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히나비타♪
M・O・K・S! M・O・K・S! 萌っえおっこし∼☆ M・O・K・S! M・O・K・S! 모에 부흥∼☆ |
히나타비 비타 스위츠 멤버 | |||||
야마가타 마리카 | 이즈미 이부키 | 카스가 사키코 | 메우 메우 | 시모츠키 린 |
1 개요
芽兎めう[1]
이름의 유래는 凛として咲く花の如く의 가사 중 兎は踊り에서 따왔다.
나이 | 14세 |
생일 | 8월 5일 |
신장 | 145cm |
혈액형 | O형 |
쓰리사이즈(B/W/H) | 66 / 52 / 64 |
성우 | 이가라시 히로미 |
상점가에 있는 도장가게 '토월당(兎月堂)'의 딸. 히나타비 비타 스위츠 멤버 중에서 가장 어리다.
2 밴드활동
작중 밴드인 히나타비 비타 스위츠에서는 일 로동 근로 (잠깐?) 드럼을 담당.
밴드 멤버를 모으면서 드럼 담당을 찾는데 애를 먹고 있던 마리카와 이브는 CHASCO에서 굉장한 실력의 드러머가 출몰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행방을 찾고 있던 도중 샤느와르에서 우연히 메우메우와 조우했고 자신이 그 소문의 드러머라고 밝혔다. 하지만 실제 드러머가 아닌 리듬게임 드럼매니아의 실력자로 드러나 모두 낙담했지만... 드럼매니아 연습을 위해 집에 있는 골동품을 개조하여 실제 드럼 세트를 구비해놓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게임 뿐만 아니라 실제 드럼 실력도 진짜라는 것이 확인되어 바로 밴드 멤버로 들어오게 되었다.
마을 부흥(町おこし)을 살짝 바꾼 단어인 모에 부흥(萌えおこし)[2]를 밴드 활동의 모토로 멋대로 인식하고 있으며 얼핏 보면 그냥 모에만 추구하는 캐릭터로 보일 수도 있지만 라이브에서 관객의 흥을 끌어올리는 기술에 관해서는 밴드 내에서도 발군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오락실을 중심으로 인기를 모아온 기반으로 메우 친위대 라는 팬클럽도 존재하고 밴드 활동이 계속되면서 그 규모는 커지고 있는 모양이다. 이야기 진행 중 약 1명이 린린 친위대로 넘어간 배신행위도 있었다
3 작품 내 모습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 아키바 계열의 문화를 좋아하고 말끝에 '메우'라는 특수한 어미를 사용하고 있으며 특정 단어를 알파벳 약자로 줄이는 표현도 자주 사용한다.[3] 간혹 뭇뀽이라는 말버릇 추임새를 넣기도 한다.
발육부진계 캐릭터로 나이에 걸맞지 않는 언행을 사용하며, 밴드 멤버들의 이름을 자신의 이름처럼 두개의 글자가 반복되는 식으로 부른다. 마리카 - 마리리, 이브 - 이브브, 사키코 - 사키키, 린 - 린린 선생님 이런 식. GITADORA OverDrive와의 타이업 이벤트로 마련된 스토리에서 워프된(?) 신규 캐릭터 리오(璃音)은 리오리오(りおりお)로(...)
마리카와 마찬가지로 작중 등장하는 메뉴인 어묵 파르페를 엄청 좋아한다.
밴드 멤버들에게 이런저런 짓궂은 장난을 치는 모습이 많이 보이며 일부 행위는 스토킹이나 성추행 수준까지 갈 정도이다. 가장 큰 피해자는 시모츠키 린. 거리에서 린에게 판치라를 시전한다던가, 린의 므흣한 사진을 넷상에 뿌린다던가, 바다에 갔을때는 린의 비키니 상의를 낚아채기도 하는 등 린에 대한 메우의 장난은 그칠 줄 모른다. 영원히 고통받는 린
왠지 멤버들의 다리에 집착하는 것 같다(...). 히나비타 페이스북에 린린 선생님의 다리 사진을 보며 힘내야겠다니 어쩌니 하는 이야기를 자주 올리며, 이즈미 이부키가 릴리제 코스프레를 하자 이브의 다리에도 하악거렸다.
가지고 있는 자전거에 '모챠챠'라는 애칭을 붙이고 있다. 묘사로 볼때 이타챠리 로 보인다. 무엇때문인지 항상 시모츠키 서림 앞에 무단주차 시켜놓고 있어 린의 분노를 사고 있고 메우가 장난을 치는것에 대한 린의 응징으로 인해 수 차례 멸망분해당하기도 했다. 이건 린이 자신의 서림에 무단주차를 싫어하는 것도 한몫 하지만(...) 부활할 때마다 이름에 호수가 붙고 있고 가장 최근에는 모챠차 4호가 역시 린의 손에 의해 멸망당했다.
수영은 못 하는 모양이다. 멤버들과 바다에 갔을때 혼자만 튜브를 가지고 갔었다.
2013년 11월 26일 페이스북을 보면 흑화한 tkzlzh 사키코와 함께 샤느와르의 영업 시간 외에 무언가 곡을 만들면서 연습한다는 모양이다. 그 때문에 제물로 바쳐진다는 소문도 돈다고(..) 그리고 이 문제의 신곡의 연습을 하는 과정에서 흑화한 tkzlzh 사키코의 연주를 아무도 따라가지 못하지만 악마에게 홀려버린 메우메우만 유일하게 따라간다고. 하기야 원래 실력도 탑랭커고, 사키코와 본인이 이 곡을 만들면서 오랫동안 검은 악마의 제물로 바쳐져 연습했으니 그럴 수 밖에(...). 12월 25일에 문제의 신곡 ホーンテッド★メイドランチ가 마침내 히나비타 라디오에 공개되었다. 라디오에서 사키코가 치쿠와 피자 카레라는 코렁탕이상한 음식을 억지로 먹였는데 의외로 맛있다는 말을 했다. 영국 요리 정도는 문제없을 거 같다
그리고 2014년 2월 1일에 사키코에 이어 메우메우의 신곡 의상이 공개되었다. 어울리는 것 같으면서도 안 어울리는 것 같은 기묘한 의상 직접 보자 이후 풀 일러스트가 공개되었는데, 보면 알겠지만 하반신에 핫팬츠정도만 걸치고 다리를 쫙 벌리고 있어서 논란이 되었다.울고있다
호시유메 뮤직 페스티벌 오디션을 위해 이브가 좋아할 만한 곡을 만들던 중, 시모츠키 린의 지도를 받아 멤버들 중 유일하게 오디션의 테마에 맞는 제대로 된 곡을 만들었고, 이브와 함께 완성시켜서 오디션에 합격하였다. 곡의 제목은 '都会征服Girls☆(도시 정복 Girls☆)'이다. 2014년 6월 26일에 공개된 이브와의 신곡 소개 영상에서는 자신이 도촬했던 히나비타 멤버들의 사진을 이브에게 모조리 삭제당하고 우울해한다. 그렇지만 이브가 촬영회를 해준다니까 순식간에 회복해서 이브가 너무 좋다고 외치기도.
4 탑랭커
쇼핑센터 CHASCO에 있는 오락실의 단골이며 각종 리듬게임에 있어서 탑랭커급 실력이라는 설정이다. 이에 관련해서 히나비타 공식 페이스북에는 가끔씩 그녀의 흠좀무한 리듬게임 성과들이 올라오고 있는데 성과들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드럼매니아 DAY DREAM 풀콤보
- 리플렉 비트 量子の海のリントヴルム AAA+
- 팝픈뮤직 레벨 50 곡 스코어링
- 리플렉 비트 リリーゼと炎龍レーヴァテイン 격침
- 쿠프로·미미냐미·파스텔군의 다함께 우주전쟁!! 이벤트 3일만에 완료. 이벤트 시작한 다음날 시작해서 3일후에 완료한 기준이기 때문에 9월달에 공개된 Zirkfied의 해금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건 잘 하는게 아니라 그냥 코인 러쉬잖아 - 사운드 볼텍스 스킬 애널라이저 혹제멸두(11단)> 폭룡천(∞인피단) [4]
리듬게임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해설하면 각종 리듬게임에서 최고로 어려운 곡들을 거의 완벽하게 클리어하는 전국 최고 수준의 실력이라는 의미이다. 히나비타 팬덤에 비 리듬게이머가 있을까 싶긴 하지만 단 DDR과 IIDX 관련 기록은 밝혀진 게 없다고. 그정도 실력이면 투덱도 최소 쌍개전은 땄을 거다
하지만 오히려 이게 메우 메우의 인지도에 독이 될수도 있는게, 실제로 일본에는 메우 메우를 싫어하는 리듬게임 유저들도 꽤 있다. 가장 큰 이유는 페이스북에 가끔 올라오는 성과가 말도 안 되는 내용뿐이라서... 적당히 '여중생치고 무지 잘하는 지역 랭커' 정도로 마무리하면 괜찮을 텐데 이게 도가 지나쳐 고난이도곡의 이론치 드립까지 치는 바람에 점점 공감할 수 없는 캐릭터가 되어가고 있다는 여론이 많다.
당연하지만 차원의 차이 때문에 KAC 2013에는 밴드 연습 때문에 참가 안 했다고 한다(...) 그래도 표창식은 본 듯.
5 떡밥
이브의 기억에 따르면 어린 시절의 메우는 현재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얌전한 여자아이였다고 한다. 또 그 당시의 메우는 현재의 메우와 똑같은 복장을 한 여성과 자주 함께 다니는 모습이 목격되었다고 한다. [5] 그 정체는 히나타비 상점가에서 살다가 도쿄로 상경한 여대생 호시미 히나타였다. 정작 메우 본인은 그 당시의 자신의 기억은 아직 잘 떠올릴 수 없다고...[6]
그리고 다섯 명의 주인공들 중 유일하게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단 한 번도 하지 않았다.
히나비타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토월당에 대한 소개를 보면 에도 시대부터 전해져 내려온 역사가 오랜 집이라는 이야기가 있고, 페이스북에는 린이 "전국시대 시절엔 아마고(尼子) 가문에게 후히 대접을 받았었다"라는 이야기도 했었다. 메우가 그 시절에 있던 본인의 선조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듯한 커멘트를 하고 있다.
현재까지 히나비타 스토리 진행중 마리카, 이브, 메우가 각각 생일을 맞았었는데 각 캐릭터가 생일이 지나면 히나비타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상의 나이 항목도 1살 올라가게 표기된다. 하지만 메우 혼자만 생일이 지났는데도 나이는 여전히 14세로 표기되고 있다. 메우메우 쥬욘사이!
위와 같은 내용들 때문에 메우메우가 실은 평범한 인간이 아니라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평범한 14세 인간 여자아이가 현실적으로 DAY DREAM 풀콤이 가능한건지
6 기타
히나비타♪ 멤버 중에서도 인기가 상당한 캐릭터.[7] 캐릭터가 귀엽기도 하고, 해당 캐릭터의 담당곡인 めうめうぺったんたん!!이 개인차가 있지만 인기가 많은 것이 가장 큰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滅亡天使 † にこきゅっぴん이 발표되면서 히나비타 멤버들 중 처음으로 듀엣곡 시리즈가 전부 나온 캐릭터가 되었다. 다만 전파곡이 주력이라는 점과 지나치게 무리수인 설정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은 아주 싫어하는 캐릭터.
어째서인지 리듬게임 갤러리에서는 저스틴 비버급으로 까인다.[8] 더구나 리듬게임에서 메우메우가 나오는 BEMANI 시리즈 곡들은 특유의 전파계 리듬과 체력분배의 문제점 때문에 낮은 난이도에도 불구하고 엑설작이 은근히 힘들다는 평이 중론. 덕분에 더 까인다. 지금은 엄청나게 까여서 오히려 까가 빠를 만드는 일이 생길 정도. 하지만 까는 사람들은 빠들을 관심병자 내지 정신나간 사람 취급한다... 이러한 흐름은 일본에서도 별 차이가 없는 모양으로, 2ch에선 메우를 인두로 지져버리는 스레가 화제가 된적이 있을 정도이다. 2016년 3월 현재에도 일본어로 '메우메우 달군인두'는 구글 자동검색에 바로 뜬다(...)
정상적인 이유로 메우메우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보통 특유의 전파송 때문에 싫어하는 편이며, 그외에도 듀엣곡들이 파트너의 개성을 묻어버리는 느낌이라 파트너 캐릭터 팬들이 싫어하는 경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파트너의 개성에 관해서는 오히려 뒷배경이나 가사 등이 파트너 캐릭터를 띄워주는 느낌이라는 분석도 있으니 결국에는 사람 나름, 케바케. 이러니저러니 해도 인기는 많은 만큼 까이는 것도 많은 캐릭터라 봐야겠다.
BEMANI 생방송(가) 2014년 3월 20일 방송에 의하면 TAG가 히나비타 캐릭터 중에서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같이 출연한 미츠루는 카스가 사키코를 좋아한다고. 하나만 하시지 그러세요
팝픈뮤직에도 캐릭터로 수록되었다. 팝픈뮤직답게 치히(ちっひ)씨의 작풍으로 어레인지되었다. 양손에 들고있는 치쿠와가 포인트(....) 그레이트 모션마다 화면을 향해서 귀엽게 도장을 찍는다. 패배 모션에서는 간바레마쇼[9]라는 도장과 함께 우는 메우의 모습과 카스가 사키코가 머리를 쓰담쓰담하는 모습. 미스 모션은 히나치군이 메우의 머리에 직격. 승리 혹은 피버 승리 모션에서는 히나타비 비타 스위츠 멤버들이 전원 출연한다.
참고로 팝픈뮤직에서 이 캐릭터가 담당 캐릭터를 맡은 노래들은 죄다 체력곡이다(...). 첫 등장인 めうめうぺったんたん!!의 짠 게이지에 거의 근접한 EX 보면도 그렇고 이후에 나온 CKP와 메이드 런치의 EX 보면들도 전부 다 1500개에 근접한 노트수를 가지고 있다. 난이도 또한 히나비타 곡 중에서는 최상위. 치쿠파와 헌메런은 히나비타 곡 중 2개뿐인 레벨 47이고 메우메우펫탄탄도 46 상위권을 점하고 있다. 그나마 都会征服Girls☆는 42로 나왔으며, 그마저도 물렙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담당곡들의 난이도와 더불어 성우드립의 일환으로 다른 리듬게임의 막장곡을 메우에게 시켜보면 어떻냐는 말도 가끔 나온다.
2015년 10월 1일에 사운드 볼텍스 플로어에 당선되었다는 설정으로 솔로곡인 めうめうぺったんたん!! 와 더불어 듀엣곡 4곡까지 사운드 볼텍스에 수록되게 되었다. 덤으로 본 캐릭터의 PUR 네비게이터도 나왔다. 다만 갑툭튀한 메우메우가 네비게이터 자리를 꿰차자 이에 불만을 가지는 목소리도 있다. 기존의 SDVX 캐릭터들도 네비게이터가 다 나오지 않았는데 뜬금없이 신곡의 담당 캐릭터가 네비게이터가 되는 게 불만인 것. 그리고 또 전파송이냐면서 싫어하는 사람도 많다 카더라
이 캐릭터 덕분에 한국의 리듬게임 유저들 사이에서는 '매우매우'를 '메우메우'로 바꿔쓰는 일이 일상다반사화 되었다. 주변사람들 중에 매우매우를 메우메우라고 쓰는 사람이 있으면 오타가 아니고 리듬게임 유저라고 이해해주자.
MUGEN캐릭터로도 나왔다. 제작자는 cwn으로 멜티 블러드의 렌(월희) 도트등을 개조한것으로 추정된다. 스트라이커로 나오는 히나타비 비타 스위츠 멤버들도 멜티도트를 개조했다. 필살기로 Daisuke를 춘다
어릴적 모습도 있는데 그 모습이 카스가 사키코로 착각할정도의 흑색 단발머리였다. 본인에게는 잊고싶은 모습인듯 그리고 그 머리모양과 닯은 여성이 나와서 메우의 엄마인줄 알았던 사람들이 많았다. 아니었지만.
6.1 인터넷 팬 캐릭터 기믹 - 일을 메우 좋아하는 메우
"와아 일이다 메우" "메우 일 정말 좋아한다 메우" - 메우메우,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며 - |
일을 좋아하는 메우 #2 #3 번역 좋아하다 못해 해탈한 것 같다 사실은 일 때려치고 모험을 떠난 쥐를 대신해서 일을 한다 카더라 일본의 어느 팬아트가 한국어로 번역되면서 메우가 한국어로 매우와 발음이 비슷하다 보니 이로 인한 이중적 의미로 정신줄을 놓은 듯한 이미지가 배가되어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된 것. 여기서 파생된 각종 드립들이 트위터를 중심으로 많이 퍼져있다. 인생을 바쳐 찾아보도록 하자
더구나 성우는 니트돌 성우인지라 이런 네타가 퍼진 덕에 후타바 안즈가 일하는 장면이 나오면 댓글에 심심찮게 메우가 안즈로 변장하고 있단 드립을 찾아 볼수 있을 정도. 나는 안즈다 메우.안즈 일한다 메우.[10]
심지어는 텔레그램 스티커도 누군가가 제작했다.(...) 링크
TOMOSUKE가 한마디 하기도 했다. 본인도 깊은 인상을 받은듯. 링크1 링크2
7 담당곡
- めうめうぺったんたん!!
- ちくわパフェだよ☆CKP (야마가타 마리카와 듀엣)
- ホーンテッド★メイドランチ (카스가 사키코와 듀엣)
- 都会征服Girls☆ (이즈미 이부키와 듀엣)
- 滅亡天使 † にこきゅっぴん (시모츠키 린과 듀엣)
- 地方創生☆チクワクティクス
- エキサイティング!!も・ちゃ・ちゃ☆
- 遠く遠く離れていても…
- じもとっこスイーツ♪ (야마가타 마리카, 시노노메 코코나와 트리오)
- ↑ 성이 메우(芽兎)이고 이름도 메우(めう)라 메우메우. 한국식 이름이라면 남궁남궁 이나 선우선우 같은 식이다(이런 식의 이름을 가진 유명한 학자로 이이가 있긴 하지만...). 덕분에 팬덤에서는 이게 그냥 가명이나 별명이 아닐까 하는 추측도 존재.
- ↑ 모에를 내세운 지역 우흥 방식으로 위키백과에도 등재되어 있는 용어이다. 러키☆스타의 히트로 인해 탄생한 단어.
- ↑ 가장 유명한 것이 모에오코시(Moe OKoShi)->MOKS, 그외 치쿠파(ChiKuwa Parfait)->CKP도 있다.
- ↑ 2014년 11월 15일 페이스북 글에 의하면 폭룡천에 도전하다가 린의 다리를 보다가(...) 실패했다고..>이후 2015년 7월 10일 페이스북에 폭룡천 취득에 성공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 ↑ 이 사실을 떠올린 이브는 '메우, 너 시간이라도 뛰어넘은 거야?' 라고 츳코미를 날렸다.
- ↑ 히나타의 말에 따르면, 예전에는 히나타의 소매를 붙잡고 "히나히나가 곁에 없으면 싫은걸..."하고 매달리곤 했다고 한다.
- ↑ 당장 pixiv에서도 다른 히나비타 등장인물에 비해 압도적으로 팬아트가 많고, 심지어는 메우메우를 주인공으로 한 19금 동인지까지 있다.
- ↑ 메우메우 펫탄탄의 중간 부분의 가사를 보면 '메메메 메메메메 메우메우/메메메 메우메우/펫땅펫땅펫땅펫땅 다이스키 라는 가사가 메메메 메메메메 메우메우 / 메메메 메우메우 / 배빵배빵배빵배빵 다이스키....로 몬데그린되어 의미 없이 까는 경향이 있다. 관련된 짤도 상당히 많은 편.
- ↑ "힘내자!"
- ↑ 메우의 워커홀릭 네타는 한일공통이다. 이런 짤도 있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