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스포츠

삼성스포츠


90px-Seoul_Samsung_Thunders_new_symbol.svg.png
삼성 라이온즈수원 삼성 블루윙즈서울 삼성 썬더스대전 삼성화재 블루팡스
용인 삼성생명 블루밍스삼성 갤럭시삼성전자 육상단삼성전기 배드민턴단
에스원 태권도단삼성생명 탁구단삼성생명 레슬링단삼성전자 승마단
samsungsports_logo_new.gif
정식명칭삼성스포츠
영문명칭Samsung Sports
모기업제일기획
단장신치용
홈페이지



우리는 버린 자식인가요?[1]

AA.8211361.4.jpg
20150521_133947.jpg [2]

1 개요

삼성그룹 산하의 프로스포츠 팀들을 모아놓은 브랜드. 현존하는 국내 프로스포츠 통합 브랜드 중 가장 규모가 크다.

협회 지원을 담당하기도 하는데, 대한빙상연맹대한육상연맹을 1997년부터 후원해주고 있다.

소속 선수들이 재활이 필요한 부상을 입은 경우 죽은 사람도 살려낸다는 삼성 트레이닝 센터에서 부상등을 관리받는데, 그 덕에 종목을 넘어 선수들끼리 친목질을 하는 경우도 꽤 있다는 모양.

2014년엔 수원 삼성 블루윙즈서울 삼성 썬더스, 용인 삼성생명 블루밍스제일기획 산하로 들어갔으며 이후 2015년 대전 삼성화재 블루팡스제일기획 산하로 편입되었다. 여기에 삼성 라이온즈도 제일기획에서 인수할 계획이 있다는 말이 솔솔 나오는 상황이었다.[3]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결국 2016년 1월 1일부터 삼성 라이온즈도 제일기획이 인수함으로써[4] 삼성스포츠단이 제일기획 산하로 들어가게 되었다. 이는 이미 삼성 산하 축구단, 농구단을 인수하면서 예견된 일이고 삼성 산하 스포츠팀들을 효율적으로 한곳에서 전담하여 관리하기 위해 그 역할을 삼성그룹에서 스포츠 마케팅을 전담해온 제일기획에게 맡기는 듯하다. 현재도 삼성스포츠단의 마케팅을 제일기획에서 전부 전담하고 있다.

삼성 아마추어팀의 경우 아마추어팀 운영수나 투자가 타기업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고 올림픽이나 아시안 게임 등에서 메달을 획득하는 선수들의 소속이 절반 이상 삼성 소속인 경우가 많아 삼성이 대한민국 스포츠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2015년 1월 삼성그룹 사장단 인사에서 삼성엔지니어링 경영기획총괄 사장이었던 김재열을 제일기획 스포츠사업총괄 사장으로 이동시키면서 실질적인 삼성스포츠단의 수장이 됨과 동시에 현재의 스포츠단 개편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관련 기사 삼성중공업 럭비단 해체가 확실시되고 있으며 럭비단 대신 빙상단을 창단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것. 럭비단 해체의 표면적인 이유는 모기업인 삼성중공업의 실적 악화라고 하지만 삼성이 계속 유지할 생각이 있었다면 그룹내 다른 계열사로 옮기는 방법도 있다.

이에 대한 실질적인 이유는 김재열 사장이 현재 대한빙상연맹 회장직을 역임하고 있고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위해 빙상단 창단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비인기종목 중에 티가 덜나는 럭비를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 거기에 이상화가 소속팀 서울시청과 계약이 만료되면서 이상화의 삼성 입단설이 계속 나오고 있는 것도 위의 의견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빙상계에서는 당연히 쌍수를 들고 환영의 의사를 표하고 있고 럭비계는 침통한 심정으로 해체 반대를 외치고 있다. 3개의 실업팀과 1개의 군팀으로 운영되고 있는 럭비인데 그중에서 한국 럭비계에 영향력이 가장 큰 삼성이 해체하게 되면 그 영향력이 국내 럭비 존폐 위기까지 갈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

거기에 럭비단은 이건희 회장이 럭비명문 서울사대부고를 다닐 때부터 럭비에 심취해 창단한 팀이었고, 럭비의 3대 정신인 인내와 협동, 희생을 경영 철학으로 채택했다. 럭비는 야구, 골프와 함께 그룹의 3대 스포츠 가운데 하나일 정도로 그룹내에서도 상징성을 띄는 종목의 팀이었다. 또한 평창 동계올림픽에 앞서 2016 리우 올림픽이 열리고 2019년에는 일본에서 럭비 월드컵이 개최되어 어느때보다 월드컵 진출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럭비 부흥을 노리던 대한럭비협회는 럭비 국가대표 전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삼성의 해체를 반길리가 없다. 이렇듯 국내 럭비 최강의 팀으로 군림해온 20년간의 역사를 보유하고 그 영향력이 막강한 럭비단의 해체는 여러모로 아쉬운 부분이 아닐수 없다.

물론 무조건 운영을 강요할수는 없는게 그동안 기업의 스포츠단 운영은 사회공헌의 일환으로써 프로팀마저도 밑빠진 독에 물붓기인 상황으로 이익을 기대할수 없는 환경이고 더욱이 삼성그룹의 실적 악화라는 악재가 겹친 상황이 지금의 사태를 야기했다고 볼수 있다. 삼성쪽에서는 여론을 의식했는지 직접적인 해체는 언급하지 않고 “스포츠단의 전체적인 구조조정은 고려하고 있는 것이 없다”면서 “구단을 소유하고 있는 계열사들이 경영실적과 연동해 여러 측면에서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 라이온즈가 2015 시즌이 끝나는 12월에 제일기획으로 이관된다는 기사가 떴다. 이후 확정이 아니라 검토라는 기사도 나왔지만 2016년 1월 1일부터 제일기획으로 공식 이관되는 것이 확정되었다!

삼성 스포츠단의 사실상 모체계열사인 제일기획의 매각기사가 나오면서 스포츠단의 존립이 흔들리고 있다. 매각 상황서 스포츠단이 걸림돌이라는 기사가 나오면서 상황에 따라 스포츠단이 매각되거나 다시 타 계열사로 이전이 불가피할듯. 특히 야구단의 경우 지역민의 술렁거리면서 대구시에서 문의 결과 매각하는일은 없다며 발표했으나 스포츠단의 이전도 몇년간 걸치며 프로젝트식으로 진행한것이고 전부 옮긴지 두 달만에 다시 옮기면 프로젝트 자체가 백지화되며 다시 판을 짜야하기에 굉장히 비효율적이며, 제일기획 매각 역시 바로 시작한다고 진행되는것이 아니라 적어도 몇달 전부터 진행해야 현재같은 윤곽이 나오기에 그냥 당장의 반발을 재우기 위한 발언 일수도 있다. 정확한 상황은 매각절차가 더 진행되어야 스포츠단의 이동 또는 타 기업의 매각등의 처리 방안을 알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2016년 현재, 바로 전 시즌에서 상당히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삼성 라이온즈수원 삼성 블루윙즈, 대전 삼성 블루팡스가 믿기 힘들정도로 부진한 모습을 모이고 있다. 반면에 삼성 썬더스농구단은 전시즌 6강에 올해는 전력보강을 바탕으로 4강까지 노리고있다.

2 운영팀

3 시설

4 스폰서십

4.1 단체

추가바람

4.2 대회

추가바람

4.3

추가바람

4.4 개인

4.5 과거 스폰서

a3eeb88e5cbbc8ec2bf7c000cf711394.jpg
윔블던 FC

tumblr_mf5calHCr91rctpiwo1_500.jpg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

BECAUSE-OUR-TEAMS-NATTER_1.jpg
첼시 FC, FC 바이에른 뮌헨

Luis_Figueroa.jpg
SE 팔메이라스

2005-corinthians_7_x_1_santos.jpg
코린치안스

Swindon-Town-Home-Shirt-2011.jpg
스윈던 타운 FC

1%20%20Samsung%20announce%20sponsorship%20of%20Leyton%20Orient%20Football%20Club.jpg
레이튼 오리엔트 FC

Dalzells-of-Markethill-Samsung-Sponsorship-of-Portadown-F.C.jpg
포터다운 FC

324158-sydney-roosters.jpg
시드니 루스터스

Essendon+Bombers+Training+Session+adqgaI5F3LSl.jpg
에센든 FC

5 기타

삼성스포츠 어플리케이션이 있었지만 삼성스포츠 홈페이지 폐쇄 후 어플 또한 마켓에서 검색되지 않는다.

여담이지만, 삼성스포츠 관련 틀은 나무위키에서 첫번째로 소속구단이 모두 작성되었거나 관련 사이트로 링크가 연결이 된 첫 사례이다.

6삼성그룹 산하 스포츠단

  1. 삼성스포츠단 홈페이지를 보면 다른 프로팀들은 당연하고 아마팀들이나 심지어 스폰팀인 첼시도 가지고 있는 구단 소개 페이지가 없는것을 볼때 진짜 버린 자식이 맞는것 같다. 원래 있었는데 없어진거보면... 심지어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 우승 당시에는 사보에 소식 한 줄도 실려있지 않았다는 말까지 있었을 정도였다. 본격 천리마마트 실사판... 그래서 스갤에서는 이건희 회장의 실책, 거니횽한테 눈에 띄면 겜돌이들 해체되니 무조건 숨죽이고 있어라는 식의 개드립을 가끔씩 치기도 한다.
  2. 현재 상태와 다른것도 있으니 참조만 할것
  3. 그런데 창업주 이병철 회장은 삼성 라이온즈를 특정한 계열사가 독점하지 않고 형제와 자손끼리 지분을 나눠 가지게 했다. 삼성전자 27.5% + 삼성SDI 15% + CJ제일제당 15% + 신세계 14.5% + 삼성전기 12.5% + 삼성물산 9.5% + 제일기획 3.0% + 이건희 2.5%. 2015년까지 모기업이 따로 없는 삼성그룹 계열사 중의 하나로 존재하고 있었다.
  4. 구단 운영주체, 즉 대주주가 삼성전자에서 제일기획으로 바뀌었다. 삼성에서 분리한 CJ제일제당신세계의 지분은 내놓으라고 할 방법도 없고 그렇게 요청하기도 애매하기에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물산, 삼성전기 등 삼성 계열사가 보유한 라이온즈 구단 지분 전체(지분율 64.5%)을 제일기획이 인수했다.
  5. 유승민이 이팀 소속이다.
  6. 정지현이 이팀 소속이었고 현재는 김현우가 이팀 소속이다.
  7. 이용대가 이팀 소속이다.
  8. 2000년 창단 당시 이봉주를 영입해 은퇴할때까지 뛰었다.
  9. 선수단은 2010년에 해체했고 지금은 재활승마 부분에 치중하고 있다.
  10. 문대성이 현역시절 뛰었던 팀이다.
  11. 2015년 3월 럭비단과 함께 해체. 이후로는 정현을 개인후원 형식으로 스폰중.
  12. 2015년 3월 해체했다.
  13. 경북 경산시에 있는 삼성 라이온즈 전용 연습구장.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와는 다르다. 원래는 제일모직 예비군훈련장으로 쓰였던 곳인데 야빠였던 이건희 당시 부회장이 이 부지에 야구장을 지으라고 지시했고 그 결과 이 경기장이 탄생했다. 참고로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의 소유주는 삼성 라이온즈가 아니라 대구광역시다. 삼성 라이온즈는 25년 장기 계약으로 이 경기장을 빌려 쓰고 있다.
  14. 삼성전기 배드민턴 전용 체육관
  15. 삼성전자 육상 전용 훈련장
  16. 원래 레슬링, 농구, 배구 훈련용 및 숙소로 용인시 수지구에 자체 체육관을 가지고 있었지만 삼성 트레이닝 센터가 그 역할을 가져가면서 몇 년간 폐건물화 되었다가 2011년에 철거되었다. 그 자리는 래미안 수지 이스트파크라는 아파트가 건설중이다.
  17. 2014년부터 스폰서에서 제외됨
  18. 2014년부터 스폰서에서 제외됨
  19. 부천 KEB하나은행 여자농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