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용태

1 개요

20061002185810.465.1.jpg
1950년 9월 20일 ~

대한민국TV 탤런트뮤지컬, 연극, 영화배우이고 종교기독교(개신교)이다.
태조 왕건에서는 홍유, 대조영에서는 당 태종 이세민 역을 맡았으며 근초고왕에서는 모용황, 광개토대왕에서는 고국원왕을 맡았고, 정도전에서는 배극렴 역을 맡았다.[1] 사극에서는 당 태종으로 출연한 이래 한국 역사의 왕조와 대립하는 외국 군주 역을 자주 맡는 편이다. 모용황 역도 그렇고, 무신에서는 몽골 제국 2대 칸인 오고타이 칸 역을 맡았다. 쿠데타 관련 인물연기를 자주 맡았다. 당 태종 이세민, 태조 왕건에서 홍유, 무인시대에서 대장군 이소응, 제5공화국에서 71방위사단장 백운택 준장, 정도전에서의 배극렴 역 등등. 당 태종 이세민의 카리스마 있는 역할로 초반 대조영 시청률에 영향을 주었다.

성우로도 활동하며 라이온 킹에서 품바역을 맡으면서, 품바의 전속 성우가 되었다. 연극+뮤지컬배우이기도 하다 보니 성량이 굉장히 풍부하다. 제5공화국에서 그가 연기한 백운택 준장은 쿠데타 핵심 인물들 중에서도 유난히 직설적인 성격으로, 먼저 병력을 출동시켜 기선을 제압하자며 강경론을 편다. 이 때 목소리가 쩌렁쩌렁 울리는 것이 직업 성우김기현 씨가 연기한 장태완 수경사령관 못지 않다.그리고 동기인 노태우한테 계급엔 아랑곳없이 반말도 쓴다.

지금도 영화나 공중파 방송에서 심심찮은 출연을 하고 있으며 도망자 Plan.B에서는 스님 역할을 맡았다.

2010102901227_0.jpg
심히 큐티하다(...).

그리고, 알려지지는 않은 사실이지만, 김일성 필나는 쉬리(영화)북한 리명환 주석[2] 역으로 나온 적이 있다는 것이다! 이 인연인지 서울 1945에서는 김일성의 심복인 허가이 북조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역으로 나왔다.

특이사항으로는 "강령탈춤"(국가무형문화재 제34호)의 인간문화재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2 주요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드라마

  1. 그런데 고국양왕이 상대하느라 쩔쩔매고 있는 모용수는 모용황의 아들... 뭐야 이거?
  2. 위원장 또는 지도자라고 나오지만 실제 영화에서의 호칭주석이다. 다만 발음은 이명환으로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