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1 문자

1.1 알파벳의 10번째 글자

라틴 문자 (Latin Alphabet)
AaBbCcDdEeFfGgHhIi
JjKkLlMmNnOoPpQqRr
SsTtUuVvWwXxYyZz 

영어에서는 혀가 천장에 붙었다 살짝 떨어져 조음하는 유성 후치경 파찰음([dʒ])을 나타낸다. 영어와 달리, 프랑스어에서는 가 천장에 닿지 않는 소리인 유성 후치경 마찰음([ʒ])을 나타낸다.[1] 스페인어에서는 전혀 달라, 무성 연구개 마찰음([x])을 나타낸다. 러시아어의 Х와 독일어의 Ch와 같은 발음이다.

로마자의 원조인 라틴어에서는 Y 발음(영어 기준)이 나는데, 사실 원래 라틴어에는 J라는 글자 자체가 없다. 대신 I + 모음을 쓴다(예: Jesus=Iesus 예수). 원래 J란 글자 자체가 중세 시절에 반자음 I를 표시하려고 라틴어에 도입한 글자. 위에서 말한 '라틴어에서는 Y 발음이 난다'라고 했는데, 그게 바로 반자음 I를 가리킨다. 발음 기호로 사용할 때도 j는 ㅣ 계열 이중 모음을 표시하는 용도로 쓴다. 한편 로망스어영어를 제외한 게르만어와 슬라브어에서도 j는 이렇게 발음된다.[2]

왜 Markus Alexej "Notch" Persson(마르쿠스 페르손의 풀 네임)가 왜 마르쿠스 알렉세이 페르손인지 생각해보자.

여담으로 q와 함께 주기율표에서 볼 수 없는 유이한 글자이다. 예전에는 우눈쿼듐(Uuq)의 존재로 볼 수 없는 유일한 글자였는데 우눈쿼듐의 정식 명칭이 플레로븀(Fv)으로 정해지며 q도 볼 수 없게 되었다. 자세한 것은 해당 원소 문서 참고.

1.2 요드(yod)

[j]. 히브리어 알파벳의 철자명에서 기원한 이름이다. 국제음성기호(IPA)의 경구개 접근음(palatal approximant). 영어의 철자법으로 치면 y에 해당하는 음가이다. 절대 judge [dʒʌdʒ]의 영어 철자 j의 발음이 아니다.

2 인물

2.1 실존인물

2.1.1 대한민국남자 가수

본명 오재영, 예명 Justin Fike

2010년 더 유나이티드93 EP 앨범 Mechanical Love를 냈다.

2.1.2 일본 그룹 LUNA SEA의 베이시스트

현재는 솔로로 전향하여 펑크/하드록을 하고있다. 건즈 앤 로지즈 출신의 더프 맥케이건, 체리필터조유진 등과 친분이 있다.

국내에도 J의 솔로 앨범이 정식 발매된 바 있다. 왜인지 19금.

2.2 가상인물

2.2.1 무적코털 보보보의 캐릭터

J.JPG
성우는 코스기 쥬로타, 한국판은 정승욱.

기가의 부하인 전뇌 6기사 중 최강의 사나이이다. 흑태양진권의 사용자로서 실력이 대단하며, 진권을 사용하여 신기루를 발생시켜 자신의 모습을 숨길 수도 있다. 소프톤조차도 패배시켰을 정도로 등장 당시의 포스는 뛰어났다.

여러 모로 소프톤을 대상으로 제작한 캐릭터로 보인다. 양복에 선글라스를 입은 캐릭터이지만 머리는 양파이다.

작품 내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진지한 캐릭터. 특히 뭔가 알 수 없는 소리를 하며 계속 폼을 잡아댄다. 왜 하는 건지는 모른다. 무슨 소린지는 자기 자신도 모르는 듯 하다.

구사 진권인 흑태양 진권은 흑색의 불꽃을 생성하는 진권이다. 그 에너지는 엄청나서 사이버 시티의 모든 에너지를 진권만으로 공급할 수 있다. 한마디로 사이버시티의 에너지를 책임지는 인간 발전소. 그러나 주 공격법은 소프톤과 비슷한 육탄공격.

처음에 조금 멋지게 나오다가, 보보보랑 돈벼락을 융합시키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떡꼬치맨을 보보보에게 던지지만 오히려 탄생한 융합전사 떡보에 의해 안습하게 패배하며, 이후 사이버 시티의 에너지는 매실 장아찌로 대체 가능하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곧 잊혀진다.

보보보와의 승부 후 소프톤과 친해진 듯 하며, 그에게 흑태양진권을 전수해준다. 덕분에 소프톤은 자신의 바빌론진권을 '흑태양바빌론진권'으로 파워업한다.

하지만 이후 제왕 결정전 편에서 재등장하기는 하지만, 적에게 관광당한 상태로 한번 나오며(맨 처음에 라면 먹고 패배.), 그나마도 그걸로 끝. 안습한 캐릭터가 아닐 수 없다.

이 남자가 남긴 유일한(?) 업적은 떡보를 탄생시켰다는 것에 있을 듯 하다.

3 기타

  • 한국, 일본의 가요 J에게에서 가수가 애타게 찾는 언니야의 호칭.
꿈에서도 보고 환청도 듣고 하여간 낭군 마음을 숯댕이로 만들어 버린다.
  • 진로에서 내놓은 희석식 소주 브랜드의 일종. 알코올 함유량이 18.5%다. 한때 J가 JAPAN의 약자[3]가 아닌가 하는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으나 사실무근임이 밝혀졌다.
  • 전기공학이나 전자공학에서는 전류의 기호 I와 헷갈리지 않기 위해 허수를 j로 나타낸다. 예로 1+2j. 파이썬에서도 마찬가지.
  • 프로그래밍 언어로 J가 있다.
  • 일의 양(대표적으로 총알)을 나타낼 때 사용하고, 이라고 읽는다.
  • Jajy
  1. 포르투갈어에서도 같은 발음이다.
  2. 이 때문에 고유명사를 읽을 때 애로사항이 꽃피기도 한다. 일례로 정씨 성을 가진 위키러들은 독일 공항에서 티켓팅을 하면 승무원이 자꾸 '미스터 융'을 찾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보통 정씨의 표기로 많이 쓰는 JUNG을 그렇게 읽기 때문. 독일어에서 '정' 비슷하게 읽히려면 TSCHONG이라고 쓰면 된다
  3. 일본 다카라주조가 동명의 소주를 시판한 일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