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sel of the Soratami에서 넘어옴)

1

1.1 수학 용어 점(點)

차원
012345
(길이)(넓이)입체(부피)초입체(초부피)

point
크기를 가지지 않고 공간을 점유하지 않지만 특정한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 가상적인 개체를 말한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크기를 갖는데, 크기를 가지지 않는 점이 존재한다니...? 아무튼 그래서 우리가 종이에 찍은 점들은 수학적 의미로서는 점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dot와 point를 구별해서 사용하는 수학자도 있다.

사실, 현대 수학에서는 점에 대한 정의가 따로 없다. 왜냐하면 오늘날 수학에서는 공간이라는 개념을 너무나 느슨하게 다루기 때문에 '공간의 원소'정도인 점에 대해 딱히 어떤 정의를 붙이는 게 힘들다. 예를들어, R^2 에 정의된 모든 일차함수의 집합을 생각해보자. 여기에 위상을 적절히 정의하면 뫼비우스의 띠와 동형인 위상'공간'이 되는데, 이 위상'공간'의 점인 일차함수는 따지고보면 '직선'이다. 즉, 이런 경우, 점=선이 돼버리고 마는 것이다.[1]

대수기하학에서는 3가지 서로 다른 점의 개념이 있다. 더욱 충격적인 건, 그중 어떤 개념에서는 한 점이 다른 점들을, 심지어는 부분공간을 포함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대수기하에서는 점이 공간을 포함합니다!

여담으로, alt+183을 입력하면 ·이 바로 출력된다.

점 연산자 문서도 참고.

1.2 피부에 생기는 점(點)

mole, nevus
모반이라고도 한다.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생기기도 한다. 모반은 까만 점 외에도 붉은 점, 푸른 점, 흰점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피부가 지저분해 보여 미관상 보기 안 좋다. 점이 생기는 주요 원인으로 자외선이 꼽히니만큼 점이 생기는 걸 방지하기 위해선 선스크린을 착실히 발라주자. 간혹 손톱으로 꾸준히 긁는다거나 바늘로 파낸다거나 웬 이상한 액체를 바른다거나 해서 점을 빼려는 민간요법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지 말자. 돈 아까워서 민간요법으로 점 빼기를 시도하다간 거뭇한 흉터가 남아서 차라리 안 하느니만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점은 생겼다 해도 미관상 보기 안 좋다는 것을 빼면 큰 문제는 없다. 그러나 몸에 갑자기 검은 점이 새로 생기거나 모양이 불규칙하고 비대칭적으로 변하거나 크기가 0.6cm 이상으로 자라거나 점 색깔이 균일하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피부의 일종인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까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모든 암이 다 그렇지만, 흑색종은 암 중에서도 악성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가급적 올바른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듯 대부분의 점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오히려 성가실 때가 많은 존재지만 예외적으로 외모적인 면에서 점이 매력 포인트로 작용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예로 연예인 고소영을 들 수 있다. 눈물점애교점도 매력포인트의 좋은 예.

관상학에서 점은 사람의 부귀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나이 드신 어른들은 점을 제거하는 게 좋지 않다고들 하기도 한다. 물론 미신인 만큼 꼭 그런 건 아니지만 혹시… 그럼 부자점 있는 사람들 다 부자인가? 당연히 미신이지

1.2.1 점 제거 레이저 수술

이미 생긴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피부과로 가서 점을 빼는 시술을 받으면 된다. 점이 있는 부위에 국소마취제를 발라 감각을 둔하게 만든 뒤 레이저로 지져 태워서 없애는 식. 점의 깊이나 크기에 따라 흔적이 남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7일에서 보름 정도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가격은 크기와 병원과 시기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점 1개 당 1만 원 정도로 형성돼 있으며, 제거 시술의 보편화 이후 피부과가 많은 지역은 가격 경쟁으로 3천~5천 원 선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시술 비용이 저렴할 경우 크기가 큰 점에는 추가 비용을 받거나 점의 재발 시 리터치 비용은 보장하지 않는 병원이 대부분이므로 당장 낮은 비용에 현혹되지 말고 비용을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시술 직후에는 금주해야 하며, 1~2일 정도는 출혈이 생길 수도 있다. 또한 제거 시술 후 일 주일 동안은 시술 부위에 재생 테이프를 붙이면서 테이프가 하얗게 변하면 교체해 주어야 하며, 되도록이면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재생 테이프를 붙인 상태에서 세안이나 양치를 해야 한다. 혹여 물이 들어갔다면 즉시 수건으로 가볍게 두드려 닦은 후에 다시 재생 테이프를 붙여 준다. 일 주일이 지나 재생 테이프를 떼어낸 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 관리를 잘 하더라도 깊은 점은 몇 번 더 재발하기도 하므로 없어질 때까지 계속해서 리터치를 받아야 한다. 리터치는 시술을 받고 2~3개월이 지나야 가능하다.

1.2.2 눈물점, 애교점이 아닌 점의 속성에 해당하는 캐릭터(가나다순 정렬)

2

주요 점복학
신의(神意)
시간공간인간
부호자연형상인위형상계시주물
물상인상인위
시상점
(時相占)
물상점
(物相占)
인상점
(人相占)
괘상점
(卦相占)
인위상점
(人爲相占)
계시점
(啓示占)
주물상점
(呪物相占)
점성술풍수지리관상학주역승부점해몽신장대
사주명리학천체점/에어로맨시수상학/카이러맨시육효인사점현몽수정구슬
토정비결천기점족상타로 카드기물점공수동전
아제레 이파(이파 점술)동물점혈액형점윷점심령술신탁방울
이릭 비티그식물점오쿨로맨시카토맨시데모노맨시오룬밀라게티아
  • <한국사주명리연구>(저자 김만태, 민속원) '<그림 4> 점복의 유형' 참고

초자연적인 방법으로 과거의 일을 알아맞히거나 미래의 운수와 길흉화복을 예측하는 일.

점을 치는 방법은 여러가지인데, 주로 수정구슬을 보고 미래를 내다본다거나 상대의 손금을 보고 그 사람의 운세를 예측한다. 이외에도 트럼프 카드타로카드를 이용해 점을 치기도 하며, 별자리혈액형 등으로 일반인도 간단하게 점을 치는 방법도 있다.

한국에서는 미신 따위로 폄하하면서도 정작 중요한 일이 생기면 점집으로 달려가는 이중적인 사람들이 많다 카더라.

하지만 미래를 예지한다곤 해도, 실제로는 당연히 미신으로, 맞아 떨어질 리가 없다. 또한 너무 맹신했다가는 자신뿐만이 아니라 주위 사람도 망칠 수도 있다.[4]

점은 재미로 보는 정도는 괜찮지만 과도한 맹신으로 돈을 날리는 일은 자제해야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점쟁이 항목 참조.

3 TCG게임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Divination
한글판 명칭
마나비용{2}{U}
유형집중마법
카드 두 장을 뽑는다.

"케레노스에게 네 운명을 정하는 별들을 알게 해달라고 물어보라. 에레보스에게 그 운명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해 보라."
수록세트희귀도
Magic 2010커먼
Magic 2012커먼
Dark Ascension커먼
Magic 2013커먼
Magic 2014커먼
Born of the Gods커먼
Magic 2015커먼
Conspiracy - Take the Crown커먼

카드 배경담

세트배경담
Magic 2010"이 수수께끼의 열쇠는 자네 안에 있다네." —미스트랄 섬의 스승 도리엘
Magic 2012
Magic 2013
Magic 2014
Magic 2015
Dark Ascension아바신이 사라지자, 신비주의를 제일 학구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던 갈란 학파도 원시적인 접근법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Born of the Gods"케레노스에게 네 운명을 정하는 별들을 알게 해달라고 물어보라. 에레보스에게 그 운명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해 보라."

청색에서 널리고 널린 카드 드로우 카드. 하지만 Mulldrifter가 T2였던 시절에는 Mulldrifter가 거의 완벽하게 상위호환이라서(...) 버림받았던 카드.

그런데 이 카드가 나무위키에 항목이 있는 이유는... 한글판 이름이 이라니(...) 점성술, 점쟁이의 그 점(占) 맞다.

사실 과거 카미가와 블록의 Champions of Kamigawa에 나왔던 Counsel of the Soratami라는 카드랑 이름 빼고 같은 카드다. 다만 해당 판본이 너무 일본스러운 판본이라서 발음의 문제가 꽤나 심각했던 편.

거기다가 일러스트도 여자가 들어가 있어서 counsel이 아니고 council인 줄 알아서 생물카드인 줄 아는 불상사가 많았다(…) 덕분에 기본판에 계속 넣기는 좀 그래서(?) Magic 2010에서는 같은 능력의 다른 카드가 나오게 된 것이다.

영어판 명칭Counsel of the Soratami
한글판 명칭-
마나비용{2}{U}
유형집중마법
카드 두 장을 뽑는다.

"Wisdom is not the counting of all the drops in a waterfall. Wisdom is learning why the water seeks the earth."
수록세트희귀도
Champions of Kamigawa커먼
9th Edition커먼
10th Edition커먼

다음은 순간마법으로 변한대신 비용이 {1} 추가된 변형들.

영어판 명칭Inspiration
한글판 명칭영감
마나비용{3}{U}
유형순간마법
플레이어 한 명을 목표로 정한다. 그 플레이어는 카드 두 장을 뽑는다.

"제 31일: 드디어 시간 반전 실험에 성공했다!"
"제 30일: 문제가 생긴 것 같다."
—이젯 길드 수석마도사의 일지
수록세트희귀도
Visions커먼
6th Edition커먼
7th Edition커먼
8th Edition커먼
Return to Ravnica커먼
영어판 명칭Weave Fate
한글판 명칭운명 짜기
마나비용{3}{U}
유형순간마법
카드 두 장을 뽑는다.

테무르 주술사들은 현재, 과거의 반복, 그리고 아직 기록되지 않은 미래라는 세 가지 운명에 대해 말한다. 그들은 뒤얽혀 있는 가능성 사이로 어른거리는 길을 밝힌다.
수록세트희귀도
Khans of Tarkir커먼
Magic Origins Sample Deck커먼

4

'가게' 또는 '상점'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1. 이처럼 공간을 점으로 갖는 공간을 모듈라이 공간(moduli space)라고 한다. 이 경우에는 직선들의 모듈라이 공간은 뫼비우스 띠와 동형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다. 점이 공간이고 공간이 점이니
  2. 점의 모양이 ★ 죠스타 가문?
  3. 죠스타 가문이나 죠죠라고 할 수 없는 이유는 수지Q시즈카 죠스타처럼 죠스타 가문에 속해있긴 하지만 점이 없는 경우도 있고 홀리 죠스타, 리키엘, 웅가로, 도나텔로 베르사스처럼 죠죠가 아님에도 점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4. KBS2에서 방영중인 의뢰인K에서도 이에 관련된 내용이 나왔는데, 너무 점을 맹신한 나머지, 자기 아들의 결혼을 반대하는 것도 모자라 결혼한 후에도 방해를 하는 민폐를 저지르는 그야말로 막장 드라마에 존재할 듯한 상황이 일어난 바 있다. 심지어 시어머니가 멋대로 이혼을 시키려고 법적 소송을 저지르기까지는 했지만, 법상으로는 그게 불가능했기에 결국 재판 후에는 부부가 강제이혼당하는 일이 없게 되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