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에는 집단연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위 문서:음식
1 개요
인간이 먹는 음식들은 종류마다 그 영양분의 종류 및 함량이 다르다. 그리고 이 식품들의 궁합에 따라 각각의 식품들을 따로 먹는 것보다 더 큰 시너지를 낳을 수 있는 반면에, 함께 먹으면 오히려 먹지 않은 것보다 못하는 부정적인 효과를 내는 경우가 있다. 이 항목에서는 그러한 배합의 예시들을 나열한다.
※ 산성체질설, 한의학의 '뜨거운/차가운 성질', 민간요법 등 검증되지 않은 근거는 제외하며 과학적으로 검증이 된 궁합만을 다룬다.
2 함께 섭취하면 좋은 음식
- 감자와 버터 : 감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지만 지방은 거의 없다. 버터로 요리하면 부족한 지방을 보충해 주며, 감자의 칼륨은 버터의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앞으로 허니버터칩을먹자.근데 허니 버터칩엔 소금이 들어간다... - 감자와 토마토, 감자와 치즈 : 버터처럼 서로가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관계이다.
후자는 모짜렐라 인 더 버거 해쉬? - 돼지고기와 새우젓 : 새우젓에는 단백질와 지방의 소화를 돕는 프로테아제와 리파아제 성분이 들어있어 돼지고기의 소화를 돕는다.
- 딸기와 우유: 딸기에는 비타민이 풍부하지만 단백질과 지방은 매우 부족하다. 우유가 이를 보충해주며 딸기의 신맛을 줄여서 식감도 좋아진다.
- 멸치와 우유 : 같이 먹으면 칼슘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한다.
- 새우와 아욱 : 아욱은 비타민과 칼슘이 많지만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한데 새우가 이를 보충해준다.
- 새우와 완두콩 : 새우에 많이 포함된 콜레스테롤을 완두콩이 중화시킨다.
3 함께 섭취하면 안되는 음식
※ 맛이 좋은 경우는 ★표시.
- 장어[1]와 복숭아 : 장어는 지방 함량이 많은 식품이라 상대적으로 소화가 어렵다. 그런데 복숭아에 많이 들어 있는 유기산은 내장을 자극해서 지방의 소화를 방해해 소화불량이 걸리기 쉽다.
- 홍차, 곶감, 커피와 고기, 선지국 등 철분이 많이 든 식품 : 홍차와 곶감 등에는 타닌 성분이 많은데 식품의 철분이 타닌과 결합해 타닌철으로 바뀐다. 타닌철은 소화되지 않고 그대로 배설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 철분 보충제를 먹을 때 커피, 홍차와 먹지 말라는 것도 이를 막기 위해서이다.
- 치맥(치킨+맥주)★ : 맛은 좋지만 신체에는 좋지 않은 궁합이다. 치킨과 맥주 모두 신체의 요산 수치를 높이는 음식인데 이게 지속되면 관절에 요산이 쌓여서 통풍을 일으킨다.
- 치콜(치킨+콜라)★, 피맥(피자+맥주)★, 소시지+맥주★[2] 치맥과 비슷하다.
- 토마토와 설탕★ : 토마토에는 비타민B복합체가 풍부하지만, 설탕과 함께 먹으면 신체에서 당분을 분해, 대사하는 과정에서 비타민B1(티아민)을 소모하게 된다.
- 콩과 치즈, 콜라와 치즈 : 치즈에 있는 칼슘이 콩, 콜라에 들어 있는 인산과 결합하여 인산칼슘이 되는데, 이는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어 결과적으로 칼슘 섭취를 방해한다.
- 과일, 주스와 에너지 드링크 : 방부제로 쓰이는 안식향산나트륨이 비타민C에 의해 환원되어 벤젠이 생성된다.
- 멘톨 함유 사탕과 탄산음료 : 멘톨이 계면활성제로 작용해서 탄산음료 내 이산화탄소의 용해도를 폭락시킴에 따라, 대량으로 이산화탄소 기체가 발생한다.
- 우유와 탄산음료 : 우유의 칼슘 이온과 탄산이 합쳐져서 탄산칼슘 앙금을 생성한다.
- 미역과 파 : 둘다 미끈거리는 성질이 강해서 식감을 떨어뜨린다. 또한 파에 있는 인과 황 성분은 미역에 있는 칼슘 흡수를 방해한다.