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 러시 어드벤처

소닉 휴대용 콘솔 메인 시리즈
소닉 라이벌즈소닉 러시 어드벤처소닉 라이벌즈 2
소닉 러시 어드벤처
ソニック ラッシュ アドベンチャー
SONIC RUSH ADVENTURE
280px
개발소닉 팀, 딤프스
유통세가
플랫폼닌텐도 DS
출시일2007년 9월 14일22px
2007년 9월 18일파일:Attachment/United States.png
2007년 9월 27일22px
2007년 10월 18일파일:Attachment/Japan.png
2009년 9월 17일파일:Attachment/South Korea.png
장르액션 게임

1 개요

대해양을 무대로 펼치는 소닉의 모험

세상에서 가장 빠른 고슴도치 「소닉」이 대해양을 누비며 미지의 섬을 찾는 모험을 펼칩니다.
터치펜을 이용해 지도 위에 직접 항로를 그려 새로운 섬을 찾아 떠나고
섬에서는 링을 모으면서 빠른 스피드와 화려한 액션을 펼치며 골을 향합니다.

- 한국닌텐도 : 소프트웨어 소개 페이지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의 작품으로, 소닉 러시의 후속작. 소닉 팀과 딤프스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닌텐도 DS2007년 10월에 출시되었다.

소닉 시리즈의 재미와 속도감을 보장하면서도 미션이나 항해와 같은 별도의 즐길 거리를 준비하여, 시리즈 전통의 약점인 짧은 플레이 타임을 적당히 커버하는데 성공한 작품이다.[1] 그런데 리뷰어들의 호평을 받은 개념작인데도 불구하고 하필이면 소닉 시리즈의 누적된 삽질의 영향을 받아 판매량은 죽 쒔다.[2]

이후 2009년 9월에 횡스크롤 소닉 게임 중 최초로 한글화된 작품이 되었다. 또한 소닉 시리즈의 마지막 한글화 작품이기도 하다. (한국닌텐도 발매)

2 스토리

비행기를 타고 강력한 에너지의 발신지를 찾고 있던 소닉테일즈는 폭풍우를 만나게 된다.
비행기는 추락하고, 둘은 바다 위를 표류하다가 서던 아일랜드의 풍차 마을에 당도하는데...

그곳에서 소닉과 테일즈를 구한 것은 아직 한 번도 섬 밖으로 나간 적이 없다는 소녀, 마린이었다.
모험을 하고 싶다는 그녀의 소원을 이루어 주는 한편
자신들의 현재 위치를 알기 위해 소닉과 테일즈는 새로운 모험을 시작한다.

- 한국닌텐도 : 소프트웨어 소개 페이지

소닉 러시의 스토리에 이어서 이번에는 소닉과 테일즈가 블레이즈 더 캣의 세계로 가게 된다. 그리고 서던 아일랜드에 사는 7세 소녀 '마린 더 라쿤'의 집에 신세를 지게 되고, 마린과 함께 섬 밖을 모험한다. 그러던 중 해적을 자처하는 로봇들을 만나고, 그들의 선장인 '캡틴 위스커'가 산호 동굴에서 보물 지팡이를 훔치는 현장에서 블레이즈 더 캣과 재회한다.

여기서 소닉과 테일즈는 자신들이 블레이즈의 세계로 날아왔음을 깨닫고, 이후 보물 지팡이 회수를 돕기 위해 블레이즈와 함께 해적들을 쫓는다.[3]

참고로 마린은 본편 스토리 내내 민폐 끝내주는 짐 포지션(...)이지만 최후반부에 발악기를 쓰려는 최종 보스를 공격해서 저지하는 활약을 펼친다. 자세한 내용은 마린 더 라쿤 문서 참조.

3 게임플레이

특이하게도 바다 한가운데 위치한 '서던 아일랜드(Southern Island)'에 거주하면서 배를 타고 스테이지를 찾아 항해하는 식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이 때문에 플레이 가능한 액트는 엑스트라 존만 빼고 모두 섬으로 취급한다.[4][5]

터치스크린에 표시된 항해도에 경로를 그린 후 미니게임을 플레이하며 항해하다가, 섬을 발견하면 이후 섬에서 정통적인 플레이를 하게 된다. 여기서는 당연히 소닉과 블레이즈 중 한 명을 골라서 조작하게 되며, 조작법과 캐릭터 성능도 전작과 흡사하다. 블레이즈의 경우 스토리상 소닉과 합류한 시점부터 해금되며, 이 시점부터는 두 캐릭터가 전작과는 달리 라이프를 공유한다.

참고로 소닉의 경우 공중 트릭 중 일부가 교체되어 소닉 어드밴스 23의 기술들을 사용한다.

3.1 머티리얼

바다 여기저기에 있는 후반부 스테이지로 진행하려면, 기존의 스테이지에서 '머티리얼(Material)'을 모아 필요한 배를 제작해야 한다. 그런데 머티리얼은 랭크에 따라 개수를 다르게 주기 때문에 같은 맵을 끝도 없이 다시 찾아가는 불상사가 벌어지기도 한다. 필요한 머티리얼을 주는 보스전이나 길이가 짧은 히든 아일랜드를 찾아서 뛰면 된다고는 하나, 골드와 블랙 머티리얼은 히든 아일랜드에서 구할 수 없다.

머티리얼은 일반 액트나 보스전의 클리어 보상으로 지급된다. 보상으로 한 번에 주어지는 머티리얼의 개수는, 결과 화면에 표시된 최종 스코어로 정해지는 '랭크'에 따라 달라진다. 플랜트 킹덤부터 빅 스웰까지는, 랭크에 따라 주어지는 머티리얼의 개수가 아래의 표와 같다.

클리어 랭크보상 (머티리얼)
C1개
B2개
A3개
S4개

3.2 배의 종류

배의 종류는 4가지+α.[6]

  • 워터바이크 (웨이브 사이클론)
항해 스테이지 중 그나마 스피디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터치를 하고 있으면 앞으로 나아간다. 바다에 떠 있는 링을 모아 부스트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내구력이 터무니없게 낮으므로 바위나 잡몹에 주의.
  • 세일보트 (오션 토네이도)
배는 테일즈가 알아서 운전하며 플레이어가 하는 일은 배를 공격하는 적들을 파괴하거나 그들의 공격을 상쇄하는 것. 무기는 총, 대포, 화염방사기가 있으며 적을 직접 공격하거나 대포알, 어뢰 따위를 파괴할 때 쓰인다. 해수면에 떠있는 링이나 아이템 역시 얻고 싶다면 무기로 직접 맞춰야 한다(...).
  • 호버크래프트 (아쿠아 블래스트)
세일보트로 다닐 수 없는 바다에서 쓰인다. 워터바이크와 마찬가지로 종방향으로 진행하지만 자동으로 앞으로 나아가며 터치를 하고 있으면 전방으로 총탄을 발사한다. 오래 누르고 있으면 위력이 제법 준수한 차지샷도 가능하다.
  • 잠수함 (딥 타이푼)
바닷속에서 진행하는 유일한 모드. 음악에 맞춰서 적을 터치하거나 슬라이드하면 유도탄을 맞춘다. 응원단이냐 여기서도 링과 아이템 박스는 공격해서 얻는다. 생각보다 박자 맞추는게 짜증나고 박자 틀리면 역으로 쳐맞지만 다행히 잠수함의 내구력이 그리 낮지 않다.

파이널 존을 클리어하고 엔딩을 보고 나면, 테일즈에게 말을 걸어 각 배의 성능을 순서대로 하나씩 파워업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워터바이크 웨이브 사이클론을 강화하고, 마지막으로 잠수함 딥 타이푼까지 강화하면 다시 웨이브 사이클론부터 시작해서 각 배를 한 번 더 강화할 수 있다. 두 번의 강화 모두 별도의 재료를 요구하는데, 각 배를 만들 때 쓰인 머티리얼과 블랙 머티리얼이 들어간다.

아래의 표는 각 배의 제작 및 파워업에 들어가는 머티리얼의 종류와 개수이다.

제작 재료1차 파워업 재료2차 파워업 재료
워터바이크
『웨이브 사이클론』
블루 머티리얼 1개
아이언 머티리얼 1개
블루 머티리얼 3개
아이언 머티리얼 3개
블랙 머티리얼 3개
블루 머티리얼 5개
아이언 머티리얼 5개
블랙 머티리얼 5개
세일보트
『오션 토네이도』
그린 머티리얼 5개
브론즈 머티리얼 5개
그린 머티리얼 3개
브론즈 머티리얼 3개
블랙 머티리얼 3개
그린 머티리얼 5개
브론즈 머티리얼 5개
블랙 머티리얼 5개
호버크래프트
『아쿠아 블래스트』
블루 머티리얼 1개
아이언 머티리얼 1개
그린 머티리얼 2개
브론즈 머티리얼 2개
레드 머티리얼 5개
실버 머티리얼 5개
그린 머티리얼 3개
브론즈 머티리얼 3개
레드 머티리얼 3개
실버 머티리얼 3개
블랙 머티리얼 3개
그린 머티리얼 5개
브론즈 머티리얼 5개
레드 머티리얼 5개
실버 머티리얼 5개
블랙 머티리얼 5개
잠수함
『딥 타이푼』
블루 머티리얼 1개
아이언 머티리얼 1개
그린 머티리얼 1개
브론즈 머티리얼 1개
레드 머티리얼 2개
실버 머티리얼 2개
아쿠아 머티리얼 5개
골드 머티리얼 5개
레드 머티리얼 3개
실버 머티리얼 3개
아쿠아 머티리얼 3개
골드 머티리얼 3개
블랙 머티리얼 3개
레드 머티리얼 5개
실버 머티리얼 5개
아쿠아 머티리얼 5개
골드 머티리얼 5개
블랙 머티리얼 5개

3.3 에메랄드 수집

소닉 러시의 후속작답게 카오스 에메랄드와 솔 에메랄드를 모두 모으면 후술할 엑스트라 스토리를 플레이할 수 있다.

3.3.1 카오스 에메랄드

카오스 에메랄드는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데, 이 '스페셜 스테이지'라는게 위스커의 오른팔이자 소닉을 라이벌로 생각하는 '죠니'라는 스피드광과 워터바이크로 벌이는 수상 레이스다. 항해도를 뒤져보면 죠니와 만날 수 있는 위치가 딱 7군데가 있는데, 아무 배나 타고 죠니에게 접근하면 워터바이크로 각 지점에 해당하는 스페셜 스테이지를 플레이 가능하다. 클리어 후에도 배를 타고 찾아가기만 하면 몇 번이고 플레이 가능하다.

이 때 좀 번거롭더라도 엔딩을 보고 웨이브 사이클론을 두 번 강화할 것을 추천한다. 성능이 눈에 띄게 달라져 죠니와의 레이스를 7회 모두 매우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웨이브 사이클론은 링으로 게이지를 채워 부스트 사용이 가능한데, 게이지를 꽉 채우면 게이지와 소닉이 빛나면서 잠시 무한 부스트가 가능하다. 강화하기 전에는 게이지는 느리게 차고 무한 부스트의 지속시간이 매우 짧지만, 두 번 강화하고 나면 상황이 바뀐다. 게이지 차는 속도가 묘하게 빨라지고, 게이지가 꽉 차는 순간 링만 꾸준히 먹어줘도 골 지점을 통과할 때까지 안 끊어지는 진짜 무한 부스트가 가능하다. 후반부 스페셜 스테이지들은 링이 꾸준히 많이 나오니 더욱 좋다. 다만 링을 꾸준히 먹지 않으면 풀려버릴 수 있으니 주의.

3.3.2 솔 에메랄드

솔 에메랄드의 경우 마린의 미션 리스트에서 특정 미션을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다.[7] 틈틈이 블레이즈의 근위병 가돈(Gardon)에게 말을 걸어보면 솔 에메랄드를 주는 미션을 플레이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자. 미션의 번호는 4, 7, 10, 13, 17, 86, 88이다. 특정 스테이지를 플레이하거나 난이도가 약간 올라간 보스를 상대할 뿐이니 에메랄드 얻기가 훨씬 수월하지만, 이 미션들은 플레이어가 블레이즈로 고정되어있다.

3.4 기타

16개의 히든 아일랜드라는 짧은 스테이지와 여러가지 도전과제가 있어 클리어 후에도 즐길거리가 남는다. 대표적인 도전과제는 마린이 주는 미션 100개[8], 배경이 되는 섬에 각종 장식물을 추가하는 과제, 그리고 2016년 현재는 비활성화된 와이파이 세계 랭킹 시스템.[9]

4 엑스트라 스토리

어쨌든 항해를 통해 7개의 존을 진행하고 나면 파이널 존 '빅 스웰(Big Swell)'에서 보스전을 치르게 된다. 클리어하면 보물 지팡이도 되찾아 엔딩 크레딧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에메랄드를 모두 모으고 게임을 클리어하면 이후 '엑스트라 오프닝'이 시작되고 '엑스트라 스토리'를 플레이할 수 있게 된다.

사실 엔딩 크레딧 마지막에 실루엣이 나오는 부분에서 이미 예견되어 있었지만 이번 작품의 흑막은 아니나다를까 역시 닥터 에그맨닥터 에그맨 네가. 본편에서 보물 지팡이를 둘러싸고 소닉 일행과 해적 로봇들이 씨름하는 내내 코빼기도 안 보였는데, 이 해적들은 모두 에그맨의 부하였다(...). 엑스트라 스토리 프롤로그에서 소닉 일행이 기껏 해적들로부터 되찾은 보물 지팡이를 이번에는 본인들이 직접 훔쳐가고 둘이 함께 갑툭튀한다.

여기서 블레이즈의 왕국에 대대로 전해져 내려온 보물 지팡이의 정체가 드러나는데, 이 지팡이는 '별의 힘'을 끌어내는 열쇠이며 소닉과 블레이즈가 각각 사는 '평행세계'는 이 별의 힘이 있기에 존재할 수 있다. 그리고 별의 힘이 잠들어있는 곳은 다른 데도 아니고 서던 아일랜드 지하.

결국 지팡이를 통해 별의 힘을 처묵처묵한 로봇 '에그 위저드'가 엑스트라 보스로 등극한다. 전작 소닉 러시와 달리 에그맨이 직접 탑승하는 로봇은 본작에서 에그 위저드가 유일하며, 마그마가 흐르는 서던 아일랜드 지하에서 보스전을 치르게 된다.

엑스트라 존 보스전 BGM

보스전은 전작과 동일하게 슈퍼 소닉버닝 블레이즈로 변신하여 진행한다. 횡스크롤이었던 전작의 엑스트라 존과 달리 종방향으로 나아가며 소닉 히어로즈의 팀 액션과 유사하게 두 캐릭터를 동시에 조작한다. 여기서는 R버튼으로 조작할 캐릭터를 교체할 수 있다. 소닉을 조작할 경우 Y버튼으로 팔을 휘둘러 적의 공격을 튕겨낼 수 있고, 블레이즈는 파이어볼을 발사한다. 버튼을 좀 누르고 있으면 차지가 가능하며 통상 공격보다 위력이 훨씬 높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블레이즈로 플레이하는게 좀 더 편할 수 있다.

참고로 여기서도 1초마다 링이 줄어들기 때문에 링에 신경을 좀 써야 한다.

에그 위저드의 HP를 처음 바닥내고 나면 상당량이 회복되고 추가 패턴이 생기며 플레이어는 일정량의 링[10]을 얻는다. 다시 한 번 HP를 바닥내면 또 소량이 회복되고 또 패턴이 추가된다(...). 이 때도 같은 양의 링을 공급받으며 세 번째로 HP를 바닥냈을 때가 진짜 끝이다.

이후 에그맨 네가가 최후의 발악으로 혹성 파괴 광선을 발사하려 했지만 마린에게 저지당하고, 결국 슈퍼 소닉의 일격에 에그 위저드는 개발살. 모든 일이 끝나고 소닉과 테일즈는 블레이즈의 세계를 떠나 돌아간다.

본작에 등장하는 몹들이 전부 에그맨 로봇이니 이상할 건 없지만 그동안 각종 잡일부터 보스전까지 전부 부하들한테만 시켰다는 얘기가 된다.[11]

5 스테이지 및 보스

스테이지클리어 보상구성보스
TRAINING고래 언덕블루 머티리얼, 아이언 머티리얼트레이닝없음
ZONE 1플랜트 킹덤그린 머티리얼ACT 1 → ACT 2 → BOSS고스트 렉스
ZONE 2머신 래버린스브론즈 머티리얼ACT 1 → ACT 2 → BOSS고스트 펜듈럼
ZONE 3코럴 케이브레드 머티리얼ACT 1 → ACT 2 → BOSS고스트 크라컨
ZONE 4헌티드 쉽실버 머티리얼ACT 1 → ACT 2 → BOSS고스트 파이리트
ZONE 5블리자드 픽아쿠아 머티리얼ACT 1 → ACT 2 → BOSS고스트 웨일
ZONE 6스카이 바빌론골드 머티리얼ACT 1 → ACT 2 → BOSS고스트 콘돌
ZONE 7파이리츠 아일랜드블랙 머티리얼ACT 1 → ACT 2 → BOSS캡틴 위스커 & 죠니
FINAL빅 스웰블랙 머티리얼BOSS고스트 타이탄
EXTRA딥 코어없음BOSS에그 위저드
HIDDEN
ISLAND
히든 아일랜드 1블루 머티리얼, 아이언 머티리얼ACT없음
히든 아일랜드 2블루 머티리얼, 아이언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3블루 머티리얼, 아이언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4레드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5블루 머티리얼, 아이언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6블루 머티리얼, 그린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7아이언 머티리얼, 그린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8블루 머티리얼, 레드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9아이언 머티리얼, 브론즈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10블루 머티리얼, 브론즈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11아이언 머티리얼, 레드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12블루 머티리얼, 아쿠아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13아이언 머티리얼, 아쿠아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14블루 머티리얼, 아이언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15블루 머티리얼, 실버 머티리얼
히든 아일랜드 16블루 머티리얼, 아이언 머티리얼

6 둘러보기

{{틀:수평줄}}

160px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
1세대가정용: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2 · 소닉 CD · 소닉 3 · 소닉 & 너클즈 · 카오틱스
휴대용: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2 · 소닉 & 테일즈 · 소닉 & 테일즈 2 · 테일즈의 스카이패트롤 · 테일즈 어드벤처 · 소닉 래버린스 · G 소닉
2세대가정용: 어드벤처 · 어드벤처 2 · 히어로즈 · 섀도우 더 헤지혹
휴대용: 포켓 어드벤처 · 어드밴스 · 어드밴스 2 · 배틀 · 어드밴스 3
3세대가정용: 소닉 더 헤지혹 · 비밀의 링 · 언리쉬드 · 암흑의 기사 · 소닉 4 · 컬러즈 · 제너레이션즈 · 로스트 월드
휴대용: 러시 · 라이벌즈 · 러시 어드벤처 · 라이벌즈 2 · 크로니클 · 컬러즈 · 제너레이션즈 · 로스트 월드
소닉 붐가정용: 라이즈 오브 리릭
휴대용: 섀터드 크리스털 · 파이어 & 아이스
외전레이싱: 드리프트 · 드리프트 2 · 소닉 R · 라이더즈 · 라이더즈 SSS · 프리 라이더즈 · 올스타 레이싱 · 올스타 레이싱 트랜스폼드
올림픽: 베이징 올림픽 · 밴쿠버 동계 올림픽 · 런던 올림픽 · 소치 동계 올림픽 · 리우 올림픽
모바일: 소닉 점프 · 소닉 대시 · 소닉 러너즈 · 소닉 대시 2
그 외: 소닉 패트롤 카 · 세가소닉 · 민 빈 머신 · 소닉 스핀볼 · 소닉 더 파이터즈 · 소닉 3D 블래스트
미발매개발 중단: 소닉 엑스트림
발매 예정: 소닉 마니아 · 소닉 포시즈
미디어
믹스
애니메이션: 바람돌이 소닉 · 고슴도치 소닉 · 소닉 더 헤지혹 · 소닉 X (1기 · 2기) · 나이트 오브 더 웨어혹 · 소닉툰
코믹스: 소닉 더 코믹 · 아치 코믹스
  1. 소닉 언리쉬드도 비슷하게 미션이나 메달 수집 등의 추가 요소가 있으나, 난이도 조절에 실패하고(...) 플레이어들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결과를 낳았다. 거기다 소닉 더 웨어혹의 답답한 템포와 맞물려 100% 클리어를 위한 플레이 타임은 길어지고...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 일본 첫날 출하량 1만장 기준으로 첫날 1500장, 첫주 2500장이라는 경악할 판매량.
  3. 블레이즈도 소닉과 재회한 이후 한동안 마린의 집을 거점으로 삼아 눌러앉는다. 황녀님과 동거
  4. 지하 동굴, 해적선, 하늘에 떠 있거나 바다 속에 있는 유적지 등 섬이라고 보기에는 애매한 지역도 있으나 배를 타고 각 지역에 도착하면 그냥 다 '섬을 발견했다'고 뜬다.
  5. 한 번 항해한 지역은 해도상에 기록이 남아 다시 찾아가기 편한데, 이 항해도를 전부 전개하기가 좀 힘들고 귀찮다.
  6. 카오스 에메랄드와 솔 에메랄드를 다 모은 뒤에 나오는 엑스트라 스토리에서 드릴이 달린 차량 마그마 허리케인이 등장한다.
  7. 게임을 진행하면서 서던 아일랜드에 있는 등장인물들에게 말을 걸다 보면 가끔 미션을 주는데, 이 후 마린에게 말을 걸면 미션 리스트에서 해당 미션이 해금되어있다.
  8. 실질적으로는 99개이다. 1번부터 99번까지의 미션을 완수하면 100번째 미션이 공개되는데, 사실 미션이 아니라 마린이 주는 선물이다. 받아들이면 서던 아일랜드의 화산에 소닉의 두상 조각이 장식으로 붙는다.
  9. 각 스테이지의 타임 어택 기록으로 경쟁한다. 그런데 갱신해보면 1등부터 3등까지 기록이 0.01초인 경우도 있었다.
  10. 보스 난이도를 '보통'으로 설정했을 경우 12개, '쉬움'으로 설정했을 경우 18개.
  11. 조니가 카오스 에메랄드를 가지고 있었던 점을 생각해보면, 에그맨 입장에서는 부하가 7개나 갖고 있다가 죄다 털린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