특방을 가진 대신 방어가 낮은 녀석들을 잡을 수 있고, 신비의칼이 있으면 72밖에 안 되는 공격 종족값을 활용하는 쌍두형을 갈 필요가 없다. 예로, 대담 해피너스에게 특공252 케르디오가 줄 수 있는 데미지는 딱 499~588 사이이며, 확 2타가 나온다. 생구 착용 시 난수 1타까지 갈 수 있다.

하지만 기술폭이 심히 난감한 수준이라 써먹을 놈은 못 된다. 기술폭 자체는 다른 성검사와 거의 차이가 없는데, 물리/밸런스형인 성검사들과는 달리 케르디오의 종족값 분배는 완전 특수형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생긴다. 물타입 특수기는 다 배우지만 격투타입 특수기로는 위력 85짜리 신비의칼과 명중률 낮은 기합구슬밖에 없다. 밸런스 문제 때문인지 냉동빔을 배울 수 없으며, 서브 웨폰이 위력 55의 얼다바람과 위력 60의 잠재파워뿐이다. 너무 약해서 못 쓴다거나 이런 게 아니고, 아예 특수기 자체가 없다.

게다가 케르디오가 허용되는 초전설전에서 종족값 580은 그냥 귀여운 수준. 특방이 더럽게 높은 칠색조 상대로 약점을 찌른다 해도 후속 브레이브버드에 역으로 조각난다. 생구 끼우고 하펌 날려도 확정 2타다. 드래곤타입이 많은 초전설전에서 물타입 공격기는 반감까지 엄청 먹는다. 괜히 가이오가가 약해진 게 아니다. 명상을 쌓으면 특공 풀보정 원시 가이오가 번개에도 안쓰러지지만, 턴이 잘 안나온다. 자속 격투기를 활용해 가이오가 비팟에서 활약할 수 있는 조건을 갖췄지만 낮은 종족값, 좁은 기술폭, 많은 약점 때문에 초전설전에서 쓰이지 않는다. 물론 생구 기합구슬로 체 252 아르세우스,체 252디아루가도 약점찔러 확 1타내지만, 빗나가면..망했어요신비의칼 가지고는 둘 다 안죽고 역관광 당한다. 거기다 필드에 뜰때 신비의칼을 채용했는지 안했는지가 모습으로 보여지므로 기술 하나를 읽힌다.아마 환상의 포켓몬 중에서도 이렇게 설명이 안습한 놈은 얘뿐일 것이다

그나마 파동탄이라도 배웠으면 어느 정도 활용 가치가 있었겠지만 그게 안 되니 실전에서는 써먹기가 상당히 껄끄러운 상태. 만약 배웠다면 메가루카리오에 이은 파동탄 위력 2위를 자랑했겠지만, 메가진화가 생기기 이전에 만들어진 포켓몬이라 파동탄 위력을 루카리오에게 추월당하기 않게 하려고 그렇게 한 모양이다. 그러면 이제 파동탄 풀어줄 때도 되었단 이야기인데

5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5.1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마그나 게이트와 무한대 미궁

작중 후반까지 직접 등장하지 않고 언급으로만 간접적으로 등장한다. 원래 비리디온의 절친한 동료였으나, 대빙하로 홀로 떠난 뒤 소식이 끊겼다. 얼마 후 비리디온은 케르디오로부터 "난 사실 대빙하로 가지 않았다. 널 떠나고 싶어서 거짓말을 한 거다. 날 찾지 마라."라는 편지를 받았고, 이는 비리디온이 남을 믿지 못하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스토리가 진행됨에 따라 케르디오가 실제로 대빙하에 왔었던 것이 드러나고, 케르디오가 남긴 엔터카드를 이용해 대빙하 심층부 및 빙하궁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 던전인 빙하궁에서 탑에 유폐된 채로 발견된다. 그는 대빙하에 도착했을 당시 큐레무의 수하들로부터 큐레무가 세상의 멸망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수하들의 끈질긴 추격으로부터 도주하고 있었다. 비리디온에게 보낸 편지는 이 도주생활 도중에 쓴 편지로, 큐레무가 자신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비리디온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비리디온을 보호하기 위해 일부러 그런 편지를 써서 보낸 것이었다. 하지만 도주생활이 이어지면서 케르디오는 자신이 그들을 설득해 보기로 마음을 먹게 되고, 수하들 앞에 나타나 잡혀간다. 하지만 당연히 설득이 통할 리 없었고, 케르디오는 탑에 유폐된다. 유폐생활 도중 다른 모험가들이 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엔터카드를 창 밖으로 던졌고, 이를 발견한 주인공 일행이 빙하궁으로 올 수 있었다.

이후 비리디온에게 "너를 보호하기 위해서였다고 해도 너에게 그런 심한 말을 해서 미안하다."라면서 사과하고, 다시 예전의 친구 사이로 돌아간다. 후일담에서는 파트너에게서 훌륭한 리더의 자질을 보고 파트너의 팀에 참가한다.

감정기복이 심한 편으로, 약간의 농담이라도 심각하게 받아들여 좌절하는 경향이 있다. 비리디온은 이를 알고 일부러 놀리기도 하는 듯.

6 포켓몬 초 불가사의 던전

비리디온의 의뢰를 완료하면 비리디온과 연결되어 동시에 동료로 들어온다. 워낙 해당 작품이 전작의 오마주가 많은 관계로, 전작 마그나게이트의 그 케르디오를 의식했을 가능성이 있다.

본가와 다르게 던전 입장 시 자신이 원하는 폼을 고를 수 있다. 다만 본가처럼 신비의칼이 기술배치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본가처럼 폼 체인지를 한다고 능력치에 변동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결국 취향 차이.

7 포켓몬스터 TCG

7.1 케르디오EX(BW6)

BW6_ColdFlare_019.jpgBW6_ColdFlare_061.jpg
한글판 명칭케르디오EX
영어판 명칭Keldeo EX
일어판 명칭ケルディオEX
수록 블록, 팩BW6 콜드플레어
카드의 종류기본 포켓몬
HP타입레어도
170R, SR
약점저항력후퇴비용
-2
분류이름코스트데미지효과
특성달려나가기이 포켓몬과 자신의 배틀 포켓몬을 교체한다. 이 특성은 자신의 차례에 한 번 사용할 수 있다.
기술신비의칼무무무50+이 포켓몬에게 붙어있는 물 에너지의 수×20 데미지를 추가한다.

포켓몬 EX답게 일러스트가 각오의 모습이다.

특성 '달려나가기' 덕분에 배틀 필드와 벤치에 이 카드가 있다면 마비나 수면 등의 귀찮은 상태이상을 간단하게 돌파할 수 있다. 기술도 더블 무색 에너지와 쓰면 70, 더블 무색 에너지 없이 물 에너지만으로 모으면 110의 출력이 나오므로, 상대의 포켓몬 EX가 진화의휘석을 장비했다 하더라도 2타로 정리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쓰이는 파트너는 대놓고 같이 쓰라고 같은 팩에서 나온 거북왕. 이 경우 슈퍼 포켓몬 회수와 같이 덱을 짜서 성공하면 상대로 인해 지대한 짜증을 불러일으킨다. 포켓몬 캐처로 거북왕이 끌려나가도 거북왕은 HP가 140이라 잘 빈사하지 않으며, 이 포켓몬의 특성을 사용하면 포켓몬 교체 없이 벤치로 되돌릴 수 있다. 단 거북왕이 2진화 포켓몬이라서 띄우기가 상당히 손이 가며, 띄우는 데에만 집중할 경우 띄워도 패에 물 에너지가 부족해서 제대로 활약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

PP에이드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루나톤이나 몽얌냐와 함께 덱을 구성해서 덱 위를 조작한 다음, 100%의 확률로 에너지 1장을 부스팅하여 빠르게 케르디오EX를 세우는 게 목적. 단, 이 경우 PPD에서 나온 기기기어르에게 대처하기가 심히 힘들어진다. 파트너 선정에 주의.

XY로 넘어온 이후로는 대부분 경석과 함께 후퇴셔틀로만 사용되는 모습을 보이며, 기존의 거북왕과 함께하는 어태커로서의 사용은 빠른 게임에 뒤쳐진 구성이라고 많은 플레이어들이 생각했으나,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고 WCS 2015 마스터 부문에서 당당히 우승을 차지했다. 해당 우승덱은 진화테크로 거북왕을 띄우는 것을 포기하고, 드로는 쉐이미 EX에 의존하며 아강의 비장의 수로 거북왕을 띄우며, 쉐이미 EX에 의한 드로 가속으로 에너지를 충당했다. 아이템 의존이 심해 첫턴에 못띄우면 두빅굴에게 심히 약할거라고 생각된 덱이었지만, 쉐이미 EX의 등장으로 상당히 안정적으로 첫턴에 띄울 수 있게 만들었다. 다만 한미일 전부 케르디오 EX, 거북왕이 레귤레이션 아웃인 상황이라 사실상 고별무대가 된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