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히트

1 개요

1랭크까지AP 소모량414능력치 보너스체력 + 46, 의지 + 13
대미지 140% (F랭크) ~ 400% (1랭크)
스킬 지속시간 20초 (F랭크) ~ 40초 (1랭크)
순간이동 가능 거리 4m (F랭크) ~ 16m (1랭크)
F랭크쿨타임 300초
5랭크쿨타임 270초
1랭크쿨타임 240초
파이널 히트 마스터최대생명력, 최대스태미나 20, 체력, 의지 15, 솜씨 5 증가
최대마나 30 감소, 보호 5 감소
파이널 히트는 근접 전투에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격 기술로, 사용자는 육체의 힘을 극한까지 끌어올림으로써 떨어지는 꽃보다 빠르게 순간이동하여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 양 손[1]에 검을 들었을 때는 적에게 공격을 받더라도 위축됨 없이 계속해서 검을 휘두를 수 있으며, 양 손이 아닌 한 손으로 무기를 들었을 때는 날카로운 휘몰아침으로 한순간에 상대를 날려버리는 것이 가능하다. 파이널 히트 상태에서는 근접 무기의 내구력이 감소되지 않으니 검, 둔기, 도끼 등의 무기도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 게임 내 스킬 설명

Final Hit. 마비노기인간 전용 전투 스킬. 발동 시 몸이 하얗게 빛나며 번쩍거리는데다 몸 주변에 두 개의 빛무리가 빙빙 돈다. 양손의 은은한 푸른색과 붉은색의 오오라는 덤.

지정한 적 바로 앞까지 순간이동하는데 너클이나 쌍검을 들었을 경우 적에게 경직을 주는 다운 없는 공격을 가하며 그 외의 무기는 1타 다운 공격을 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원거리 무기인 듀얼건, 석궁 장착 중엔 마력탄이나 화살의 유무와 관계 없이 순간이동과 공격이 되지 않는다. 공격중에는 강제 다운 이외의 경직이 통하지않고[2] 헤비 스탠더로 생기는 경직도 짧은편. 액티브 디펜스에 의한 경직은 긴편이다. 발동 중 스태미나 소모가 큰편이며 경직은 받지 않지만 카운터 어택 같이 다운시키는 공격을 받거나 HP가 0이하로 떨어지면 스킬이 취소된다 당연히, 공격속도가 빠를수록 더 많은 딜링이 가능하다. AP 소모량이 크지만 체력 증가량도 높으며 잔몹 처리나 보스랑 1:1 대결시 유용하게 쓰인다.

시전시간 중 경직 무시라는 점을 이용해서 갑옷 숙작 등 맞아야하는 경우에 굉장히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속칭 파이널 쳐맞.

무도가 패치 이후, 인간이 너클을 착용하게 된 후로 부터 너클파힛이라는 초 스피디한 전투가 가능해졌다. 파힛 끝날때까지 너클로 두드려 패다가 파힛이 끝나면 또 서서 십수대를 두들겨패는, 그야말로 보스전 종결자로 군림할 수 있을듯(…) 답이 안나오는 공속덕에 핑조절이 되거나, 미친 클릭속도를 보여준다면, 어느 정도의 헤비 스탠더도 무시가 가능하다.[3]

기본적으로 평타에 기반하는 스킬이지만 경직을 무시한다는 특성상 직감에 의한 반격에도 데미지만 들어올 뿐 계속해서 공격할 수 있고, 경직을 캔슬해도 반격하기전에 다시 경직이 들어오기 때문에 공격 스킬 중 거의 유일하게 대쉬 펀치에 승리할 수 있다.

2 역사

2.1 과거

각종 다운기에 스킬이 그대로 날라가버리기도 하고, 경직을 무시하는 슈퍼아머라고 해도 몬스터의 대미지가 극악하므로 한방에 뻗어버리는 일도 있고 다대일에 무척이나 무능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더군다나 랜스의 등장으로 다른 근접무기들이 사장되면서 스킬 초기의 극뎀딜 스킬의 면모는 사라졌다. 체력 패시브 스킬 파이널 쥐잡기

결국 전사 재능 트리에서의 정점 무기는 랜스로 귀결된 상태에서 쌍검을 위한 스킬로 디자인 된 파이널 히트는 공격 스킬로서의 위상을 크게 잃었다. 사실상 타겟팅 순간 이동 스킬과 슈퍼아머를 이용하여 위기 탈출에 사용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 만만하거나 곧 죽을 적을 찍어서 위험한 위치를 탈출 할 수 있다. 또는 다가갈수록 명중률이 올라가는 마비노기의 활 스킬 메커니즘 상, 돌진을 하면 무조건 적이 성공적으로 발사하기 때문에 한 대 맞기 마련인데, 분신술과 더불어 이런 순간이동 계열은 안 맞고 적 궁수에게 붙을 수 있다. 게다가 정확히 적을 평타로 때릴 때의 사거리로 이동시켜주므로 위치랙도 잡아주는 부가효과도 있다. 특히 랜스위치랙이 발생하면 가장 대처가 까다로운 무기이므로 생존기술 하나 익히는 것으로 더 많은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위에도 써있듯이 쌍검과 너클을 제외한 파힛평타는 적을 다운 시키는 판정이다. 그러므로 사용할 때 전체적으로 전투상황을 보면서 타겟을 바꿔가며 선타를 칠 수 있는 선타감각이 매우 중요하다. 물론 데미지가 어느정도 받쳐줘야 하겠지만. 흠집내기용으로는 아깝다. 사용시 궁극기를 쓴다는 마음가짐으로 활용하면 될 것이다. 쿨도 그렇고.

테스트 서버에서의 초기 명칭은 인피니트 슬래시였다. 그러나 너클이나 쌍검이 아닌 무기로 공격하면 다운공격을 시키게 되어서인지 이름이 바뀌었다. 이제 베기만 하는 것도 아니니까

최초로 업데이트 되었을때는 마비노기 특유의 현실적 근접전투시스템에서 동떨어져있다는 비판도 있었다. 연금술도 없고 애로우리볼버, 파이어볼 배우는게 거의 엔드콘텐츠일정도로 어려웠을 시기의 얘기다. 물론 지금은 파이널히트면 수수한 편. 올드비들에게는 마비노기의 변화를 실감하게 하는 요소들 중 하나다.

다이나믹 패치로 근접 전투 스킬 대부분이 시전 속도는 즉시 시전으로 바뀐 대신 쿨타임이 추가되었는데, 파이널 히트도 그 근접 전투 스킬 중에 하나다. 전과 달리 파이널 히트가 바로 시전되어 꽂아댈 수 있게되었으며, 쿨타임도 연장되지 않았다.

2.2 레노베이션 패치 이후

지금 목숨이 중요하냐!? 파힛을 켜놨는데!?
나의 40단 컴보는 자비심이 없다.

변신 스킬 이상의, 인간 전사의 초필살기

레노베이션 프로젝트 첫번째로 근접 재능 관련 스킬을 개편하면서 근접 전투 재능 무기군으로 사용시 내구도 감소 없음, 공격 속도 2단계 증가[4], 쿨타임 감소, 스킬 시전중 물약 섭취, 무기 변경 가능, 1랭크 기준 사용중 데미지 400% 증가가 추가되고 다운 시 스킬 해제가 삭제되었다. 근접 전투 재능 무기로 파이널 히트 사용시 내구도 감소가 없어진 것 때문인지, 파이널 히트 사용 중에는 무기에 바른 독이 사라지지 않는다.

함께 추가된 듀얼 웨폰 마스터리와의 조합으로 말도 안되는 대미지를 미친듯이 연타하는게 가능하게 됨에 따라 다시 필살기 수준의 위력을 가지게 되었다. 프렌지, 파이널 샷과 같은 기존 극딜 스킬들과 비교하더라도 전혀 밀리지 않는다. 그저 밀리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이들을 압도하는 수준이다. 마비노기 내에서 효율이 낮아 묻혀갔던 쌍검을 다시 사용하게 만든 스킬. 어지간한 유저라면 히트당 1~2천, 크리뎀 5천~1만 정도는 여유롭게 뽑아낸다.

공격 속도가 2단계 상승하므로 매우 느린 속도의 양손검이나 보통 속도의 양손검인 광신도의 대검으로는 다운 게이지가 없고 팅이 통하지 않는 몹과 내구도 감소 삭제로 인해서 레이드도 이득을 보게 되었는데 바로 브류나크를 들고 파이널 히트를 써도 내구가 안닳기 때문에 인간 유저들은 브류나크 내구를 상당히 아낄 수 있게 되었다.[5] 너클 역시 말도 안되는 공격 속도와 합쳐서 거의 최고 수준의 DPS를 뽑아내고 있다.하지만 너클은 근접 무기가 아니라서 내구가 격렬하게 까인다 주의하자 물론 주력으로 쓸 수 있는 기술이 하나 늘었다는 것이지 쌍검보단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근접 전투 무기가 아니기에 내구도가 까인다.레노베이션 패치 이후로도 배쉬와는 달리 근접 무기면 뭐든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덕분에 핸들(!)로 쓰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단 핸들은 양손 무기 판정이라서 연타를 하지는 못한다. 내구 감소가 되지 않는 것을 이용해, 포이즌 포션을 이용해[6]파힛용 쌍검에 독을 발라두어 괴악한 피통이나 방보를 가진 적을 수월히 상대하는 전법을 쓸 수 있게 됐다.

파이널 히트 자체는 엄청난 상향을 받아서 적극적으로 유저들이 이 스킬에 대한 세팅을 고려할 수준이 되었지만 상향으로 가장 수혜를 봐야 할 쌍검의 성능은 파힛 말고 모조리 고인이라는 취급이여서 파힛 쿨마다 쌍검을 끼면서 파힛을 쓴 다음 풀리면 그냥 다른 무기로 스왑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다. 나머지 여러 스킬들은 데미지만 올랐지 다른 무기에 비해서 편한 건 그다지 없는데다 스매시나 윈드밀 보고 쓴다고 치면은 랜스가 낫기 때문. 이후 배쉬가 초강력 스킬로 패치된 이후로는 켈틱 로열 나이트 소드를 쌍수로 착용하고 배쉬 위주의 전투를 하다 파힛쿨이 되면 파힛을 쓰는 경우가 늘었다. 파힛 쿨감+지속시간 세공 세팅을 최대레벨로 맞출 경우 지속시간 70초에 쿨타임은 실질 50초가 되지만 어차피 필살기에서 주력기가 될뿐이지 세공 세팅을 하지 않아도 강력하다.

물론 딜링이 가능해졌을뿐 플레이어의 맷집이 직접적으로 강화가 된것이 아니라서 다대일 전투와 최종컨텐츠에 가까운 알반 훈련소같이 제대로 힘을 쓰기도 전에 죽기 쉬운곳에선 예외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공략법이 막힌 상황에서 강력한 보스를 쓰러뜨리는 최후의 선택지는 대부분 그냥 방보 포션이라도 하나 마시고 죽기 전에 죽이는 영혼을 불사르는 맞다이를 권할 정도로 파이널 히트의 위상이 높다.

너무나도 많이 상향된 파이널 히트를 가진 인간 전사에 비해서, 파이널 히트가 없는 자이언트 전사는 사실상 반쪽 취급을 받게 되었다. 심지어 파이널 히트의 상향 이전에도 이보다 훨씬 더 상향이 절실했던 자이언트의 윈드브레이커는 상향은커녕 언급조차 되지 않고 넘어간 데다가, 레노베이션 패치 이후로도 밸런스 패치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인간 이외의 종족에 대한 차별 논란은 아직까지도 불타오르고 있다.

3 스킬 습득방법

배우긴 위해선 이멘 마하아이던에게 쌍검을 든 상태로 스킬에 대하여로 대화 후 이리아 대륙에서 니커와 쌍검 키워드로 대화, 쌍검을 든 전사 스케치, 그리고 그걸 니커에게 전달해 얻는 조각을 카루 숲 던전에 바친 후 생성되는 던전을 돌고, 번개가 치는 날 쌍검을 든 전사 석상을 스케치해서 다시 니커에게 전달해 얻는 조각을 이리아 대륙의 메이즈 평원에 있는 메이즈 유적 던전에다 바치고 돌면 된다.[7]

그런데 번개치는 날 석상을 찾아서 스케치를 해야되는 게 좀 귀찮은 지라 대부분 스케치를 산다. 던바튼에서 '빛쌍'이라고 써놨으면 스케치를 파는 상점.[8] 과거에는 날씨가 사전공개되지 않았던지라 날을 맞추어 하기 힘들었지만, 예보가 생기고 나선 날씨를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시간만 된다면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9]

4 그 외

결국 북두백렬권 음성과 너클파힛을 합성한 영상이 나오고 말았다.

뒤이어 오라오라 음성과 너클파힛을 합성한 영상도 나왔다.

붉은 깃의 알반 나이트 골렘을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잡을 수 있는 스킬이다. 배쉬는 중간중간 텀때문에 골렘이 레이지임팩트로 반격할 수 있지만 파이널 히트는 그 틈도 안 주기 때문!

유저 사이에서 통하는 줄임말이 파힛이기 때문에, 파널 히트로 오타를 내는 유저들도 볼 수 있다.

4.1 파이널 히트 사용자

G15까지는 파이널 히트 자체가 궁극기같은 모습을 보이듯 밀레시안과 고블린 소드 마스터 이외에는 파이널 히트 사용자가 전혀 없었지만, G16에서 나타난 모르간트 이후로 목록을 만들어야할 정도로 파이널 히트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했지만,몇대 때리고 바로 취소하는 선타기 용도로 쓴다.(단 RP로 사용할 수 있는 NPC는 제외.) 대신 밀레시안과 달리 쿨타임이 매우 짧게 적용되어져 있는지 해체 후 금세 다시 시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1. 쌍검을 뜻한다. 양손검 등 양손 무기는 아래의 '한 손'에 해당.
  2. 가끔씩 맞다보면 경직이 잠시 생기는 버그도 있다.
  3. 쌍단검 못지않은 공격속도를 보여주지만, 쌍단검보다 주는 경직이 크다
  4. 2단계가 증가하기 때문에 매우 빠른 속도의 무기보다 보통, 빠른 속도의 무기가 조금 더 유리하다. 그 전에 매우 빠름이면 입력 문제로 제대로 된 DPS가 안뽑힌다는 점은 고려해두자.
  5. 피어싱이 붙은 느린 속도의 바펠세파르 슬레이어/검은 용기사의 대검과 보통 속도의 광신도의 대검은 브류나크로 방어 보호를 깎기 전의 레이드 몬스터에게 좋은 데미지를 준다.
  6. 무기에 발린 독은 내구 감소를 기준으로 사라지므로 파힛으로만 독무기를 사용하면 발라둔 독이 사라지지 않는다.
  7. 근데 이게 카루숲 유적 던전이면 차라리 낫지, 메이즈 평원 던전은 피통 높고 위력 높은 슬레이트와 고스트류가 등장하는지라 지옥이 따로 없다. 레벨이나 스텟이 낮으면 몇 번은 죽어야 겨우 깰 정도.
  8. 그렇다고 일확천금을 위해 많이 스케치했다가는 전부 악성재고가 되는 수가 있다.
  9. 스마트 컨텐츠를 이용하면 현실시간으로 해당 장소의 40 ~ 60분뒤의 날씨까지 미리 알 수 있다.
  10. 일반적인 한손 비펜니스도 아니고 양손 비펜니스다(...) 여기에 흑표범으로 변신하고도 쓴다(...) 기본 스킬로 고스트 등이 갖고 있는 순간이동을 써서 티가 별로 안날뿐이지...
  11. 참고로 얘 엘프다(...)
  12. 5월 22일부터 시작되는 소아온 콜라보 마음의 온도 퀘스트 N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