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시라쿠

1 개요

じょしらく

외래어 표기법/일본어에 따른 표기는 '조시라쿠'.

공식 홈페이지

원작 쿠메타 코지(본인은 '말풍선담당'(ふきだし係)라고 자조), 그림은 야스가 담당하는 만화. 제목은 女子落語(家)의 줄임말로 쿠메타의 편집자가 지어 주었다. 연재지는 절망선생에 이어서 소년 매거진 계열이나 별책 소년 매거진 쪽이다.

“이 만화는 여자아이의 귀여움을 즐겨 주시기 위해 방해되지 않을 정도로 대화를 즐겨 주셨으면 하는 만화입니다.”(この漫画は女の子の可愛さをお楽しみ頂くため邪魔にならない程度の差し障りのない会話をお楽しみいただく漫画です。)[1]라는 문구에서 알 수 있듯 죠시 라쿠고는 실제 뒷전이고 메인은 대기실에서 걸즈 토크를 즐기는 것이 주된 흐름이라는 식으로, 쿠메타 식으로 일상물을 까고 들어가는 작품이다.

월간 별책소년매거진 10월호에서 51화를 끝으로 연재종료.

만화와 애니메이션 모두 국내에 수입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서는 후술한다.

2 애니화

TVA 전 13화, 코믹스 5권 한정판 OAD 1화 구성. 1화에 3개 파트로 구성되어있다. 매 화 B파트는 도쿄의 실제 장소를 다니는 고정 에피소드이다.

애니메이션 화 이전 드라마CD가 있었는데, 여기에서는 해당 멤버들이 평범하게 라쿠고를 하고 있었다.

2.1 주제가

  • OP: お後がよろしくって・・・よ!(다음에도 잘 부탁해...요!)[2]

가사가 일본 국수주의적인 건 넘어가자[4][5][6]

3 줄거리

라쿠고를 들려 주는 다섯 소녀의 이야기.[7]

4 등장인물

왼쪽이 드라마 CD, 오른쪽이 TVA. 등장인물의 이름은 오직 라쿠고가 풍의 예명으로만 밝혀져있고, 본명은 나오지 않는다. "XX테이 라는건 XX파, XX문파 라는 뜻.
파일:Attachment/죠시라쿠/Example1.gif

"쓸데없는 거 묻지마!"
- 빨간색 머리카락의 소녀. 도쿠시마 현 출신. 이름의 모티브는 블러디 메리. 평상복은 체육복. 태클을 거는데 능하다. 빈유, 유아체형, 몽고반점(엉덩이) 속성[8]인지라 남자로 오해당한 적도 있고, 간쿄에게 죽빵을 맞기도 하고, 수난도 많이 당한다. 어째 쿠메타 코지의 전작 제멋대로 카이조츠보우치 치탄이 연상된다. 안습.
- 텐션이 이상하게 하락하게 되면 흑화하여 전투력이 엄청나게 상승하기도 하는 모양. 이 경우에는 간쿄도 제압할 수 있다.
- 음치 속성이 있다.
- 2화에서 현실에 타락한 동료들을 보고서 꿈에 대한 설을 전파하였다. 성우 보정때문인지 그냥 흥미로운 부분.
- 어느 시점에서 팀의 노출을 담당하고 있다.
- 빨간색 하오리, 베이지색 기모노.
- 보이시한 매력이 강하며 여자에게도 인기있는 타입으로 너무 강해서 남성적 역할을 맡은 경우가 많다.
- 타이밍을 잘 맞추지 못한다.

파일:Attachment/죠시라쿠/Example2.gif

- 포니테일을 하고 있는 노란색 기모노의 소녀. 이름의 유래는 방파제, 테트라포트. 다른 등장인물들보다 운이 대단히 좋다[9]. 정확히 말하자면 위기회피능력이 뛰어나다.
- 과거 어떤 범죄의 피해자가 되어 지금도 그 용의자를 찾고 있다는 언급이 있다. 문신에 익숙하다.
- 노란색 기모노.
- 쿠메타는 죠시라쿠의 주역은 테토라라고 언급함. 좋아하는 캐릭터는 아니라고...(원작 3권 인터뷰 중)

파일:Attachment/죠시라쿠/Example3.gif

- 노란색 머리카락의 어린 소녀. 바보털이 있으며, 데스메탈을 좋아한다. 이름의 모티브는 헬로키티, 키구루미는 입는 인형 옷. 다른 등장인물들보다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어린애 취급받는데 사실 알거 다 알지만 주변사람들의 반응때문에 어쩔 수 없이 어린애 연기를 하면서 속으로 불평한다. 이런 점에서 쿠메타 코지의 전작 안녕 절망선생오토나시 메루와 미묘하게 겹친다. 다른 네 사람과는 다른 출신성분인 것으로 추정된다[10].
- 6화에서의 선거 이벤트때문에 캐스팅이 갈린 것을 아쉬워하는 반응도 있었다[11].
- 분홍색 기모노.

파일:Attachment/죠시라쿠/Example4.gif

- 초록색 숏컷 머리카락의 안경을 쓴 소녀. 이름의 모티브는 쿨뷰티, 간쿄우는 안경을 뜻하는 일본어인 眼鏡(메가네)를 다른 식으로 읽은 것. 평상복은 고스로리. 다른 등장인물에게는 관대하지만 어째 마리이에게만은 험하게 대한다. 어느정도냐면 다른 등장인물들이 안경에 김이 끼냐고 태클 걸 때는 가만히 있다가 마리이가 안경에 김이 끼냐고 태클을 걸면 전력으로 얼굴에 주먹으로 후려 팰 정도. 때문에 등장인물 중에서 스승님, 애완동물을 제외하고 전투력이 가장 강하다.
- 빚이 많다.
- 6화에서는 5화에서의 이벤트로 인해 강제로 졸업상태가 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신분이 리셋되어 다른 네 명에게 갈굼을 당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였으나[12], 어찌저찌 잘 넘어간 듯 하다.
- 보라색 하오리. 옅은 군청색 기모노.
- 8화의 에피소드에서 6월병의 표본으로 등장하는데, 과거에는 학교에서 집중견제대상이 되었던 듯 하며 이로 인해 성격이 삐뚤어진 것 같다.
- 1978년작 할로윈의 감독인 존 카펜터를 알고 있는 것때문에 나이가 꽤나 많다는 오해를 사기도 하지만 호러영화 매니아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면 30대가 넘었다는 오해는 막을 수 있다. 애초에 나이가 같은 테토라[13]가 있으므로 그렇게 나이가 많다는 언급은 등장할 수 없을 것이다.

파일:Attachment/죠시라쿠/Example5.gif

- 음침한 성격의 롱헤어 소녀. 이름의 모티브는 어둡다, 괴롭다, 안락사, 언럭키데이라는 설이 있다. 유일하게 이름만으로 원래 모티브가 드러나지 않은 캐릭터. 쿠메타 코지의 전작 안녕 절망선생의 코모리 키리의 디자인에 키츠 치리의 정신줄을 섞은 듯한 느낌. 카가 아이와도 성우가 같기 때문에 관련 드립을 잠깐 친 적도 있다. 몸치인 듯.
- 망상력이 제일 강하여 다른 캐릭터들이 하지 못한 상상임신도 구현했다.
- 어머니가 행방불명되었다. 해당 작품의 색깔을 확실히 표현해주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이렇듯 기본 쿠메타 작품에서 보기쉬운 네거티브 폭주캐릭터로 보였으나, 몇몇 에피소드에서는 주역일행중 가장 상식적인 인간으로 그려지기도 하며, 츳코미역으로 돌아서기도 한다[15].
- 청록색 기모노.
  • 스승님
- 등장인물들의 말에 따르면 스승님 밑에서 라쿠고를 수행했다고 하는데 그 수행 과정이 보통이 아니었다고 한다. (테토라는 스승님의 명령으로 쑥쓰럼을 단련하기 위해 지하철에서 라쿠고를 한다던가 등.) 참고로 그 스승이 키운 애완동물인 검은 토끼[16]는 등장인물 중에서 전투력이 가장 강해서 맨 처음 태클 걸던 간쿄를 날려버리고, 그 뒤에 모든 등장인물들을 차례대로 한방에 날려버릴 정도.
- 프로레슬러 가면을 쓰고 하늘색 기모노를 입은 정체불명의 등장인물. 원작에서는 실제로 프로레슬링 챔피언 출신이었다고 언급된다. 허나 이 당시에는 복면레슬러가 아니었다고. 5화, 6화에서는 특징이 다른 캐릭터와 동화되지 못하는 간쿄를 밀어내는 환상의 식스맨 역할을 맡기도 했다. 8화부터는 드디어 짧게나마 말한다. 원래 모습은 노란색 머리카락의 숏컷이었던 듯 하며 캐릭터 기믹 상 원래 얼굴이 공개될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11화에서 예고편을 담당했다. 마리보다는 나이가 어린 것 같다.
- 13화에서 등장한 다섯 주인공보다 경력이 낮은 유학생 라쿠고가. 짜증나는 캐릭터 기믹.
- 성우는 쿠메타 코지가 지명한 것으로, 애니메이션 관련 이야기가 전혀 없던 연재 당시부터 新●●子였다. 정작 신타니 료코는 우잔느 때문인지 애니메이션 오디션에서 떨어졌다는 모양(...)
- 짜증나는 기믹이나 거짓말은 하지 않는 기믹으로 재평가되고 있다. 실제로 13화에서 속편은 실사로 할까라는 대사를 은연중에 했는데, 이 작품의 실사화가 현재 진행중이기 때문. 노기자카46의 멤버들 15명으로 구성된다고 한다.
- 말 그대로 내레이션. 1화 이후로는 사용이 뜸하다.

5 논란

검증받은 스태프가 제작하는 결과물도 그에 못지 않은 퀄리티로 작품의 내외적 완성도는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 그러나 이미 방영 전부터 쿠메타 코지의 전력 때문에 말이 많았는데, 아니나 다를까 열렬히 까이고 있다.

물론 원작만화도 연재 극초기부터 독도 네타 때문에 어그로를 끌기는 마찬가지였다. 원작만화에서의 근래의 혐한네타를 들면 이런일로 깐 사례까지 있다. 링크엔 혐한초딩 네타뿐만 아니라 각종 정치적인 어그로(주로 민주당 하토야마 계파 극딜), 디스, 어시장에서 깽판치는 미국인들, 좀 위험한 패러디 디즈니 괴수들이라든지 등의 위험한 네타가 다 정리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악평. 캐릭터와 주제가가 아까운 만화, 애니메이션으로 평가받거나 제목을 한국식으로 읽은 "이라구"라며 놀림 받고 있다. 같은 분기의 다른 극우 논란 작품인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토탈 이클립스과 같이 악평받는 것은 덤.

5.1 1화

500px

돌려줘 – 영토를

러시아와의 북방 영토 분쟁 쿠릴 열도

500px

돌려줘 – 사람을

북한과의 납치 피해 문제

500px

돌려줘 – 기술을

일본 기술 먹고 자란 한국 기업들이 일본 기업을 뛰어 넘자 배 아파서 하는 소리(…)라고는 카는데, 2ch 감상판에서도 이게 한국이라는 얘기는 별로 안 나왔고 대부분 중국 지목. 일본 기업들 요새 삽 푸는 걸 고려하면 이래저래 무리수가 많은 드립.

500px

돌려줘 – 해양 자원을

오키나와와 미국 이야기라는 견해도 있었지만, 대만과의 센카쿠 열도(조어도) 이야기인 듯 한데 직접 다투는 상대가 중국인 점을 생각하면 중국과 대만 둘 다인 듯…

쿠쿠루가 말하고 있는 "바보녀석"의 범위가 어느을 커버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은 중요하다. 처음 이렇게 말했다가 나머지 멤버들이 그러면 일본해정도밖에 커버 못하잖아라고 츳코미를 걸어서 위의 범위를 확장한듯한(?) 어그로 야호를 외치는듯 하다.

이 큰 언급때문에 불과 몇 분전에 지나간 ""관련 에피소드는 귀여운 장난으로 보여질 정도.

5.2 4화

600px
어디 보던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17]

애니판 4화에서도 어김없이 어그로 네타가 등장했다. 또한 애니상에서 남한을 직접적으로 지칭하는 것으로는 처음이다. 이 또한 쿠메타 코지가 절망선생 때부터 사용한 배용준북한 드립.

500px
배용준 안경에 김이 끼면
500px
덕후 오빠로 변하고
500px
김정일의 안경에 김이 껴서
500px
김정은젖꼭지를 누루면
500px
미사일발사되는(…) 솔직히 김정일 김정은은 인정하자

참고로 주역 5인이 열차를 타는 도중에 지나간 방송국은 후지 테레비인데, 여기에서 쿠쿠루는 멀미를 하면서 토하려는 것을 애써 참고 있었고 나머지 4인도 뚱한 표정을 하고 있다. 후지테레비의 라이벌이자 죠시라쿠의 주관방송사인 TBS의 협력이라는 시각도 있고, 후지테레비가 한류를 밀어주는 것에 대한 네타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그냥 둘다 자세한 것은 후지테레비 항목 참고.

5.3 8화

500px

새뱃돈 봉투에 어떤 동전이 들어 있을까 생각하는 와중에 500원 동전이 등장. 실제로 2000년도 초반에 자판기에 500엔 대신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드릴로 동전을 살짝 파내면 무게가 500엔과 비슷해지며, 이 차익을 노리고 물건을 뽑다가 크게 걸린건 중국인 3명 + 일본인 1명. 참고로 환율에 대해서 말하자면 500원 동전은 일본 가치로 40엔에 준한다.

추가로 2000엔 지폐는 10년전쯤에 만들어졌지만 지금은 희소가치가 있을 정도로 사용이 뜸하다고 알려져 있다.[18]

5.4 9화

동 분기의 모 작품 관련 에피소드에서 원작자와 애니메이션의 분쟁을 언급. 자세한건 해당 항목 참조.

5.5 12화

에피소드 3 '파란색' 파트에서 무서운 것을 언급하던 중

'그런건 하나도 무섭지 않아'
'아무때나 들려오는 우리 나라의 것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POPS 쪽이 더 무서워'
'하지만 그 나라의 POPS는 인기가 많잖아?'
'누구 시디 산 사람 있어?'
'없어 안샀는데'
'아무도 안샀는데 대인기라니 무서워!' 유튜브는 장식이냐 근데 요즘 누가 시디를 사냐?

라고 K-POP을 간접 언급하였다.

5.6 13화

'음악도 그래, 일본에 와서 일본어로 부르는 POPS는 누가 부르든 J-POP이잖아! 이상한 거 내놓지 말라고!'
'그런 말 했다가 최종화에서 판매 정지 당하면 어쩌려고...!'
'그래 이 국수(주의자)안경아!'

라고 K-POP의 일본 진출에 대해 또 언급했다.

5.7 공통적으로 자주 나오는 언급

어째서인지 치바에서 유명한 테마파크를 디스한다거나, 모 방송국에서 흥했던 밴드물에 질투를 하는 등의 묘사가 잦다. 특히 10화의 경우는 감독 본인이 각본을 맡아 그 강도가 엄청나다.

또 제작처인 JC스태프가 있는 무사시사카이에 대한 언급도 자주 나오는편. 역명이 헷갈리는 에피소드에서 무사시사카이역이 나오고, 배경에 이유없이 무사시사카이의 이토요카도가 계속 비치기도 하고, 교토 애니메이션과 비교해 '쿄토에서는 만들수 있어도 무사시사카이에서는 만들지 못한다' 라는 자학 네타로 사용.

6 설정

  • 인사말은 "고쿠로사마(수고하십니다)".
  • 다섯 명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인물은 카부키 배우인 "이치카와 에비X".
  • 간쿄와 테토라는 고등학교때까지 같은 학교를 나옴.
  • 마리이와 간쿄는 하오리를 입고 있는것으로 보아, 다른 세명보다 등급이 높은 후타츠메이상으로 보이며, 다른 세명은 전좌로 보인다.
  • 사복 스타일이 꽤나 참하다. 음침해보이는 쿠쿠루마저도 사복을 입으면 꽤나 멋지다. 사복이 등장하는 에피소드는 원작에는 없는 경우가 많으며, 그 사복의 스타일은 매화 바뀐다는 것이 중요 포인트.
  • 사복 파트의 사복은 성우들이 더빙 할 때 입은 옷을 그대로 썼다.
  • 라쿠고의 대본은 자기가 직접 준비하는 것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지며, 쿠쿠루의 경우는 실화에 기초하고 있는 것 같다[19].

7 평가

영상매체 판매량은 3~4천장으로, 이런 일상&만담류의 애니메이션답게 무난한 결과가 나왔다.

다만 넷상에서의 인기는 달랐는지 2012 2ch과 4chan의 베스트아니메 랭킹에서 양쪽 모두 8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내용이 이렇다 보니 대한민국에서는 그 어느 곳도 이 작품을 방영하지 않았다. 매번 J.C.STAFF 작품을 가져갔고, 동일 분기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토탈 이클립스를 멋모르고 방영하려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방영 계획 자체를 백지화했던 애니플러스도 이 작품은 판권조차도 가져가지 않았으며, 마이씨앗TV이나 애니맥스의 동시방영작에서도 이 작품은 제외되었다. 특히 이 작품이 방영된 시기가 공교롭게도 말뚝테러 사건독도 문제 등으로 한국에서의 반일혐일 정서가 높았던 때라 방영하는 것도 위험한 일이었을 것이다.

또한 등장인물들이 만담을 나눔으로써 내용이 전개되는데, 만담의 소재도 그렇고 정서도 그렇고 일본의 유머코드 자체가 대한민국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등장인물들은 깔깔 웃어대는데 보는 사람(한국 시청자)은 무표정으로(...) 보게 된다는 국내 평이 많다.
  1. 애니메이션에서는 만화가 아니라 방송이라는 형태로 문구가 番組로 변경
  2. お後がよろしいようで는 라쿠고가들이 라쿠고를 마치고 퇴장할 때 항상 하는 일종의 고정 대사로, '저보다 다음 라쿠고가가 더 재미있으니 잘 들어달라' '다음 라쿠고가가 준비가 되었으니 저는 이만 실례'와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 여기에서 유래해서 라쿠고 외에서도 농담 등을 끝내거나, 다음 화제로 전환하거나 할 때 따라서 '다음에도 잘 부탁해'라고 번역하는 건 문제가 있다.
  3. 참고로 엔딩곡 작곡가는 햐다인. 그래서 상당한 중독성으로 니코동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4. 가사 부분에서 특정어휘가 나온다.
  5. 波乱万丈 酸いも甘いも乗り越えた あっぱれ日本人/파란만장 산전수전 다 겪어도 뚫고 지나간 훌륭한 일본인
  6. 応仁の乱大ききんさえクリアして現代日本人/오닌의 난 대기근마저 클리어한 현대 일본인
  7. 라쿠고 자체는 일본에 실존하는 전통 만담극이긴 한데, 실제로도 여성 라쿠고가들이 꽤 되긴 하지만 협회가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실존하는 라쿠고가 협회들은 모두 남녀 혼성이다.
  8. 이 기믹때문에 추후 해당 키워드를 모티브로 한 애니메이션의 주역이 되는 성우보정요소가 존재하기도 한다.
  9. 스승에게서 러시안룰렛 형태로 받은 세뱃돈에 들은 것이 놀랍게도 JR 도카이 주식. 이것은 꽤 값이 나간다고 알려져 있다.
  10. 성인식을 하지 않은것으로 추정,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게 맥주를 마시지 않는다. 8화의 에피소드에서 9월병에 이 캐릭터가 진지한 분위기로 등장하는 것을 보면 학교를 나가지 못하게 된 심상치 않은 사정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부모보다는 할머니가 우선적으로 언급된 것으로볼때 할머니와 같이 사는 것 같다는 언급도 있다. 최종화에게서는 우잔느에게 미성년자임에도 불구하고 이혼녀 취급을 받기도했다.
  11. 실제로 드라마CD 캐스트인 멤버는 AKB48 출신. 총선거 에피소드가 패러디되어 6화에서 방영되었다.
  12. 이후 역할놀이라는 성격으로 적당히 무마됨.
  13. 학교를 같이 나와 사회데뷔도 같이 함.
  14. 드라마 CD와 캐스팅이 유일하게 바뀌지 않았다. 참고로 해당 성우는 과거 라쿠고 관련 작품에서 주역을 맡았던 적도 있다.
  15. 다른 멤버 네 명을 목표 이외에는 다른 곳에 신경쓰지 않는 부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고 은근히 까기도한다.
  16. CV - 노무라 켄지.
  17. 해당 제작사 보정. 허나 감독 보정을 받은 캐릭터도 있다.
  18. 이는 어마금에서 삐죽머리가 기억을 잃은 후 전기 쓰는 여중생을 처음 만나는 자판기 에피소드에서도 볼 수 있다. 물론 작품 배경이 근미래이긴 하지만...
  19. 고양이 관련 라쿠고와 과거 회상담을 연결해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