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땐 그랬지(개그 콘서트)

그땐 그랬지
참여 프로그램개그 콘서트
시작2011년 2월 20일
종료2011년 10월 2일
출연진이상민, 김민경, 이상호, 김재욱, 안소미,조윤호 외 다수
유행어그때가 언제었더라, 내가 OO때었나? (이상호)
그 때 나는 OO었어요. (이상호)
아니 뭔 소리에요? XX었잖아요. (김재욱)
이게 뭐야! 말도 안돼! (안소미)
몰라, 그땐 그랬지!

1 개요

코너 시작시의 오프닝 곡은 카니발그땐 그랬지

기본적으로는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손녀(안소미)에게 자신의 옛날 이야기를 해 주는 내용.

이야기를 하는 동안 대역이 나와 그 당시 상황을 재연하는 식인데, 이놈의 옛날 이야기가 툭하면 이상한 내용으로 왜곡되어 흘러가서 대역들쿠로코이 그야말로 뼈빠지게 고생한다. 이렇게 막장으로 진행되는 회상과 그로 인해 고생하는 대역이 코너의 주요 포인트.

쌍둥이 개그맨 이상호와 이상민이 각각 현재의 할아버지와 젊었을 때의 할아버지를 연기하고 있다.

할머니 역할은 현재는 김재욱, 과거의 모습은 김민경[1]이다. 참고로 김민경은 본작의 먼치킨역할. 아마도 뚱뚱한 체형에서 나온게 아닐까 싶다(...).

악당 역할은 조윤호[2]가 맡는다. 하지만 모든 악당이 늘 그렇듯 하루종일 패배 크리. 악당짓도 얏타맨삼악이나 로켓단 삼인방을 연상시킨 듯 어딘가가 조금 모자라다(...) 그리고 늘 뻔한 수법이다 그래도 가끔은 폭풍간지를 보여주는 역할로 나오기도 한다. 참고로 김민경을 계속 남자로 본다. 김민경을 납치하고선 하는말이 "네 을 되찾고 싶으면 날 찾아와라!"라고 하질 않나...

초기에는 과거를 회상하며 내용이 이상하게 말하는대로 대역이 재현을 강요당하는 단순한 개그였는데, 3주가량 통편집 당하며 방송에 안 나갔다. 그러다 2011년 3월 20일 방영분에서 내용을 일신하여 부활. 검은 배경에서 검은 쫄쫄이를 입은 쿠로코들이 각종 소도구를 움직여 20~30대의 향수를 자극하는 옛날 게임 등을 연출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은근 덕력이 느껴진다고. 나오는 단역의 수는 코너들 중 가장 많은듯.

그러나 쿠로코로 나오기 때문에 얼굴이 알려지지 못 한다는 불만이 있었는지[3], 막판에 '나오는 사람들' 크레딧을 세우기도 했으나… 이것도 곧 편집당했다. 지못미 그런데 한 기사에서 이 쿠로코들의 정체가 밝혀졌다.(이들은 : 양상국, 류정남, 이원구, 이성동, 임우일, 이상훈, 류근일, 정해철, 정승환, 정진영, 김정훈, 이문재 등등.)

자고로 쿠로코들도 빡치기도 할때가 있다.
대표적으로 양상국. 엄청 힘들게 생고생을 시키자 참질 못하고 "야!!!! 확마 궁디를 쭈 차삘까!!!!"라고 하는게 매우 압권.
그외에도 다른 쿠로코들도 빡쳐서 나가버릴때가 있다. 쿠로고들이 빡치는 대부분의 원인이 김민경때문...[4]

김지민이나 이수근이 조연으로 자주 나온다. 특히 위에 각주에도 서술했듯 김지민은 매주 김민경의 비교대상으로 나온다.
그리고 박성호는 쿠로코로만 특별출연 하다가 자다가 봉변당하는 경비 역할로 특별출연 하기도 했다.

2003~4년경 쿠로코를 이용한 탁구 개그 동영상이 돈 적이 있었는데 그에 영감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아마 이것일 것이다. 정확한 확인 바람. [5]

2011년 10월 2일을 끝으로 코너가 종영되었다. 이 날 엔딩 코너로 방영되었으며 마지막 장면에서 (그 동안 이름이 소개되지 못한) 쿠로코들이 "보이지 않아도 최선을 다하는 당신이 주인공!!"이라는 판을 각자 들고 나왔는데, 그걸 뒤집자 가면 벗은 쿠로코들의 얼굴과 그들의 이름이 쓰인 판이 드러났다. 이 때 1의 곡이 배경음악으로 깔렸다.

2 명대사

  • 그때가 언제였더라. 내가 XX 때였나.
  • 그때 나는 XX였어요.
  • 무슨 소리에요. XXX였잖아요.
  • 이게 뭐야, 말도 안돼!
  • 몰라, 그땐 그랬지!

3 그땐 그랬지에서 재현한 것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그땐 그랬지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근데 여기에는 페이크 개그가 숨어있다. 처음에 할머니의 과거로 미녀 개그우먼 김지민(옛날에는 장도연)이 나올 듯... 싶었는데 그건 페이크고 김민경이 이상한 분장을 하고(...) 진짜 과거 모습으로 등장하는 형식
  2. 꺾기도에서 "이제 그만하시조윤호~♪"하는 그 조윤호 맞다.(...)
  3. 원래 개콘에서 출연자들은 등장할 때마다 자막으로 이름이 나온다. 하지만 이 코너의 쿠로코들은 화면에 당당하게 나옴에도 불구하고 이름자막이 안 나온다. 즉 박스 뒤에 안 보이게 서서 커튼 여닫는 사람과 동일한 취급. 안습. 브라우니조차도 이름이 나오건만...
  4. 김민경을 들어올리거나 과도하게 스킨쉽을 하게될경우 야유하거나 심지어는 울면서 퇴장한다... 물론 연기라지만 진짜 힘들어 보인다.
  5. 쿠로코 개그 자체는 뮤지컬 2007년 5월 13일과 20일 방송에 먼저 쓰였다. 영상을 보면 관객들이 유난히 신기해하는데, 이를 보면 한국에 쿠로코 개그가 나온 건 뮤지컬 때가 처음인 듯 하다.
  6. 끝에 다오의 세레머니를 따라했다.
  7. 마지막에 구한 공주가 피치 공주가 아니고 피오나 공주다.
  8. 뱀에 부딪혀 죽는 모습까지 완벽히 재현한다.
  9. 조윤호는 마린, 시즈탱크, 이상민은 질럿, 드라군으로 분장, 캐리어를 소환. 캐리어 가야죠 그리고 조윤호가 죽으면서 하는말은 "너 앞마당 멀티했구나!". 그리고 묘비에는 GG라고 쓰여있다. 근데 이거 같기도에서 한번 했던거다(...)
  10. 동물원에서 탈출한 곰이라는 설정
  11. 새는 아아아아~힝아(빨간새)인데 날아가는 소리는 후이이이이~~(흰새, 알폭탄 투척형)이고 방식은 파란새(후그렐라 하구를라.산탄형)
  12. 겉모습은 아이언맨이지만 공격패턴은 금속을 움직이는 매그니토
  13. 사용한 음악은 DX-Ball의 인트로 테마.
  14. 제시카 고메즈가 드레스를 입고 분수에서 춤추는 그 광고. 이수근이 우물 귀신 컨셉으로 재현했는데, 음악이 흐르자 류근지김성원이 분무기를 들고 뿌리며 춤을 췄는데, 이후 앞뒤가 똑같은 전화번호~로 바뀌었다.
  15. 사용한 음악은 3D 핀볼(Space Cadet)에 사용한 테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