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전라북도 기초자치단체
자치시전주시*군산시익산시
정읍시남원시김제시
자치군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
임실군순창군고창군부안군

淳昌郡 / Sunchang County

파일:Attachment/sunchang gurim.jpg
고추장 체험관 (구림면)
순창군
淳昌郡 / Sunchang County
국가대한민국
면적495.76㎢
광역시도전라북도
하위 행정구역1 10
시간대UTC+9
인구30,248명
(2015년 12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61.01명/㎢
군수황숙주
재선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1 개요

전라북도 소재의 군.

흔히 으로 불리는, 전북 동남부 산간 지역에 위치한 고장으로, 군청은 순창읍 순화리에 소재한다. 순천시, 혹은 고창군과 헷갈리지 말자.

설공찬전의 무대이기도 하다.

군 로고에 그려진 해가 꼭 고추장 칠해놓은 것 같다

2 역사

백제의 도실군(道實郡)이었으나 통일신라시대에 순화군(淳化郡)이라 고쳤다. 고려시대에는 순창현(淳昌縣)이 되어 남원부(府)에 속하였고 복흥현을 흡수하였다. 조선시대 이후로는 순창군이었다.

1935년 구암면(龜岩面)과 무림면(茂林面)을 통합하여 구림면으로 개편, 11개 면이 되었다. 1979년 순창면이 읍으로 승격하였다.

3 지리

산간 지역답게 산지가 많다. 무주군, 장수군에 비하면 고도가 그리 높지 않지만, 산세가 제법 험준한 편이라 겨울철에 폭설이라도 내리면 산간 마을의 교통이 빈번하게 두절되곤 한다. 이 고장의 명산으로는 군립공원 제1호인 강천산을 꼽을 수 있는데, 아담하면서도 경치가 좋고, 특히 가을 단풍철이면 인접한 내장산, 지리산 못지 않게 단풍이 곱게 물들어서 전주 및 광주 등지에서 단풍객이 많이 찾는다. 가을철 지리산과 내장산의 혼잡함을 피하고 싶다면 이 곳을 찾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한편 임실군과 경계를 이루는 지점에 한국전쟁 당시 남부군 빨치산의 주요 활동 거점이었던 회문산이 있다.

4 교통

인접한 임실군, 남원시와 다르게 이 고장은 철도가 통과하지 않는다. 다만 일제강점기광주에서 출발하여 담양군을 거쳐 순창을 지나 남원 혹은 곡성으로 이으려는 전남선 계획이 있었고 공사를 위한 노반까지 닦아놓았는데 제2차 세계대전 공수물자 충당을 위해 깔아놓은 철도를 다시 걷어가면서(...) 없던 일이 되었다. 대신 그 흔적이 순창의 가잠로, 대가로, 향가터널 등에 남아있다. 네이버다음 항공지도에 노반의 흔적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으므로 참고. 대신 광주대구고속도로가 통과한다.

이 고장의 간선 국도는 순창읍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통하는 27번 국도와 동서로 통하는 24번 국도. 27번 국도는 전주시로 통하며, 24번 국도는 남원시 및 담양군, 광주광역시로 통하는데, 보통 27번 국도를 타는 교통량보다 24번 국도를 타는 교통량이 더 많다. 전주보다 남원, 광주와 교류가 더 많은 편이다.

순창시외버스터미널에서 고속버스, 시외버스를 이용한다.

5 문화

5.1 관광지

  • 강천산 군립공원

대한민국 군립공원 제 1호. 순창군 팔덕면에 속해 있으며 강천산을 비롯한 광덕산, 산성산의 세 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려한 경관으로 명성이 높으며 여름철에는 계곡에서의 피서를 위해, 가을철에는 혼잡한 내장산의 대체재로서 단풍 구경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몰린다. 유명한 포인트로는 군데군데 위치한 인공폭포와 신라시대에 지어진 자그마한 절인 강천사, 산 중턱에 걸쳐 있는 현수교가 있다.

기본적인 탐방로는 계곡 지형에 위치한 점도 있고 가끔씩 차량도 다니기에 상당히 평탄한 편이지만, 그 덕분에 본격적으로 등산을 해보려 하면 끝도 없는 계단을 하나하나 올라가야 한다. 아래쪽에서 위를 올려다 보면 종종 까마득한 높이에 목제 데크가 살짝 보이는 곳이 있는데 그게 그 예. 거기다 경사도가 좀 있어서 계단이 가파른 경우가 많기에 겨울에는 등산로에는 인적이 드물다.

가을철 단풍으로 유명한 산. 항목 참고. 다만 내장산 중에서 유명한 지역인 내장사 지구와 백양사 지구는 각각 정읍시와 전남 장성군에 속해 있다.

5.2 음식

5.2.1 고추장

이 고장의 대표적인 특산품은 두말할 것 없이 고추장이다. '영광'하면 '굴비'를, '금산'하면 '인삼'을 절로 떠올리듯이, '순창'하면 '고추장'을 저절로 떠올릴 정도로 순창의 고추장은 유명하다. 지리적 표시제/대한민국 8호이기도 한 순창고추장이란 말 자체가 고유명사처럼 되어 대상 청정원에서 브랜드화하기도 했다. 물론 고추장은 조선 팔도 어디에서나 다 만드는 물건이지만, 순창에서 만들어진 고추장은 다른 지역에서 만든 고추장과 다르게 짜지도 맵지도 틉틉하지도 않고 감칠맛이 난다. 오죽하면 고추장을 담글 때 꿀이나 설탕 혹은 사카린을 섞지 않았나 하고 의심할 정도... 조선 왕조를 세운 이성계가 무학대사를 찾아가는 도중에 순창의 한 민가에서 잠시 머물렀을 때, 그 집에서 내놓은 고추장을 밥에 비벼 먹었더니 그 맛이 일품이라 나중에 왕이 되어서는 순창 현감에게 고추장을 진상하도록 명했다는 전설이 있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전설일 뿐, 이성계가 왕위에 있던 시기는 이 땅에 고추가 전래되기도 훨씬 전이었다. 심지어 콜롬버스가 고추의 원산지인 신대륙(아메리카)을 발견하기도 전이다. 순창군에서도 이 점을 알고 있는지 전설에 나오는 고추장은 현대의 고추장과는 좀 다른 형태로, 산초와 같은 향신료를 넣어서 만든 장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여담인데 미국에서 순창이란 이름을 멋대로 왜곡하여 순창을 Mild Spear(부드러운 !?)이라는 영어로 상표 특허를 내고(당연히 본래 뜻과 한 치도 관련없는 엉터리 표현이다) 순창 고추장을 내는 대상그룹에 상표등록 저작권비를 요구한 사건이 있었다. 소송 끝에 순창은 한국 도시임이 인정(대상 측은 고지도 복사본까지 미국 법원으로 보내서 순창이란 이름의 역사에 대하여 알리며 맞대응했다)되어 패소한 바 있다. 비슷한 경우로 금산인삼(말 그대로 골드 마운틴!)과 영광굴비(여긴 영광을 Glory로 선점 상표등록했다! 진짜 글로리 군은 북쪽에 있다.)를 비롯한 곳도 같은 문제를 겪어서 각자 법정 대결 끝에 승소하기도 했는데 먼저 상표등록하여 저작권비를 뜯고자 하는 억지행위이며 이미 일본에선 70년대부터 지겹게 당해왔던 일이라고 한다.

5.2.2 한정식

의외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한정식이 엄청나게 강력하다. 1인당 1만원대 초반 정도(2011년 기준)의 부담없는 가격이지만 상차림은 그야말로 상다리가 휘어질 지경. 음식의 퀄리티도 타지역의 비싼 한정식과 비교해서 절대 뒤지지 않는다. 먹부심으로 대한민국에서 둘째 가라면 서러워할 동네인 전주시에서까지 일부러 순창까지 한정식 먹으러 올 정도라면 말 다했다. 실제로 전주에서 두세배씩 비싸게 받는 한정식과 비교해도 순창 쪽이 낫다는 이야기가 많다. 순창에 들를 일이 있거든 고추장만 사가지 말고 꼭 한번 맛보자. 순창 한정식을 소개한 포스팅. 상차림에 주목하자.

6 교육

6.1 초등학교

학교명주소
1순창초등학교순창읍 순창7길 40
2옥천초등학교순창읍 순창6길 33
3순창중앙초등학교순창읍 장류로 385
4구림초등학교구림면 방화로 6
5금과초등학교금과면 신매우1길 11
6동계초등학교동계면 동계로 35
7동산초등학교복흥면 동산길17
8복흥초등학교복흥면 정산로 12
9쌍치초등학교쌍치면 반계길40
10시산초등학교쌍치면 시산길 45
11유등초등학교유등면 유등로 413
12인계초등학교인계면 인성로 162-7
13적성초등학교적성면 적성로 149-7
14팔덕초등학교팔덕면 강천로 326-15
15풍산초등학교풍산면 금풍로 997-10

6.2 중학교

번호설립구분학교명주소
1공립순창여자중학교순창읍 장류로 295-11 
2공립순창중학교순창읍 담순로 1418 
3공립구림중학교구림면 방화로 6 
4공립동계중학교동계면 강동로 74 
5공립복흥중학교복흥면 금월로 33-4 
6공립쌍치중학교쌍치면 쌍계로 30-5 
7사립순창북중학교순창읍 옥천로 67-13 


=== 고등학교 ===
번호설립구분학교명주소
1공립순창제일고등학교순창읍 담순로 1411 
2동계고등학교동계면 강동로 74 
3사립순창고등학교순창읍 순화리 78 


== 정치 ==
임실군-
순창군
15대남원시-
순창군
16대17대18대19대남원시-
임실군-
순창군
20대
박정훈/재선
새정치국민회의
이강래/초선
무소속
이강래/재선
열린우리당
이강래/3선
민주당
강동원/초선
통합진보당
이용호/초선
국민의당

인구가 적어서 이웃 시군과 항상 공동선거구를 구성한다. 지역구 국회의원 중 15대 이후 순창 출신 국회의원은 없다.

새누리당(보수정당) 우세지역우세정당 평균 득표율보수정당 경합우세지역우세정당 평균 득표율경합 지역각 당 경합세 득표율민주계열 경합우세지역우세정당 평균 득표율더불어민주당 우세지역우세정당 평균 득표율
순창읍65.5%
인계면65%
동계면67%
적성면62.5%
유등면60.5%
풍산면59%
금과면63%
팔덕면63.5%
복흥면63%
쌍치면60%
구림면60%
  • 위 표는 지방선거의 광역비례대표 정당 지지율이나 기초비례대표 정당지지율 +α 가 되는 지방선거의 광역선거, 총선, 대선등의 1:1구도 내 각 양대 정당의 양자구도 시의 대략적 평균 지지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실제 선거에서는 후보나 각종 변수, 구도, 후보 등의 변화에 따른 크고작은 득표율 오차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7 하위 행정구역

순창군/행정 항목으로.

8 기타

좋게 말하면 공기 좋고 물 맑은 청정 고장, 좋지 않게 말하면 낙후된 고장, 군 전체 인구의 4분의 1 이상이 65세 이상일 정도로 초+초고령 사회에 진입해 있다. 2003년 7월 미국 시사주간지 'TIME'에서 선정한 세계의 장수촌에 포함된 적이 있다고 한다.

과거 전남과학대학교가 이 순창군으로 유치되려던 적이 있었다. 근데 여긴 전북인데... 그렇지만 그 장소가 순창제일고등학교 위치였기 때문에 그 고등학교의 졸업생들이 필사적으로 반대하여 유치가 취소되었다. 팀킬 그리고 훗날 지역주민들에게 두고두고 까이고있다

9 출신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