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 라이더즈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 - 레이싱 게임 목록
소닉 드리프트소닉 드리프트 2소닉 R
소닉 라이더즈소닉 라이더즈 슈팅 스타 스토리소닉 프리 라이더즈
소닉 & 세가 올스타 레이싱소닉 & 올스타 레이싱 트랜스폼드
소닉 라이더즈
ソニックライダーズ
SONIC RIDERS
320px
개발소닉 팀
유통세가
플랫폼게임큐브,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2, PC
출시일2006년 2월 21일 (북미, PC 제외 전 기종)
2006년 2월 23일 (일본, PC 제외 전 기종)
2006년 3월 17일 (유럽, PC 제외 전 기종)
2006년 3월 22일 (호주, PS2)
2006년 3월 30일 (호주 · 한국, XBOX · PS2)[1]
2006년 11월 17일 (북미, PC)
2006년 11월 24일 (유럽, PC)
2006년 11월 29일 (호주, PC)
장르레이싱
웹사이트공식 홈페이지

1 개요


오프닝은 이전의 소닉 시리즈와는 다르게 2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다. 애니메이션 제작은 Production I.G.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의 스핀오프작. 2006년 2월에 북미/일본에서 콘솔 버전으로 발매되었으며, 같은해 11월에 PC판이 발매되었다. 다만 PC판은 소닉 히어로즈까지와는 다르게 일본에서는 미발매.

소닉 라이더즈 시리즈의 첫 작품으로, 이름 그대로 탈것을 이용한 레이싱 게임이다.

2 시스템

2.1 익스트림 기어

본작에서 레이스 도중 탑승하는 장비를 뜻한다. 크게 보드, 스케이트, 바이크로 나뉜다. 대다수의 캐릭터가 전용 혹은 준전용 기어를 하나씩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보드. 그 외에도 레이스 도중 얻은 링을 숍에 지불하여 다른 기어들을 구매하거나, 미션이나 스토리 모드로 얻어야 하는 것들도 있다.

디폴트 기어를 사용하면 제아무리 슈퍼 소닉이라도 자력으로 250 이상의 속력을 내지 못한다.[2] 기어에 따라 코너링이 시망이지만 최고속력이 250을 가볍게 뛰어넘는 것도 있다. 그 외에도 에어 소비량이 낮거나 기타 특수효과가 있는 것들도 주목할 만하다.

스토리의 주요 인물들이 각자의 전용 기어에 탑승했을 때의 대략적인 스탯은 아래와 같다. 표에 나타나는 숫자들은 캐릭터 및 기어 선택 화면에서 나타나는 별의 개수이다.

캐릭터 + 익스트림 기어스탯 표시
가속력최고속력파워코너링
소닉 + 블루 스타3432
테일즈 + 옐로 테일4323
너클즈 + 레드 록3342
에이미 + 핑크 로즈3432
젯 + 타입-J3432
웨이브 + 타입-W4332
스톰 + 타입-S3342

참고로 위의 목록에 있는 익스트림 기어 7종의 실제 성능은 전부 동일하다. 스탯이 다르게 표시되는 것은 각 캐릭터의 개별적인 능력치에 의한 보정 결과에 불과하다. 소닉을 위의 기어 중 어느 것에 태워도 표시되는 스탯은 블루 스타에 탔을 때와 같다.[3]

이러한 시스템에 의해, 여러 캐릭터가 탈 수 있는 공용 기어의 경우 똑같은 것을 이용해도 캐릭터마다 스탯이 다르게 표시된다. 예를 들어 섀도우의 디폴트 기어인 다크니스를 다른 캐릭터가 착용할 경우 표시되는 스탯은 다음과 같다.

캐릭터 + 익스트림 기어스탯 표시
가속력최고속력파워코너링
소닉 + 다크니스3422
테일즈 + 다크니스4313
너클즈 + 다크니스3332
에이미 + 다크니스3422
젯 + 다크니스3422
웨이브 + 다크니스4322
스톰 + 다크니스3332

또한 같은 타입의 캐릭터끼리도 위의 스탯으로는 알 수 없는 미세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소닉, 젯, 에이미의 최고속력은 똑같이 별 4개이지만, 실제로는 셋 중 소닉이 가장 빠르고 에이미가 가장 느리다.

2.2 에어

익스트림 기어의 동력. 레이스를 진행하는 도중 서서히 소비되며, 드리프트 중에는 소비 속도가 증가한다. 또한 대시 혹은 트랩 설치 시 대량의 에어가 한 번에 소비된다.

에어의 소비량, 그리고 에어의 최대 충전량은 기어에 따라 다르다. 크레이지 택시와 카오스 에메랄드는 에어 게이지 자체가 없고 대신 링을 소비하므로 주의.

2.3 타입

소닉 히어로즈의 타입 시스템을 계승하였다. 스피드, 플라이, 파워 타입으로 나뉘며 트랙상에 특정 타입을 지닌 캐릭터만 이용 가능한 지름길들이 있다. 이 지름길을 이용하는 능력을 '스킬'이라고 부른다.

2.3.1 스피드

소닉 더 헤지혹과 같은 타입의 캐릭터들. 어떤 기어를 타든 지름길 중 '그라인드 레일'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디폴트 기어를 타고 레일에 이용할 때는 에어가 서서히 충전된다. 기어에 따라 레일에서도 에어가 충전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소닉 이외의 스피드 타입 캐릭터로는 , 에이미, 섀도우, 그리고 슈퍼 소닉 등.

2.3.2 플라이

테일즈와 같은 타입의 캐릭터들. 지름길 중 '에어 라이드'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에어 라이드를 이용할 때는 에어가 서서히 충전되지만 기어에 따라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참고로 '에어 라이드'라는 명칭은 후속작인 제로 그래비티에서 추가된 기어의 종류를 의미하기도 한다.

테일즈 이외에도 웨이브, 크림, 그리고 루즈 등 여러 명이 있다.

2.3.3 파워

너클즈와 같은 타입의 캐릭터들. 장애물을 부수고 지나갈 때 유일하게 기어의 속력이 줄어들지 않는 타입이다. 또한 다른 타입 캐릭터들을 가로막는 일부 벽도 뚫고 갈 수 있으며, 장애물을 부술 때마다 에어가 조금씩 충전된다. 물론 일부 기어는 제외.

스톰과 닥터 에그맨 또한 파워 타입이다.

3 등장 캐릭터

3.1 히어로즈

시리즈의 주인공. 닥터 에그맨이 개최한 EX 월드 그랑프리에 참가하여 결승전까지 진출했으나, 이전에 조우한 웨이브가 기어에 몰래 폭탄을 붙여넣고 결승전에서 폭파시키는 바람에 젯에게 패배했다. 소닉 항목을 참조하면 알 수 있지만 이 시점에서 실력으로 젯을 완전히 웃돌고 있었기 때문에, 웨이브의 부정 행위가 없었다면 100% 우승했을 것이다. 후에 바빌론 가든에서 테일즈가 만들어준 새 기어를 타고 젯과 재대결하는데, 컨트롤이 더 어려운 기어를 타고도 무리없이 제어하여 젯을 압도해버린다.

전용 디폴트 기어는 '블루 스타'와 '블루 스타 II'[4], 그리고 카오스 에메랄드. 트랙에서 대시할 때, 레벨 2 이상이면 시리즈 전통의 스핀 대시를 사용한다.

시리즈 내 스피드 본좌답게, 기어에 탑승할 때 최고속력이 떨어지지 않는 몇 안 되는 캐릭터 중 하나이다.

소닉으로 플레이할 때 기어로 카오스 에메랄드를 고를 경우, 슈퍼 소닉 상태로 블루 스타에 올라탄다. 이 때는 에어 대신 모든 동작이 링을 소비하므로 링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지만, 타입을 불문하고 모든 지름길을 이용할 수 있다. 레벨은 따로 없으며 대시를 사용하면 기어를 들고 250의 속력으로 저공비행한다.

히어로즈 3인방의 기어의 커스터마이징 담당자. 바빌론 도적단의 웨이브에게 메카닉으로서의 실력을 디스당하고 기껏 조정해놓은 기어까지 폭파당하는 굴욕을 겪는다. 허나 실제 기어의 성능은 테일즈가 커스텀했든 웨이브가 커스텀했든 똑같다.

전용 커스텀 기어는 '옐로우 테일'. 대시할 때 전기가 흐르는 크고 아름다운 플러그를 꺼내들고, 트랙에서 다른 레이서와 접촉하면 냅다 지져버린다(...)

참고로 플레이어블 캐릭터 중 유일하게 코너링 스탯에 보정이 붙는 캐릭터이다. 다만 플라이 타입 캐릭터들의 공통점인 최고속력 감소는 그대로 달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파워 -1, 코너링 +1, 최고속력 -12'.

본작에서는 비중이 별로 없다. 트레져 헌터에다가 고대 전투종족의 후손이라는 설정 때문인지, 바빌론 가든의 과거를 다루는 후속작에서야 비중이 조금 생긴다.

전용 커스텀 기어는 '레드 록'. 대시할 때 레벨이 1이면 접촉한 상대에게 괴성을 질러버리고, 레벨이 올라가면 주먹을 거대화하여 상대를 패버린다.

캐릭터의 스탯상 성능은 '파워 +1, 최고속력 -7'

복장을 바꾸고 그랑프리에 참가. 그랑프리 결승전 직후 에그맨이 바빌론 가든의 열쇠를 빼앗아 도망치자 에그 모빌에 냅다 매달렸다가 인질로 잡힌다(...). 나중에 소닉이 인정사정 안 보고 에그맨을 공격하자 이에 화가 단단히 나서 소닉의 뒤통수를 피코피코 해머로 갈겨버렸다.

캐릭터의 스탯상 성능은 최고속력 -4. 스피드 타입 중에서는 뒤에서 2번째로 느리다.

전용 커스텀 기어는 '핑크 로즈'.

3.2 바빌론 도적단

바빌론 도적단의 리더. 소닉의 몇 안 되는 스피드광 계열 라이벌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익스트림 기어를 조종하는 실력은 물론 동일한 성능의 기어로 낼 수 있는 최고속력이 소닉에게 완전히 밀린다. 그랑프리 결승전에서는 성능이 똑같은 기어를 타고도 소닉에 비해 한참 뒤쳐지는 행보를 보여, 웨이브의 방해 공작이 없었다면 완패할 뻔했다. 그리고 결국 바빌론 가든의 재대결에서 기어를 제어하지 못하고 나가떨어지며 패배. 게다가 시리즈의 3번째 작품인 소닉 프리 라이더즈에서는 격차가 더 벌어졌다.[5]

전용 디폴트 기어는 '타입-J'. 성능은 블루 스타와 동일하다. 그런데 젯 본인의 스탯상 성능에 최고속력 -2가 붙어있다. 즉, 기어를 떠나서 본인이 실제로도 소닉보다 느리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기어 위에서 니보다 빠른 놈이 없다면서

바빌론 도적단의 기어 정비사. 테일즈를 신나게 비웃어대지만 실제 실력은 그게 그거이다. 물론 비웃는 주제에 상대보다 뒤쳐지는 젯보다는 입장이 좀 낫다

전용 디폴트 기어는 '타입-W'. 캐릭터의 스탯상 성능은 '최고속력 -12'.

사실상 바빌론 도적단의 잔심부름꾼(...). 소닉 시리즈 기준으로 명백한 뚱캐(...)지만 의외로 날렵하여, 후속작에서 사용하는 고유 트릭이 매우 역동적이고 화려하다.

전용 디폴트 기어는 '타입-S'. 캐릭터의 스탯상 성능은 '파워 +1, 최고속력 -4'. 너클즈 의문의 1패

3.3 기타 등장인물

바빌론 가든의 보물을 손에 넣기 위해 EX 월드 그랑프리를 개최한 장본인.

디폴트 기어는 'E-라이더'. 디폴트 기어답지 않게 바이크이며, 성능 자체는 매우 우수하지만 에어 소비량이 엄청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그리고 전용기가 아닌 준전용기로, 바이크를 탈 수 있는 모든 캐릭터가 이용할 수 있다.

캐릭터의 스탯상 성능은 스톰과 동일하게 '파워 +1, 최고속력 -4'.

스토리에는 참여하지 않는 캐릭터.

디폴트 기어는 스케이트인 '다크니스'. E-라이더와 마찬가지로 스케이트를 신을 수 있는 모든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준전용기이다. 스케이트라서 그런지 다른 디폴트 기어에 비해 파워가 한 단계 떨어지지만, 크게 눈에 띄지도 않는다. 그리고 에어 소비량이 매우 적다는 강점이 있다.

다크니스의 성능을 떠나서, 캐릭터 자체의 스탯은 소닉과 동일하다. 젯 지못미

스토리에는 참여하지 않는 캐릭터.

디폴트 기어는 '템테이션'이며 캐릭터의 스탯상 성능은 '최고속력 -11'.

스토리에는 참여하지 않는 캐릭터.

디폴트 기어는 '스마일'이며 캐릭터의 스탯상 성능은 '파워 -1, 최고속력 -14'이다. 스피드가 뒤에서 1등이다. 레이스 시작시 보드를 허리에 끼고 달리는 다른 캐릭터와 달리, 크림은 두 손으로 보드를 머리 위로 들고 뛴다. 무거워서 그런가?

레이스의 실시간 중계 및 해설을 맡은 로봇. 에그맨은 어쩌자고 얘를 고용한 거야 이것 말고는 아무런 비중이 없다.

4 둘러보기

{{틀:수평줄}}

160px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
1세대가정용: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2 · 소닉 CD · 소닉 3 · 소닉 & 너클즈 · 카오틱스
휴대용: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2 · 소닉 & 테일즈 · 소닉 & 테일즈 2 · 테일즈의 스카이패트롤 · 테일즈 어드벤처 · 소닉 래버린스 · G 소닉
2세대가정용: 어드벤처 · 어드벤처 2 · 히어로즈 · 섀도우 더 헤지혹
휴대용: 포켓 어드벤처 · 어드밴스 · 어드밴스 2 · 배틀 · 어드밴스 3
3세대가정용: 소닉 더 헤지혹 · 비밀의 링 · 언리쉬드 · 암흑의 기사 · 소닉 4 · 컬러즈 · 제너레이션즈 · 로스트 월드
휴대용: 러시 · 라이벌즈 · 러시 어드벤처 · 라이벌즈 2 · 크로니클 · 컬러즈 · 제너레이션즈 · 로스트 월드
소닉 붐가정용: 라이즈 오브 리릭
휴대용: 섀터드 크리스털 · 파이어 & 아이스
외전레이싱: 드리프트 · 드리프트 2 · 소닉 R · 라이더즈 · 라이더즈 SSS · 프리 라이더즈 · 올스타 레이싱 · 올스타 레이싱 트랜스폼드
올림픽: 베이징 올림픽 · 밴쿠버 동계 올림픽 · 런던 올림픽 · 소치 동계 올림픽 · 리우 올림픽
모바일: 소닉 점프 · 소닉 대시 · 소닉 러너즈 · 소닉 대시 2
그 외: 소닉 패트롤 카 · 세가소닉 · 민 빈 머신 · 소닉 스핀볼 · 소닉 더 파이터즈 · 소닉 3D 블래스트
미발매개발 중단: 소닉 엑스트림
발매 예정: 소닉 마니아 · 소닉 포시즈
미디어
믹스
애니메이션: 바람돌이 소닉 · 고슴도치 소닉 ·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X (1기 · 2기) · 나이트 오브 더 웨어혹 · 소닉툰
코믹스: 소닉 더 코믹 · 아치 코믹스
  1. 호주에는 엑스박스판이, 한국에는 PS2판이 발매되었다.
  2. 트랙에 설치된 일부 기믹을 이용하면 250을 넘길 때가 있다. 어디까지나 자력으로 낼 수 있는 한계가 250일 뿐이니 헷갈리지 말자.
  3. 실제로 태우는 것은 불가능하나 에디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은 가능.
  4. 블루 스타 II의 경우 가속 능력을 높인 대신 오프로드 주행능력 및 코너링 능력을 저하시킨 형태이다.
  5. 그랑프리에 참가한 레이서들의 정보를 죄다 카피한 메탈 소닉이 소닉에게 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