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가지 머리

(바가지머리에서 넘어옴)

1 헤어스타일

-파일:Attachment/b01214.png
남자. 샘 해밍턴여자. 김신영

601px-LoR_M1911_2_01.jpg
Brandon-Lee.png

1987년 홍콩의 액션영화 용재강호에서 배우들의 바가지머리 모습이다.

대충 이런 머리. 기준은 2012년대의 일반인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바가지머리. 유래는 바가지를 뒤집어쓰고 잘랐다고 해서 바가지머리다. 단어 탄생 시기의 바가지머리는 자료 이미지의 모습과 꽤 달랐다. 반쯤 일자 앞머리를 뜻하는 말이였다고 봐도 무방. 위의 샘 해밍턴의 머리모양이 옛날 바가지머리/호섭이머리의 이미지에 가까운 모습이다. 1990년작 MBC 드라마 '행복한 여자'에 나온 '호섭이(문용민 분)'가 이 머리로 유명했다 하여 '호섭이머리'라고도 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이미지의 머리카락이 "바가지 머리"라고 불리게 되었다.

옛날에는 어린이의 헤어스타일로 흔했고, 일본은 머리하는 비용이 무지 비싼 관계로 아직도 시골에 가면 이 머리를 한 아이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여담으로 어쩐지 이 헤어스타일을 한 남성 캐릭터는 작품 내에서 취급이 좋지 않은데, 귀엽다는 이유로 여성팬들이 은근히 많다. (우기명, 공주영, 아쿠타 린타로 같은 캐릭터.)

고대 이집트인을 묘사할 때 곧장 인용되는 헤어스타일이기도 하다. 근데 사실 이는 고대 이집트인 보다는 누비아인 쪽에 가까운 특징인데 이집트 미술에서 흑인을 묘사할 때면 높은 확률로 바가지 머리+귀두컷으로 묘사되었기 때문에[1]토착 이집트인을 묘사한 그림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사실 이건 '흑인 이집트설'이라는 소수 학설을 반박하는 데 요긴하게 쓰이는 사실이기도 한데 자세한 건 이집트인 항목 참조.

2 유행

2012년 3월 기준으로 한국 연예인 및 청소년들에게 유행하고 있는 머리로, 위 이미지와 같이 숏컷에 눈썹을 가린 부풀린 일자 앞머리 숏컷을 뜻한다.(단지 요즘은 이런 복고적 바가지 머리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요세의 바가지 머리는 아랫 사진들 처럼 스타일이 변했다) 요즘에 청소년들에게 바가지 머리라고 하면 이 항목에 링크되어있는 이미지의 머리모양을 생각한다. 2012년대 기준의 대부분의 중학교 일반인 아해들은 간지가 난다, 일진 간지가 난다며 선호한다. 귀여움과 간지를 둘다 잡을 수 있는 패션(...)이라고 하는듯.

detail_7444053414ef959d2bfb9e.jpg
(1)


download?fid=642244aa96924fae773144aa96923ffc&name=fffff.jpg
(2)

파일:Attachment/바가지 머리/바로의 바가지모음.jpg
(3)...이라 쓰고 바로 리즈시절 모음이라 읽는다
중간에 바보 두명이 있는데?!

2014년 기준 여전히 10대~20대 초반의 남자들에게 선호되는 스타일중 하나이다
20대라도 동안형이라면 무난 하기도 하고 어려보이는 효과까지 있다
예전엔 1번 사진의 귀까지 덥는 전형적 바가지 스타일이 유행이였다면 근래엔 2번 사진 같이 귀를파고 뒷머리를 다듬은 댄디한 뱅헤어들이 유행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요샌 위 형식의 현대적 바가지 머리가 아닌, 구랫나루를 완전히 밀어버린 6~70년대 고전적 바가지 머리를 한 20대 남성들이 가끔 보인다.10대들도 소화가 잘안되고, 요센 10대 사이에선 거의 보이지도 않는 고전적 바가지머리라니.. 본인들이 어떻게 생각하지는 몰라도 대부분의 남녀들은 옆머리를 아예 밀어버린 바가지를 웃기게 생각한다. 20대 중후반 이상에 고전적 바가지 머리를 하고 싶다면, 패션 테러에 유의해 나이대와 본인의 얼굴을 생각해서 신중하게 생각하자. 어울린다면 문제없겠지만..

재미있는 점은 요즘에는 바가지, 혹은 바가지머리의 바리에이션이 귀여우면서 멋이 나는 이른바 노는 애들이 선호하는 머리모양인 데 반해 과거에는 빈티나거나 어수룩한 머리모양의 전형이었다는 것. 단적으로 바가지머리를 돈 들이고 하려면 많이 들지만 또 노력을 가장 적게 들이고 할 수 있는 단순한 머리도 기본 바가지머리이기 때문이다(기하학적으로). 상상이 가지 않는다면 서양 중세 농노들의 일자 앞머리 바가지머리를 생각하면 될 듯. 혹은 코미디 프로그램의 바보캐릭터들을 보라. 대부분 바가지머리 가발을 쓰고 나온다. 머리에 특별한 취향이 없는 어린애+이발소(미용실)에서 대량생산+특별한 기술 불필요 등의 조합이 갖춰질 경우 정착하는 머리는 결국 까까중 스포츠머리 아니면 일자 바가지이기 때문에 수년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바가지머리에 대한 인식은 코흘리개 서민 바보(...)의 이미지로 굳어져 있었다.

3 이런 머리를 한 인물

  • 그냥 일자 앞머리에만 해당되면 일자 앞머리 항목에다 기재하도록 하자.

3.1 실제 인물

3.1.1 남자

추가바람

3.1.2 여자

추가바람

3.2 가상 인물

3.2.1 공통

3.2.2 남자

3.2.3 여자

추가 바람

4 쇼핑몰

주소
여성의류를 전문으로 파는 중소 쇼핑몰이며, 1의 항목이 특징인 캐릭터 팬시 상품도 판다.
각설하고...

916c3c468ff9082b5b69891f1aabbb72.jpg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위 사진은 2012 런던 올림픽 양궁 남자 단체전에 출전한 우크라이나의 마르키얀 이바슈코 선수이다. 한국 시청자들의 웃음거리가 된 우크라이나 선수 지못미. 2009년 울산에서 열린 세계 양궁 선수권대회에 무상으로 지급되었던 가슴 보호대라고 한다. 덕분에 인터넷에서 검색어 순위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가면서 올림픽 최고의 수혜를 받는 스폰서라는 농담도 있었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양궁 여자 단체전 결승에서 바가지머리 보호대가 또 나왔다(...) 착용자는 러시아 선수.
  1. 비단 헤어스타일 뿐 아니라 두상도 흑인들은 굉장히 일그러진 기이한(…)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여튼 토착 이집트인이 자신들과 흑인을 분명히 구분했었다는 게 핵심.
  2. 한 때 이 사람의 서커스 활동때가 그의 최전성기인데 이때는 그의 특유의 바가지 머리가 길거리에 엄청난 유행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3. 물론 지금은 바가지 머리가 아니지만 크라운 제이와 우결을 찍을 당시 '처음보면 이상한데(...)보면볼수록 매력있는 신비한 조합' 으로 신상구두와 함께 서인영 스타일의 그야말로 핵심중의 핵심이 되어 우리나라 여자들의 십중팔구가 한동안 통칭 서인영 머리를 따라하게 만들정도.
  4. 드래곤볼/프리더 편 한정
  5. 드라마 판 한정
  6. 중간에 방황할때와 결말에서는 바가지 머리가 아니다.
  7. 성우 스자키 아야와 헤어스타일이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