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왕 듀얼몬스터즈

(유희왕 DM에서 넘어옴)
유희왕 애니메이션 시리즈
유희왕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유희왕(토에이판) (1998)유희왕 DM (2000~2004)유희왕 GX (2004~2008)유희왕 5D's (2008~2011)
유희왕 ZEXAL (2011~2014)유희왕 ARC-V (2014~2017)유희왕 VRAINS (2017~)
유희왕 극장판 애니메이션 시리즈
유희왕(극장판) (1999)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빛의 피라미드 (2004)
유희왕 시공을 초월한 우정 (2010)
극장판 유희왕 더 다크 사이드 오브 디멘션즈 (2016)


약칭은 유희왕 듀얼몬스터즈에서 딴 '유희왕 DM'. 듀얼몬스터즈는 애니에만 붙기 때문에 유희왕 원작 코믹스와 애니메이션을 구분할 때 애니 쪽을 DM이라 불러 구분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리즈별로 구분할 때는 둘 다 DM으로 부르기 때문에 이 때는 구분이 쉽지 않은 편.

파일:Attachment/DMlogo.jpg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遊☆戯☆王 デュエルモンスターズ
원작·캐릭터 원안타카하시 카즈키
감독스기시마 쿠니히사
시리즈 구성타케가미 쥰키(武上純希)
→마에카와 아츠시(前川淳)
요시다 신
→오모데 아케미(面出明美)
→요시다 신
캐릭터 디자인아라키 신고(荒木伸吾)
히메노 미치(姫野美智)
카가미 타카히로(加々美高浩)
화수224화
방영시기2000년 4월 18일~2004년 9월 29일
방송국TV 도쿄
SBS[1]챔프TV[2]
공식 홈페이지
네이버 영화정보

1 개요

유희왕 시리즈의 영원한 신화

TV 도쿄계 채널에서 2000년 4월부터 2004년 9월까지 방영했던 유희왕의 두번째 TV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제작은 갤럽(前 스튜디오 갤럽). 제작협력에 동우 애니메이션. 전작 토에이판과는 캐릭터 디자인을 제외한 스태프진 및 성우진, 방송국까지 전부 교체되었으며, 토에이판 내용의 바로 다음부터 시작되지만, 이어지는 후속작이 아닌 완전 신작.원작만화의 7권부터 이야기가 전개되며[3]설정이나 세세한 상황이 다른 경우가있고 오리지널 스토리도 들어가는등 원작과는 조금 차이를 보인다.그리고 장르가 장르인만큼 청소년,성인층보다는 좀더 어필될수있는 저연령층을 노리고 만들어서 그런지 원작에서 수위가 쎘던 장면들은 대거 순화시켰다.[4] 그러나 순화를 시키긴 했어도 저연령층 애니치고는 수위가 상당히 세다.커서 보면 동심파괴

반다이로부터 유희왕 판권을 구입한 코나미는 만화 전개에 맞춰 유희왕 OCG를 만들었는데, 안 그래도 인기 카드게임이었던 것이 애니메이션 방영 이후 인지도는 물론 인기도 폭발적으로 상승했고, 세계적으로 수출되어 코나미의 주요 돈줄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한데다 유희왕이 현재 세계적인 TCG의 중심으로 급부상하는데 도움을 준 기념비적인 애니메이션이다.

1.1 국내 방영

대한민국에서는 대원미디어가 수입했다. SBS를 통해 2기(78화)까지 방영하다 대원방송계열 챔프TV에서 성우진을 대거 교체하여 4기 도마편까지 방영하였다. 한국어 더빙판은 일본판 영상을 그대로 수입하여 4Kids가 손을 대 편집과 삭제가 판쳤던 해외판과는 달리 편집 및 삭제가 하나도 없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하지만 국내 방영판은 4기까지만 방영하고 종료.[5] 작품 전반에 깔려있던 떡밥 대부분을 해소하는, 스토리상 가장 중요한 마지막 시즌인 고대편은 아예 다루지도 않았다. 이 이유에 대해선 마지막 시리즈를 방영하면 그 작품에 나오는 카드의 상품 판매량이나 가치가 떨어져서 그걸 방지하기 위한 꼼수로 보였는데 막상 지금 와선 시기도 너무 밀려나서[6] 이도 저도 아니게 돼버려서 결국 방영할 의욕을 잃어버렸다는 일화가 전해지고 있다. 대원방송은 이후 후속작인 GX에서도 똑같은 짓을 저지른다. 5D's는 다 방영하지 않고 ZEXAL을 방영했었으나 완결까지 방영했다. ZEXAL도 판권 문제가 얽혀서 결국 후속작인 ARC-V가 방영될 때까지도 완결을 내지 못한 상태다.

여담으로 국내 방영시 SBS에서는 제목 및 오프닝 자막의 폰트가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뭉툭한 폰트였던 반면에 이후에 대원계열 방송국에서 SBS판 분량과 이후 분량을 방영할 당시에는 제목 및 주제가 영상에 보다 더 날카로운 정확히는 일본판이랑 비슷한 폰트를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미방영된 5기의 오프닝인 『Overlap』의 장면[7]을 유희왕 4기가 방영됨을 알리는 텔롭부분에 사용했었다. 이걸로 확실한 건 대원은 5기의 방영권은 가지고 있었다는 소리다. 이쯤 되면 대원을 깔 수 밖에 없다. 다만 5D's가 마지막화까지 방영되는데 걸린 문제 사례가 부각되면서 이것또한 포키즈의 만행이 아니냐는 설도 있는데 포키즈가 했던 짓을 생각해보면 일리가 없는 말은 아니다. 위에서 나온 것처럼 Overlap의 영상을 쓴 걸 보면 방영 전에 판권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다분하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막상 나온다고 하더라도 전속 시리즈 확정.

2016년 4월부터 대원방송의 애니 채널에서 1기부터 재방송한다고 한다. 리마스터 버전을 소스로 재방하는지는 불명이지만, 극장판 유희왕 더 다크 사이드 오브 디멘션즈를 위한 포석이라는 설이 많다. 방영 후에는 리마스터판이 아닌 기존 판본을 사용하였으며 대원방송 외의 방송국인 애니맥스에서도 밤 10시에 방영된다. 애니맥스에서 방영 시작 전 텔롭에 이번 신 극장판의 유우기와 카이바를 그대로 사용하는 걸 봤을 때 신 극장판을 위한 재방영이 확실시됐다.

애니플러스에서도 2016년 5월 4일 저녁 7시에 방영을 시작하였으며 역시 더빙판을 그대로 가져왔다. TV 방영 외에도 애니박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SBS 방영분을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다. 하지만 48화에서 업데이트가 멈춘 상태.

1.2 해외 방영

미국에서도 방영되었으며, 북미 지역에서 자체 극장판 빛의 피라미드를 제작할 정도로 애니&TCG 모두 대박을 쳐서 포켓몬스터와 함께 와패니즈를 엄청나게 양상했다. 유럽 국가에서도 방영되었으며 영상은 미국판을 따라간다. 중국에서는 애니 자체는 방영 됐었는데 정작 카드 발매는 한참후에 정발되었다.

2 등장인물

유희왕 듀얼몬스터즈/등장인물 항목 참조.

3 주제가

유희왕 듀얼몬스터즈/주제가 항목 참조.

4 스토리

4.1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스토리

애니가 한창 방영되고 있을 당시 원작이 아직 연재중이어서 원작 전개가 충분히 나아갈 때까지 애니만의 오리지널 스토리를 넣기도 했다. 대표적인 것이 노아 편, 도마 편, KC 그랑프리 편. 이 오리지널 스토리들은 팬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꽤 갈리는 편이지만 오리지널 캐릭터인 레베카 홉킨스는 인기가 좋다.

도마편을 다룬 4기는 설정오류, 사기효과 오리카, 주인공의 멘탈붕괴 등의 요소를 보여준 터라 혹평이 많다. MAD 요소는 제일 많다

4.2 오리지널 요소

원작 만화의 듀얼리스트 킹덤 편부터 완결까지를 다루었으며, 원작의 듀얼은 재구성되었고, 원작의 전개에서 놓친 부분을 애니 오리지널 전개로 보충했다. 그 큰 예가 바로 빅5. 원작에서는 카이바 코퍼레이션페가수스에게 넘기려 한 흑막임에도 짧게 다루어졌던 그들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 2번에 걸쳐 오리지널 스토리를 만들어 그들의 행동의 이유 등을 설명했다.

원작에서는 작가의 급병 등으로 완결을 내기 전에 쓰러지면 어쩌나 싶어 급전개로 진행된 고대편도 애니메이션에서 보강전개가 이뤄졌다. 다만 그 작화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좋지 않다.

DM 이후 방영되는 후속 유희왕 애니들은 원작이 아닌 애니메이션쪽 세계관으로 흘러간다. 대표적으로 원작에선 고인이 돼버린 페가수스가 애니에선 살아남았기 때문에 이후 세계관을 다루는 GX에서 현역으로 뛰고 있다던가, 우시오는 경찰이 되었다던가 같은.

5 평가

유희왕 시리즈 중에서는 제일 평가가 좋은 편이다. 남긴 떡밥이 많지 않고 거의 회수했으며 작품 특유의 분위기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 나간데다 스토리도 준수한편이기 때문에 유희왕 시리즈 중에서는 평가가 제일 좋다. 다만, 도마편이나 왕의 기억편에 나온 설정 오류와 작화, 그리고 룰 오류[8]와 도마편에서 보여진 어둠의 유우기의 멘붕 행적은 비판 받는 점이다. 이 작품으로 인해 유희왕이 전세계적으로 TCG 붐을 일으켰고 이후의 유희왕 시리즈들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는 건 확실하며 엄청난 MAD 소재 양산으로 니코동을 떠들썩하게 만드는 등 여러모로 화제를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6 전적일람

유희왕 듀얼몬스터즈/전적일람 참조.

7 기타

여러모로 소재가 넘쳐나는 애니였던지라 2007년쯤부터 양질의 유희왕 MAD니코동에 우르르 쏟아졌으나, 2011년 경부터 소재 고갈+지속적인 저작권 제재+유희왕 파이브디즈의 종영 등의 이유가 겹쳐 브로리,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차지맨 켄!, 카이지 애니 2기 등의 쟁쟁한 소재들에게 밀려났다.

일반적으로 시리즈의 첫 작이 무인편으로 불리는데 비해 이쪽은 DM이라는 정식 명칙이 있는 특이한 케이스. 단 진짜 '무인'판은 따로 있긴 하다.

원작이 원작인지라 일본판과 일본판 영상을 기준으로 수입해온 한국판에서는 총기류가 심심찮게 등장했는데 해외판 카드만 봐도 알 수 있다시피 4Kids가 총기류에 대해 굉장히 엄격하기 때문에 일본판과 한국판을 제외한 다른 언어판은 총이란 총은 죄다 삭제됐다. 때문에 초반부에 카이바를 급습한 사람들이 들고 있던 총이 없어져 그냥 맨손으로 방아쇠를 당기는 모양만 흉내내는 모습이 되었다.(...)[9] 이후 시리즈에서는 직접적인 총기의 노출이 사실상 없어졌다. 또한 판도라의 듀얼 같은 잔혹성이 제법 있는 듀얼도 배제되었다. 파이브디즈에서도 크래시 타운 편에서도 배경이 배경인지라 총기는 나오지만 직접적인 총이 아닌 스턴건이 등장한다. 대신에 폭발이 있었긴 했다만 동일한 배급사가 배급한 포켓몬 애니에서도 총기 때문에 사파리존 에피소드가 잘리는 등의 홍역을 앓고 난 뒤 이후 시리즈에서는 총기 등의 노출이 없어진 것과도 비슷한 케이스가 된 셈.

BGM이 좋다. 한 곡은 니코니코 조곡에도 들어가고, 한 곡은 세계적인 필수요소가 되었다. 또, 1회성 캐릭터에 의외로 유명 성우가 출연하기도 한다. 코야스 타케히토나(판도라), 다나카 리에(비비안 웡)가 나온 일도 있다. 하지만, 세이라 마스로 유명한 성우인 이노우에 요우(바쿠라 료)의 유작이기도 하다.

참고로 유희왕 DM의 모든 화의 작화감독과 니코동 MAD의 소재가 된 것들을 정리해놓은 게시글이 있다.

중간 영상에 나오는 BGM이 꽤나 흥해서 매드 무비에도 이 중간 영상 화면과 음악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이 중간 영상은 SBS 방영 당시엔 짤렸으나 이후 챔프판에서 일본어로 유희왕 듀얼몬스터즈라고 적혀있던걸 한글로 고쳐서 삽입하였다. 다만 일본판은 두 번 나왔던 것에 비해 한국판은 심플하게 한 번 나오고 끝난다.

한국 더빙판 기준으로 이누야샤와 주요 성우진이 좀 겹치는 편이다. 거기다 두 작품 내에서 인물관계도마저 비슷하다. 유희왕 내에서 절친으로 나오는 유희 역의 구자형과 조이 역의 강수진은 이누야샤에서도 동료로 나온다. 듀얼리스트 킹덤 편 보스인 페가수스를 연기한 홍시호는 이누야샤에서 최종보스인 나라쿠로 나온다.[10] 거기다 도마편 보스인 다츠를 연기한 이주연은, 이누야샤에서도 주인공 일행과 맞서 싸우는 하쿠도시를 맡았다. 추가로 성우 장난을 치면 어둠 쪽이 아닌 일반 유희 역을 맡은 엄상현과 조이 역의 강수진은 여기선 둘도 없는 친구지만 이누야샤에선 연적이다.(...)[11] 그리고 SBS판에서 마해룡과 듀크를 연기한, 김승준은 셋쇼마루를 맡았다. 다만 이누야샤에서는 라이벌이지만, 여기서는 잠깐 스쳐 지나가는 사이다.

(방영 당시 기준) 일본판의 경우 전작(?)인 토에이판에 비해 성우 캐스팅이 그렇게 호화롭지는 않다.[12]

코나미에서 굉장히 밀어주는 작품이다. 유희왕 굿즈들도 DM의 비중이 가장 크며, 또한 2015년 기준 DM시절 카드들도 대량으로 만들거나 다시 찍은 다음 색다른 레어도 처리로 재판 중이다.

2015년 말에 유희왕 시리즈 20주년 기념으로 라인 스탬프가 일본에서 발매되었다.

8 리마스터

300px파일:T logo.png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20th 리마스터유희왕 듀얼몬스터즈 배틀 시티 편

홈페이지 배틀 시티 편 홈페이지

유희왕 20주년 기념 프로젝트로서 리마스터가 이루어진다고 한다.[13] 2015년 2월 7일부터 방송을 시작했으며, 방영 시각은 토요일 아침 7시 30분이다. 내용은 차이가 없으며 성우 연기도 원판의 것을 재활용한 듯하다.[14] 또한 DVD판보다 위아래가 다소 잘렸으며, 작화의 질이 상승했다. 작화의 질이 괜찮았던 초반부의 리마스터라 어느정도로 상승한 것인지는 다소 차이를 못 느낄 수도 있으나, 작화의 질이 떨어지는 후반부로 갈수록 그 진가가 드러날 듯하다.

참고로 오리지널 편인 노아 편, 도마 편, kc 그랑프리 편은 다 짤렸다.

4월 7일부터는 배틀 시티 편의 리마스터 버전이 따로 심야 방송(매주 화요일 새벽 2시 5분)으로 편성되었다.

심야 쪽의 경우 8월 30일 배틀 시티 편 리마스터 종영. 이후 왕의 기억 편 리마스터가 진행될 예정이다.

주말 아침 쪽의 경우 현재 배틀 시티 편 진행 중.
  1. 78화까지 방영.
  2. 4기 마지막 화인 184화까지 방영.
  3. 덕분에 첫 화가 매우 뜬금 없다. 듀얼 몬스터즈(매직&위저드)가 처음 나온 편과 DEATH-T편의 클라이맥스인 듀얼씬을 합쳐 놓은 듯한 구성.
  4. 마리크 이슈타르, 쿠자크 마이 항목 참조. 보면 알겠지만 확실히 어린아이들이 보기엔 부적절한 장면들이다.
  5. 정확히는 도마편(184화)까지만 방영하고 종료.
  6. 2016년을 기준으로 무려 10년 이상 지난 작품이다 보니 물 건너 니코동 등지나 국내에서나 이제는 '어린 시절의 추억거리'로 회자되는 수준.
  7. 더 정확히는 오프닝의 1분 쯤에 나오는 유우기와 어둠의 유우기가 같이 나오는 장면과 바쿠라와 도적왕 바쿠라가 같이 나오는 장면을 사용했었다.
  8. 단, 이 때는 시대가 시대라 룰 정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9. 이 모습은 이후 유희왕 요약 시리즈에서 투명 총 드립으로 대차게 까였다.(...)
  10. 완결편에서는 최낙윤으로 변경
  11. 그래도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이 쪽도 친구가 된다.
  12. 그렇다고 유명 성우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카이바 노아역의 요코야마 치사, 이시즈 이슈타르역의 시마모토 스미 등이 있긴 하다. 사실 유희왕이 백편은 가뿐히 넘는 장편 애니인지라 주연급 등장인물들에게 비싼 성우를 채용하는게 힘들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13. 사실 유희왕은 1996년에 처음 연재되었다. 2015년에 방송되는 것이니 20주년이 되려면 1년이 더 있어야 한다. 단, 햇수로는 20년이 된 게 맞다.
  14. 덕분에 초반부에서 그야말로 경악스러웠던(...) 카자마 슌스케의 발연기가 그대로 나왔다. 어느 루리웹 유저는 듀얼몬스터즈의 초반부를 더빙판으로 접했던 것이 정말 행운이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