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문서 : 제목이 한글 한 글자인 문서 목록, 자연지리 관련 정보
-
고자를 찾았다면 해당 문서로.
串[1]
영어: Cape
포르투갈어: Cabo[2]
핀란드어: Niemi[3]
러시아어: Мыс
아이누어: Esausi, Esasi[4]
일본어: 岬(みさき), 崎(さき)
1 개관
육지의 일부분이 하천이나 바다로 쑥 튀어나온 지형을 가리킨다. 반도에 비해서 작은 느낌이 드는 말이고, 지형이 뭉툭해도 되는 반도랑 달리 곶은 주로 뾰족한 모양을 뜻한다. 지도상으로 봐서, 반도가 그냥 뭔가 들러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면 곶은 대부분 뿔처럼 튀어 나와 보인다. 어쨌든 반도의 정의를 생각해 보면 곶도 반도의 일종이다.
근처의 지형이 바다에 의해 깎여 나가서 남은 부분만으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근처에 만을 끼고 있는 경우가 많은 편. 다만 만에서 침식된 모래의 퇴적(堆積)으로 생기는 사취(砂嘴)가 바다에 돌출해서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근데 그게 그거다(...) 만의 침식과 곶의 퇴적은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
2 대표적인 곶들
- 간절곶과 호미곶은 서로 자기들이 해가 가장 일찍 뜬다고[5] 싸운다(...) 경도상으로 보면 호미곶이 훨씬 동쪽에 있으며 간절곶은 쨉도 안 된다(...). 하지만 해가 뜨는 위치는 매일 조금씩 달라지며 겨울에는 간절곶에 해가 더 먼저 뜨게 된다. 간절곶 문서의 이미지 참조.
- 무수단 - 북한 함경북도 명천군 무수단리에 있는 곶으로, 고려시대 최북단 국경지대였다. 영흥만에 이어져 최대 명태 어장이었다. 명태의 유래가 애초에 명천 태서방이었는지라..
- 유진곶 - 북한 함경북도 소재.
- 송도갑 - 북한 함경남도 신포시 호남리(구 북청군 양화면) 소재.
- 장산곶 - 북한 황해도 해주 용연반도 근처 소재.
- 수원단水源端 - 강원도(북한) 통천군 북부에 소재.
- 희망봉(喜望峯) - 그냥 Cape of Hope가 아니라 Cape of Good hope 보통 희망 할 때 쓰는 희망希望이 아니다. 중국어로는 호망봉(好望角)이다. 근처에 남아공 케이프타운이 있다.
- 세계 3대 곶 (Great Capes)
- 유라시아 대륙의 4극점
- 베르데 곶 - 아프리카 최서단. 세네갈의 수도 다카르가 위치한다.
- 블로섬 곶 - 러시아 최북단. 거의 북극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
가시덤불 곶 -
내가 곶
- 지역들 이름의 어원이 되기도 한다. 경기도 구리시의 경우 원래 "곶이"라는 이름이 "구지"가 되었다가 이후 "구리"가 되었고 (항목 참조) 안산시 고잔동의 경우도 "곶 안"이라는 이름이 변해서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