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난주 스타인

MSN-06S Sinanju Stein
기동전사 건담 UC
기동전사 건담 UC 등장 모빌슈트
소속모빌슈트 & 모빌아머
Londo Bell유니콘 건담풀아머 유니콘 건담리젤제간
리가지제스타델타플러스짐 III
제간
ECOAS Type
로토풀아머 유니콘 건담
Plan B
Earth Federation Forces유니콘 건담 밴시유니콘 건담 밴시 노른리젤제간
제타플러스짐 III구스타프 칼바이알란
아쿠아 짐안크샤유니콘 건담 페넥스시난주 스타인
The Sleeves시난주네오 지옹시난주 스타인크샤트리아
드라이센로젠 줄루기라 줄루샴블로
자쿠I자쿠 캐논바우리바우

1 개요

MSN-06S Sinanju Stein Profile
형식 번호MSN-06S
기체 명칭" />?width=45시난주 스타인
" />?width=45シナンジュ・スタイン[1]
" />?width=45新安洲·原石
" />?width=45Sinanju Stein
기체 형식뉴타입 전용
시작형 모빌슈트
제작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
소속지구연방
탑승자뉴타입
파일럿풀 프론탈
발주UC. 0094.
MSN-06S Sinanju Stein General Characteristics
조종흉부 일반 콕핏에 파일럿 위치
높이22.6m
무게본체무게 23.1t
완장무게 54.2t
장갑건다리움 합금
동력초소형 미노프스키 핵융합 엔진
출력3,240kW
추력128600kg
MSN-06S Sinanju Stein Armaments
센서범위 23600m
하이 빔 라이플
발칸 건 X2두부 장비
빔 사벨 X2양쪽 하박 내장
빔 캐논실드 내장
소형 미사일 X4실드 내장
실드좌측 하박 장비
MSN-06S Sinanju Stein Mechanical Designer
카토키 하지메
MSN-06S Sinanju Stein Picture
모빌슈트 설정화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기동전사 건담 UC MSV에 등장하는 모빌슈트.

2 상세

시난주소데츠키에게 강탈당하기 전의 모습[2]에 따로 이름을 부여한 것. 기동전사 건담 UC EP.2에서 잠깐 스쳐지나간 강탈전의 시난주의 데이터에서 스파이크가 달려있었던 이유는 연방군 정보부가 재현한 모습이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기체의 원래 명칭은 시난주이지만, 이후 개수되어 풀 프론탈 전용기가 된 모습과 구별하기 위해, 개발 코드인 '스타 01'에서 이름을 따와 시난주 스타인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사자비뉴 건담, 두 기체의 데이터가 반영된 기체이지만 계보는 뉴 건담의 계보를 따르고 있다. 전후의 전장에서의 이명은 "유니콘 건담 0호기".

건담 타입으로 개발된 일종의 프로토타입 모빌슈트로, 실제로 여러 가지 데이터가 유니콘 건담에게 그대로 계승되었다. V형 블레이드 안테나가 없고 카메라 아이 부분이 파묻혀 있는 디자인이라 쉽게 알아보기 힘들지만, 백식과 마찬가지로 일단 기본적인 건담 헤드 형태는 다 갖추고 있다.[3]

이론적으로 일반적인 파일럿들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인텐션 오토매틱 시스템에 의해 파일럿의 의사를 사이코 프레임에 전달, 이로 인해 기체가 너무 민감하게 세팅되어 실제로 일반 병사들이 사용하는 데는 많은 무리가 따랐다고 한다[4]. 결국 풀 프론탈이 뺏어 타는 것으로 그 능력을 100% 끌어올리게 되었다. 참고로 UC-MSV 홈페이지의 설정을 보면 시난주 스타인이라는 기체 자체가 '어떤 자'를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본래 소설 초기 설정에는 시난주는 개수 전 2기가 제조된 기체였으나, 애니로 넘어오면서 설정이 폐지되고 시난주 스타인이라는 설정으로 확립이 됐다고 카토키가 인터뷰에서 밝혔다[5].

3 무장

시난주 스타인은 단순히 유니콘 건담의 개발을 위한 하나의 과정에 불과했기 때문에 전용 무기는 따로 개발되지 않았다. 무장 목록에서 '하이 빔 라이플' 등 타 모빌슈트의 무장을 장착한 것이며, 이 때문에 소데츠키로 넘어간 후, 전용 무기들이 따로 개발되었다.

3.1 60mm 발칸 건 (60mm Vulcan Gun)

많은 연방제 모빌슈트에 장착되어 있는 표준형 무장. 모빌슈트를 상대할 때는 큰 대미지를 입힐 수 없기에 견제용으로만 사용된다. 그렇지만 비행선이나 적군의 센서를 파괴할 때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

3.2 하이 빔 라이플 (High Beam Rifle)

일반 빔 라이플보다 출력이 높은 것이 특징이고, 사격 범위가 길다. 외형이 뉴 건담 HWS가 쓰는 빔 라이플과 비슷하게 생긴 것이 특징. 탈취 후 이 무장의 총신을 줄이는 것으로 리바우에 적용시키려 했으나, 개발자의 의향에 의해 취소되었다고 한다.

3.3 빔 사벨 (Beam Saber)

많은 모빌슈트들이 장착하고 있는 표준형 무장. 근접전에서 사용되며 특수한 처리가 안 되어있는 한 쉽게 적을 베어낼 수 있다. 본기는 빔 사벨을 팔뚝에 수납하고 있으며, 때문에 대처 능력이 빠르고 좀 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특징은 본기의 데이터를 이용해 만들어진 유니콘 건담까지도 사용하고 있다. 유니콘의 경우 그립부를 180도 전개하여 "빔 톤파"로 사용이 가능한데, 그 빔 톤파 역시 시난주의 데이터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는 것. 때문에 시난주도 빔 톤파 사용이 가능하다.

3.4 실드 (Shield)

시난주 스타인의 전용으로 개발된 실드로, 기본적으로는 방어 역할이지만 아래쪽에 4개의 미사일이 탑재되어 있고 뉴건담의 실드처럼 빔 캐논도 달려있어서 견제공격도 가능. 사이코 프레임 전용 증가 병장인 암드 아머 DE도 장착이 가능한 구조다.

4 활약

게임 <기동전사 건담 UC> 및 소설 <기동전사 건담 UC 전후의 전장>[6], 코믹스 <기동전사 건담 UC-MSV 쿠사비>에서 활약상이 그려진다. 프론탈이 강탈하여 연방의 모빌슈트 부대와 함선 2척을 단독으로 격침시켰으며, 세간에 붉은 혜성의 재래라고 불리는 데 일조했다. 이후 기체는 소데츠키에게 넘어가 신무장 적합 테스트 및 인텐션 오토매틱 시스템 테스트를 거치는데, 인텐션 오토매틱 시스템 테스트 때, 기체가 너무 민감하게 반응해 아군인 기라 줄루를 파괴했다.[7] 이후 기체는 풀 프론탈 전용인 붉은색의 시난주로 개조된다.

5 기타

디자인 공개 이후 시난주에 비해 뭔가 부자연스럽고 밋밋한 느낌이라는 평이 많다. 주로 헤드 부분이 이런 평을 야기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8] 장식없이 둥근 헤드 때문에 붙은 별명이 "시난스님" 혹은 "시난중". 일부에선 건담 타입이란 이유로 머리에 뿔을 달아주기도 하는데 호응이 좋은 편.# # ##

그러나 시난주에 비해 깔끔하고 정리된 느낌이기 때문에 시난주보다 높게 치는 반응도 일부 존재한다.

사실 예전 시난주는 본래 모노아이 타입으로 제작되었다는 인터뷰를 볼 때 원래는 설정에 존재하지 않는 기체였다. 그러던 것이 유니콘이 높은 인기를 얻게 되면서 MSV로 세계관과 설정이 확충되면서 탄생하게 된 것.

6 모형화

6.1 MG

파일:Attachment/시난주 스타인/Example.jpg
등급Master Grade
사이즈1/100
발매2013년 2월
가격7000엔
리뷰달롱넷 리뷰 보기
시난주에서의 아쉬웠던 점을 모두 개선한 명품


2013년 2월에 MG로 발매. 가격은 7000엔. 특징은 뉴건담 Ver.Ka에 처음으로 들어간 풀 가동 손이 들어가는 것이고 시난주가 사용하는 로켓 바주카가 동봉되어 뉴버카 손에 맞는 그립 부분이 추가 된 것. 로켓 바주카 런너 한 장이 500엔이므로 실상 킷의 가격은 6500엔인 셈이다. 그러나 이것이 사자비 버카의 무장과 연계될 것이라고는 모든 모델러들이 전혀 예상치 못했다.

Ver.Ka 타이틀이 붙은 키트답게, 엄청난 데칼량을 자랑한다. 데칼은 모두 습식데칼이다. MG 시난주 Ver.Ka의 금형을 일부 사용했기 때문인지 일반 시난주의 허리 부품이 남는데, 시난주 허리가 부러졌을 경우 이 부품을 사용하면 가동도 잘 되고 부러지지 않아 좋다고 한다. 외장 장갑은 시난주의 것에서 극히 일부만 재활용되고 모두 신금형으로 제공된다. 프레임 부품은 많이 재활용되지만, 달라진 외장 장갑에 맞추어 새로 만들어진 부분도 많다.

나쁘게보면 시난주에 비해 디자인이 심심해졌다는 의견이 있지만, 좋게보면 정리되고 깔끔한 디자인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엇갈린다. 그러나 대체로 좋게 보는 의견이 많다. 의외로 완성하고 나니 그 멋스러움에 감탄하게 된다고.

MG시난주를 기초로 만들어진 모형인 만큼 시난주 특유의 크기와 박력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그리고 신규 무장인 하이빔라이플의 크기가 상당히 큰 편이라서 그 박력을 한층 더 살리는데 기여하고 있다. 새롭게 조형된 쉴드도 MG답게 완벽하고 절묘한 색분할을 보여주고 있다. 허리와 스커트를 감싸는 동력선이 사라져서 허리 회전이 좀 더 편해졌다. 시난주에는 없던 부분으로 백팩 버니어 안쪽 색분할이 빨간색으로 이루어졌다. 가장 큰 장점은 전지가동손 덕분에 악력 문제로 신경 쓸 일이 없어졌다는 것이다. 원본 시난주의 잘 부러지는 허리와 더불어 또 하나의 큰 약점이었던 부분이었기에 환영할 만하다. 팔꿈치의 빔샤벨 수납 커버가 손목을 잘 받쳐 주므로 무장을 쥐었을 때 부족한 손목 관절 강도로 인하여 아래로 처지는 걱정도 없다.

약간 문제시 되는 부분은 백팩이다. 프로펠런트 탱크와 버니어 아래 커버가 가동중에 잘 빠진다. 버니어 팩의 각부 관절도 볼관절로 되어있는데, 가동범위에 조금 유격이 있어서 좌우로도 약간 벌어진다. 그래서 한 번 각을 잡는데 손이 많이 간다. 그렇지만 일단 각 잡고 가만 놓아두면 안정적으로 상태를 유지하므로 큰 단점은 아니다. 또 발 앞꿈치의 가동범위가 시난주에 비해 조금 늘어나고 관절강도도 약간 줄어서 스텐딩이 약간 불안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무게 중심이 너무 앞쪽으로 쏠리지 않는 한 기우라고 해도 좋을 만큼 안정적인 접지력을 보여주니 걱정할 것 없다. 무거운 총을 앞으로 들어도 안 쓰러진다. 그리고 시난주에서 건너온 빔 병기는 모양은 완전히 다르지만, 빔 샤벨과 이것을 이용한 빔 톤파 뿐이다. 빔 날도 시난주의 간지나던 노란색 빔 부품과는 달리 절대 다수의 킷에 들어가는 평범한 부품이 들어있어서 포스도 조금 떨어진다. 딱히 문제랄 것은 아니지만 공식 설정상 시난주 스타인은 바주카를 따로 쓰지 않기 때문에 쥐어주면 많이 어색하다.

비록 무장의 다양성에서는 조금 손해를 봤지만, 설정상의 문제이고 좀 어색하더라도 로켓 바주카까지 끼워주니 넘어가자. [9]

고정성이 약하다는 사례가 일부 보고되었다. 골반과 허벅지 등이 자꾸 떨어지고, 외장 장갑도 고정성이 약하다고 한다. 그러나 조립 실수가 없었다면 뽑기운이 작용했을 수도 있다. 시난주 스타인을 구매한 절대 다수가 고정성 문제로 고민했다는 사례가 거의 없는 만큼 가려서 볼 필요가 있다.

7 게임에서의 등장

7.1 기동전사 건담 UC(게임판)

PS3버전 기동전사 건담 유니콘 게임에 건담 델타 카이와 함께 DLC 기체로 첫 등장.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와 소데츠키 사이에 있었던 시난주 강탈(을 위장한 양도) 사건을 주제로 만든 미션 '전후의 전쟁'이 수록되었으며, 게임 초회 한정판에 이 사건을 소설로 쓴 '기동전사 건담 UC 외전 -전후의 전쟁-'이 수록되었다.[10] DLC컨텐츠답게 뛰어난 성능으로 곤란하면 스타인님을 타라라고 할 정도의 명성을 떨쳤다.

7.2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

UC MSV델타 건담, 건담 델타 카이와 함께 또 등장.

베이직 시난주에서 바로 개발되고 여기에서 시난주와 유니콘 건담, 유니콘 건담 밴시 3갈래로 모두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모든 UC계 모빌슈트들의 핵심 기체가 되었다. 성능은 스탯 자체는 원본 시난주보다 아주 약간 떨어지는 수준으로 양호한 편이나 무장 구성이 시난쥬와 마찬가지로 굉장히 부실한 편으로[11] 편하게 써먹을 만한 유닛은 못된다. 다만 본작의 신 참전 기체들의 공통적인 특징이지만, 빔샤벨 연출만큼은 한번 봐둘만한 가치가 있다. 또한 본작에서는 건담 타입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 건담 관련 어빌리티의 적용을 안 받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풀 프론탈 탑승시 특수대사가 존재.

7.3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11095.png

7.3.1 기본 사항

  • 랭크 : S
  • 속성 : 중거리 전투형

7.3.2 스킬 구성

  • 고성능 OS - 체력이 50% 이하일 때 유닛 움직임 재빨라짐, 재장전 속도 상승, 서치 거리 증가.
  • 순백의 원석 - 체력이 60% 이하일 때 유닛의 이동속도와 대쉬속도, 민첩성 증가, 하이 빔 라이플 공격력 상승.

7.3.3 무장일람

  • 빔 사벨/하이 빔 라이플
  • 하이 빔 라이플/빔 캐논
  • 미사일
  • 난무형 필살기/전탄형 필살기

7.3.4 유닛설명

이쪽도 특유의 머리 때문에 덕에 시난, 또는 스님이란 별명이 붙었다(...)

가변 전 1번 무장 빔 사벨은 상하좌우판정이 전혀 없는 이쑤시개 빔 사벨. 4타 다운으로 공속과 선타는 좋으나 S랭크라는 특성 상 잘 쓰이질 않는다.

2번 무장 하이 빔 라이플은 반응, 데미지 모두 우수한 상급 빔 라이플. 잔탄도 무려 14발이나 된다. 스킬이 뜨면 데미지가 상승하기에 여러모로 잘 쓰이는 무장.

3번 무장 미사일은 쉴드에서 연발하는 미사일로 부가효과로 슬로우를 부여한다. 잔탄은 2발. 뎀딜이 좋으나 탄속이 빠른 편이 아니라서 적이 멀리 있을 경우 맞추기 힘들다.

가변 전 필살기는 난무형 필살기.

가변 후 1번 무장 하이 빔 라이플은 적에게 일시 경직의 효과를 주는 단발 경직빔 무장. 데미지는 나쁘지 않은 편이나 자체경직이 있고 리로드는 7초로 보통. 선후딜도 조금씩 있는 편이다. 보통 2번 굵빔과 연계하여 쓰인다.

2번 무장 빔 캐논은 쉴드에서 나가는 무빙 굵빔. 잘 쳐줘도 뉴 건담 가변후 빔 건보다 조금 더 강한 것에 불과한 쉴드 빔 캐논에서 어떻게 저런 고출력 굵빔이 나가는지는 묻지 말자 사거리도 길고 데미지도 괜찮은 굵빔. 잔탄은 2발로 리로드는 발당 5초. 다만 굵빔의 범위에 문제가 있는것 같다.

가변 후 필살기는 전탄 발사형 필살기.

모든 리로드는 고성능 OS가 뜨지 않았을 때 기준이다.

7.3.5 총평

칼 성능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고[12] 곡사화기 또한 전무하기에 1:1에서는 조금 불리함을 안고 있다. 심지어 방어력 관련 스킬마저 없기에 딜교환시 불리해진다. 경직빔이 있긴 하나 가변후에는 지속적인 뎀딜이 안돼서 필연적으로 가변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순간 틈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근접 특화 기체들이 근접전을 시도한다면 슬로우 그레네이드 만으론 생각보다 대응하기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스타인의 진가는 1:1이 아닌 아군과의 협공에서 나타난다. 모든 무장의 화력이 우수하며 경직으로 아군 서포트도 편리할 뿐더러, 고성능 OS가 뜨는 순간 쉴새없이 중장거리 무장들을 들이부어줄 수 있다. 또한 스킬이 전부 뜰 경우 기동성도 높아지기에 이러한 장점을 더해준다.

즉 시난주 스타인은 1:1 특화가 아닌 팀플레이 지원 특화 기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아군이 언제 돌격하는지, 적이 언제 다가오는지, 언제 도망가야하는지 파악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유저들은 스타인 떡밥 등장 때부터 원본 기체인 시난주와 비교를 했었는데, 시난주가 퍼지이고 스타인이 가변인 점은 확실히 스타인이 우위이나 시난주가 스타인보다 근거리 견제가 우월하며, 빔 방어 기체의 대응이 훨씬 편하다. 또한 스킬의 상승 수치 등에서 확실한 개성의 차이를 보인다.

7.3.6 입수방법

  • 현질
  • 조합식
    • 키 유닛: 유니콘 건담 2호기 밴시(레벨7)
    • 재료 유닛: 유니콘 건담(레벨6) + 로젠 줄루(레벨2) + 제스타(레벨1)

A콩을 제외하면 전부 레어 랭크에 조합도 안 되는 악랄한 구성멤버이다. 유닛 개수가 작다고 안심할 게 못 되는 것이, 로젠 줄루와 제스타 둘 다 전용 캡슐 유닛이고 해당 캡슐 안에서 가장 안 나오기로 악명이 자자한 기체들이기 때문. 이게 얼마나 심한고 하면, 게시판에서 포인트 패키지를 기준으로 기대값을 환산할 결과 그냥 2만원짜리 패키지를 지르는 게 조합식을 만드는 것보다 최소한 반값 이상의 기대이득을 보는 것으로 예측되기도 했다. 델타 건담에 이어서 노골적으로 현질하는 쪽이 크게 이득 보는 라인이긴 하지만, 단독으로 무쌍을 찍는 기체가 아니라 철저한 지원형 기체인 만큼 묵기파이터에 익숙한 유저들이 과연 얼마나 지를지는 미지수. 그러게 A랭크대로 나와야지!

여담으로 업데이트 직후 유닛 조합식 일람표에 잠시 SS랭크로 잘못 기재되어 있어서 순간 난이도를 납득했다 카더라(...)

이 외에도 2013년 11월 7일 출석 무료 기체 지급 이벤트의 3주차에 시난주 스타인의 키 유닛과 재료를 출석 체크 횟수를 채우면 지급했다.
  1. 독일어 Stein은 타인이라 읽는것이 맞지만, 공식 카타카나 표기가 스타인이며 반다이 코리아 공식 표기도 시난주 스타인이다. 이에 따라 캡슐파이터 등장 시에도 시난주 스타인.
  2. 스타인(슈타인)이란 이름 자체가 독일어로 원석을 의미한다. 즉, 시난주의 원형이라는 의미.
  3. 그러다 보니 결과적으로 풀 프론탈건담 강탈을 한 셈이 되었다.
  4. 외전인 '기동전사 건담 UC MSV 쿠사비'에서 그 민감함이 드러나는데, 소데츠키에서 강탈 후 테스트를 위해 일반 병사에 맞춰 기체의 반응을 떨어뜨려 놓았음에도 인텐션 오토매틱 시스템이 오작동해 동료 기라 줄루를 팀킬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5. MG 시난주 스타인 설명서 中
  6. 원래 부록등으로 나온 단편이지만 2016년 3월에 나올 단행본 11권에 수록된다
  7. 평소 언행이 안좋던 기라 줄루의 파일럿이 스타인의 테스트 파일럿인 와쿠랏하에게 시비를 걸고, 와쿠랏하가 적대감을 가진 것 만으로 반응해 바주카로 기라 줄루의 복부를 뚫어버린다.
  8. 화려한 몸체에 비해 헤드는 이전 시난주와 달리 뿔 하나 없고, 몸체는 연방기체의 직각 라인인 반면 헤드는 페이스만 제외하면 오히려 지온계의 곡선 라인이다.
  9. 사자비 버카에 호환되는 시난주용 바주카를 스타인에 포함된 바주카로 대체할 수도 있다. 기존 시난주의 바주카는 사자비의 전지가동손과 손잡이가 호환되지 않지만 스타인에 포함된 바주카는 전지가동손 전용 손잡이도 들어있다.
  10. 건담 에이스 2014년 6월호 부록인 기동전사 건담 UC 메모리얼북 I에도 수록되었다.
  11. 총 무장 수 3개, 최대 사거리 5, 멀티 록온 없음, 관통 빔 없음, 각성 무장 없음 등등... 솔직히 이정도면 노답기체...
  12. 어디까지나 S랭크임을 기준으로 할 때의 한정. 상하좌우가 없다 뿐이지 칼속이나 선타는 좋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