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폰 라이더

(그리핀 기수에서 넘어옴)

Griffon Rider

1 그리폰을 타는 사람

몬스터인 그리폰을 길들여 타는 사람들이다. 관련 용어로는 와이번 라이더나 드래곤 라이더 등이 있다. 뭔가 다른 활용법이 있을 것 같은데도 주로 전쟁에 동원된다.

판타지 소설 퓨처 워커그레이 휠드런이 그리폰 라이더다.

2 워크래프트 23휴먼 유닛

워크래프트 3 휴먼 얼라이언스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킹?width=20px 아크메이지 마운틴 킹?width=20px 팔라딘 블러드 메이지
 타운 홀배럭아케인 생텀워크샵그리폰 에비어리
1티어 피전트?width=20px 풋맨
밀리샤?width=20px 라이플맨
2티어?width=20px 프리스트 플라잉 머신 드래곤호크 라이더
소서리스 모탈 팀
스펠 브레이커
3티어 ?width=20px 나이트 시즈 엔진 그리폰 라이더
기타 건물들럼버 밀블랙스미스아케인 볼트
스카웃 타워가드 타워캐논 타워아케인 타워

파일:Attachment/gryphonrider.gif

레벨5공격력평균 50[1]주간시야1600
비용금 280 / 나무 70 / 보급 4공격속도2.2 / 2.4야간시야900
특성일반체력825[2]이동속도빠름 (320)
공격타입매직체력재생항상생산시간45
방어타입라이트마나X생산건물그리폰 에비어리
무기유형다중공격[3]마나재생X요구사항캐슬
방어력0[4]사거리450수송 칸X

2.1 대사 일람

- 등장

  • "It's hammer time!" (망치 맞을 시간이다!) [5]

- 선택/이동

  • "You can count on me." / "Aye, sir?" / "I'm your dwarf!" / "I'll do what it takes." / "Ach?"
(나만 믿으슈/예 주군?/당신의 드워프요!/뭐든지 하겠소/아?)
  • "Ach, count me in." / "You're the boss." / "Ne problem." / "That's great." / "To the skies!"
(아, 나도 끼워 주슈/당신이 대빵이지/문제없슈/잘됐군!/하늘로!)

- 공격

  • "Death comes for ye!" / "For victory!" / "By Muradin's beard!"
(죽음이 널 위해 왔수다!/승리를 위해!/무라딘의 수염에 걸고!)

- 워크라이

  • "For Khaz Modan!"
(카즈 모단을 위하여!)

- 반복 선택

  • "Judge me by my size, do you?" (크기로 나를 판단하는건가, 너는?) [6]
  • "It's not the size of the hammer that counts, it's how ye wield it!" (망치의 크기가 중요한게 아니다! 어떻게 잡는게 중요하지!)
  • "Someone gave me the bird!" (어떤 '새'끼가 나한테 엿을 줬어!)
  • "This Warhammer cost 40k! Heh heh." (이 망치 값은 40k짜리지! 헤헤)
  • "Half of this beast is endangered, but the other half is danger!" (이 그리핀들의 절반은 멸종위험 상태지만, 나머지 절반은 위험 그 자체지!)

2.2 상세

Griffon Rider. 드워프가 탄다. 설정상 와일드해머 일족의 드워프가 타는 듯한데, 사용하는 기술도 폭풍망치(스톰 해머)이고, 유닛 초상화도 머리를 뒤로 묶은 게 와일드해머 드워프의 머리스타일과 흡사하다. 무엇보다 워크래프트 3의 매뉴얼에 실제로 와일드해머 드워프가 몰고 있다는 언급이 있다.

워크래프트 2에서는 공중 공격 유닛에 대응하는 유닛으로 모든 능력치가 오크드래곤과 동일하다. 심지어 직선 스플래쉬까지. 생산시 캐슬을 요구하며 그리폰 에비어리에서 생산. 대응하는 업그레이드는 없다. 참고로 '그리폰 라이더'인데 유닛의 아이콘은 그냥 그리폰에, 뒤에 탄 기수는 뭐하는지 그리폰 울음소리 빼면은 대사도 없다. 안습...

워크래프트 3에서는 확장팩 프로즌 쓰론 기준 인구수 4 금 / 나무 280 / 70. 오리지널 때는 관통 공격, 확장팩에서는 마법 공격. 그리폰 에비어리에서 생산되며, 생산 시 캐슬을 요구하는 최종 테크 유닛. 해당 업그레이드는 애니멀 워 트레이닝과 스톰 해머. 2편에서는 그리폰 울음소리만 나왔지만 3편에서는 기수의 음성과 그리폰 울음소리 모두 나온다.[7]

우주쓰레기김애라와의 능력 차이는 크지만 싸움은 1 대 1이 아니기 때문에 의미는 없었다. 하지만 테크 올리는 데 드는 시간도 제법 되고, 이 게임에서의 공중 유닛은 대체적으로 쓰기 까다롭기도 하며, 휴먼 유저가 그리 많은 편도 아닌 데다 시간이 지나면서 초중반의 비중이 높아지고 더 발전해서 볼 일은 많이 없다. 그 사이 우주쓰레기는 딱 하나만 나와도 활약할 정도로 언데드의 운영이 발전해서 프로스트 웜으로 진화. 오크전은 한때 멀티 우방하며 땡 그리폰 전략으로 오크를 울렸던 적이 있었다. 이 경우 오크의 대응 방법은 멀티 따라가며 쓰리 비스티어리 트롤 뱃라이더로 쇼쇼쇼숏더 바이더 빔! 언데드전은 배니쉬+홀리라이트+스톰볼트도 약간 모자란다 싶을 때 추가해 준다. TH000(일명 영삼이)는 타워를 째고 본진에서 그리폰을 띄워 이겼다.

배럭에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애니멀 워 트레이닝을 통해 체력을 150 올릴 수 있으며, 그리폰 에비어리의 스톰 해머 업그레이드를 통해 스플래시 기능을 얻을 수도 있다. 두 업그레이드 모두 필수 업그레이드로, 기본적으로 동 티어 유닛들에 비해 심하게 밀리는 그리폰의 능력을 동 티어 타 종족의 유닛과 비슷하게 맞춰준다. 사실 저 업그레이드를 다 해도 그리폰은 동 티어 유닛들보다 약하다. 다만 타종족 최종테크 유닛들에 비해 인구수가 적고 자원 소모가 적고 생산시간도 짧아 동 티어들보다 다수를 모아서 화력 집중을 하는 것으로 보충하는 것.

스톰 해머 업그레이드 이전에는 그냥 한 타깃에만 매직 타입 공격을 하지만, 스톰 해머 업그레이드를 하면 망치를 맞은 유닛의 후방으로 스플래시 판정이 생긴다. 키메라나 우주 쓰레기처럼 원형 스플래시도 아니고 공중에는 발동이 안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오리지널 초기엔 발동되어 하늘을 덮는 그리폰 전략으로 모든 것을 잡았지만... 컴퓨터한테 밖에 쓸 수 없는 전략이긴 하지만 배니쉬 → 스톰볼트 → 땡그리폰 일점사하면 웬만한 영웅은 원킬 난다. 영웅 죽으면 무조건 후퇴하는 컴퓨터 상대로는 좋은 전략(?).

동 테크 유닛들과는 달리, 생산에 캐슬이 필수적이다. 이것은 프로즌 쓰론에서 그리폰 에비어리에 드래곤 호크라이더가 추가되면서 더 이상 전용 건물 취급을 받지 못하게 되었고, 킵에서 그리폰 에비어리를 건설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캐슬이 파괴되는 사태가 벌어지면 생산 불가능.

오크들은 오리지널과 프로즌 쓰론 초창기 이 유닛에게 아주 시달렸다.[8] 대공 능력도 약하고 매직 데미지라 대부분 헤비 유닛인 오크에겐 거의 쥐약이였다. 이후 사기유닛레이더인스네어트롤 뱃라이더의 숏더바이더빔이 카운터로 발견되어 그나마 나아졌다. 오크의 모든 유닛에 유효하고 휴먼의 부족한 영킬 능력을 보완해 주기 때문에 블마조차도 녹여버리는 대 오크전 최종병기지만, 안 죽고 활용하려면 섬세한 컨트롤과 자폭에 대비할 프로텍션/힐링 스크롤은 선택이 아닌 필수고, 충실한 방업과 애니멀 워 트레이닝 업글도 기본이다. 그리폰 라이더의 강력함은 공격도 공격이지만 높은 피통에서도 나오기 때문이다. 동인구수의 전사형 유닛인 나이트와 10 차이난다(…)

오리지널 때는 라이플맨처럼 관통 공격이라서 마법 이뮨이고 뭐고 모든 적을 다 공격이 가능했다. 그래서 프로즌 쓰론 발매 이전 최후의 오리지널 패치에서 드라이어드가 언아머로 변경되자 언아머에 150% 대미지를 주는 그리폰이 드라이어드를 학살하는 천적 관계가 형성되었다. 하지만 프로즌 쓰론에서는 그리폰이 매직 공격이 되어 마법 이뮨 드라이어드 털끝 하나 못 건드리게 됐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그리핀 기수로 번역되었다. 영어로는 여전히 그리폰 라이더이지만, '그리폰'이란 단어는 모두 '그리핀'으로 번역되었다.

여담으로 인게임 3D초상화가 좀 특이한 유닛이다. 윈드 라이더드래곤 호크라이더, 레이더 같은 기수 유닛의 경우 기수의 얼굴을 기준으로 초상화와 3D 초상화가 되어있고 코도 비스트프리스티스 오브 더 문(....) 같은 경우는 탈것을 기준으로 초상화와 3D 초상화가 되어있는데 초상화는 분명 그리폰의 기준이지만 3D초상화는 뜬금없이 유닛 전신의 모습이 비춰진다. 이게 왜 뜬금없냐면 위습(...)같이 얼굴이 몸체의 전부인 유닛을 제외하고는 이렇게 전신을 비춰주는 유닛은 그리폰 라이더가 유일하다. 소환수나 크립쪽으로 간다면 몇몇 더 있겠지만, 정식 플레이어 유닛중엔 없다.
  1. 검 업그레이드마다 +6 -> 최대 평균 68
  2. 애니멀 워 트레이닝 업그레이드시 +150 -> 975
  3. 스톰해머 업그레이드시
  4. 가죽 업그레이드마다 +2 -> 최대 6
  5. MC 해머랑 연관 있을 확률이 매우높다
  6. 스타워즈5편 제국의 역습에서 요다의 대사
  7. 오리지널 베타 시절에는 그리폰 얼굴만 나왔고, 그리폰이 말까지 했다.
  8. 설정에서도 2차전쟁때 오크들은 그리폰 라이더들한테 신나게 털리고 살았다. 붉은용군단이랑 와이번이 공군되기 전에 호드에게서 그리폰 라이더는 공포의 대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