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빵바지

1 설명

말그대로 멜빵이 달린 바지이다. 크게 Overall이라고 부르는 상체를 가리는 멜빵바지와, 그냥 바지에 멜빵이 달린 Suspender Pants로 나뉜다.


이렇게 말 그대로 바지에 멜빵이 달린게 suspenders pants.

180px-Bib-brace.jpg
이렇게 바지가 상체까지 가리며, 멜빵이 달린게 Overall이다. 참고로 Overall은 작업할때 옷이 더러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바지위에 입는 앞치마에서 비롯되었다. 처음에는 앞치마를 두르다가 앞치마가 활동하기 더 쉽게 바지형태로 나온게 Overall이다. 패션으로 입는 Suspender pants와는 비슷하게 생겼지만 상당히 다른 물건이다.

이 Overall이 한층 더 진화하면 Coverall이나 Boiler Suit라는 옷으로 진화하는데, 원피스 형태의 옷으로 긴팔 티셔츠+바지로 이루어진다. 한국군 해군 특수복이 대표적인 Coverall의 예.

블라우스에 리본이나 스카프를 매는 멜빵치마와는 달리 아무것도 없이 셔츠만 입히는 경우가 많다.

Overall의 경우 블루컬러 노동자의 상징으로도 흔히 쓰이고는 한다. 미국에서는 일할때 편하다는 장점때문인지 육체노동을 하는 노동자들이 많이 입는다. 미국에서 공사장에 가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하얀색 반팔 티셔츠에 멜빵 청바지, 그리고 공구벨트와 노란 헬멧을 쓰고 일하시는 노동자들이 많이 있다.

한국에서는 멜빵바지하면 어린아이, 특히 미취학 아동들이 입는 옷이란 인식이 있어서인지 청소년, 아니 초등학생이 되도 여전히 이걸 입는다면 애같다는 평을 들을 수 있다(...)

2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

파일:Attachment/멜빵바지/톰소여.jpg

멜빵바지만 입고 상의는 안 입는 경우가 있는데 남자든 여자든 섹시해보여서 모에 요소로 쓰이고 있다. 이러한 속성을 가진 인물은 ☆로 표시.

3 관련 항목

  1. 스웨터를 벗으면 멜빵을 매고있는 모습이다.
  2. 오소마츠 상 한정.
  3. 무인편 한정.
  4. 위에서 언급된 블루칼라의 상징을 딱 그대로 넣은 모습이다.
  5. 어나더 한정.
  6. 극장판 라이징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