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광

파일:Attachment/Warmonger Man.jpg
이런 거

1 개요

전쟁좋아하는 인물.

전투광 중에는 그래도 자신만의 도리가 있어서 자기보다 약한 자나 싸우지 않는 자는 건드리지 않는다는 신사적인(?) 유형이 있기도 하지만 전쟁광은 그런거 없다. 전투광이 전술규모라면 전쟁광는 전략규모. 하는 짓은 더 악랄해진다. 부하들의 목숨을 파리목숨으로 여기거나 포로학살, 양민학살 등의 전쟁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 부정적이지 않은 예외가 없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대부분의 경우 어떤 형태로든 희생은 많아진다. 독재자를 겸하는 경우도 많다.

전투광도 현실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속성이지만, 이 속성은 더 찾기 어렵다. 상술한 전투광은 격투기 선수들에게서 드물게나마,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있기라도 한데, 게임이 아니고서야 전쟁은 긍정적으로 즐길 수 있는 물건이 못 된다. 전쟁광이 군인이라면 나라 말아먹기 딱 좋다. 스케일이 좀 커지면 세계멸망은 뻔하다.

미군은 커티스 르메이조지 S. 패튼이 장군이었는데 2차 대전을 이겼지 않냐 반문하는 경우도 있으나 애당초 더 막장이었고, 결정적으로 당시 미군에 그런 장군들만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거기에 르메이는 무고한 민간인은 없다는 발언[1]을 하거나 석기 시대 드립은 했지만,[2] 애초에 "전쟁은 좋은 것이다." 수준의 발언을 한 적은 없다. 해당 항목을 모두 읽어보면 알겠지만 오히려 전쟁 자체는 싫어했으며, 당장 핵전쟁 관련해 그 위험성을 인지했으며 베트남 전쟁 당시에도 이길 가망이 없으면 안 치르는 게 낫다고 한 양반이다. 자기 입으로 전쟁이 좋다고 한 인물이었던 패튼의 경우에는 통상적인 악랄한 전쟁광 보다는 말 그대로 전쟁이라는 거 자체를 즐기는 쪽에 가깝다. 이쪽은 최소한 치킨 호크는 아니었고[3] 전쟁범죄나 부하들의 목숨을 파리목숨으로 여기는 등의 문제도 없었는데, "상관에 대한 충의는 흔히들 말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부하에 대한 충의다. 위대한 사람들에게 빈번히 발견되는 특성 중 하나가 바로 그것이며, 그것이 그를 위대하게 남을 수 있게 해준 것이다"라든가 "나라를 위해 죽지 말고, 적들이 나라를 위해 죽게 만들어라" 같은 말을 남긴 것에서 알 수 있듯이, 패튼은 효과적인 진격만큼이나 부하들의 희생을 최소화하는 것 또한 중시한 인물이기도 하다.

어찌되었든, 패튼 같은 예외적인 사례가 있긴 하지만[4] 대부분의 경우 전쟁광들은 군인으로써도 실격이다. 진짜로 이런 기질이 있다면 정신병자나 미친놈 취급받기 딱 좋다. 이런 부류가 '치킨 호크'처럼 정작 본인은 전쟁에 필요한 의무에 대해선 나몰라라하는 작자라면 더더욱 답이 없다. 그러니 자기가 전쟁광이라 자칭하는 경우(…) 전투광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전쟁을 경험해보기는 커녕 군대 근처에도 안가본 미필밀덕들이 게임 등을 통해 가벼운 이미지로 접한 전쟁을 가지고 허세를 부리는 경우가 대부분. 당연하지만 현실은 절대 전략게임이 아니다. 사실 진짜 제대로 된 밀덕이라면 자기들이 좋아하는 무기들이 얼마나 강하고 위험한지 알고 전쟁이 얼마나 참혹한지 더욱 잘 알기 때문에 전쟁을 결코 긍정적으로 보지 않는다.

2 예시

2.1 현실

2.2 가상

  1. 물론 근본적 원인은 폭격이라는 행위 자체는 피아를 가리는 게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2. 이것도 원래 르메이의 전속부관이자 전기 작가였던 칸토어(MacKinlay Kantor)가 약간 과장을 섞어서 넣은 문장이었고, 르메이 본인은 그저 미 공군이 그럴 능력이 있다는 취지로만 말했다고 이후 인터뷰에서 직접 부인하기도 했다. 물론 칸토어가 르메이에게 검수를 부탁한 걸 귀찮아 하면서 대충대충 읽다가 놓친 거라 할말은 없다(...) 나중에 가선 르메이 본인도 걍 자기 변호를 포기했다(...)
  3. 그는 야전군사령관 시절에도 직접 최전방에 전선시찰을 다녔다.
  4. 세계사에 명장도 많고 전쟁광도 많지만 이 둘의 교집합은 정말 드물다.
  5. 중동을 공격해서 석유를 빼앗아 오겠다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
  6. 2008년에 남오세티야 전쟁이 발발하자, 딕 체니가 러시아를 공격하자는 개소리를 지껄이자, 그 조지 워커 부시가(!) 그럴 생각 없다고 일축해버렸다. 만일 부시가 딕 체니의 말을 따랐다면 전세계가 불바다가 되었을 것이다. 부시가 세계를 구했다
  7. 일본 서브컬쳐계를 대표하는 전쟁광이다.
  8. 대놓고 싫어하는 게 평화로 되어있다.무슨 평화주의자를 히피로 보나?
  9. 광기가 깃들어 있을때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