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 마니아

소닉 마니아[1]
ソニックマニア
SONIC MANIA
480px
개발소닉 팀, Headcannon, PagodaWest Games
유통세가
플랫폼PS4, XBO, PC
출시일2017년 5월 31일 (컬렉터즈 에디션 한정)
장르횡스크롤
웹사이트일본판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480px
THE ULTIMATE CELEBRATION OF PAST AND FUTURE
과거와 미래를 사랑하는 모든 팬들을 위한 궁극의 기념 타이틀

▶첫 예고편 영상 中

2016년 7월,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 25주년 기념 파티에서 공개된 게임. 2017년 봄에 발매될 예정이다. 일본의 경우 이 게임과 소닉 2017 프로젝트의 발매가 한동안 불투명했으나, 2016년 도쿄 게임쇼에서 소닉 마니아의 일본 발매가 발표되었다. 이이즈카 타카시 프로듀서의 발언에 의하면 다른 국가와 같은 타이밍에 발매될 예정.

2 상세

배경음악 : Checkpoint

처음 공개된 트레일러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 소닉 클래식 시리즈의 계보를 잇는 2D 횡스크롤 작품이다. 그리고 2010년대에 클래식 시리즈의 리메이크판[2]에 사용된 '레트로 엔진'의 개발자 '크리스천 화이트헤드'가 리드 프로그래머로서 개발에 참여한다.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소닉 3 & 너클즈와 동일하게 소닉 더 헤지혹, 마일즈 테일즈 프로워, 너클즈 디 에키드나 3명이며, 소닉과 테일즈의 협력 플레이도 똑같이 가능하다.

스핀 점프 후 지면에 착지할 때, 스핀을 유지하면서 곧바로 가속할 수 있는 드롭 대시라는 새로운 테크닉도 추가되었다.

2.1 제작 배경

"'2D로 된 소닉 신작 게임을 언젠가 만들고 싶다'는 마음은 있었습니다만, 보통 옛날의 2D 게임을 다시 프로그래밍하는 건 어려우니까요. 그런데 '크리스천 화이트헤드'는 그게 가능한 사람이니까...그야말로 '소닉 마니아'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가 반드시 필요했죠."

이이즈카 타카시, 미국 샌디에이고의 소닉 25주년 애니버서리 파티에서. (현지 시각 기준 2016년 7월 22일)

1991년, 한 마리의 고슴도치가 이 세계를 바꿨다. 그리고 요 25년 동안, 그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을 모아왔다. 그리고 현재, 미래로 나아가기 전에, 소닉이 어떻게 해서 히어로가 되었는가, 그 원점을 보러 가자. 소닉 팬인 개발자들과 함께 세가가 선보이는 최신 2D 어드벤처 작품. 여기서 모든 것이 시작된다.

▶ 소닉 마니아 일본판 프로모션 무비 (2016년 9월 15일)[3]

2.2 게임 특징

  • 전반적으로 클래식 소닉 시리즈와 유사해보이지만, 거기서 한층 컬러 수를 늘리고 색감을 화려하게 발전시킨 느낌. 특히 스튜디오폴리스 존과 소닉의 리터칭된 표현을 보면 슈퍼 32X카오틱스가 떠오르기도 한다. 소닉의 스프라이트 역시 명암이 강하게 리터칭되었는데, 이전 클래식 시리즈에 없던 강한 하늘색 톤이 되었다.
  • 움직임과 효과들이 전체적으로 부드러워졌는데, 트레일러 마지막의 타이틀 로고에 등장하는 소닉의 애니메이션은 도트 노가다 수준의 고퀄리티로 나와서 찬사를 받았다.
  • 게임플레이 중 경사로를 진행할 때의 표현 방식이 메가드라이브판 소닉 시리즈와 달라졌다. 기존의 클래식 소닉 시리즈는 땅의 기울기에 따라 다른 각도의 스프라이트를 미리 준비해뒀는데, 이 때문에 표현할 수 있는 각도에 제한이 있었다. 반면 소닉 마니아는 소닉 어드밴스 시리즈처럼 스프라이트의 각도를 프로그램으로 기울이는 식으로 바꾸었다. 덕분에 이미지가 살짝 깨져서 보이는 대신 각도 변경이 자연스러워졌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이미지가 좀 커서인지, 혹은 엔진 덕분인지 어드밴스 시리즈보다는 깨짐이 덜한 편이다.
  • 대미지를 입었을 때 링이 흩어지는 모습이 다소 입체적으로 바뀌었다. 기존에는 링이 같은 크기로 앞뒤 공간감이 없이 평면적으로 흩어졌지만, 화면 앞쪽으로 링이 튀어나오는 연출이 생겼다. 참고로 슈퍼 32X카오틱스에서 비슷한 연출이 쓰인 적이 있다.
  • 소닉 25주년 기념 파티에서 공개된 바에 의하면 참고 자료로 삼고 있는 게임은 클래식 소닉 시리즈 전체지만, 전반적인 디자인은 소닉 1소닉 CD를 계승한 듯 보이고 메가드라이브판 횡스크롤 소닉의 최종형이라 할 수 있었던 소닉 3 & 너클즈와는 꽤나 방향성이 다르다. 특히 모션을 보면 소닉 CD에서 차용된 것이 많은 듯. 클래식 시리즈를 전부 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디자인이 꽤 바뀐 소닉 3마저도 대부분 2의 동작을 기반으로 한데 비해 소닉 CD는 기본적으로 도트가 소닉 1과 동일하지만 새로 추가된 동작도 많은 편이다. 그리고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소닉 마니아는 소닉 CD 특유의 모션이 상당히 많이 보인다. 예를 들어 특정한 상황에서 급격하게 가속하면 손을 뒤로 빼고 달리는 모션이 나오며, 스프링을 타고 높은 곳으로 올라갈 시에도 소닉 CD에서처럼 빙글빙글 도는 모션으로 점프한다.
물론 소닉 3소닉 & 너클즈의 요소를 완전히 배제한 것은 아니다. 우선 모든 액트마다 보스전이 나올 예정이며[4], 액트 클리어 후 결과 화면에서의 연출은 소닉 3를 계승했다. 그린 힐 존에서 보스 클리어 후에 떨어지는 골 플레이트를 소닉 3때와 같이 받아칠 수 있고 특정 위치에서 아이템이 나오는 것도 동일하다. 또한 스페셜 스테이지로 진입할 수 있는 소닉 3의 스페셜 링이 폴리곤 또는 스트링 형태로 숨겨져 있다. 스튜디오폴리스에서는 런치 베이스와 유사한 구조의 루프를 찾아볼 수 있다. 그 외에 소닉 1소닉 3에서 입수할 수 있는 4종의 배리어가 전부 등장하는데, 이 점은 소닉 1소닉 2의 스마트폰 이식판과 동일하다.

2.3 스테이지 목록

소닉 클래식 시리즈에 등장한 기존의 스테이지를 리메이크한 것과 더불어, 새로운 스테이지가 추가되었다. 공개된 정보에 의하면 게임의 플레이 타임은 소닉 제너레이션즈보다 길며, 각 액트마다 보스가 있다고 한다.

현재까지 공개된 스테이지는 다음과 같다. 굵은 글씨로 표시된 스테이지는 신규 스테이지, 나머지는 리메이크이다.

2.3.1 그린 힐 존

이 문단은 그린 힐(소닉 마니아)(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역대 그린 힐 액션 스테이지
소닉 더 헤지혹 1소닉 어드벤처 2소닉 제네레이션즈소닉 마니아

원작과 유사해보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요소들이 추가되었다. 지형이 부분적으로 바뀌었으며, 특정 구간에서는 원경이 바뀐다. 또한 움직이는 발판 위에 스프링이 설치된 곳도 찾아볼 수 있다. 그 외에 소닉 제너레이션즈그린 힐과 마찬가지로, 에메랄드 힐에서나 볼 수 있었던 코르크스크류 형태의 길도 생겼다.

2.3.2 스튜디오폴리스 존

최초로 공개된 신규 스테이지이자 행사 당시 그린 힐존과 함께 공개된 스테이지이다. 참고로 트레일러에 등장한 팝콘 기계 형태의 기믹을 보면 '세가소닉 팝콘 샵'이라는 이름이 적혀있는데, 같은 이름의 아케이드 게임 겸 팝콘 자판기가 실제로 존재한다.

스테이지의 이름 역시 실존하는 장소와 겹치는데, 2010년대에 제작된 소닉 시리즈[6]의 북미판 음성을 녹음하는 스튜디오의 이름이 바로 스튜디오폴리스이다.

BGM을 들어보면 딱 세 단어지만 보컬이 있다. 실제 가사는 "Lights, camera, action!"

2.3.3 미라지 살롱 존

두번째로 공개된 신규 스테이지로, 이이즈카 타카시의 말에 의하면 미국 서부 개척시대의 사막을 모티브로 삼았다. 권총 속에 들어가 탄으로 발사되는 기믹과 황소 형태의 배드닉 등 여기저기에 그러한 요소가 들어가 있다. 사막 계열의 스테이지인 만큼 지면은 모래로 이루어져있다. 중간에 모래로 이루어진 루프도 등장하는데, 이는 통과하는 순간 무너지면서 아예 소멸해버린다.

그 외에도 기존의 소닉 시리즈에서 볼 수 있는 장치가 여럿 재등장한다. 컬리전 카오스에 설치된 것과 유사한 장애물이나, 여러 스테이지에서 볼 수 있었던 플리퍼가 있다. 또한 디자인은 다르지만 소닉 어드밴스 2의 뮤직 플랜트 존처럼 거대한 건반이 나타난다.

500px

여담으로 실내 구간에 들어가보면 익숙한 세 명의 포스터가 눈에 띈다.

2.4 아이템 박스 목록

아래의 목록은 게임 내 등장이 확인된 아이템 박스들이다.

  • 슈퍼 링
모니터를 격파하면 링 카운트가 10 증가한다.
  • 하이퍼 링
모니터에 파란 링이 그려진 아이템. 이 모니터를 부수고 대미지를 입을 경우, 가지고 있는 링들이 8개의 큰 링으로 나뉘어서 흩어진다. 큰 링을 다시 주우면 대미지를 입기 전의 링 카운트에 비례하여 일정량의 링을 얻는다. 예를 들어 대미지를 입기 전의 링 카운트가 109였을 경우, 큰 링을 다시 입수했을 때 링 카운트가 13씩 증가한다.
아이템의 기원은 본래 카오틱스에 등장했던 '콤바인 링'으로 추정되는데, 콤바인 링을 가지고 대미지를 입었을 때는 가지고 있는 링들이 전부 하나의 링으로 응축되어 떨어져나갔다.
한 번 대미지를 입고 나면 하이퍼 링의 효과는 사라진다.
  • 배리어
모니터를 격파하면 배리어를 획득한다. 배리어 계통의 아이템은 대미지를 한 번 입으면 사라지며, 소닉은 배리어를 두르고 있는 동안 각종 스페셜 어택을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의 방어 능력은 모든 캐릭터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 일반 배리어
모니터를 격파하면 일반 배리어를 획득한다. 단순히 일회용 방어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배리어.
  • 플레임 배리어
모니터를 격파하면 플레임 배리어를 획득한다. 배리어가 남아있는 동안에는 불에 닿아도 데미지를 입지 않으나 물에 닿으면 배리어가 사라진다. 소닉의 경우 점프 중에 스페셜 어택 '불덩이 대시'를 사용할 수 있다.
  • 썬더 배리어
모니터를 격파하면 썬더 배리어를 획득한다. 배리어가 남아있는 동안에는 주위의 링을 끌어당길 수 있으며 전기 공격에 데미지를 입지 않으나 물에 닿으면 배리어가 사라진다. 소닉의 경우 스페셜 어택 '2단 점프'를 사용할 수 있다.
  • 아쿠아 배리어
모니터를 격파하면 아쿠아 배리어를 획득한다. 배리어가 남아있는 동안에는 수중에서 별도의 공기방울 없이 호흡할 수 있다. 소닉의 경우 점프 중에 스페셜 어택 '연속 바운드'를 사용할 수 있다.
  • 무적
모니터를 격파하면 일정 시간 동안 무적이 된다.
  • 에그맨 마크
모니터를 격파하면 대미지를 입는다.

3 기타

  • 이이즈카 타카시에 의해 소닉 2017 프로젝트와는 별개의 작품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 클래식 시리즈를 시작할 때 나오는 ♪ SE↗↗GA↘↘~ 콜은 이 작품에도 빠짐없이 들어간다. 그런데 본작의 세가 콜은 샌디에이고의 25주년 기념 파티 참가자들의 떼창을 녹음해서 만들 것이라고 하며, 실제로 파티 후반에 즉석에서 녹음을 했다. 이것과 비슷한 사례로는 소닉 제너레이션즈에 삽입된 음성 "Happy birthday, Sonic!"이 있다.
  • DS /3DS용 게임 디멘티움 시리즈와 MOON를 개발했던 레네게이드 키드가 7월 22일날 올라온 소닉 매니아 공개 트윗에, 닌텐도 3DS에 이식 할 의향이 있다면 연락달라고 말을 남기기도 했다. 전문은 "If you're looking for a team to bring this stellar looking game to 3DS, please drop me a line."링크
  • 느린 속도감 때문에 평가가 별로였던 소닉 더 헤지혹 4와 달리, 제대로 된 속도감과 고전의 향수를 풍기고 있어 일부 팬들은 이걸 진짜 소닉 4로 만들어야 했다며 한탄하는 중이다. 취향에 따라 소닉 2017 프로젝트보다 여기에 더 기대를 거는 사람도 몇몇 있다.
  • 2016년 9월 한 달 동안 두 종류의 '소닉 마니아 리미티드 에디션 티셔츠'가 판매되었다.
  • 2016년 9월부터 컬렉터즈 에디션을 사전에 주문할 수 있으며, 실제 제품은 2017년 5월 31일에 발매될 예정이다.
  • 몇몇 팬들이 발매 전에 만든 팬 게임이 존재한다. 스튜디오폴리스 액트 1만 플레이할 수 있는데다 보스도 없지만, 에이미 로즈섀도우 더 헤지혹이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나온다는 게 특징. 하지만 물리 법칙 시스템 적용에 일부 이상이 있어, 좌우 방향으로 움직이는 공중 이동 발판을 탈 때 캐릭터의 몸이 발판과 함께 움직이지 않는다. 가만히 있으면 발판만 움직여서 아래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발판의 이동에 맞춰서 캐릭터를 직접 움직여야 한다.

4 참고 자료

5 둘러보기

{{틀:수평줄}}

160px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
1세대가정용: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2 · 소닉 CD · 소닉 3 · 소닉 & 너클즈 · 카오틱스
휴대용: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2 · 소닉 & 테일즈 · 소닉 & 테일즈 2 · 테일즈의 스카이패트롤 · 테일즈 어드벤처 · 소닉 래버린스 · G 소닉
2세대가정용: 어드벤처 · 어드벤처 2 · 히어로즈 · 섀도우 더 헤지혹
휴대용: 포켓 어드벤처 · 어드밴스 · 어드밴스 2 · 배틀 · 어드밴스 3
3세대가정용: 소닉 더 헤지혹 · 비밀의 링 · 언리쉬드 · 암흑의 기사 · 소닉 4 · 컬러즈 · 제너레이션즈 · 로스트 월드
휴대용: 러시 · 라이벌즈 · 러시 어드벤처 · 라이벌즈 2 · 크로니클 · 컬러즈 · 제너레이션즈 · 로스트 월드
소닉 붐가정용: 라이즈 오브 리릭
휴대용: 섀터드 크리스털 · 파이어 & 아이스
외전레이싱: 드리프트 · 드리프트 2 · 소닉 R · 라이더즈 · 라이더즈 SSS · 프리 라이더즈 · 올스타 레이싱 · 올스타 레이싱 트랜스폼드
올림픽: 베이징 올림픽 · 밴쿠버 동계 올림픽 · 런던 올림픽 · 소치 동계 올림픽 · 리우 올림픽
모바일: 소닉 점프 · 소닉 대시 · 소닉 러너즈 · 소닉 대시 2
그 외: 소닉 패트롤 카 · 세가소닉 · 민 빈 머신 · 소닉 스핀볼 · 소닉 더 파이터즈 · 소닉 3D 블래스트
미발매개발 중단: 소닉 엑스트림
발매 예정: 소닉 마니아 · 소닉 포시즈
미디어
믹스
애니메이션: 바람돌이 소닉 · 고슴도치 소닉 ·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X (1기 · 2기) · 나이트 오브 더 웨어혹 · 소닉툰
코믹스: 소닉 더 코믹 · 아치 코믹스
  1. mania는 라틴어에 준하여 표기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외래어 표기법상 마니아가 맞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그 전에 표 색깔 때문에 각주가 안 보였을 텐데 용케도 찾아낸 게 대단
  2. 소닉 CD, 소닉 1, 소닉 2의 스마트폰 이식판.
  3. 영상 자체는 25주년 애니버서리 파티에서 공개된 것에 일본어 자막을 씌운 것이고, 업로드 날짜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최초 공개 이후 무려 두 달 가까이 지나서야 올라왔다. 댓글엔 이를 비꼬는 내용들이 눈에 띈다.
  4. 크리스천 화이트헤드의 인터뷰에서 나온 내용. 특히 소닉 3처럼 액트 1은 무인 로봇, 액트 2는 에그 모빌을 상대로 싸울 것이라 예상된다.
  5. 하이드로시티와 마찬가지로 존 이름이 띄어쓰기가 없는 한 단어임에 유의.
  6. 소닉 붐 시리즈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