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동

상위 항목 : 광진구

광진구 법정동
법정동광장동구의동군자동능동
자양동중곡동화양동
밑줄은 구청 소재지.
광장동
廣壯洞 / Gwangjang-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서울특별시
기초자치단체광진구
관할 행정동광장동
면적2.39km²
인구 37,100명
(2012. 12. 31.)
세대수11,946가구
(2012. 12. 31.)
주민센터광장동 홈페이지

廣壯洞 / Gwangjang-dong

1 개요

광진구의 부촌이자 교육특구

서울특별시 광진구의 가장 동쪽에 위치한 법정동.

북쪽에는 아차산을 경계로 구리시 아천동, 동쪽과 남쪽에는 한강을 경계로 강동구 암사동, 천호동송파구 풍납동, 서쪽으로는 구의동과 접하고 있다.

자양동, 구의동과 더불어 광진구에서 한강과 직접 접하는 지역 중 하나로 5호선 및 천호대교광진교를 통해 강동구와 접한다. 자양동과 함께 광진구에서 가장 부촌이자 고급 주거지역으로 한강변에 워커힐아파트, 프라임아파트, 자이, 현대아파트 등 중대형 아파트 단지들이 있다. 학교로는 양진초, 양진중, 광남초, 광남중, 광남고, 광장초, 광장중, 장로회신학대학교[1]가 있다. 광진교 근처에는 유니클로 악스가 있다.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W 서울 워커힐도 이곳에 위치해 있다. 워커힐호텔에서 조금만 동쪽으로 가면 구리시에 해당한다. 서울 버스 광진01이 활약하는 동네이기도 하다. 그 버스의 종점에 광진정보도서관이 있다.

2 동명 유래 및 역사

삼국시대에는 한강 유역을 두고 삼국이 다투는 바람에 현재의 광장동 지역은 자주 전쟁터가 되었고, 또 그만큼 자주 소속국가가 바뀌었다. 참고로 현 서울특별시 전역이 백제, 고구려, 신라에 모두 번갈아 편입되었던 바 있는데, 당시에는 서울 지역을 장악하려면 광장동 장악이 필수적이었다.

광장동 북쪽 아차산 중턱에 아차산성이 있었는데, 백제가 하남위례성에 있을 때 수도 북쪽 방비를 맡는 중요한 성이었다. 그 후 고구려가 남진 정책을 취할 때, 아차산성을 먼저 점령하여 위례성을 압박했고, 개로왕이 아차산성 전투에 나섰다가 패배하여 죽은 바 있다. 결국 백제는 수도 바로 앞까지 경계가 밀린 상황에서 웅진으로 피란천도를 하게 되었다.

신라 진흥왕 대에는 신라의 지역이 되었고, 고구려 영양왕 대에는 온달이 고토수복을 위해 아차산성 전투에 나섰다가 신라군의 화살에 맞아 전사했다. 이런 이유로 광진구의 마스코트는 평강공주와 온달이 된 것이다.

즉, 개로왕과 온달 같은 거물들이 죽은 곳이 똑같이 광장동이니 삼국시대에 이곳이 얼마나 중요한 곳이었는지 잘 알 수 있다.

고려시대에는 양주군 읍치(관아 소재지)가 광장동에 있었다. 이때는 광나루도 양주의 나루라고 하여 양나루, 한자로 양진(楊津)이라 하였다. 현재도 양진초등학교와 양진중학교 같은 교명으로 남아있다.

남경이 설치되기 전까지는 광장동이 서울 북부의 중심지였다. 조선시대에 수도가 한양으로 정해지면서 현 종로구가 도심이 되기 전까지는 광장동이 종로구 같은 역할을 한 것이다. 이후 한양군이 수도가 되며 한성부가 되었고, 양주군 읍치는 현 양주시 고읍동 일대로 옮겨갔다. 광장동은 하루아침에 촌구석으로 전락...

조선시대에는 광주(廣州)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나루, 혹은 강폭이 넓은 나루라고 하여 이 곳의 나루터 이름은 광(廣)나루, 한자로 광진(廣津)이라고 불렸다. 광진 바로 앞에 있는 마을은 광진리로 불려왔는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장의리(壯儀里)와 통합되어 광장리가 되었다.

원래 경기도 양주군 고양주면[2] 광진리였다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장의리와 통합되어 광장리가 되어 경기도 고양군 뚝도면에 속하였다. 1949년 서울특별시에 편입되어 성동구 광장동이 되었다.

6.25 전쟁 때에도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미군의 워커 장군이 여기서 사망하는데, 그를 기리기 위해서 광장동 동쪽 언덕이 워커힐이 되었다.

1995년 광진구가 분리될 때 광장동의 옛 지명인 광진이 구명으로 채택되었고, 광장동은 이에 속했다. 광진이 지명으로 채택 안 됐으면 오히려 광진구가 성동구청 소재지라는 이유로 성동구로 남았을지 모른다.

3 환경

북쪽 아차산과 남쪽 한강공원으로 인해 다른 동네 사람들도 많이 찾는다.

성동광진교육청 관할지역에서는 가장 학군이 좋은 곳으로 유명하다. 몇 학생들은 강동구에서도 올 정도. 특히 광남고등학교가 인근 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교인데, 특이하게 광남고는 사립이 아닌 공립인데도 인기가 많다는 것이다.

광장동은 자양동과 함꼐 광진구에서 가장 집값이 비싼 곳이다. 그 시초는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바로 옆의 워커힐아파트는 한때 강북에서 가장 비쌌던 아파트다. 이런 이유로 중산층들과 부자들이 모여 살고 있는데, 그러다보니 강남 못지 않게 사교육 수요가 많고, 구의동에서 광장동까지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군이 좋아진 것이다.

4 교통

서울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이 있다.

강변북로, 천호대로가 있고, 천호대교를 통해 천호동과 이어진다. 아차산로를 통해 동서울터미널, 구리시와 이어진다.

강동구, 송파구하남시, 성남시 등으로 가는 버스들은 특이하게 올림픽대교는 잘 안 가고 천호대교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광장동으로 많은 버스들이 모여든다.

아차산로를 통해 구리시, 남양주시로 가는 버스도 많이 모여든다.

마을버스로 서울 버스 광진01광진정보도서관워커힐아파트 사이를 운행한다. 구의역강변역으로 갈 수 있다.
  1. 근처에 아차산 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2. 양주의 옛 읍치가 있던 곳이라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