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전대 쥬레인저

(공룡전대 쥬렌쟈에서 넘어옴)

슈퍼전대 시리즈
조인전대 제트맨(1991)공룡전대 쥬레인저(1992)오성전대 다이레인저(1993)
슈퍼전대 시리즈 공룡 3부작
공룡전대 쥬레인저(1992)폭룡전대 아바레인저(2003)수전전대 쿄류저(2013)

恐竜戦隊ジュウレンジャー
570px

1 소개

방송 예고 트레일러.
《공룡전대 쥬레인저 OP - 공룡전대 쥬레인저》(노래 : 사토 켄타(고속전대 터보레인저레드 터보 역)[1]
"일억 수천만년 전의 공룡시대에서부터 지금 되살아난 5명의 전사들!"

1992년 2월 21일 ~ 1993년 2월 12일 방영. 전 50화.

슈퍼전대 시리즈 16번째 작품으로 미국으로 정식 수출&편집된 최초의 슈퍼전대 시리즈. 마녀 반도라와 쥬레인저 5명의 싸움을 그리고 있다. 참고로 일본어 발음상 '쥬렌쟈(정확하게는 쥬우렌쟈)'는 한자로 변환이 가능하며 '獣連者(수연자)'라고도 부른다.

전작인 제트맨은 인기를 얻긴 했지만 '싸우는 청춘 드라마' 라고 할 정도로 고연령층을 겨냥한 감이 없잖아 있었기에 이번 작품은 주 시청자인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룡과 판타지를 컨셉으로 잡고 제작, 인기를 얻는데 성공했다.

파워레인저 퍼팩트 대백과및 캡틴포스에서의 명칭은 파워레인저 다이노레인저.

나레이션은 오오히라 토오루.

2 상세

판타지 요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옛 이야기나 전설 등의 요소가 많이 가미되어 있다. 이전 전대에서도 요정이 등장하는 등 간간히 사용되었던 소재이지만, 쥬레인저에서는 각 로봇에게 생명을 불어넣고 '신'으로 설정하는 등 단순히 '첨가' 수준에 그친 것이 아니라 극 자체에 큰 영향을 주는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이런 특징은 단지 '마무리' 였던 로봇 액션에도 극적인 역할을 부여하게 되었으며 이후 가오레인저, 마지레인저 등에 이용되었다.

그리고 당시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불러일으켰던 RPG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힘을 얻기 위해서는 거기에 걸맞는 시련을 통과해야만 그 힘을 얻을 자격이 주어진다는 설정 때문에, 쥬레인저 멤버들은 새로운 힘을 얻으려 할 때마다 매번 구른다.

또한 이 작품에서 등장한 '드래곤레인저 브라이'를 기점으로 '신전사'라는 원칙이 완벽하게 자리잡아, 이후 시리즈에서는 대부분 신전사를 내보내게 되었다. 원래 드래곤레인저는 광전대 마스크맨의 X1 마스크처럼 단역으로 그칠 예정이었지만 등장과 동시에 높은 인기를 얻어 계속 출연하게 되었으며, 그러한 인기를 반영하듯 드래곤레인저의 최후를 방영한 42화 '브라이 죽다'는 13.2% 라는 경이적인 시청률을 기록하였다.

사실 실질적으로 극 중에서 사망한 주요 캐릭터는 (이미 옛날에 죽어버린)브라이와 카이(반도라의 아들) 뿐이며 반도라 일당도 사망하지 않고 봉인되는 등. 의외로 사망자가 적은 작품이다. 그런것 치고 이미 죽은 브라이가 다시 죽음을 맞는 장면은 명장면이라고 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장면이었다.

공룡전대라고는 하지만 구성을 보면 공룡이라고 할 수 있는 게 딱 두 종류 뿐인 것은 아이러니.[2]
사실 공룡의 개념 자체가 일반인들에게 정확하게 인지되지 않은 탓에 후기에 나온 공룡을 모티브로 잡은 전대에도 가끔 공룡이 아닌 종류가 끼긴 한다.[3] 자주 공룡으로 오인당하는 익룡 프테라노돈이 대표적인 예. 그렇다 쳐도 이 작품은 명색이 공룡전대라는 이름을 달고 있으면서 공룡 시대 이후에나 나타났을 뿐더러 파충류도 아닌 신생대 포유류 매머드검치호가 끼어있고[4] 여기에 신전사는 공룡도 아닌 용이라는 점은 지금와서 돌이켜보면 참 재미있는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캐스팅에서도 특별한 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 하나는 태양전대 선발칸헤드리안 여왕으로 유명한 소가 마치코가 마녀 반도라 역할을 맡은 것. 방영시 반도라의 인기가 쥬레인저의 인기보다 높아서 반도라의 비중을 줄이고 쥬레인저의 활약을 높였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다.

또 프테라레인저 역할을 맡은 치바 레이코는 이 작품을 기점으로 인기가 급상승하여 입지가 높아졌고 덕분에 특촬물 = 연예계 등용문 이라는 공식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덕분에 이후 시리즈에서는 다양한 연기자가 등장하였다. 단, 초보 연기자들도 많이 있기에 초반 이야기에서는 다소 연기력이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가면라이더 시리즈도 마찬가지지만)

2013년 당시 메이 역을 맡은 치바 레이코의 트위터 소식에 따르면, 수전전대 쿄류저 12월 방영분에 공룡전대 쥬레인저 5인방과 함께 게스트 출연한다고 한다고 했으나. 사실은 수전전대 쿄류저 VS 고버스터즈 공룡대결전 안녕히 영원한 친구여 출연이 결정된 것이었다. 대신 배우가 직접 나오는 것은 게키를 맡은 모치즈키 유타 뿐이고. 나머지 4명은 목소리만 나온다. 물론 배우들 본인이 직접 녹음한 거다. 의 목소리가 다른 사람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지만. 본인이 맞음이 확인되었다.[5] 다만, 엔딩 크레딧에는 이름이 올라와 있지 않는데 이는 배우의 개인적 사정 때문이라고 한다.[6]

여담으로 은근히 시민들에게 환영받지 못했던 전대로 42화에서는 드래곤 시저가 날뛰자 시민들에게 돌팔매질도 당하질 않나 46화에선 가짜 쥬레인저 소동으로 뺨까지 맞는다.

3 파워레인저의 시초

이 작품을 얘기할 때 파워레인저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인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Mighty Morphin Power Ranger)는 빠질 수 없는 것으로, TV 시리즈로도 대 히트를 치고 극장판도 히트. 워낙 인기가 좋아서 3기까지도 복장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 갔다. 아직도 파워레인저 시리즈는 일본의 특촬을 수입해서 재가공하는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지만, 요즘에는 미국판 나름대로의 이야기와 추가 요소를 도입해서 슈퍼전대와는 다른 느낌의 프로그램이 되어 있다. MMPR에 대한 이야기는 해당 항목을 참조.



1기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는 일본에서도 방영했는데,[7] 당시 방영하던 초력전대 오레인저의 시청률을 압도해버리는 기현상을 연출했다.

4 평가

당시 어린이들 사이에서 붐을 일으켰던 공룡이라는 소재와 더불어, 역대 슈퍼전대 시리즈 중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멋진 메카닉과 슈트 디자인이 더해지면서 상업적으로는 성공을 거두었다. 현재에도 대수신의 완구 판매량을 넘는 완구가 없다고 할 정도. 완구 퀄리티도 좋았다.

하지만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라고 하면 아하! 하고 무릎을 치는 지명도, 슈트, 메카닉은 유명하지만 정작 원작인 쥬레인저는 현 시점에서는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의 원작'이라는 타이틀을 제외하면 애매한 위치에 있다. 그리고 하이틴 시트콤 분위기인 마이티 몰핀에 반해 원작인 쥬레인저는 동화풍 어린이 드라마에 가깝기 때문에 마이티 몰핀을 먼저 접한 팬들은 여기에 적응하지 못하고 하차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것은 컴퓨터 특공대의 원작인 전광초인 그리드맨도 마찬가지다.

어찌보면 리메이크작이 원작을 묻어버린 사례로 볼 수도 있는데, 그래도 원작인 쥬레인저 자체가 명작들이 많았던 90년대 시리즈 중에서는 미묘한 위치에 있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차라리 마이티 몰핀을 통해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것이 전화위복이 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5 등장인물

5.1 쥬레인저

zyu-rg-heroes.jpg
1억 7천만년 전, 마녀 반도라가 봉인되어 네메시스 행성으로 추방당한 뒤 언젠가 부활하여 다시금 지구를 침략해올 것을 예상하여 결성된 팀이며 각 부족의 대표하는 전사들을 선발하여 기나긴 잠에 빠짐에 따라 훗날 쳐들어올 반도라의 침공에 대비하고 있었다. 그리고 현대로 넘어오면서 우연히 반도라가 봉인에서 풀려나자 이를 저지하게 위해 다시금 기나긴 잠에서 깨어났다[8]

코드명컬러수호수캐릭터명무기배우국내성우
티라노레인저레드티라노사우르스게키용격검모치즈키 유타[9]성완경[10]
맘모스레인저블랙쥬맘모스고우시모스 브레이커다카야스 아오히사[11]김태훈/이인석[12]
트리케라레인저블루트리케라톱스트리케 랜스후지와라 히데키김혜성
타이거레인저옐로사벨 타이거보이사벨 대거하시모토 타쿠미정주원
프테라레인저핑크프테라노돈메이프테라 애로우치바 레이코강시현
드래곤레인저그린드래곤 시저브라이수주검이즈미 시로없음

2014년 현재 아직까지 현역 연기자로 뛰고 있는 것은 고우시를 연기했던 우몬 세이쥬(현재까지도 연기자로 왕성하게 활동 중) 혼자로 게키를 연기했던 모치즈키 유타는 2005년에 은퇴했지만 21년만에 수전전대 쿄류저 VS 고버스터즈 공룡대결전 안녕히 영원한 친구여에서 게스트로 출연했다. 단으로 활동중인 후지와라 히데키는 연기 활동을 그만두고 현재는 매니지먼트를 하며 살고 있고 보이로 활약한 하시모토 타쿠미 역시 연기자를 그만두고 현재는 평범한 직장인으로 지내고 있으며[13] 메이로 활약한 치바 레이코는 해당 항목 참조. 브라이를 연기한 이즈미 시로는 그 후로도 연기자 활동을 하다가 지금은 은퇴하고 한 체인 슈퍼의 영업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고 한다.

5.2 반도라 일당

슈퍼전대 시리즈악의 조직
제15작 조인전대 제트맨~제16작 공룡전대 쥬레인저~제17작 오성전대 다이레인저
차원전단 바이람반도라 일당고마 일족

zyu-vi-zrvillains.jpg
공룡전대 쥬레인저에 등장하는 적 집단. 마녀 반도라가 거느린다.

마녀 반도라와 그녀의 부하들을 총칭하는 조직. 매우 편안한 분위기의 적 조직이다. 다른 작품들의 악의 세력들과는 달리 공식적인 조직명이 존재하지 않는다. 적의 측면에서 패싸움과 배신, 하극상 같은 내부분열이 벌어지지 않았다. 바로 전작의 차원전단 바이람과 후속작의 고마 일족이 다툼으로 같은 편끼리의 엄청난 내부분열이 있었던 걸 보면 상당히 대조되는 부분이다. 간부의 지위도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서 도라 몬스터가 간부에 대하여 대등한 입장으로 말하는 경우도 있다.[14]

최종화에서는 대수신에 의해 우주 끝으로 추방되고 조직원 중 단 한 명도 죽지 않는 등 슈퍼전대 시리즈에서는 거의 유일무이하게 나름대로 해피엔딩을 맞은 케이스다. 쥬레인저들과 같은 공룡 시대에 살았던 자들이며 고대 인류인 반도라, 그리포자, 라미이를 제외한 나머지는 요정족이다.

계급캐릭터 명배우&성우
수령마녀 반도라소가 마치코
대사탄카토 세이조
간부그리포자치다 요시마사 → 토쿠마루 칸
프리프리칸오오야마 유타카
톳토밧토시노다 카오루
북크바크와타베 타케시
라미이카와이 아미
그 외 소속카이다카하시 잇세이
도라타로스추가바람
괴인도라 몬스터추가바람
전투원골렘 병사추가바람

6 등장 메카(수호수)

7 사용 장비

7.1 기본 장비

7.2 개인 무장

8 방영 리스트

제01화 탄생 (誕生)
제02화 부활 (復活)
제03화 싸워라 절망의 대지 (戦え絶望の大地)
제04화 부활해라 전설의 무기 (甦れ伝説の武器)
제05화 무~서운 수수께끼 (怖~いナゾナゾ)
제06화 일어서라!! 대수신 (立て!! 大獣神)
제07화 보인다, 보여 (みえる、みえる)
제08화 공포! 순간 식사 (恐怖! 瞬間喰い)
제09화 달려라 알 왕자 (走れタマゴ王子)
제10화 원숭이는 이제 싫어! (猿はもうイヤ!)
제11화 주인님! (ご主人さま!)
제12화 아빠는 흡혈귀?! (パパは吸血鬼?!)
제13화 쏴라! 황금의 화살 (射て! 黄金の矢)
제14화 작아져~라! (小さくなァれ!)
제15화 찢어져라! 암흑초검 (破れ! 暗黒超剣)
제16화 재채기 대작전 (クシャミ大作戦)
제17화 6번째의 영웅(히어로)! (六人目の英雄(ヒーロー)! )
제18화 슬픔의 형제검 (憎しみの兄弟剣)
제19화 여전사 사소리! (女戦士サソリ!)
제20화 대수신 최후의 날 (大獣神最期の日)
제21화 수호수 대소동 (守護獣大あばれ)
제22화 합체! 강룡신 (合体! 剛龍神)
제23화 정말 좋아 초마구 (好きすき超魔球)
제24화 거북이로 만년 (カメでまんねん)
제25화 악마가 사는 공원 (悪魔のすむ公園)
제26화 빙수를 조심해 (カキ氷にご用心)
제27화 메이를 먹고 싶어 (メイを食べたい)
제28화 대개조! 점토수 (大改造! 粘土獣)
제29화 수수께끼?! 다가오는 수기신 (謎?! 襲う獣騎神)
제30화 사탄이 온다!! (サタンが来る!!)
제31화 부활! 궁극의 신 (復活! 究極の神)
제32화 게키여 눈물을 베어라 (ゲキよ涙を斬れ)
제33화 가르쳐줘! 용기옥 (教えて! 勇気玉)
제34화 브라이 살아라! (ブライ生きて!)
제35화 닌자전사 보이 (忍者戦士ボーイ)
제36화 부숴라! 죽음의 거울 (くだけ! 死の鏡)
제37화 공룡이 태어나다 (恐竜が生まれる)
제38화 메이 공주 칠변화!! (メイ姫七変化!!)
제39화 지저수의 눈물... (地底獣の涙…)
제40화 브라이 죽음의 여행 (ブライ死の出発(たびだち)))
제41화 불타라 브라이! (燃えよブライ!)
제42화 브라이 죽다... (ブライ死す…)
제43화 부활해라! 수주검 (甦れ! 獣奏剣)
제44화 여검사! 일본제일 (女剣士! 日本一)
제45화 바보자식 소년 (バカヤロー少年)
제46화 등장! 흉악전대 (参上! 凶悪戦隊)
제47화 돌입!! 최종결전 (突入!! 最終決戦)
제48화 어둠의 아들 (闇からの息子)
제49화 신이 패배하다!! (神が負けた!!)
제50화 공룡만세!! (恐竜万歳!!)

9 초니마전대 신수금강

중국에서 만든 짝퉁 전대 애니메이션 초니마전대 신수금강(草泥马战队 神受金刚)[15]이 중국에서 방영되어 흥행 대박을 쳤는데, 문제는 이 작품에 등장하는 아군 메카들 대부분이 쥬레인저의 수호수의 디자인과 똑같다, 그냥 똑같다(...). 또한 관련 완구 또한 고가임에도 불구, 매우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다. 한화로 5 ~ 7만원대 정도라고 한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작품의 리더는 레드가 아니라 옐로이다. 중국에서는 빨간색은 여자의 상징으로 취급하고 있으며[16] 금색(옐로)이야말로 최고라고 생각하기 때문. 그 때문에 일본의 슈퍼전대 시리즈과 다르게 본작에서는 금색인 옐로가 리더이며 항상 선두에 서있다.[17]

또한 중화사상을 바탕에 깔고 있기 때문인지 메카 또한 동양의 성수들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9.1 신수금강과 수호수의 비교

컬러신수(神獸)컬러공룡전대 쥬레인저수호수
옐로기린레드게키티라노사우르스
블루현무블랙고우시쥬맘모스
그린청룡블루트리케라톱스
화이트백호옐로보이사벨 타이거
레드주작핑크메이프테라노돈
블랙응룡그린브라이드래곤 시저

9.2 본편 영상

# # # #

9.3 완구 비교 영상

미국의 완구 수집가가 직접 비교하는 영상이다.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단순히 외형만 표절한 것이 아니라 대수신의 부품까지 완벽하게 호환된다. 흠좀무...

신수금강 vs 대수신(메가조드). # #

응룡금강 vs 드래곤 시저(드래곤 조드). # #

10 관련 작품

  1. 영상을 보면 척 봐도 배우들 표정이 너무 어색하고 딱딱한 것을 느낄 수가 있는데(특히 맘모스레인저 고우시와 프테라레인저 메이) 이 때문에 연출면에서 혹평을 면치 못했다.
  2. 등장 기체를 기준으로 해도 공룡 모티브는 셋 뿐이다(수호수 티라노사우루스, 수호수 트리케라톱스, 수기신 킹 브라키온).
  3. 일례로 폭룡전대 아바레인저에 등장한 폭룡 디메노코돈의 모티브인 디메트로돈도 정확히는 공룡의 분류에 들어가지 않으며(더군다나 공룡과 달리 고생대 동물이며 파충류가 아닌 단궁류다.), 최신작인 수전전대 쿄류저에서도 공룡과는 별개의 종인 어룡, 수장룡을 모티브로 한 전사도 등장한다.
  4. 게다가 공룡들도 죄다 백악기 공룡들이다. "라기 레인저"를 줄여서 만든 제목임에 틀림없어보이는데 말이다.
  5. 솔직히 생각해보면 이후 무려 21년만에 나오는 건데 목소리 변화가 없겠는가?
  6. 이는 후지와라 히데키 씨가 연예계를 은퇴하고 현재 가수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 문제는 그 가수라는 것이 일본의 국민 아이돌 그룹인 SMAP. SMAP의 소속 사무소인 자니즈는 출연자는 물론 소속 직원까지도 초상권 문제가 매우 빡세게 잡혀있기 때문에, 음성은 녹음하였지만 크레딧에는 올릴 수 없었다.
  7. 북미판에서 1기의 마녀 리타(반도라)를 소가 마치코가 맡았는데 이것은 더빙에서도 달라지지 않아서 더빙에서도 리타의 목소리는 그녀가 맡았다. 더불어 당시 방영했던 성우진들이 호화 성우진이었는데 레드 역에 나카무라 다이키, 블루 역에 마도노 미츠아키, 그린 레인저 토미 역에 조 깁슨 오치아이 코지였으니 말 다했다.
  8. 쥬레인저는 공룡에서 진화한 인류의 전사이기 때문에 수호수뿐 아니라 쥬레인저도 생물분류상 공룡으로 분류된다. 흠좀무.
  9. 오쟈마녀 도레미도레미의 아빠 성우이다.
  10. 쿄류저 VS 고버스터즈 한정. 하필 도골드와 중복이다.
  11. 현재는 '우몬 세이쥬'라는 예명으로 활동. 해적전대 고카이저에서도 이 예명으로 출연했다.
  12. 극장판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VS 고버스터즈 한정.
  13. 국민 아이돌 SMAP의 매니저로 유명하다
  14. 도라 몬스터 중 고대 기록에 남아 있는 전설의 생물 한정.
  15. 초니마(草泥马)는 니애미X창 정도의 뜻인 操你妈를 돌려 말하는 것이고 또한 중국에서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던 라마의 별명이기도 하다. 신수는 예전엔 짐승 수 獸로 적혀있었지만 원문은 받을 수 受, 즉 말장난. 대충 감이 오겠지만 와피스처럼 진지하게 표절하는게 아니라 개드립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16. 다만 이는 매우 전통적인 관점의 해석이며 본작에서 옐로가 리더인것은 일종의 클리셰 비틀기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17. 완구 패키지에 그려진 캐릭터 배치를 보면 가운데에 있어야 할 레드가 맨 구석에 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