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호

이름이윤호
인물 유형조력자, 라이벌, 다크 히어로
나이16->17세[1]
직업고등학생
좋아하는 것오토바이
싫어하는 것염승현
거침없이 하이킥 주연 멤버
이순재나문희박해미이준하이민용이민호 이윤호

1 개요

거침없이 하이킥의 등장인물로써 히어로. 배우는 정일우,[2] 일본판 성우는 하타노 와타루.

2 내용

풍파고의 짱. 전교 1등의 모범생인 형 이민호(거침없이 하이킥)와는 딴판으로 공부 못하는 날라리이다.[3] 오토바이 덕후라서 오토바이를 타고 등교하고 강유미와 함께 무식의 쌍벽을 이룬다.[4]

민호와 차별하는 가족들 때문에 민호를 별로 안 좋아한다.[5] 하지만 극 중에서와는 달리 시청자들에게는 인기가 많다. 반항아 기질 속의 순수함과 더불어 일편단심 서민정만을 바라보는 순정남 캐릭터 때문.

밖에서는 이런저런 사고를 치지만 의외로 집안에서는 기죽어 지낸다. 할아버지와 엄마의 기가 워낙 센 데다 민호가 주변 어른들로부터 엄청난 지지를 얻기 때문에 집에서는 입지가 없기 때문. 오히려 좋은 일에는 의견 묵살, 안 좋은 일에는 제1의 희생양. 이순재 악플 사건 때는 결국 본인이 대신 끌려가기도 하고,[6] 자신이 숨겨놓은 돈이 발견되자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아무도 믿어주지 않았다. 심지어 성적이 80등이나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들은 그의 성적은 애초에 관심도 두지 않고 민호가 7등 떨어진 것에만 흥분한다(...). 다만 아버지인 이준하 만은 이윤호와 같이 무시당하는 동병상련의 처지인지라 내심 챙겨준다. [7] 해외여행도 윤호를 속이고 민호를 보내려고 가족들이 합심하는 등 대우가 꽤 박하다(이건 평소 윤호가 사고치기 때문인 것도 있지만...).

자기 학교에 부임해 온 신임 교사 서민정짝사랑하고 있다.[8][9] 처음에는 놀려먹기 좋은 선생 정도였던 것 같으나 점점 짝사랑으로 발전. 신지, 김범 등 몇몇 인물은 이미 눈치챘지만 서민정 본인은 윤호를 '아주 특별한 학생'으로만 생각하다가 [10] 삼촌인 이민용과 커플이 되어 삼각관계가 되어버리고 만다. 아니……. 민용이 남편으로서 챙겨주는 신지까지 포함하면 사각관계다. 여담이지만 제작진이 이 사태를 타파하기 위해 나혜미란 캐릭터까지 새로 등장시켰지만, 팬들은 윤호X민정을 지지하느라 실패하고 말았다.

극 후반, 이민용과 결혼을 하려 하는 민정에게 삼촌과 결혼하지 말라고 애원하며 마음을 고백한다. 이후 민정과는 껄끄러운 사이가 되어 그녀를 피하고 반항하였으나 결국 민정의 부탁을 들어주었다. 종막에는 이민용이 러시아로 떠난 신지에게 간 뒤 서민정 또한 지방으로 학교를 옮기며[11] 헤어지게 된다. 서민정이 그만둔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그녀를 쫓아갔지만 결국 만날 수 없었다. 이후에는 1년동안 휴학을 하고 여행을 다니겠다고 한다. 온 가족이 반대하지만 가장 강력한 파워를 가진 어머니 박해미의 허락으로 오토바이 하나에 의지해 여행을 떠난다.

여행 도중 민정이 전근간 학교에 우연히 비를 피하기 위해 들르게 된다. 민정 역시 왠지 퇴근 안 하고(…….) 내리는 비를 바라보고 있던 상태. 비가 그치자 윤호는 오토바이를 끌고 밖으로 나가는데, 이 때 민정이 선물로 주었던 스마일 열쇠고리를 떨어뜨린다. 밖으로 나온 민정이 그걸 주웠을 때 떨어뜨린 열쇠고리를 다시 찾기 위해 윤호가 돌아온다. 서로를 애절하게 바라보는 두 사람. 살짝 울먹이며 "윤호야."라고 부르는 민정과 아무 말도 못하는 윤호의 모습과 함께 거침없이 하이킥은 끝.

결국 이뤄졌는지 어떤지는 제대로 나오지 않았지만 종영 후 인터뷰에서 둘이 이루어졌음을 밝혔다.기사

그런데 전문적으로 무술을 익힌 요원들을 상대로 날뛰는 걸 보면 싸움을 잘하기는 잘하는 듯 하다. 물론 그렇다고 정부 비밀요원까지 뒤돌려차기 한 방으로 날려버리는 건 현실적으로 싸움 잘하는 학생이라고 해도(…)... 그리고 의외로 추리에 나름 능한 편이기도 하다. 개꼴통 강유미가 당황할 정도……. 박진호의 정체를 가장 먼저 간파했었다.

사실 원래부터 공부를 못한 건 아니었다. 어렸을 때만 해도 형이랑 쌍벽의 공부신동이었는데 어느날 과학자를 만나러 대학에 갈때 박해미가 이민호를 데리고, 이준하가 이윤호를 데리고 갔는데 때마침 버스 정류장에서 호떡보고 식신들린 준하가 그거 먹겠다고 버스를 놓쳤다. 그리고 그때 준하와 친한 바이커 형[12]이 그 자리를 지나가다 만나고 이준하는 이윤호를 대학까지 데려가달라고 부탁한다. 이때 이윤호는 오토바이에 푹 빠지게 된다.

작중에서 공군사관학교 생도가 된 선배가 학교에 찾아온 것을 보고 파일럿을 동경해 공군사관학교를 희망하게 되었다.

어쨌든 삼촌과 한 여자를 두고 펼치는 줄다리기 덕분에 뭇누나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

배우는 하이킥을 찍은 이후로도 돌아온 일지매 등으로 첫 주연을 맡았지만 드라마가 망해서 이때만큼의 인기는 끌지 못하였고 부침이 제법 있었으나, 그 이후로 드라마 49일, 해를 품은 달 등을 거치며 꽤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3 윤호의 무식열전

  • 회자정리(會者定離)를 몰라서 혜자종니 등으로 착각하였다.
  • 객사라는 단어의 뜻을 모른다.
  • 할머니인 나문희의 성을 '강문희', '유문희'로 착각하기도...
  • 번복(飜覆)을 '범벅'으로 알고 있었다.
  • 이수나를 개성댁이 아니라 '괴성댁'으로 착각.
  • 까마귀를 길조로 알고 있다. '흉조'라는 단어의 뜻을 모른다.
추가바람
  1. 극중에서 같은 학년 이지만 연년생으로 민호보다 나이가 어리다
  2. 사실은 이민호 역을 맡은 김혜성보다 1살 형이다.(다만 김혜성도 빠른 생일이다. 조연인 김범까지 더불어 김범이 어리다.)
  3. 참고로 이민호와 이윤호가 쌍둥이 형제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설정상 이윤호는 7살때 발육이 좋아서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1화부터 이윤호가 7살때 초등학교 입학했다는 내용이 언급된다.
  4. 하지만 추리에 능한 점, 어린시절엔 공부신동이었던 점, 성적이 안좋긴 해도 나혜미나 강유미처럼 끝에서 1, 2위를 다툴 정도로 공부를 못하진 않는 점, 나혜미와의 내기로 인해 공부를 열심히 했을때 똑같이 열심히 했는데도 성적이 그대로인 나혜미와는 다르게 성적이 엄청 올랐던 점, 후반부에서 서민정에게 잘 보이기 위해 착실히 살았을 때 성적이 꽤 올랐던 점, 무식의 정도가 나혜미나 강유미만큼 심하지 않은 점을 볼때 두뇌는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 한마디로 전형적인 '머리는 좋은데 공부를 많이 안해서 무식한' 케이스. 후속작인 지붕 뚫고 하이킥정보석같이 개꼴통에 모태 바보는 아니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가족들은 그가 원랜 공부신동이었던 걸 잊었는지, 모두 그를 무시하며 지나치게 민호만 편애한다. 객식구인 황찬성김범도 윤호보단 대우가 좋을 정도. 근데 이 정도면 거의 무관심 수준인데... 혹시... 공기투명인간? 사실 그도 하면 된다는 걸 알고 그를 제대로 이해하는 건 어떤 면에서 보면 서민정 뿐인 듯 하며 윤호가 그녀를 좋아하는 것도 이런점 때문인 듯 하다. 물론 그녀의 백치미나 귀여움도 있겠지만... 어쨌든 여러모로 이 작품내에서 가장 불쌍한 캐릭터다. 작품내내 구박만 받고, 좋아하는 선생님은 자기 마음도 몰라 준다. 지못미.
  5. 사실 어느 정도는 사실이지만, 학교에서 치는 사고들을 생각하면 그게 차라리 당연하다.
  6. 이윤호가 경찰서에서 훈방 조치를 받고 풀려나는 모습을 영화 대부의 한 장면으로 패러디하였다.
  7. 그래서 윤호의 성적이 오른 걸 먼저 발견한 준하가 윤호를 위해 이것저것 해주려 했지만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무산되며 결국 부자가 삼겹살로 회식했다.
  8. 다만 초반부에는 강유미에게 관심이 있었던 듯 하다. 강유미도 이민호보다는 이윤호에게 호감을 느낀 것 같기도 하다. 원래 제작진의 의도는 형과 동생이 끼어있는 삼각관계였다는데, 이윤호와 서민정이 같이 있는 게 그림이 나온다는 것과 민정을 감싸주는 윤호의 모습을 팬들이 지지하게 되어 이 노선으로 변경했다고 한다.
  9. 민정과는 10살차. 선생님과 제자, 삼촌의 연인 등 따지고 보면 매우 터부시되는 사이이다.
  10. 아무리 민정이 어리버리하다고는 하나, 보통 학생에게 대하는 것 이상으로 윤호를 대한 것 역시 사실이다.
  11. 풍파고에 사표를 내고 다른 학교에 재임용된 것으로 보인다. 근데 풍파고는 설정상 이사장이 있다는 것으로 보아 사립고이기 때문에 전근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12. 이 역할에 '빡구'로 유명한 개그맨 윤성호가 특별출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