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후돈(삼국지 시리즈)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서의 하후돈을 정리한 문서.

1 개요

XiahouDunEye.jpgXiahouDun.jpg
삼국지 11
1101.jpg8.jpg
삼국지 12
삼국지 13

연의가 많이 반영되었던 초기 시리즈에서는 전형적인 맹장 이미지로 무력은 높은데 지력, 매력 등이 상당히 안습하였다. 다만 시리즈가 거듭될 수록 정사의 반영 비중이 높아지면서 무력은 좀 떨어졌지만[1] 대신 정치력, 매력 등을 적절하게 갖춘 덕장으로 변했다. 반면 지력은 정사에 나온 여포군의 계략에 넘어간 것이 반영되었는지 별로 올라가지가 않았다.

연의나 정사나 한쪽을 고려하지 않으면 모르겠는데 둘다 고려하면 능력치를 매기기 가장 어려운 장수.

일러스트는 흔히 알고 있는 한 눈에 두건이나 안대를 쓴 일러스트로 나오는데, 초기 삼국지에서는 두건이나 안대를 안 쓰고 그냥 한쪽 눈이 없는 상태로 나온다. 삼국지 11 부터는 두 눈이 멀쩡한 일러스트와 한 눈을 잃은 후의 일러스트가 따로 있다. 또한 언제부턴가 십자가가 그려진 투구를 쓰고 있는 일러스트로 계속 등장하는 바람에 디씨인사이드 삼국지 갤러리에서는 '하후목사'라고 불리기도 한다.

2 상세

2.1 삼국지 3

육전지휘 90/수전지휘 76/무력 95/지력 60/정치력 54/매력 75. 황충에 비해 지력, 정치력은 근소하게 떨어지고 매력은 크게 떨어지지만 무력, 육전지휘, 수전지휘의 스텟은 동일하다.

2.2 삼국지 4

4에서는 역대 최고의 통솔력과 무력을 자랑한다. 통솔력 94, 무력 96, 지력 62, 정치 56, 매력 78.

2.3 삼국지 5

제법 능력치가 만능인데, 무력:94, 지력:70, 정치:81, 매력:87 이라는 흠좀무한 능력치을 자랑한다. 진형은 추행, 학익, 언월로 좀 쓸만한 편이지만, 특수능력이 마냥 좋다고는 할 수 없다. 속공, 복병, 화계, 내분, 침착, 진립인데 그나마 속공은 한번걸고 70대 무장한테 일기토하기 좋다. 그런데 나머지가 문제다. 복병,화계는 상급난이도에서는 걸릴일이 많지 않다, 진립, 내분, 침착은 좋긴 하지만[2], 정작 무쌍, 분기 같은 것이 없어서 좀 약해보인다. 게다가 같이 무쌍이 없지만, 화시, 원시 같은 것을 가진 하후연장료, 무쌍를 가진 배원소, 원상, 조홍에 비교하면 눈물이 나올정도이다.안습 심지어 특수능력을 익히는 속도도 엄청나게 느려서 하후연이 마지막 특기인 기사를 익히는 동안 겨우 4번째 특기를 연다. 가뜩이나 무력인플레가 심한 삼국지5인데 이친구는 96에서 94로 너프를 당했다!! 가장 마지막에 얻는 특기가 속공이라는 점은 더욱 서글프다. 덤으로 반동탁연합군이 결성되는 2번째 시나리오에선 놀랍게도 하후돈이 군사로 나온다. 물론 지력 70짜리 군사의 신뢰도는...같은 시나리오의 유비보다도 암울하다. 유비는 그래도 군사가 관우인데 관우의 지력은 무려 83이다. 물론 지력 83의 군사로도 조언은 체감상 자주 실패해서 유비도 상황이 그렇게 좋은 건 아니지만. 그런데 하후돈이 정치81에 매력87이라는 점과 숨겨진 능력치인 궁합이 조조군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서 하후돈을 군사가 아닌 인사담당에 임명해놓으면 사마낭이나 유엽, 만총 같은 B급 문관들과 비교해도 꿇리지 않는 인사담당관으로서 활약한다.

2.4 삼국지 9

9편에서는 진짜 맹장 하후돈으로 나와서 통솔 90/무력 92/지력 64/정치 76 성격은 저돌이다. 병법 능력치는 보병경험치: 500, 특기: 분전, 분신/기병 경험치: 300, 특기: 돌파, 돌진/노병경험치: 100, 특기: 제사/지식경험치: 100, 특기: 조영/모략경험치: 100 특기: 매도, 고무/의리: 9, 야망: 8, 궁합: 25, 수명: 5으로 나왔다. 통솔력이 삼국지 3에 이어 두 번째로 90대로 나온다. 은근히 만능장수이다. 딱히 중요하진 않지만, 다른 시리즈에서는 망토 색이 하늘색인데 삼국지 9에서만 주황색 망토를 입고 나왔다.

2.5 삼국지 10

전작에 비해 무력이 3이나 내려가서 무력 89의 굴욕을 맛보기는 했지만 대신 통솔 87/지력 61/정치 76/매력 87로 무장 계열 캐릭터로서는 대단히 밸런스가 좋다. 특히 87이라는 높은 매력은 삼국지 유수의 인격자들인 노숙(매력 89), 제갈근(매력 88)과 비교해서도 크게 떨어지지 않아 하후돈 인격자설(…)을 뒷받침한다. 정치 76도 웬만한 문관급 수준이라서 여러모로 써먹을 데가 많은 캐릭터. 특기 면에서도 특기수 14로 장수 계열에서는 상위권에 속하며 일기토, 전술, 정치 특기가 적절하게 배합되어있다. 특별히 눈에 띄게 뛰어난 곳은 없지만 은근히 만능형 캐릭터가 되어있다.

2.6 삼국지 11

능력치가 재조정되어서 통솔력(89), 무력(90)은 약간 올랐지만 정치력(70), 매력(81)이 꽤 많이 떨어져서 상당히 해를 보았다. 지력도 58로 떨어져서 안습. 그래도 여전히 무력 90 넘어가는 장수 중에서는 손견, 손책과 함께 정치력 70 이상인 셋 뿐인 무장이다. 매력은 무관 중에서도 80 넘는 장수들이 꽤 있기는 하나 그래도 조운과 동급이다.

능력치로는 서황, 장합에서 지력을 낮추고 정치력과 매력을 높힌 능력치로 볼 수 있다. 과거 잘나가던 시절(?)보다 무력이 약간 떨어진 건 사실이지만 여전히 통솔 89에 무력 90으로 이보다 더 좋은 능력치를 가진 장수는 손에 꼽을 정도이며, 그만큼 정치력과 매력이 높아졌으니 전천후성은 이전보다 훨씬 늘었다. 아니, 능력치 총합으로 따지면 맹장 이미지였던 시절보다 오히려 더 좋아졌다. 특기는 기장으로, 무력 90이면 웬만한 장수들에게 크리티컬이 터지며 조조군에서 몇 안되는 장 특기 보유자이기 때문에 잘 쓸 수 있다.

능력 외적인 부분에서는 시리즈 최초로 양 눈이 멀쩡한 초상화가 나왔는데, 반응이 좋았는지 이후 삼국지 12까지 이어진다.

삼국지 11 콘솔판 추가 시나리오인 영웅난무에서는 복양에서 군주로 등장. 부하는 하후연, 하후패, 하후위, 하후화, 하후혜, 하후무, 하후영녀, 하후덕, 하후은, 곽회, 장기, 한호인데, 조비 휘하인 하후상조상 휘하의 하후현을 제외한 하후씨를 전부 부하로 데리고 있다. 전투 무장 위주 세력이지만 문무의 균형이 의외로 잘 잡혀 있는 편이다. 일족 보정으로 전투에서 지원 공격이 많이 발동하는 것이 장점. 또한 복양에는 귀문 특기 장보가 재야로 있으므로 반드시 등용하도록 하자.

버그가 있는데(관도대전 이후에는 해당 없음)시나리오가 아닌 전장에서 화살공격을 받으면 일정확률로 눈이 다쳐 얼굴 CG가 바뀌는데 원래 한눈 하후돈으로 바뀌어야 정상이나 어느 한 신무장CG로 바뀔때가있다.만약 이렇게되면 얼굴 CG변화를 무효로 해도 자동으로 유효로 바뀌어 버린다! 그러니 정말로 얼굴변화를 무효로 하고싶다면 하후돈은 전쟁에 쓰지 말도록 하자. 관도대전부터는 효과가 없지만 그전시나리오가 조조가 여포랑 싸울때라서 하후돈은 필수인데?본격 KOEI의 여포군배려

2.7 삼국지 12

삼국지 12에서 드디어 삼국지9 시절으로 다시 복귀했는데 통솔 92 무력 90 지력 63 정치 70으로 행보관 & 맹장의 모습으로 달라졌다. 덤으로 전법은 공방일체란 쓸 만한 전법이 있어서 완벽한 완체장군이 되었다. 또 전작과 마찬가지로 눈 있는 하후돈이 있다. 전법사용시 대사는 '나의 눈에 보이지 않는건 없다'

100만인의 삼국지에선 정사의 모습을 반영했는지 인덕타입이다.

2.8 삼국지 13

"이 눈이 지켜보겟다, 일사불란하게 싸워라!" - 전투 개시,진 파괴,전투 승리

"쳇, 보이지 않앗나…" -패주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89/91/62/72으로 상향되었다. 중신특성은 호단맹진이고 병과적성은 창기궁 순으로 A/A/B. 병과 적성이 짠 본작에서 S랭크가 하나도 없는 네임드들 중에 하나.

전법은 범위내의 아군의 공격력과 사기를 20 상승시키고 돌격과 연격속성을 부여하는 돌격지휘이다. 특기는 분전(7), 연전(7), 순찰(7), 훈련(6), 일기(6), 호걸(3), 견수(2)인데 신속이 아예 미보유인지라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약간의 보완이 필요하다. (신속의 경우 조휴, 장패, 손관, 조창 등이 소유하고 있다.) 특기탓에 전작들에 비해서 정치적인 용도보다는 전투에만 집중하게 되었다. 중신특성으로 기병 S로 올려 전장에 보낸다면 밥값은 한다. 하지만 묘하게 필수적인 특기가 없어 허당스럽다.

일러스트는 박도를 든 진삼국무쌍의 모습으로 등장했다. 아무래도 조조군 짬밥 1순위 무장인지라 전투/내정 모두 일러스트를 갖고 나왔다. 동생 하후연에 비해 훨씬 부드러운 모습이다. 적토마 탄 관우와 마찬가지로 일러스트가 상당히 많은데 초년/노년/신분 상승 초년/노년 그것도 전투와 내정까지 따로 나오면서 애꾸눈 버전만 쳐도 8개인데 애꾸눈 아닌 버전까지 합하면 12개로 조조, 유비, 관우 등의 주역급과 동일하다. 2위는 손권으로 10개, 3위는 장비, 여포, 조운 원소 등으로 8개.

조조,허저,장료,서황과 함께 위나라 장수 중 개인 조형 무장이며 몇 없는 3D 개인조형을 애꾸 버전을 포함해 두개나 가지고 있다.[3] 거기에 군주급을 제외하면 거의 보이지 않는 특수인연이 하후연(쌍하후), 조조(진정한 신뢰) 두개나 되며 어떤 시나리오를 시작해도 기본적으로 인연 포인트가 적당히 채워져 있어 인연 쌓기도 매우 편리하다.

하지만 전작 11,12편 모두 있었던 전통의 애꾸눈이 되는 이벤트가 삭제되었고 뜬금없이 유비가 서주를 버리는 이벤트 이후 아무런 그림이나 텍스트 없이 애꾸눈으로 변한다... 가상루트로 진행한다면 멀쩡한 눈의 하후돈은 직위가 올라도 군단장 일러스트로 변하지 않는다. 멀쩡한 눈 버전의 군단장 일러는 존재하지 않기에 생기는 오류.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하후돈/기타 창작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삼국지 10에서는 무력이 90밑으로(89) 떨어지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첫 작품인 삼국지 1에서도 무력이 82였다. 참고로 같은 작품에서 하후연의 무력이 95. 코에이 삼국지에서 하후돈의 맹장 이미지는 무력 93으로 등장했던 2편부터 생겼다.
  2. 물론 지력이 70이라 내분의 성공율은 높지 않다.
  3. 개인 조형은 애꾸눈 하후돈, 양눈 하후돈을 포함해도 총 20개가 전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