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라트

(스피릿 타워에서 넘어옴)

Ziggurat

지구와는 상관없다.

파일:Attachment/1-1-1-2-2.jpg
Copy_of_Ur-Ziggurat-Big.jpg
바빌로니아의 우르의 지구라트.
83145a929586ca0f9dee88418d6dc247.jpg
보르시파(borsippa) 지구라트. 일명 "혀의 탑"으로 불리우며 그냥 언덕처럼 보이지만 진흙과 벽돌로 쌓은 지구라트다.

1 소개

고대 메소포타미아댈람엘람 도시에서, 도시가 모시는 주신에게 바쳐진 성탑으로 성경에는 바벨탑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햇볕에 말린 벽돌이나 구워 만든 벽돌로 지어졌고 다층 구조의 기단 위에 신관만이 출입할 수 있는 신전이 세워져 있다. 모양은 초창기 계단식 피라미드와도 유사하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런 형태가 특별한 설계나 소재없이 가장 높게 쌓기 좋은 형태이기 때문에 세계 곳곳의 문명권에 비슷한 형태의 유적이 많이 세워졌다.

바벨탑의 원본인 마르두크 대신전. 역사상 가장 큰 지구라트로 알려져 있다.

가장 컸던 바빌론의 지구라트는 신바빌로니아 시대에 세워졌으며, 7단에 90m 높이였고 유태인들은 이를 바벨탑이라고 불렀다. BC 479년 페르시아의 침공으로 철저히 파괴되었고,아깝다 이후 페르시아를 정복한 알렉산더 대왕이 재건하려고 했지만 너무 큰 사업이라 포기했다고 한다.

미군들에게는 훌륭한 요새일 뿐

2 대중 매체에서의 등장

2.1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건물

2.1.1 지구라트

워크래프트 3 언데드 스콜지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다크니스?width=20px 데스 나이트 드레드로드 리치 크립트 로드
 네크로폴리스크립트템플 오브 뎀드슬래터하우스본 야드
1티어?width=20px 애콜라이트?width=20px 구울
크립트 핀드
2티어새크리피셜 핏 가고일 네크로맨서 미트 웨건
20px 셰이드 밴시 옵시디언 스태츄
3티어 어보미네이션 프로스트 웜
디스트로이어
기타 건물들헌티드 골드 마인지구라트스피릿 타워네루비안 타워
그레이브야드툼 오브 렐릭스

ziggurat.gif

생산비용 : 금 150 나무 50
건설시간 : 50초
체력 : 550
아머 : 건물(5)
기능 : 인구수 제공(10) , 네루비언 타워, 스피릿 타워로 변신 가능

모티브는 당연히 1번 항목. 모티브라고 할 것도 없이 디자인을 보면 그 자체이다. 워크래프트 3 공식 한글 번역은 지거랫이다. 물론 영어 발음으로 따지면 지거랫이 맞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제대로 지구라트라고 번역됐다.

언데드의 밥집인 동시에 타워로 변신해서 수비의 역할도 하는 건물. 한 때 야언좆의 상징이기도 했던 비운의 건물이다.지금도 딱히...

본진 건물인 네크로폴리스와의 충돌 크기 때문에 입구가 제대로 안 막혀 심시티를 하기 애매하다는 것이 큰 단점이다. 지구라트를 붙여 지어야 입구를 막을 수 있어서 언데드 유저들은 지구라트를 딱딱 붙여지어야 했던 것이다. 그런데 그 때문에 고블린 셰퍼에 의한 지구라트 테러 전략이 유행했다. 카붐 한 방에 붙어있던 지구라트 서너 개를 한꺼번에 날릴 수 있었던 것. 딴 거 필요 없고 네크로폴리스 충돌크기나 고치라고 블리자드!!

1.15 패치 때 방어력이 5에서 1로 낮아지는 등 안습한 패치가 있었다. 1.22 패치에서 방어력이 5로 돌아왔지만 그래도 암울하긴 마찬가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도 스컬지 요새나 주둔지에서 볼 수 있다.

2.1.2 스피릿 타워

spirittower.gif

건설비용 : 금 145 나무 40
건설시간 : 35초
체력 : 550
아머 : 건물(5)
기능 : 인구수 제공(10) , 사거리 700의 원거리 공격(관통 27-32)

언데드의 타워 중 하나. 공격력이 강한 편이지만 미사일이 날아가는 속도도 의외로 느리다. 그래도 공격 쿨다운은 1초.. 네루비언 타워에 비해서 보기 힘든 편이고 지어놔도 그다지 큰 효용성은 못 느낀다. 무엇보다 가격이 정말, 정말로 지독하게 비싸다. 지구라트를 포함하면 금 295 / 나무 90. 이거 두 개 지을 돈이면 가드 타워워치 타워를 5개는 지을 수 있다. 언데드는 타워도 왜 이렇게 하나같이 야언좆인지... 요구사항으로는 그레이브야드가 필요하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마찬가지로 언데드 건물로 나온다. 스트라솔름에서는 총 세개의 지구라트들을 보스들이 지키고 있는데, 가끔씩 이 지구라트들의 수정에서 공격이 나오는걸 보면 얄짤없이 스피릿 타워다. 이 보스들을 쓰러트리고 내부의 수행사제들을 처리하면 지구라트 꼭대기의 에쉬아리 수정이 파괴되는데, 이 에쉬아리 수정 3개를 모두 부시면 남작 리븐데어로 가는 문이 열리게 된다. 지구라트로 퇴화

2.1.3 네루비안 타워

nerubiantower.gif

건설비용 : 금 100 나무 20
건설시간 : 30초
체력 : 550
아머 : 건물(5)
기능 : 인구수 제공(10) , 사거리 700의 칠링 공격(노말 9~10)

확장팩 프로즌 쓰론에서 추가된 스콜지의 방어탑. 원거리 타워이면서 노말타입의 공격 형태를 가지고 있다.[1]

스피릿 타워와는 달리 피격당한 적을 느리게 하는 칠링 효과를 보고 업그레이드를 하는 타워로 초반 애콜라이트 견제에 대한 방어책으로는 주로 이 타워를 사용한다. 대미지가 애매한 스피릿 타워에 비하면 칠링 효과덕에 실제 방어 성능 및 가성비는 이쪽이 앞선다. 물론 화력 자체는 기대하면 안 된다. 고수들은 능력껏 막아서 홀 오브 데드 까지 버텨서 기어이 타워짓는 돈 아낀다.

하지만 워든은 다 필요없고 그냥 블링크로 농락하면서 팬 오브 나이프 돌면서 도망친다. 이거 몇 번 당하다 보면 언데드는 정말 마우스를 집어 던지고 싶어진다.

네루비안 타워로 방어와 사냥을 동시에 하는 사례가 있다. #

2.2 밀크스톤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로그라이크 FPS게임

지구라트(게임)

2.3 로그라이크 게임인 던전 크롤에 등장하는 숨겨진 최강 던전

자세한 건 이 항목을 참고할 것.

2.4 전뇌전기 버추얼 온 시리즈중기동요새 지구라트

항목 참조
  1. 비슷한 예로 나이트 엘프의 헌트리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