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우

한자: 惡友
일본어: 悪友(あくゆう)

1 개요

나쁜 친구.

대한민국에서는 거의 안 쓰는 표현이지만 일본 매체에서 종종 보이는 단어. 국어사전에 있는 한국어가 맞으니 써서 문제될 건 없다.

우정이 있어서 친하게 지내기는 하는데 인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는 관계, 주로 놀고 즐기는 덴 도움이 되는데 그 외엔 도움이 안 되는 친구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한 마디로 비즈니스 관계도 없고 상부상조하는 관계도 아니라면 뭐가 되었든 다 악우가 된다(...). 사전적인 의미의 악우는 이 쪽.

또다른 의미로는 겉으로는 티격태격하지만 실상은 친구 사이인 경우도 있다. 이 경우 보통은 매우 오랫동안 친구로 지내서 고운 정 미운 정 모두 생겨 허물없이 지내는 사이. 일명 속된 말인 '불알친구'의 경우 이런 예가 많다. 미운 정이 악우 사이의 주된 기저 감정이라 하겠다.

에로게나 노벨게임에서는 주로 주인공의 친구 중에 이런 포지션의 캐릭터가 종종 있으며 히로인에게 악우 속성이 붙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의 악우는 '본인들은 티격태격하지만 남들이 보기엔 사이가 좋아 보이거나 실제로 좋은 친구'와 같은 서로 츤데레인 관계를 뜻하는 게 보통이다.

2 이 속성인 실존인물

  • 태진아 - 송대관: 상호 츤데레에 가깝다. 방송에서는 서로 까는 게 자주 나오지만, 실제로는 매우 절친한 관계이자 선의의 라이벌 관계이다.
  • 박명수 - 정준하: 하와수 상황극에선 악우의 모습을 확실히 보여주지만 매우 절친한 사이다.
  • 장동민 - 유상무 - 유세윤: 같이 자주 붙어다니고 대학도 같이 나오고 방송활동도 같이 자주 하며(개그맨 데뷔도 같은 KBS 20기로 데뷔했다.) 공공연하게 서로 디스도 많이 한다. 물론 진짜 친구니까 가능한 일.
  • 임요환 - 홍진호: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시절 임요한은 1등 홍진호는 2등으로 세기의 라이벌앙숙이지만 서로 요환이 형, 진호 하며 방송매체에서 종종 같이 출연한다.
  • 오세득 - 최현석 : 위의 태진아와 송대관의 관계와 비슷하다.

3 이 속성인 가상의 인물

3.1 도움이 안 되는 악우

3.2 티격태격하지만 실상은 친구인 악우

  1. 같은 전 주인(오키타 소지)을 두었으면서도 심심하면 아웅다웅하지만, 사이는 나쁘지 않은 편이다.
  2. 구판 애니메이션 기준. 자주 싸우지만 실상은 어려울 때 서로를 아끼는 친한 친구.
  3. 이쪽은 서로 티격태격하기 보다는 신짱의 장난에 일방적으로 피해를 많이 보는 토오루만 많이 버럭하는 편이지만 그래도 신짱에게 도움을 받고 우정을 느끼는 등 이만한 친구가 따로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