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상태 이상

1 상태 이상

1.1 이동 불가 (ROOTED)

일반 이동 및 이동하는 기술을 사용할 수 없다. 1:1 라인전이나 아군 탱커가 나서서 커버해주는 상황을 제외하면 매우 위험한 상태이상이다. 기절과 달리 속박된 대상에게 어설프게 덤볐다가 역관광 당할 여지가 눈곱만큼 있기는 하다. 말퓨리온휘감는 뿌리, 뼈 감옥, 아서스울부짖는 한파/궁 강화 신드라고사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체력바 위에 초록색 나뭇가지 마크가 생긴다.

1.2 기절 (STUNNED)

기절한 동안, 영웅은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이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상태이상이다. 기절하면 적에게 반항 한 번 못 해보고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하며, 이것을 적극 활용한 소란데[1] 조합, 조금 마이너하게는 디란데[2] 조합은 한 때 게임의 밸런스를 크게 박살낸 적이 있었다. 체력바 위에 붉은색 회오리 마크가 생긴다.

1.3 정지 (STASIS)

영웅의 시간이 멈춰버린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정지장을 생각하면 쉽다.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피해도 받지 않으며, 기술 대기시간도 멈추고 회복도 멈춘다. 사용 중이던 기술도 멈추지만 끊기지는 않는다. 체력바 위에 금색 원자 궤도 비슷한 마크가 생긴다.

스스로나 아군에게 거는 정지는 적의 포커싱을 막아 딜 로스를 유발하는 방어적인 의미가 강하다.

적에게 강제로 거는 정지는 적을 싸움에서 이탈시켜 순간적으로 숫적 우위를 강제하는 동시에 위치를 고정시켜 각종 기술 연계를 도모하는 공격적인 행위이다. 누더기잡아먹기, 자가라게걸 아귀, 크로미시간의 덫, 메디브봉인의 지맥, 제라툴의 공허의 감옥 등이 있다.

1.4 실명 (BLINDED)

일반 공격을 할 수는 있지만, 전혀 맞지 않는다. 이 경우, 피해를 입히지 못하는 건 물론이고 일반 공격에 발동하는 효과까지 먹통이 되므로 이들이 중요한 영웅에게 아주 유효하다. 반대로 기술위주의 영웅에게는 별 효과가 없는 것이 단점. 대표적으로 리 리의 실명의 바람(E), 아르타니스의 억제의 파동(R1), 그리고 요한나의 눈부신 방패(E) 등이 있다. 체력바 위에 하얀색 눈 마크가 생긴다.

1.5 침묵 (SILENCED)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며 패시브마저 비활성화 된다. 당하면 공격이든 지원이든 할 수가 없게 되므로 크게 불리해진다. 말퓨리온의 '황혼의 꿈'과 실바나스의 '울부짖는 화살', 도살자의 '도살장의 어린 양', 데하카의 '고립', 알라라크의 '불화의 일격'이 있다. 체력바 위에 푸른색 말풍선 마크가 생긴다.

1.6 정신 지배 (MIND CONTROL)

정신 지배를 건 플레이어의 명령대로 움직이게 된다. 이 때 정신 지배에 걸린 대상은 기술을 쓸 수 없다. 실바나스의 궁극기 정신지배로 가능하다. 체력바 위에 보라색 뇌 마크가 생긴다.

1.7 변이 (POLYMORPHED)

일반 공격과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며, 모습이 변화한다. 이동은 가능하다. 빛나래의 변이(E), 메디브의 변이 폭탄(R1), 공포의 정원에서의 정원 공포의 변이 씨앗(Q)가 있다. 체력바 위에 하얀 동물의 마크가 생긴다.

1.8 공포 (FEARED)

현재로서는 굴단이 지닌 궁극기 공포가 유일하며, 정신 지배와 유사하게, 걸린 영웅은 발동위치의 반대방향으로 강제 이동한다. 보라색의 교차된 뼈 마크가 생긴다

1.9 취약 (VULNERABLE)

표기된 시간동안 받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티란데의 사냥꾼의 징표, 그레이메인의 살육의 징표 외에도 몇몇 영웅들이 특성으로 지니고 있다. 방패가 깨지는 효과와 함께 체력바 옆에 보라색 방패 마크가 생긴다.

2 표기되지 않는 상태 이상

2.1 감속 (SLOWED)

가장 기본적인 군중제어기. 표기된 수치만큼 상대방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며, 체력바 위에 마크가 뜨진 않지만 영웅의 발쪽에 보라색 올가미 비슷한 이펙트가 생긴다.

2.2 밀쳐내기/끌어당기기 (KNOCK/PULL)

적의 이동을 강제하는 군중제어기. 밀쳐내기는 외에 아우리엘, 트레이서, 리밍, 초갈, 스랄, 빛나래, 폴스타트, 디아블로, 무라딘 등 많이 있으며 끌어당기기는 요한나의 규탄, 케리건의 원시 손아귀, 가즈로의 중력폭탄 3000 등이 있다. 아르타니스와 알라라크도 비슷하게 상대 위치를 바꿀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2.3 지속 피해 (DAMAGE OVER SECOND)

직접 상대의 행동을 제한하진 않지만, 피해를 입지 않아야 발동되는 스킬등을 방해하기 때문에 군중제어기의 일종으로 볼 여지는 있다. 지속 시간이 다할때까지의 피해량이 체력바에 회색으로 표시되며 매초 피해를 입는다.

이외에도 크로미의 시간의 굴레, 데하카의 고립(시야제한), 아눕아락고치 등의 따로 범주가 없는 군중제어기도 있다.

3 이로운 효과

3.1 무적 (INVULNERABLE)

모든 피해와 상태이상에 면역이 된다. 말 그대로 무적. [3] 원하는 대상을 즉시 무적으로 만들어 주는 우서의 '천상의 보호막'과 광역으로 무적을 걸어주는 티리엘축성 등이 있다. 정신집중도 풀리지 않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오브젝트를 더 확실하게 얻을 수 있다. 체력바 위에 금색 방패의 마크가 생긴다.

3.2 저지 불가 (UNSTOPPABLE)

상태이상에 면역이 된다. 기절 등으로 허무하게 끊기면 좀 억울한 기술에 붙어 있으며, 몇몇 지원가들은 '정화'특성으로 아군에게 이 효과를 잠깐 부여해줄 수 있다. 요한나는 스스로에게 저지 불가와 보호막을 거는 특수 능력이 있다. 단, 정지 효과는 막지 못한다. 초갈(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갈 패시브가 저지 불가의 하위호환 기술을 갖고 있으며, 20렙때 액티브로 2초 동안 저지불가로 만들어 주는 특성이 있다. 체력바 위에 보라색 손바닥 마크가 생긴다.

3.3 보호됨 (PROTECTED)

무적의 하위호환. 무적과 비슷하게 모든 피해를 막아주지만, 상태이상은 막을 수 없다. 무적에서 저지 불가가 빠진셈. 메디브의지 투영알라라크반격이 있다. 체력바 위에 금색 투구의 마크가 생긴다.

3.4 저항 (RESISTANT)

취약의 반대효과로, 표기된 시간만큼 받는 피해가 25% 또는 50% 줄어든다. 막기, 기술 보호막, 강화 보호막 등과 효과가 유사하지만 이들은 마크가 뜨지 않는다.[4] 방패가 세워지는 효과와 함께 체력바 옆에 은색 방패 마크가 생긴다.
  1. 정예 타우렌 족장 + 티란데
  2. 디아블로 + 티란데
  3. 단,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완벽한 터치 불가의 상태는 아닌 것이 무적 상태 발동 이전에 걸려있는 독계열 기술이나 켈타스의 살아있는 폭탄 같은 효과는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보인다. 피해는 무시가 되지만 무적상태 이후에 다시 피해가 들어오거나 무적 도중에도 피해 이외의 효과가 발동한다. 게임 버전마다 일관되게 방어가 안되는지는 확인 요망.
  4. 대신 각각 다른 색을 지닌 구체 방벽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